2024.03.22 (금)

  • 흐림동두천 13.9℃
  • 구름조금강릉 14.3℃
  • 흐림서울 14.9℃
  • 흐림대전 16.0℃
  • 구름많음대구 15.6℃
  • 맑음울산 13.8℃
  • 흐림광주 15.7℃
  • 구름많음부산 13.6℃
  • 흐림고창 16.4℃
  • 구름많음제주 20.7℃
  • 흐림강화 14.0℃
  • 흐림보은 14.6℃
  • 구름많음금산 15.6℃
  • 흐림강진군 15.8℃
  • 구름많음경주시 15.6℃
  • 구름많음거제 13.2℃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충북중원교육문화원, 앤서니 브라운의 1101 뮤지엄 교육체험전 운영 외 (11월26일~27일 종합)

 

[11월 26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2023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경쟁률 공립 0.0:1, 사립 0.0:1

2.충북교육청-한국방과후학교학회 연차학술대회 개최

3. 수학과 함께 빛나는 하루

= 충북자연과학교육원, 함께 하는 수학문화 아카데미 실시 =

4. 충북국제교육원 북부분원, 세계시민과 함께하는 제1회 글로벌축제 개최

 

[11월 27일 보도자료]

1. 충북중원교육문화원, 앤서니 브라운의 1101 뮤지엄 교육체험전 운영

 

 

충북교육청, 2023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경쟁률 공립 0.0:1, 사립 0.0:1

 

충청북도교육청은 2023학년도 공사립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 1차 시험이 26일(토) 금천중, 서경중, 원봉중에서 각각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공립 일반 분야는 28개 교과 314명 선발에 2,426명이 지원하여, 1차 시험에 0,000명이 응시, 평균 0.0:1의 경쟁률을 보였다.

공립 장애 분야는 19개 교과 25명 선발에 11명이 지원하여, 1차 시험에 00명이 응시, 평균 0.0: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사립은 공·사립동시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18개 교과 64명 선발에 1,276명이 지원해, 1차 시험에 000명이 응시, 평균 0: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응시과목 별로는 공립 국어 과목이 00.0:1, 수학 과목이 00.0:1, 영어 과목이 00.0:1, 특수중등 과목이 0.0: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한편, 도교육청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고사장에 외부인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시험장 주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응시자의 마스크 의무착용, 열화상카메라로 발열 유무 확인을 거쳐 응시자들을 입장시켰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응시자간 간격을 1m 이상 확보하기 위해 실 당 응시인원을 25명 내외로 축소해 시험을 치렀다.

또한, 사전 신청한 자가격리자 및 재택치료 확진자 00명은 별도시험장인 청주동중학교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렀다.

1차 시험 합격자는 올해 12월 29일(목) 충북교육청 누리집(www.cbe.go.kr)을 통해 발표되며, 2차 과학교과(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예체능교과(음악, 미술, 체육) 실험․실기 시험은 내년 1월 12일에, 수업실연과 심층면접은 내년 1월 18일, 19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북교육청 누리집의 <채용시험-교원임용시험-중등교원 임용시험>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쟁률과 응시현황이 반영된 보도자료는 26일(토) 15시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응시현황

 

구분

공 립

사립

비고

일반

장애

2020학년도

7.1:1

0.5:1

42.5:1

 

2021학년도

6.4:1

0.4:1

69.6:1

 

2022학년도

6.4:1

0.3:1

29.7:1

 

2023학년도

 

 

 

 

 

 

충북교육청-한국방과후학교학회 연차학술대회 개최

 

충청북도교육청은 26일(토) 교직원과 한국방과후학교학회 회원 총 100여명을 대상으로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에서 충북교육청-한국방과후학교학회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연차학술대회는 지역의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방과후학교의 방향’을 주제로 김신일 전 부총리겸교육부장관의 기조강연이 있었다.

