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6 (금)

  • 흐림동두천 14.1℃
  • 흐림강릉 17.0℃
  • 흐림서울 16.4℃
  • 대전 16.9℃
  • 구름많음대구 18.1℃
  • 흐림울산 17.4℃
  • 구름많음광주 17.7℃
  • 부산 18.7℃
  • 흐림고창 15.5℃
  • 구름많음제주 18.1℃
  • 구름많음강화 14.1℃
  • 흐림보은 15.2℃
  • 흐림금산 14.0℃
  • 흐림강진군 16.4℃
  • 흐림경주시 16.1℃
  • 구름조금거제 16.9℃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중원교육문화원, 가족초청 작은 음악회 가져 외 (5월 20일 ~ 5월 21일 종합)

 

[520~ 521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 사

(5. 20.) 환경교육센터와우, 환경시민과 떠나는 지구여행

- 동물원 밖으로 나간 야생동물 운영 -

×

포스터

×

자연과학

교육원

행 사

(5. 20.) 중원교육문화원, 가족초청 작은 음악회 가져

- 5월 가정의달 맞이, 중원예()뜨락합창단 가족초청 작은음악회 -

×

×

중원교육

문화원

행 사

(5. 20.) 국제교육원,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설명회

- 2023년 취학진학진로 및 자녀교육 설명회 개최 -

×

×

국제교육원

행 사

(5. 20.) 충북교육청 청렴수, 배스 퇴치 봉사활동

- 토속 어종을 보호합시다! 자원봉사 활동 -

×

×

청렴수동호회

행 사

(5. 21.) 교육도서관, 북트레일러 A to Z 알려줄게

- 북트레일러 제작 교육 및 공모전 운영 -

×

포스터

×

교육도서관

[522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공무 해외 출장

스웨덴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센터와우, 환경시민과 함께하는 지구여행

- 동물원 밖으로 나간 야생동물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환경교육센터와우(센터장 육지송, 이하 와우센터)에서 20(), 환경교육문화 확산을 위한 환경시민과 떠나는 지구 여행: 동물원 밖으로 나간 야생동물을 초등학생 이상 자녀를 둔 가족 2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멸종위기종 복원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청주동물원에서 이루어지는 이번 지구 여행은

청주동물원 진료사육팀 팀장인 김정호 수의사에게 직접 듣는 구조된 토종 동물 이야기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의 조류팀 팀장인 윤종민 박사에게 새를 관찰하는 탐조기술을 배우고 동물원 울타리 밖에서 함께 야생조류를 직접 찾아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육지송 와우센터장은 가족들의 추억의 장소인 동물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환경 여행에서 한때 전시도구로만 생각되었던 동물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비인간 생물을 포함하는 지구공동체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물원 밖으로 나간 야생동물은 가족이 함께하는 환경 여행으로 기획되어, 가족이 함께 찾는 동물원을 중심으로 구조된 토종 동물과 동물원 밖 야생동물을 찾아 탐구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동물의 삶터와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원교육문화원, 가족초청 작은 음악회 가져

- 5월 가정의달 맞이, 중원예()뜨락합창단 가족초청 작은음악회-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중원교육문화원(원장 이종구)20() 공연장에서 중원예()뜨락합창단 가족초청 작은음악회를 가졌다.

이번 음악회는 중원예()뜨락합창단의 공연 외에도 국원초행복나래창단과 클래식 앙상블 혼성 트리오인 올마이티(AllmyT)의 공연과 협연으로 함께한 교육 가족들에게 즐길 거리가 풍성한 감동의 시간을 제공하였다.

중원예()뜨락합창단은 공연을 통해 그동안 다져온 합창단의 실력을 마음껏 뽐내며 참석한 충주 시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200여명에게 감동과 공감의 행복한 무대를 선사하였고,

단원들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준비한 이번 공연을 통해 오는 7월 제주도에서 열릴 예정인 5회 세계청소년합창축제 및 경연대회참가를 위한 점검과 더불어 단원 화합의 시간도 겸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종구 중원교육문화원 원장은 합창을 사랑하는 청소년 단원들이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여 꿈과 끼를 펼치고, 감동의 향기를 피워내는 자리가 되었다.”라며, “가족이 모두 사랑하는 더욱 풍성하고 건강한 5월이 되길 기원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해 4월 창단되어 2년 차를 맞이하는 중원예()뜨락합창단은 충북 북부지역의 유일한 청소년연합합창단으로 단원 28(중학생 18, 고등학생 10)과 지도교사 4(지휘자 1, 반주자 1, 발성 강사 2)으로 구성되어 매주 토요일마다 정기연습을 하며 실력을 기르고 있다.

