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청주중앙여고,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체험학습 진행 외 (2월16일 종합)

 

[216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3)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2. 16.) 충북교육청,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본격 추진

< 2024학년도 모든 학교, 모든 학생 참여 >

배포시

×

체육건강안전과

체육교육팀

장영남

(043-290-2154)

행사

(2. 16.) 윤건영 교육감, 직지과학사랑 교사연구회 교사 면담

< 충북과학교육에 관한 현장 교사의 의견 듣는 자리 가져 >

×

×

창의특수교육과

융합인재팀

박은옥

(043-290-2702)

행사

(2. 16.) 청주중앙여고,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체험학습 진행

×

배포시

×

청주중앙여고

교무

연금란

(043-271-2985)

 

 

 

 

[216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주간 정책회의

204호회의실

×

×

×

10:00

직지과학사랑교사 간담회

집무실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본격 추진

- 2024학년도 모든 학교, 모든 학생 참여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6(),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어디서나 운동장 사업: 교실운동장체육관가정 등에서 교육공동체가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어디서나 몸활동에 참여하여 모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사업

지난 2023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 학생건강체력평가 통계에 따르면 충북뿐 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1~2등급의 학생 비율은 감소하는 반면, 4~5등급 학생들은 증가 추세에 있어, 사회정서적 문제도 증가하고 실정이다.

, 지난해 충북교육청은 단위 학교 특성에 맞는 다양한 건강체력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정규 교육과정 시작 전 아침 또는 틈새 시간을 활용하여 신체를 단련하는 충북형 몸활동 1.0 <모닝 스파크>사업을 2학기에 시행해 전체 초고 중 408교인 85%의 학교와 63.8%의 학생이 참여해,

증가 추세를 보이던 학생건강체력평가의 4~5등급 비율은 2022년에 비해 0.54% 감소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1~2등급의 비율은 5.59% 증가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긍정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자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을 수립해 활동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지난해 15천만 원의 지원 예산을 대폭 증액해 105천만 원을 전학교에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어디서나 운동장>의 주요 프로그램인 (4)(YOU)충북형 맨손체조 영상을 활용한 함께해유학교별 자체 계획으로 추진하는 걷기와 달리기인 움직여유저체력, 비만학생 대상의 건강체력교실인 건강해유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인 성장해유로 구분해 학교의 여건과 특수성을 반영하여 단위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일상 속에서 운동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개인이 즐겨하는 다양한 몸 활동 영상을 SNS에 업로드하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무빙(務騁) 릴레이> 챌린지를 운영할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2024년 충북형 몸 활동 <어디서나 운동장>이 모든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건강하고 바른 인성을 지닌 학생들이 한 명 한 명 빛나는 존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현장을 살피고, 모든 학교에서 모든 학생이 언제 어디서나 체육활동을 일상화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4학년도 학교 지원을 위한 몸활동 일반화 모델 발굴 및 확산을 위해서 충북 몸활동 사례 연구대회 연구학교 운영 체육교육 연구회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 2024.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운영 계획 1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운영 계획

 

 

 

 

 

 

용어정의 및 방향 비교

 

용어정의

 

어디서나 운동장이란?

교실·운동장·체육관·가정 등에서 교육공동체가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어디서나 몸활동에 참여하여 모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

(도입기) 충북형 몸활동 1.0모닝 스파크(2023)

- 단위학교 중심의 문화 형성 토대 마련

- 몸활동에 대한 가치 공유 및 교육 환경 기반 조성

- 몸활동 프로그램 운영 학교(··75교 운영)

- 학생건강체력평가 4~5등급 비율 19%

(확산기) 충북형 몸활동 2.0 어디서나 운동장(2024 ~ 2025)

- 몸활동의 질적 성장을 통한 몸활동 안착 및 가치확산

- 몸활동 프로그램 운영 지원(도내 모든 초··고 예산 지원)

- 충북형 맨손체조 영상 보급

- 학생건강체력평가 4~5등급 비율 17%

(정착기) 충북형 몸활동 3.0 새로운 브랜드(2026 ~ 2027)

- 학생건강체력평가 4~5등급 비율 15%

 

모닝스파크 VS 어디서나 운동장 방향 비교

 

구분

2023. 충북형 몸활동 1.0

2024. 충북형 몸활동 2.0

브랜드명

모닝스파크

어디서나 운동장

주요내용

아침 및 틈새시간 신체활동 참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신체활동 참여

운영대상

희망학교 참여

모든학교, 모든학생 참여

운영시간

아침, 중간, 점심, 방과후 시간

아침, 중간, 점심, 방과후, 가정

예산지원

75(교당 200만원)

15천만원

전 학교(교당 180만원~300만원)

105천만원

프로그램

모닝스파크

(4)