연차학술대회는 이어 △김성식 서울교육대학교 교수의 ‘지역의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체계 구축’ △최영주 충청북도교육청 장학사의 ‘충북지역의 방과후학교 운영사례’ △박성수 솔맹이마을학교자람터 대표의 ‘충북 농촌지역의 방과후학교 가능성 우수사례’ △강신천 공주대학교 교수의 ‘농촌 방과후학교 AI 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 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으며, 이후 김수동 동국대 교수의 진행으로 참가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방과후학교가 향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확인하는데 매우 유익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며 “교육의 품에서 한 명, 한 명 빛나는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 방과 후 학교 활성화를 위해 더욱 세심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학과 함께 빛나는 하루

= 충북자연과학교육원, 함께 하는 수학문화 아카데미 실시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김태선)은 26일(토) 충북수학체험센터에서 학생, 학부모, 교원 총 60명을 대상으로 함께하는 수학문화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수학문화 아카데미는 ‘수학과 함께 빛나는 하루’ 라는 주제로 미래교육에 중요한 수학을 함께 즐기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확산해 나아가 수학문화 대중화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1부에는 에듀매직코리아팀의 카드 속에 있는 비밀들을 수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학마술 공연이 펼쳐졌다.

2부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한국재즈협회청주지부의 뚜비뚜밥 재즈콘서트 문화예술공연이 열렸다.

1, 2부 공연 후에는 수학체험센터의 다양한 체험공간에서 방탈출게임, 수학보드게임을 하는 등 온가족이 함께 수학을 직접 느끼고 소통했다.

수학문화아카데미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학습으로만 접근하던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수학이 한결 친근하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담당자는 “오늘 하루는 수학과 함께 빛나는 하루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본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수학을 놀이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국제교육원 북부분원, 세계시민과 함께하는 제1회 글로벌 축제 개최

 

충청북도국제교육원 북부분원은 26일(토) 북부분원에서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과 함께하는 제1회 글로벌축제’를 개최했다.

글로벌 축제는 올해 북부분원에서 실시한 세계시민교육과정의 성과를 공유·축하하는 한마당이다.

특히 이번 축제는 민예총 제천지부와 함께하는 등 지역과 함께 글로벌문화예술교육을 펼친다는 데 의미가 있다.

글로벌 축제는 △다문화학부모 커뮤니티의 합창과 제천 환경노래대회 대상곡 등의 공연마당 △기후위기 대응, 이중언어 키드 발표 등의 탐구마당 △중국전통가옥 만들기, 베트남 모자 만들기 등의 체험마당 △달팽이, 딱지치기 등의 놀이마당 △민화, 목공, 국제정치 보고서 등의 전시 마당 △김밥, 어묵, 스콘 등을 맛보는 먹거리 마당 등의 글로벌 체험부스가 열렸다.

또한, 축제에는 가족노래방, 아나바다 바자회, 내목소리 녹음 등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오영록 충북국제교육원장은 “이번 한마당 축제를 계기로 북부분원이 지역주민에게 잘 알려져 더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글로벌 교육을 맛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자료는 26일(토) 16시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충북중원교육문화원, 앤서니 브라운의 1101 뮤지엄 교육체험전 운영

 

충청북도중원교육문화원은 12월 11일(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1101 어린이 라운지와 연계한 ‘*앤서니 브라운의 1101 뮤지엄 교육체험전’을 운영하고 있다.

*앤서니 브라운: 영국의 유명 동화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1세부터 즐긴 예술이 101세까지 이어진다는 뜻을 지닌 1101 뮤지엄 교육체험전은 영・유아,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회이다.

전시는 서울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내 1101 어린이라운지에서 진행했던 체험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운영됐다.

본원 1층 예뜨락 갤러리에 총 30점의 작품들이 전시 중으로 관람객들은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스크린을 통해 작품 관련 영상을 체험할 수 있다.

