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1일 ∼ 24일 보도자료 목록]
제 목 (4건) |
사진 |
자료 |
담당부서 |
◎ (1. 21.) 충북교육청, 2023.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시동 |
× |
○ |
미래인재과 |
◎ (1. 22.) 충북교육문화원, 청소년 연극단 「미리내」 단원 모집 |
× |
○ |
교육문화원 |
◎ (1. 23.) 충북교육도서관, 프로그램 강사 공개 모집 실시 |
× |
○ |
교육도서관 |
◎ (1. 24.) 충북교육청, 학교속으로 가까이 발간 |
○ |
× |
정책기획과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꿈의 비행, 미리 가보는 미래 = 2023. 드론코더 300 프로젝트 운영 = |
충청북도교육청(윤건영 교육감)은 충청북도 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대상 드론관련 기초-심화교육을 통해 우수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미래 신산업에 이바지하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드론코더 300프로젝트’는 공군사관학교 및 인근 무인항공기학과가 설치된 대학교의 전문인력과 항공시설을 활용하여, 비행의 기초원리부터 코딩을 활용한 드론비행까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충청북도는 공군사관학교를 비롯하여 청주대학교, 유원대학교, 충북도립대학교 등에 드론 관련과가 설치되어 있어 체계적인 드론교육을 할 수 있는 우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공군사관학교는 공군장교 양성의 요람으로서 항공관련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며 매년 드론 코딩 경연대회를 주최하고 있으며, 드론 관련학과가 설치된 대학에서는 드론 산업을 위한 고급인재 양성을 담당하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은 여러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세부내용을 확정하여, 2023년 4월부터 주말과정 및 방학캠프과정을 개설, 학생들을 선발하여 드론조종실습, 드론 영상촬영, 드론코딩 등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드론코더 300프로젝트가 학생에게는 잠재력 개발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거시적으로는 지역기관과의 연계와 협업을 통해 충북의 드론생태계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2023. 드론코더 300 프로젝트 계획(안)
붙임 |
|
2023. ‘드론코더 300 프로젝트’ 계획(안) |
미래인재과 창의융합교육팀
□ 목 적
❍ 충청북도 내 학생들의 드론 기초-심화교육을 통한 우수인재 양성
❍ 충청북도 내 드론 관련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항공인프라 발굴
❍ 드론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적용을 통한 진로 탐색의 기회제공
❍ 지역과 연계한 드론교육을 통한 항공교육의 메카로서의 충북 드론교육 활성화
□ 추진계획
❍ 드론코더 300 프로젝트 연간 추진 일정
운 영 내 용 |
2022년 |
2023년 |
2024년 |
|||||||||||||
11 |
12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
2023년 운영 계획 수립 |
◉ |
◉ |
◉ |
|
|
|
|
|
|
|
|
|
|
|
|
|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협의체 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상자 추천 및 선발 |
|
|
◉ |
◉ |
|
|
|
|
|
|
|
|
|
|
|
|
프로젝트 운영기관 선정 |
|
|
◉ |
◉ |
|
|
|
|
|
|
|
|
|
|
|
|
프로젝트 프로그램 운영 확정 |
|
|
|
◉ |
◉ |
|
|
|
|
|
|
|
|
|
|
|
드론코더 프로젝트 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학기 캠프 |
|
|
|
|
|
|
|
|
|
◉ |
|
|
|
|
|
|
1학기 프로젝트 운영평가 |
|
|
|
|
|
|
|
|
|
◉ |
◉ |
|
|
|
|
|
2학기 캠프 |
|
|
|
|
|
|
|
|
|
|
|
|
|
◉ |
|
|
2학기 프로젝트 운영평가 |
|
|
|
|
|
|
|
|
|
|
|
|
|
|
◉ |
◉ |
2024학년도 운영 계획 수립 |
|
|
|
|
|
|
|
|
|
|
|
|
|
◉ |
◉ |
◉ |
❍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의체
- 협의체명: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추진 협의체
- 참여기관: 공군사관학교, 드론관련학과개설 대학교 등 각종 유관 기관
- 역할
⦁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사업내용 검토 및 의견제시
⦁ 학생 프로그램 지원, 강사 지원, 예산안 검토, 프로그램 운영 등
❍ 드론코더 300프로젝트 대상자 추천 및 선발
- 대상학생
⦁ 충청북도내 초등학교(254교)중 5학년 (교당 1명 내외)
⦁ 드론활용에 관심이 있고, 지속적으로 참여 가능한 학생
- 시기: 2023. 2. 28.까지 선발 완료
- 정원: 300명 이내(5학년)
❍ 드론코더 300 프로젝트 프로그램
- 일시: 2023. 4. ∼ 7.