운영형태

교실형, 체육관형, 운동장형

모든 장소

운영형태

교실형, 체육관형, 운동장형

교실형, 체육관형, 운동장형, 가정형

 

 

 

 

비전 및 추진과제

 

 

 

 

추진개요

 

 

1

 

추진배경

 

최근 4년간 충북 초··고 학생건강체력평가 현황

 

구분

년도

전체측정

학생수()

1등급

학생수

(비율)

2등급

학생수

(비율)

3등급

학생수

(비율)

4등급

학생수

(비율)

5등급

학생수

(비율)

4,5등급

학생 증감

2018

119,101

6,395

(5.3%)

42,307

(35.4%)

51,831

(43.4%)

16,876

(14.5%)

1,692

(1.4%)

-

2019

111,658

5,889

(5.2%)

38,372

(34.4%)

48,427

(43.4%)

17,109

(15.4%)

1,861

(1.6%)

1.1% 증가

2020

측정 미실시

2021

110,503

4,854

(4.4%)

34,003

(30.8%)

50,359

(45.6%)

18,842

(17.1%)

2,445

(2.2%)

2.3% 증가

2022

109,569

4,853

(4.4%)

34,231

(31.3%)

48,498

(44.3%)

19,353

(17.6%)

2,634

(2.4%)

0.7% 증가

 

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 1, 2등급의 학생 비율은 점차 감소, 4, 5등급(저체력) 학생은 지속적으로 증가

과체중 및 비만 학생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전체 학생 대비 30% 초과

1회 이상 규칙적으로 체육활동을 한다고 응답한 비율, 다른 연령대에 비해 부족

학생들의 신체적·정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결손을 해소해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 및 교육적 수요 증가

 

 

2

 

추진목적

 

충북형 몸활동 2.0‘어디서나 운동장을 통한 학생 건강체력 및 인성 함양

신체활동 중심 프로그램 운영으로 성장기 학생들의 질병예방 및 비만 감소를 위한 건강 체력 증진 프로그램 구축

학생 성장에 맞는 신체활동 확대로 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생활 만족도 제고

 

 

 

3

 

몸활동 추진단 구성·운영

 

 

 

 

 

추진단장

 

 

 

 

 

 

충청북도교육청

체육건강안전과장

 

 

 

 

 

 

 

 

 

 

 

 

자문단

 

 

 

 

지역협력단

 

 

 

 

 

 

 

 

 

 

 

 

충청북도교육청

학교체육진흥위원회

 

운영학교

 

교육지원청

학교체육진흥위원회

 

운영 학교장

 

 

 

 

 

 

 

 

 

 

 

 

 

현장 지원단

 

 

 

 

 

 

충청북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컨설팅 지원단

 

 

 

 

 

운영 형태(4)유 프로그램

 

 

함께해유

교육공동체 모두 함께 참여

 

 

내용

충북형 맨손체조 영상 3편 제작·보급

운영종목

교실형 체조, 체육관형 체조, 댄스형 체조

운영방법

학교별 또는 교실별로 모든 학생들이 영상을 시청하며 참여

보급시기

교실형 체조(3), 체육관형 체조(4), 댄스형 체조(5)

영상탑재

충북교육청 유튜브 채널

 

맨손체조-운영 예시

 

운영계획

협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b.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맨손체조

영상 활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대회 진행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시상

신학기 준비기간을 활용하여 운영시간, 주체, 단위, 장소 등을 협의

학교 전체 또는 학급단위

영상 송출

체육대회 등을 활용하여 학급별 또는 학년별 대회 진행

학급별, 학년별 시상

각 학교

학교별

자체 제작 가능

학교별 프로그램 운영

예산집행

 

 

움직여유

틈새시간 등 모든 여유시간을 통한 신체활동 증진

 

 

내용

틈새시간을 활용하여 기초체력 증진 기회 제공

운영종목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줄넘기, 걷기 앱 활용 등

운영방법

아침조회, 중간놀이, 쉬는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교별 운영

 

등교길 걷기·달리기-운영 예시

 

운영계획

협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b.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걷기·달리기

(기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걷기·달리기

(심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시상

신학기 준비기간을 활용하여 운영시간, 주체, 단위, 장소 등을 협의

등교하면서 운동장 걷기·달리기

10/1km

등교하면서 운동장 걷기·달리기

15/2km

학급별, 학년별 시상

각 학교

우천시 계단 오르기

(3~7)

우천시 계단 오르기

(9~12)

예산집행

 

줄넘기-운영 예시

 

운영계획

협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b.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학교별 활동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대회 진행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시상