전시회는 ‘모양 상상놀이를 통해 예술과 친해지기’란 주제로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 △행복한 미술관 △마술연필을 가진 꼬마곰 △사냥꾼을 만난 꼬마곰 △시내로 간 꼬마곰 △기분을 말해봐 △윌리와 구름 한 조각 등의 체험형으로 진행됐다.

이종구 원장은 “우리 지역에서 접하기 어려운 수준 높은 기획 전시를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나아가 문화 예술을 즐기고 사랑하는 학생들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웃 사랑과 따뜻한 나눔 실천

= 충북교육청 직원들,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 펼쳐 =

 

충청북도교육청 직원들이 28일(월) 13시 30분 본청 화합관 앞에서 사랑의 김장김치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은 어려운 이웃과 소외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도움을 주고 나눔의 분위기를 확산하는 행사이다.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을 비롯한 도교육청 직원 등 30여 명은 준비된 괴산 시골절임배추와 양념으로 사회복지 시설에 전달될 김장김치를 열심히 담갔다.

위생모와 장갑을 철저히 착용한 도교육청 직원들은 서툰 솜씨지만 절임배추와 양념을 버무려 직접 포장까지 하는 등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사회복지 시설에 전달된 김장김치는 어려운 이웃과 소외계층이 추운 겨울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예정이다.

봉사활동에 참가한 한 직원은 “추운 겨울로 힘들 어려운 이웃들이 내가 만든 김치를 드실 생각을 하니 걱정이 되기도 하고 보람도 있었다.” 며 “이번 봉사활동을 계기로 나보다 어려운 분들에게 희망과 도움이 되는 활동에 적극 참여해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다짐했다.

 

 

충북교육청, 제2회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최종합격자 발표

 

충청북도교육청은 2022년도 제2회 충청북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8명을 28일(월) 오전 9시 도교육청 누리집(www.cbe.go.kr)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시험에는 공업(일반기계) 4명, 시설(일반토목) 1명, 시설(건축) 3명이 합격했으며, 이중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는 공업(일반기계) 2명과 시설(건축) 1명이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12월 1일(목) 지정된 시간에 충북교육청 총무과에 소정의 서류를 등록해야 한다.

최종 서류를 등록한 합격자는 12월 5일(월)부터 13일(화)까지 신규임용예정자 기본과정 연수를 받은 후 신규임용후보자 명부에 따라 공무원으로 임용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교육청 총무과 인사팀(043-290-25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북교육청, (사)스마트경영포럼과 업무협약 체결

 

충북교육청은 11월 28일(월) 11시 교육감실에서 (사)스마트경영포럼과 충북교육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과 김해수 (사)스마트경영포럼 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기존 협약에 학교 도서 보급 등 독서운동 확산 사업 분야를 추가하여 더욱 확대협력하기로 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학교 도서 보급 등 독서운동 확산 사업 협력 △직업계고 전문인력 양성 협력 △직업계고 졸업(예정)자 취업 활성화와 취업 확대를 위한 협력 △기업의 자원을 활용한 학생 교육기부 활성화 협력 △인적물적 교류를 위한 상호 협력이다.

업무협약식 이후에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충북교육 정책 발전과 홍보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상호 간 적극적인 소통과 교류로 함께 상생하며 새로운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바를 함께 논의하였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충북교육청의 전인적 인성교육 강화 사업의 일환인 1.1.1(1인 1달

 

 

충북교육청, 2022. 모범 교육공무직원 표창 수여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8일(월) 16시 본관 회의실에서 모범 교육공무직원에 대한 교육감 표창장 수여식을 실시했다.

이번 표창 대상자는 산남고등학교 이상숙 행정실무사 등 총 20명이다.

이들은 기관(학교)에서 솔선수범한 자세로 맡은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충북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모범 교육공무직원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교육의 품에서 아이들이 한 명 한 명 빛나도록 일선 현장에서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해줘서 감사하다.” 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모범 교육공무직원표창 수상을 계기로 더욱 더 행복한 직장 생활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