- 장소: 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드론비행장 등
- 운영 계획
대상 |
세부교육과정 |
이수시수 |
일정 |
1학기 |
|||
5학년 |
비행의 기초 및 이론 |
3시간×2주=6시간 |
2023. 4. ~ 12. |
드론 코딩의 기초 및 실습 |
3시간×8주=24시간 |
2023. 6. ~ 7. |
|
방학 캠프 (인성교육 및 드론실습) |
4박 5일(30시간) |
2023. 8. |
❍ ‘드론코더 300 프로젝트 프로그램’연계 프로그램
- ‘보은지역축제: 드론교육을 즐기는 체험박람회’
⦁ 일시: 2023. 10월중
⦁ 행사내용: 드론축구, 드론 레이싱 대회 및 드론관련 체험부스
- 공군참모총장배 Space Challenge 무인항공기(드론) 코딩 경연대회
⦁ 목적: 코딩을 통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드론비행과 과제수행능력 향상
⦁ 경기종목: 정찰비행(개인), 구조비행(개인), 편대보급(팀 3∼5명)
충북교육문화원, 충북교육청 청소년연극단 5기 단원 모집 - 연극을 통해 꿈과 재능을 맘껏 발산 해 볼래? - |
충청북도교육문화원(원장 김영미)은 2023년 충청북도교육청청소년연극단 『미리내』 5기 단원을 모집한다.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20명 내외로 연극단원을 구성하며, 모집 기간은 3월 3일(금)까지다.
연극단에 선정된 학생들은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일)요일 4시간씩 연기, 음악, 안무 등 각 분야별 전문 강사에게 기초 및 심화 교육을 받고, 실제 무대 공연을 연습한다. 또한 청소년연극제 참가와 연극, 뮤지컬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문화 현장 체험학습의 기회도 갖는다.
아울러 단원 심사는 오디션에 준하는 워크숍을 통해 선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예술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 연극·영화 등 연기 관련 진로를 꿈꾸는 학생, 무대 공연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싶은 학생은 공고문에 있는 입단원서를 작성하여 담당자 이메일(kks0231@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특히 「미리내」연극단은 지난해, 코로나19 거리두기 상황에서도 연극에 뮤지컬 요소를 가미한 완성도 높은 공연을 펼쳐 큰 감동을 선사한 바 있다. 공연 영상은 충청북도교육문화원 유튜브 ‘예봄TV’에서 감상할 수 있다.
충청북도교육문화원 관계자는 “연극을 통해 꿈과 재능을 맘껏 발산하고 싶은 학생들의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1. 충청북도교육청 청소년 연극단 「미리내」 모집
2. 모집 포스터
붙임1 |
|
충청북도교육청 청소년 연극단 「미리내」 모집 |
연극단 운영 개요
가. 기간: 2023. 3. ~ 12.
나. 장소: 충청북도교육문화원
다. 내용
- 운영시간: 매주 토(일) 13:00~17:00(주1~2회, 30회)
- 우수공연 관람, 공연
※ 수업 일정 및 횟수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라. 공연계획(안)
- 공연시기(예정): 2023. 하반기
- 공연 2회(교육문화원 대공연장)
- 청소년연극제 참가
※ 청소년 연극단 활동 비용은 전액 지원
모집인원 및 대상
가. 모집대상: 도내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3학년 학생
나. 모집인원: 20명 내외
신청 방법
가. 신청기간: 2023. 1. 19.(목) ~ 3. 3.(금)
나. 신청방법: 이메일 제출
다. 제출처: kks0231@korea.kr(☎229-2614)
라. 단원 심사: 오디션에 준하는 워크샵 진행 후 선발
충북교육도서관, 프로그램 강사 공개 모집 |
충청북도교육도서관(관장 이종수)은 학교도서관 활성화와 학교 현장 지원,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문강사를 1월 26일부터 2월 3일까지 공개 모집하고 한다.
모집대상은 충북교육도서관·미원교육도서관·진천문학관에서 2023년에 운영하는 90개 프로그램의 강사 74명이다.
