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3 (화)

  • 맑음동두천 0.5℃
  • 구름조금강릉 5.7℃
  • 황사서울 3.1℃
  • 구름많음대전 2.9℃
  • 구름많음대구 4.6℃
  • 구름조금울산 4.1℃
  • 구름많음광주 5.3℃
  • 맑음부산 5.2℃
  • 맑음고창 4.5℃
  • 구름많음제주 9.4℃
  • 구름조금강화 2.4℃
  • 구름조금보은 2.2℃
  • 흐림금산 1.0℃
  • 맑음강진군 6.9℃
  • 맑음경주시 0.2℃
  • 맑음거제 5.8℃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영동여성새로일하기센터 새일센터 사업평가‘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외 (12월6일 종합)

1. 영동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성과보고대회 개최

와인공장 준공 앞둬, 특산물 온라인판매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닦아

농촌신활력과 농촌정책팀장 차숙현 ☎043-740-3691(담당자 김상군 ☎ 740-3694)

 

충북 영동군이 침체된 농촌에 새로운 활력과 변화를 불러온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5년간의 대장정을 마무리 하며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군은 지역 특화산업을 발전시켜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은 영동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그간 발자취를 확인하며 6일 성과보고대회를 가졌다.

 

이날 오후 영동읍 와인터널 내 이벤트홀에서 올린 성과보고대회에는 손우택 영동군 농산업건설국장과 오상영 유원대 산학협력단장(신활력사업단장), 이번 사업에 참여한 지역주민 등이 참석했다.

 

영동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와인 산업을 선도하는 거점조성과 함께 상생협력 모델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민간주도·공공협력으로 영동 지역산업 활성화 시스템 확립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진행됐다.

 

총 70억여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이중 와인공장 신축, 활동조직 거점센터 리모델링 등의 하드웨어 부문에 약 41억 원, 지역산업발굴 및 혁신주체 조직화, 영동와인 생태기반 조성 등의 소프트웨어 부문에 약 29억 원을 투입했다.

 

지역 중심의 사회적 경제구현을 사업목적으로 정한 후, 주민 중심으로 구성된 액션그룹을 조직화해 주민이 공모한 사업을 지원하고, 중규모 영동와인공장을 건립해 영동군 와인산업을 활성화했다.

 

그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상당한 어려움도 있었지만 영동와인 공장을 지난해 12월 착공해 올 준공을 목표로 건축중에 있다.

 

이와 함께 곶감수출화사업의 추진은 물론, 영동형 유통배달시스템과 영동특산물 온라인쇼핑몰이 구축 후 운영 예정임에 따라 곶감, 포도, 감 등 지역 대표 과일과 가공식품의 판매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액주민공모사업으로 다양한 단체를 지원해 농촌을 활성화시켰으며, 특히 영동군 맛집명품화, 주민이 직접 특화 생산하는 조향품, 공예품 등의 다양한 상품 개발 등 관광기반을 닦아 관광객 유치에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외에도 ‘2021년 영동와인 고메위크’, ‘2021 핸드아티코리아’ 등 와이너리별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인 영동군 와이너리 판촉행사도 지원해 영동와인의 명품화에도 힘을 보탰다.

 

사업단장을 맡은 유원대 오상영 교수는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배가시키기 위해 ‘사람과 조직’을 발굴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며 “코로나19 로 대내외적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이 힘들었지만 지역과의 상생을 목표로 최선을 다한 것이 좋은 성과를 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날 성과보고 대회에서 영동군 관계자는 “영동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신활력사업단을 통해 농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농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 영동여성새로일하기센터 새일센터 사업평가‘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지역 경력 단정 여성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삶의 활력 제공

가족행복과 여성정책팀장 양순옥 ☎ 043-740-3751

 

영동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영동새일센터)는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 합동으로 실시한 2022년도(2021년도 실적) 새일센터 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 농어촌형 새일센터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이 영동새일센터는 체계적인 업무추진과 짜임새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난 2020년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사업 평가는 전국 155개 새일센터를 대상으로 취·창업지원, 구인·구직 발굴 및 상담, 직업교육훈련, 새일여성인턴 운영 및 사후관리, 지역사회 연계 및 협력, 고객 만족도 및 종사자 관리 등 센터 운영 전반에 대해 이뤄졌다.

 

여성 취·창업 및 직업능력개발 등 여성고용관련 분야 전문가로 이루어진 외부 평가위원으로부터 정량 및 정성분야에 대한 평가로 진행되었다.

 

영동새일센터는 지역 일자리 사업 활성화와 지역사회와 기업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경력단절여성 취업역량 강화 및 새일여성인턴 연계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취업 부문에서 가시적 성과를 냈으며, 이번 평가에서도 심사위원회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아 농촌형 우수센터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현재 이 영동새일센터는 혼인·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지역 여성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삶의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종합적인 취·창업 서비스 제공과 차별화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임병철 센터장은 “원스톱 취·창업 지원 서비스 제공 중추기관으로서 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 여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일센터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 김길남 한국화가, 2022 대한민국미술인상 영예의 정예작가상 수상

국악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장 전우국 ☎ 043-740-3201(담당자 김보희 ☎ 740-3204)

 

영동 출신 김길남 한국화가가 제16회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시상식에서 미술인으로서 최고의 영예인 정예작가상(대한민국 미술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미술협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가 주관해 지난 5일 한국 방송회관 코바크홀에서 열렸다.