신학기 준비기간을 활용하여 운영시간, 주체, 단위, 장소 등을 협의

개인별 또는 학급별 활동장소로 이동하여 10분이상 중속 줄넘기

체육대회, 교내 스포츠클럽대회 등을 활용하여 학급별 또는 학년별 대회 진행

학급별, 학년별 시상

각 학교

활동시 음악송출

학교별 프로그램 운영

예산집행

 

걷기 앱-운영 예시

 

운영계획

협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b.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다운로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걷기 앱 활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시상

신학기 준비기간을 활용하여 운영시간, 주체, 단위, 장소 등을 협의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같은 걷기앱결정후 앱 다운로드

1주일, 1, 매일 만보 걷기 등 개인 및 학급별 참여 가능

(학부모 참여 유도)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 학급, 학년 시상

각 학교

○○○학교

커뮤니티 가입

(3)

학교별 활용

(가정과 연계)

예산집행

 

 

건강해유

모두의 건강 증진을 위해 참여

 

 

내용

저체력 및 비만 학생을 위한 건강체력교실 운영으로 학생의 질병예방 및 비만 감소

운영종목

학교별 건강 체력 프로그램 운영

(유산소운동, 웨이트 트레이닝, 등산 등)

운영방법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측정 후 저체력(4~5등급) 및 비만·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체력교실 운영

 

건강체력교실-운영 예시

 

학생건강체력평가

(PAPS) 실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b.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건강체력교실 운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2PAPS 측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건강체력교실 운영

5~3학생 PAPS 측정

(4 시범)

유산소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 등상 등

건강체력교실 참여학생

2PAPS 측정 후 추후 프로그램 운영

각 학교

(3~4)

저체력

비만학생

희망학생

(5~8)

각 학교

(9~10)

저체력

비만학생

희망학생

(11~12)

 

 

성장해유

학생의 신체적·정신적 성장 도모

 

 

내용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한 스포츠정신 함양 및 체육활동 참여 기회 확대

운영종목

축구, 배구, 농구, 배드민턴, 뉴스포츠, 365+ 체육온 등

운영방법

학기 초 운영 종목, 운영 일정 등을 학생회와 협의하고,

추후 교내·교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

 

학교스포츠클럽-운영 예시

 

교내 스포츠클럽 리그 협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b.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리그 운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c.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시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B0000362c05c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pixel, 세로 20pixel

·

도 대표 선수

선발

학생회

교사대표 등이 리그 운영 종목, 일정, 세부사항 등에 대해서 협의

중간놀이

점심시간

방과후 시간 등을 활용하여 리그 운영

(교육과정과 연계)

리그 종별 세부사항에 따라 시상

출전 종목을 결정하고

훈련 계획을 수립하여 연습

각 학교

(3)

각 학교

(4~6)

(10~11)

각 학교

각 학교

 

 

 

 

학교 지원을 위한 몸활동 일반화 모델 발굴 및 확산

 

 

1

 

어디서나 운동장 무빙릴레이챌린지를 통한 공감대 형성

 

목적: 무빙릴레이 참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운동할 수 있는 문화 확산 유도

내용: 무빙 활동영상을 SNS(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고 다음 사람을 지목하는 릴레이 챌린지

무빙 활동: 각자 개인이 즐겨하는 몸활동(계단오르기, 걷기, 댄스, 줄넘기, 농구, 등산, 축구, 배구, 배드민턴, 뉴스포츠 등)

방법: 학교 및 기관 단위 자체 운영(세부사항 추후 공문 시행 예정)

 

 

2

 

충북 몸활동 사례 연구대회

 

목적: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신규 정책 제안 및 기 추진 개선 방향 제시

연구주제: 학교에서 운영한 몸활동 활성화를 위한 모든 학교체육활동 사례

대상: 도내 초특수학교 교사

 

 

3

 

연구학교 지정 운영

 

목적: 학교급별·지역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몸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일반화

연구주제: 몸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 건강체력 증진 선도모델 개발 및 적용

대상교: 오창초등학교

지정기간: 2024. 3. 1.~2026. 2. 28.(2, 도 자체지정)

 

 

4

 

체육교육 연구회 운영

 

목적: 현장 중심 연구활동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함양 및 일반화 모델 발굴

연구주제: 현장 적용 가능한 몸활동 체육교육 자료 개발

대상: 도내 3개 초··고 체육교육연구회

결과보고회: 2024. 수업나눔축제(11월 예정)

 

 

 

향후추진계획

 

 

구 분

추진 사항

추진일정

종합계획 수립

- 추진 계획 수립

2024. 1.

운영계획 안내

- 몸활동 운영방향 안내

2024. 2.

새학년 준비기간

- 학교별 운영계획 수립

2024. 2.

충북형 맨손체조

- 영상 제작 및 학교 보급(3편 제작)

2024. 3.