동화체험 등 11분야 33개 프로그램 강사를 모집하며, 접수기간은 1월 26일부터 30일까지이다. 충북교육도서관 학교도서관지원부 및 미원교육도서관으로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또한, 인문독서프로그램 강좌는 2월 1일부터 3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충북교육도서관 독서교육진흥부 및 진천문학관에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참고로 프로그램은 충북교육도서관, 미원교육도서관, 진천문학관에서 이루어지며 프로그램별로 접수처가 다르니 충북교육도서관 누리집(www.cbelib.go.kr)의 공고문을 확인하여 접수해야한다.
프로그램 강사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충북교육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지원부(☎043-716-8513), 독서교육진흥부(☎043-716-8504)로 문의할 수 있다.
[붙임] 공고문 2
붙임1 |
|
충북교육도서관 프로그램 강사 모집 공고 |
모집 개요
분야 |
인원 |
담당업무 |
채용기간 |
동화체험 등 프로그램 |
35명 |
‧ 프로그램 교육 ‧ 수강생 관리 |
2023. 3. ~ 12. (프로그램별 상이) |
인문독서프로그램 |
39명 |
․ 학생교육프로그램 운영 ․ 수강생 지도 |
세부 모집 내용
분야 |
프로그램명 |
내용 |
기간 |
강의장소 |
모집 인원 |
||||
동화 체험 |
상상쏘옥 동화체험 |
가상공간 속 동화 체험활동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2종 체험동화 콘텐츠 활용) |
4.4.~7.14. |
충북 교육도서관 |
2 |
||||
도서관 견학 |
도서관 나들이 |
자료실 견학 및 월별 독서체험활동 |
4.6.~7.13.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영유아 독서 교육 프로그램 |
뚝딱뚝딱 꼬마 과학자 |
수학, 과학을 독서와 접목한 책 읽기 및 독후활동 |
4.4.~6.27.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알록달록 꼬마미술 |
그림책 읽고 다양한 미술 재료를 활용한 놀이활동 |
4.5.~6.28. |
1 |
||||||
북적북적 꼬마연극 |
그림책 읽고 몸으로 표현하고 협동하는 활동 |
4.6.~6.22. |
1 |
||||||
알콩달콩 꼬마영어 |
그림책을 통한 즐거운 영어독서 첫걸음 |
4.7.~6.30. |
1 |
||||||
어린이 프로그램 |
어린이 인문고전 북클럽 |
매월 인문고전도서 한 책 깊이 읽기 및 토론 |
3.9.~7.27. 10.5.~11.30.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공감 하는 북클럽 |
고전문학 북클럽 |
서양 문학 읽고 문학의 작가와 서사를 탐독하기 |
3.7.~7.18.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동양 문학 읽고 문학의 작가와 서사를 탐독하기 |
8.1.~12.19. |
||||||||
그림책 북클럽 |
세계의 작가들 그림책 읽고 생각 나누기 |
3.15.~7.19. |
1 |
||||||
한국의 작가 그림책 읽고 생각 나누기 |
8.2.~12.20. |
||||||||
인문학 북클럽 |
역사와 관련된 도서 깊이 읽고 토론하기 |
3.2.~7.20. |
1 |
||||||
예술 분야 관련된 도서 깊이 읽고 토론하기 |
8.3.~12.21. |
||||||||
퇴근길 북클럽 |
다양한 주제의 도서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기 |
3. 15.~7. 19. 8. 2.~12. 20. |
1 |
||||||
평생교육 프로그램 |
설레는 글쓰기 |
독서를 바탕으로 글쓰기 기초 이해하기 |
3.14.~5.30.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스토리가 있는 식물 수다 |
그림책을 통해 식물을 알아보고 홈가드닝 만들기 |
3.15.~5.31. |
1 |
||||||
책으로 만나는 세밀화 |
그림책 속 식물, 꽃 표현하기 |
3.16.~6.1. |
1 |
||||||
자녀와의 공감 대화법 |
내 아이와의 공감 능력 키우는 대화법 |
3.18.~5.20. |
1 |
||||||
그림책 감정 코칭 |
그림책으로 성격 유형별 감정 파악하기 |
6.13.~9.5. |
1 |
||||||
라탄으로 만드는 책 소품 |
책을 함께 읽고 책 속 소품 라탄으로 만들기 |
6.14.~8.30. |
1 |
||||||
어반스케치 인 도서관 |
도서관, 마을 풍경 스케치하기 |