국제교육원,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설명회 가져

- 2023년 취학진학진로 및 자녀교육 설명회 개최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 이하 본원)에서는 지난 20() 청주 지역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대상으로 취학진학진로 및 자녀교육 설명회(이하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에게 충북 교육제도와 진학 및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어 지역 가족센터와 교육지원청 등과 연계하여 운영하였다.

지난 221() 괴산군 가족센터, 227() 음성군 가족센터, 517()에는 충주시 가족센터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향후, 30()에는 남부권 설명회가 국제교육원 남부분원(옥천군)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학교급별 취진학 안내,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습에 대해 궁금한 것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며, 한국어가 서툰 학부모도 부담 없이 설명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통역을 지원하였다.

또한, ‘취학진학진로 자료집 WITH’6개 국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베트남어영어몽골어)로 번역제작하여 지역 가족센터에 배부하여 활용하도록 하였다.

참고로, 자료집은 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www.cbiei.go.kr/mc)에도 탑재되어 있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다.

 

충북교육청 청렴수, 배스 퇴치 봉사활동

- 토속 어종을 보호합시다! 자원봉사 활동 -

 

 

 

충청북도교육청 루어낚시 동호회인 청렴수 동호회(회장 최경열)가 보은군의 삼가저수지에서 유해 외래어종인 배스 퇴치 및 환경 정화 활동 행사를 20()에 실시했다.

외래어종은 토착종에 비해 쉽게 번식하여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항을 미쳐, 지역의 생태계에 큰 위협을 가하고 토착종의 생태계를 파괴한다.

이에, 속리산 국립공원 내 삼가저수지에 서식하는 외래어종인 배스를 퇴치하기 위해 동호회원 10여명이 외래어종 퇴치 행사에 참여했다.

아울러 동호회회원들은 주변의 하천과 공원 일대를 순찰하면서 생활 쓰레기를 줍는 환경 정화 활동도 함께 전개하여 깨끗한 국립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일손을 도왔다.

최경열 청렴수 동호회장은 토속 어종 보호를 위한 외래어종인 배스의 퇴치 봉사활동은 지역 생태계 보호를 위한 중요한 활동이다. 이번 활동을 통해 토착종의 가치와 보호의 필요성을 느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지역 생태계를 보호하고 토속 어종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청렴수 동호회는 2021년부터 충북교육청 소속 직원 20여 명으로 구성되어 루어낚시를 즐기며, 도내 내수면 환경 정화를 위한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교육도서관, 북트레일러 A to Z 알려줄게

- 북트레일러 제작 교육 및 공모전 운영 -

 

 

북트레일러가 뭐야? 영상 제작은 어떻게 하지? 충청북도교육도서관에서 다 알려준대!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종수)5월부터 10월까지 도내 초(4~6학년)고등학생 및 청소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2023년 북트레일러* 공모전을 운영하기 위해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북트레일러 : 영화 예고편을 뜻하는 필름 트레일러(Film Trailer)에서 유래한 것으로 책을 홍보하는 영상물

이번 북트레일러 제작 교육은 7월말에 시작될 영상 공모전에 앞서 영상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청소년을 위한 교육으로,

북트레일러의 개념부터 영상 편집법을 알려주는 <How to 영상 제작, 나도 북튜버>, 직접 제작한 영상에 대해 1:1 멘토링 지도를 해주는 <북트레일러, 무물(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운영한다.

영상 제작 교육 신청은 522()부터 530()까지 교육도서관 누리집의 프로그램 신청 게시판을 통해 도내 초(4~6학년)고등학생 및 청소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교육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이나 인스타그램 및

학교도서관지원부(716-8511)로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