무빙 릴레이 챌린지

- 무빙활동 동영상 촬영

- SNS를 통해 다음 사람에게 전달

- 후속 참여자 2명이상 지목·전파

2024. 3.~4.

운영비 지원

- 모든학교 지원(학급수 기준 180만원~300만원)

2024. 3.

정책설명회

- 학교관리자 및 체육담당 교사

2024. 3.~4.

컨설팅단 구성

- 교육지원청별 찾아가는 컨설팅 실시

2024. 3.~7.

교원 연수

- 현장 맞춤형 지도역량 강화 연수

2024. 4.~5.

홍보 영상 제작 및 송출

- 방송국 연계 홍보영상 제작

2024. 9.

성과나눔 공유회

및 포상식

- 우수사례 공유

- 우수교사 및 기관 표창

- 연구등급 부여

2024.12.

 

 

기대효과

 

어디서나 운동장 운영을 통해 잠자는 교실에서 깨어있는 교실로의 변화 주도

학교마다 특색있는 충북형 몸활동 2.0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비만 감소 및 건강 체력 증진

학생 맞춤형 신체활동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생활 만족도 제고

 

 

 

일과 시간에 따른 운영 모형 예시

 

학교별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4)[함께해유, 움직여유, 건강해유, 성장해유]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운영

3~ 5일 운영

 

일과

세부 운영 내용

비고

등교 및 조회

움직여유 등교길 걷기, 줄넘기

 

1교시

수업참여

 

2교시

수업참여

 

중간시간

함께해유 맨손 체조

 

3교시

수업참여

 

4교시

수업참여

 

점심시간

성장해유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리그

건강해유 건강체력교실 운영

5교시

수업참여

 

6교시

수업참여

 

방과후

움직여유 걷기 앱 상시 활용

가정과 연계

 

 

 

윤건영교육감, 직지과학사랑 교사연구회 교사 면담

- 충북과학교육에 관한 현장 교사의 의견 듣는 자리 가져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이 16() 오전, 직지과학사랑 교사연구회(회장 조지은(증평중)) 교사 6명을 만나 충북과학교육에 관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가졌다.

직지과학사랑 교사연구회는 20066명을 시작으로 현재 70여명 안팎의 과학 교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서로의 수업을 나누고 함께 연구하고 동반성장 하며 좋은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교육 봉사를 통해 배움을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연구회는 교육 봉사의 일환으로 2018년 동티모르를 시작으로 20237월에 네 번째로 몽골 셀렝게주 수흐바르타 1번 학교에서 현지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과 함께 탐구하며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과학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몽골 현지 교사들이 구성한 몽골의 과학을 통해 서로의 문화와 교육을 배우고 나누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교류단장인 청주공고 황인옥 교사는 회원 중 희망하는 교사들이 5월 연수 자료 제작 및 번역, 실험재료 준비 등을 시작으로 7월 몽골 현지 강사 연수 및 한국 교사 협력 수업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류 사업을 통해 교육에 대한 열정과 진심은 언어를 뛰어넘어 서로를 하나로 묶어주며, 교육에서의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고 말했다.

연구회 회장인 증평중 조지은 교사는 충북의 학교에는 다양한 형태의 과학교육을 펼칠 수 있는 우수한 교육환경이 구축되어 가고 있다. 이것이 더 확대되어 동료 교사와 함께 고민하여 재구성한 수업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선생님들의 나눔과 배움을 통해 얻은 소중한 가치를 교실에서 만나는 학생들에게 환류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과학적 역량을 키워주시리라 믿으며, 충북과학교육이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자주 듣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중앙여고,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체험학습 진행

 

 

 

 

 

 

 

 

 

 

 

 

 

 

 

청주중앙여자고등학교(교장 이미숙)1, 2학년 학생 22(인솔교사 3) 대상으로 1()부터 오는 19()까지 호주 애들레이드의 뱅크시아파크 국제 고등학교(Banksia Park International High School)와 할렛 코브 학교(Hallett Cove School)에서 국제교류 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자신감 획득, 국제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주요 활동은 14일 간의 애들레이드 스터디 투어와 3일간의 시드니 문화 탐방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방문 학교 정규수업 참여 박물관미술관도서관 견학 홈스테이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방문 등으로 구성하였다.

세부적 교류 활동으로 오전 ESL(어학연수 프로그램) 수업, 오후에는 학습도우미(Buddy)가 된 호주 학생들과 함께 물리, 수학, 체육 등 교과 수업에 직접 참여하여 현지 영어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문화교류를 위해 준비한 한국의 건축의복역사 등 K-문화와 K- 소개 등은 호주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받으며,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수연(2학년) 학생은 이번 국제 체험학습으로 호주 친구들과 대화하며 영어 회화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다. 한 단계 더 성장한 것 같아 기쁘고, 멋진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