6.15.~8.31. |
1 |
||||||
그림책을 뜨다 |
그림책 이야기를 나누며 손뜨개 작품 만들기 |
6.9.~8.25. |
1 |
||||||
책으로 여는 세상 |
고전극장 |
읽기 어려운 고전을 그림책과 동화구연으로 읽고 동극 활동하기 |
4~11월 |
선정학교 (청주 지역) |
1 |
||||
탄소 없는 여행 |
고전으로 만나는 환경문제에 알아보고 해결책 이야기 나누기 |
1 |
|||||||
별들에게 물어봐 |
별자리의 기원과 행성에 담겨있는 신화 알아보고 나만의 태양계 행성 만들기 |
1 |
|||||||
명작 스캔들 |
명작으로 배우는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삶 들여다보기 |
1 |
|||||||
오마이GOD! |
영화로 배우는 깊이 있는 그리스로마신화 |
1 |
|||||||
손안의 고전 |
고전을 읽고 내용을 큐브책으로 만들어보기 |
1 |
|||||||
일월서가 |
한달간 읽을 책을 꽂아둘 책꽂이 만들기 |
1 |
|||||||
꿈의 책버스 |
우정과 배려 |
책을 통해 배우는 우정과 배려 |
4~11월 |
선정학교 (충북 중남부) |
2 |
||||
고전 인문 필담 |
나만의 아카이브 만들기 |
고전 인문 읽고 쓰기 활동을 통해 감명 받은 문장이나 글을 기록할 수 있는 필사노트 만들기 |
4~11월 |
선정학교 (청주 지역) |
1 |
||||
문해력 키움 독서지원 |
문경민 작가 독서 토론 |
[지정도서: <훌훌>, <왜요? 그 말이 어때서요>]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 책에 대해 깊이 사유하기 |
4~11월 |
선정학교 (청주 지역) |
1 |
||||
손현주 작가 독서 토론 |
[지정도서:<가짜 모범생>, <순례 주택>]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 책에 대해 깊이 사유하기 |
1 |
|||||||
(분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
그림책으로 배우는 영어 |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일상 회화와 영어적 표현 학습하기 |
3~11월 |
미원 교육도서관 |
1 |
||||
그림책으로 배우는 그림이야기 |
다양한 미술 기법으로 그림책 장면 표현하기 |
3~11월 |
1 |
||||||
한줄 한폭 캘리그라피 |
독서명언 캘리그라피로 표현하기 |
3~11월 |
1 |
||||||
배움길 독서회 |
그림책동화 독서회 |
그림책동화 읽고 이야기나누기 |
4.3.~7.17.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고전읽기+그림책 독서회 |
고전동화를 통한 이야기나누기 |
4.4.~7.18. |
1 |
||||||
온 책 읽기 독서회 |
16주 4권의 책 읽고, 필사 |
4.5.~7.19. |
1 |
||||||
그림책독서회 |
그림책을 읽고 토론 |
9.5.~11.3. |
1 |
||||||
교과연계 과학독서회 |
과학도서 읽고 과학실험 |
9.5.~11.3. |
1 |
||||||
하브루타 독서회 |
주제별 소통,토론,질문 |
4.5.~7.19. |
1 |
||||||
책으로 마음여는 독서회 |
책 읽고 감정나누기 |
3.~12. |
1 |
||||||
그림책 감정독서회 |
그림책 감정코칭 |
8.7.~10.30. |
1 |
||||||
토요락 도서관 |
나는야, 꼬마스피치 |
자신감있게 발표하는 방법 |
3.18.~6.3. |
충북 교육도서관 |
1 |
||||
1 |
|||||||||
수학스토리, 주산암산 |
수학원리, 주산으로 익히기 |
3.18.~6.3. |
|||||||
1 |
|||||||||
맛있는 레시피, 포트폴리오 |
책 속 한 장면을 요리 |
3.18.~6.3. |
|||||||
1 |
|||||||||
책의 연결고리, 보드게임 |
보드게임으로 책 읽기 |
3.18.~6.3. |
|||||||
핸드위빙 DIY |
다양한 소품만들기 |
3.18.~6.3. |
|||||||
1 |
|||||||||
그림책 동시쓰기 |
책 속 키워드로 동시쓰기 |
9.16.~11.25. |
|||||||
1 |
|||||||||
1 |
|||||||||
탄소중립 기후노트 |
책을 연계한 기후,생태이야기 |
9.16.~11.25. |
|||||||
1 |
|||||||||
미술+독서 탐험노트(토론) |
다양한 기법으로 토론해보기 |
9.16.~11.25. |
|||||||
책+여행북아트 |
현장체험 미션,책만들기 |
9.16.~11.25. |
|||||||
1 |
|||||||||
1 |
|||||||||
책 속 간식만들기 |
책 읽고 디저트만들기 |
9.16.~11.25. |
|||||||
찾아 가는 희망 교실 |
동화책이랑 노는 초등학생 *강사1명 3교 18회 수업 |