 

김길남 화가는 코로나19가 창궐하던 2020년부터 현재까지 한국미술협회 영동지부 제11대 지부장을 맡으면서 회원들의 화합을 위해 노력했다.

 

매년 회원전을 개최하여 많은 회원들이 작품을 출품하도록 독려하여 3년동안 가장 많은 회원들이 전시회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영동지부가 지역미술발전을 위하여 단결하여 활동하는 열정을 적극 알려, 2021년 한국미술협회 충청북도지회의 ‘으뜸지부상’과 2022년‘우수지부상’ 수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영동군 학산면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김길남 화가는 2008년 7월 한국미술협회 회원으로 입회하여, 비전공 작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열정을 다해 그림에 매진한 결과, 개인전 2회와 국내외 초대전 회원전에 다수 참여하였다.

 

대한민국미술대전 및 전국공모전에 수십여회 입상, 동아예술상 및 영동교육지원청 교육장상 외 다수의 상을 받았다.

 

현재는 동아예술·동아국제미술·충청예술문화 초대작가, 한국미술협회 영동지부장으로 활동중이다.

 

특유의 성실함과, 부지런함으로 초.중.고 방과후, 영동군장애인복지관 및 충북문화재단 플랫폼 지도강사로 활동하였으며 그 열정과 재능을 인정받아 방과후 우수지도자 및 최우수지도자상을 수상받았다.

 

대전과 영동에서 돌채화실을 운영했고 한국화를 지도하여 후진을 양성하기도 하였다.

 

김길남 화가는 “이 영광스러운 상을 받기까지 도와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고, 특히 묵묵히 지켜봐준 남편에게 더욱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4. 매곡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

매곡면 주민복지팀장 황현주 ☎ 043-740-5788 (담당자 김승현 ☎ 740-5787)

 

충북 영동군 매곡면 새마을협의회(회장 이덕재, 부녀회장 손옥순)는 6일 노천리 공원 주변 및 노천교 다리 하천 일대에서 깨끗하고 쾌적한 매곡면 조성을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20여 명의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지도자들이 이름 아침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노천교 다리 주변과 하천을 구석구석 돌며 폐비닐 및 생활 쓰레기를 수거하여 지역 주민들의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에 힘썼다.

 

새마을협의회 이덕재 회장, 손옥순 부녀회장은 “아침부터 봉사에 힘써주신 새마을 회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쾌적하고 살기 좋은 영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매곡면 새마을협의회 및 부녀회가 되겠다”라고 말을 전했다.

 

 

5. 사랑의 기부천사 맹시현 씨, 소외계층 위해 귤 80박스 기탁

영동읍 맞춤형복지팀 남진만 ☎ 043-740-5951(담당자 한석환 ☎ 740-5952)

 

소외되 이웃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하고 있는 맹시현 씨가 지난 6일 영동읍사무소 맞춤형복지팀을 방문해 귤 5Kg 80박스를 기탁하였다.

 

맹시현 씨는 농한기에 부용리 하나로마트 앞에서 8년째 호떡 및 분식 등을 팔면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요양원 3개소를 찾아 사랑의 호떡나눔 행사를 했으며, 지난 9월에도 지역아동센터 아동 150여명을 초청하여 호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맹시현 씨는 “우리지역에 따뜻한 사랑을 전할 방법을 고민하다 귤을 기부하게 됐다”며 “많은 양은 아니지만 지역의 장애인 가정에 전달해 달라”며 기부의 뜻을 밝혔다.

 

신승철 영동읍장은 “코로나 19로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시는 분이 있어 영동읍을 훈훈하게 하고 있다”며 “이런 따뜻한 마음이 널리 전파돼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6. 정영철 영동군수 일정 : 12월 7일(수)

△ 고령자복지주택 사회복지시설 업무협약 / 오후 1시 / 영동부용고령자복지주택

△ 여성단체협의회 활동발표회 참석 / 오후 2시 / 여성회관 예식장

△ 제15회 노근리평화상 시상식 참석 / 오후 3시 / 복합문화예술회관

△ 2022 영동군농업인대학 졸업식 참석 / 오후 4시 / 농업기술센터 2층교육장

 

7. 김진석 영동부군수 일정 : 12월 7일(수)

△ 특이사항 없음

 

8. 내일의 주요 행사 : 12월 7일(수)

△ 희망2023 나눔 캠페인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 / 오전 11시 / 군청현관

△ 영동 노지(포도)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육성방안 세미나 / 오후 2시 / 와인터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