그림책활용을 통한 독서교육 |
4월~11월 |
신청학교 |
6 |
||||
중학생의 독서놀이 *강사1명 3교 18회 수업 |
책과 연계한 독서교육 |
4월~11월 |
3 |
||||||
고등학생의 책과 마음나누기 *강사1명 3교 18회 수업 |
책 읽고 마음 나누기 (공예,도예,상담,미술등) |
4월~11월 |
3 |
||||||
진천 문학관 |
인문배움터 *강사1명 10회 수업예정 |
작품활용(낭송) 인문체험(독도포함) 및 토요 가족 문집 만들기 |
3월~12월 |
진천 문학관 |
3 |
||||
문학공작소 *강사1명 10회 수업예정 |
문학을 테마로 한 공예수업 및 토요 사계 가족 프로그램 |
3월~12월 |
3 |
||||||
문학놀이터 *강사1명 10회 수업예정 |
책을 활용한 전통놀이 및 토요사계 가족프로그램 |
3월~12월 |
3 |
* 상기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접수 방법
▲ 충북교육도서관 운영 프로그램
분야 |
접수처 |
동화체험, 도서관견학, 영유아독서교육프로그램 |
충북교육도서관 1층 영유아자료실 |
어린이프로그램 |
충북교육도서관 1층 어린이자료실 |
공감하는북클럽, 평생교육프로그램, 책으로여는세상, 꿈의책버스, 고전인문필담, 문해력키움독서지원 |
충북교육도서관 3층 학교도서관지원부 |
(분관)평생교육프로그램 |
미원교육도서관(미원면 단재로 2494-1) |
❍ 접수기간: 2023. 1. 26.(목) 10:00 ~ 1. 30.(월) 17:00 (12:00~13:00 점심시간 제외)
※ 선정결과 발표: 2023. 2. 6.(월) 합격자 개별 통보
❍ 접수방법: 지원자 직접 방문 접수(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지참)
❍ 접 수 처: 해당 부서 사무실
▲ 충북교육도서관 인문독서프로그램
프로그램 구분 |
접수처 |
배움길독서회, 토요락도서관, 찾아가는 희망교실 |
충북교육도서관 3층 독서교육진흥부 |
진천문학관 |
진천문학관 (진천군 백곡면 사송3길 17) |
❍ 접수기간: 2023. 2. 1.(수)09:00 ~ 2. 3.(금)17:00 (12:00~13:00 점심시간 제외)
※ 선정결과 발표: 2023. 2. 24.(금) 합격자 개별 통보
❍ 접수방법: 지원자 직접 방문 접수(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지참)
❍ 접 수 처: 해당 부서 사무실
학교지원 끝판왕!‘학교속으로 더 가까이’ - 충북교육청, 학교지원 이야기 발간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지난 1년간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한 학교지원 사업, 그리고 학교지원을 받은 교직원들의 생생 후기를 담은 ‘학교지원 이야기’를 발간했다.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학교 현장 지원의 실질적 성과를 점검하고자 제작된 이 책자는 ‘학교속으로 더 가까이’라는 제목 아래 학교자율운영 기반 구축, 학교지원 책무성 강화, 실효성 있는 학교지원 강화 등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고 있다.
학교지원 이야기 중에는 ‘주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문 업무를 하게 되어 책무성과 자긍심뿐 아니라 소속감이 커졌다‘는 교무실무사의 컨설팅 소감뿐 아니라, 학교지원에 대한 감사 쪽지, 교육(지원)청의 창의적인 학교지원 사례, 운영의 어려움을 딛고 이루어진 성과 등이 진솔하게 담겨 있다.
앞으로도 충청북도교육청은 ▲교무행정지원팀 책임교사 수업시수 경감지원 ▲초·중등단기수업지원 순회기간제교사 운영 ▲학교업무바로지원시스템 운영(학교운영, 교육과정, 교수학습, 생활교육, 일반행정, 시설관리 등 지원) ▲교육정책사업 정비 ▲학교시설관리 통합지원 ▲공문서 감축 및 일하는 방법 개선 ▲학교지원인력 발굴 ▲과학실 정비 지원 등 호응도가 높았던 사업들을 지속하는 한편,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새로운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의 업무를 효율화하고 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충청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의 어려움을 깊이 공감하고 있다. 학교가 원하는 지원을 하고 언제나 학교입장에서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학교지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