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0℃
  • 구름많음강릉 10.3℃
  • 구름많음서울 7.0℃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8.9℃
  • 구름많음울산 10.1℃
  • 구름많음광주 7.6℃
  • 구름많음부산 13.0℃
  • 구름많음고창 8.4℃
  • 제주 14.6℃
  • 구름많음강화 4.8℃
  • 맑음보은 8.6℃
  • 맑음금산 8.0℃
  • 구름많음강진군 12.6℃
  • 구름조금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문화원, 기획공연 공감․동행 4교시 콘서트 개최 외 (11월1일 종합)

[111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6)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11. 1.) 교육도서관, 2024 같이(가치)책 비경쟁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 책속의 보물을 우리 함께 찾아봐요 >

×

×

교육도서관

독서교육진흥부

임형준

(043-716-8500)

기타

(11. 1.) 학생수련원, 2025년 체인지 자기성장프로그램 모집중

×

전경

×

학생수련원

운영기획부

곽용선

(043-531-1831)

행사

(11. 1.) 교육문화원, 기획공연 공감동행 4교시 콘서트 개최

×

포스터

×

교육문화원

문화기획과

박병복

(043-229-2613)

행사

(11. 1.) 해양교육원, 단풍으로 물든 한라산에서 성취감과 힐링을 함께

< 2024. 한라산을 탐하라 4기 교직원 프로그램 진행 >

×

해양교육원

제주분원

김순경

(064-798-0104)

행사

(11. 1.) 특수교육원, 2025년 위해 업무재구조화 워크숍

< 미래 특수교육을 선도할 특수교육원 >

×

×

특수교육원

특수교육과

김혜림

(043-219-6114)

행사

(11. 1.) 충북비즈니스고,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제32회 모란축제

< 학교 축제를 위해 학생자치회와 학부모회가 뭉쳤다 >

×

충북비즈니스고

 

조혜린

(043-838-1692)

 

[111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월례조회 및 월간정책회의

화합관등

추가

13:40

422회 정례회 본회의

본회의장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교육도서관, 2024 같이(가치)책 비경쟁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 책속의 보물을 우리 함께 찾아봐요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종수)은 책속의 가치를 함께 나누는 학생 주도형 독서토론 문화 조성을 위해 2024 같이(가치)책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을 개최한다.

2017년부터 매년 11월 첫 주에 진행되고 있는 이번 행사는 찬반을 나누어서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경쟁과정을 지양하고, 책을 읽고 드는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나누면서 공감소통하며 삶의 가치를 함께 찾아가는 비경쟁독서토론 방법으로 진행된다.

1() 초등학생 90, 2() 중고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교육도서관 임시청사 미래관에서 개최하며, 참여하는 학생들은 지난 6월부터 학교에서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정 도서 2권을 읽고 비경쟁 독서토론을 연습했다.

초등학생들은 이선주 작가의 <태구는 이웃들이 궁금하다>, 안미란 작가의 <투명한 아이>를 주제 도서로 비경쟁독서토론을 하고 두 작가와 함께 책의 내용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고등학생들은 김중미 작가의 <느티나무 수호대>와 조기현 작가의 <아빠의 아빠가 됐다>라는 책을 읽고 모둠별 질문나누기 및 토론 후 작가와 함께 이야기 한마당을 펼쳤다.

아울러, 마음열기를 위한 공동체 놀이, 함께 둘러보는 갤러리 워킹, 토론 결과 및 소감 나누기 시간 등도 가졌다.

이종수 교육도서관장은 비경쟁 독서토론 행사를 통해 참가한 학생들이 책속의 가치를 함께 찾고 마음근육을 강화하며 나아가 학생 주도형 독서토론 모델이 관내 학교에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학생수련원, 2025년도 체인지 자기성장프로그램 모집중

 

 

다채움 체인지 플랫폼을 활용한 One stop 간편 신청

충청북도교육청 산하 수련시설 자기성장프로그램모든 과정 한눈에 쏙!~ 통합 검색!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인 학생수련원(원장 안용모)은 오는 118()까지 도내 초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25년 탐험활동 및 수련활동을 접수받고 있다.

자기성장프로그램 신청모집은 다채움과 연계된 체인지 플랫폼을 활용한 원스톱(One stop) 간편 신청으로 충북교육청 산하 수련시설(학생수련원, 해양교육원) 자기성장프로그램 모든 교육과정 통합 검색이 용이하며, 기존의 공문 신청 방식을 벗어나 학교 현장 교원 업무경감 및 학교업무 효율화 지원에 도움을 주었다.

학생수련원의 2025년도 자기성장프로그램은 지역별 테마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신규 개발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자연 속 경험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했다.

몸 근육 자연누리 진천탐험활동 생존 서바이벌 중원탐험활동 생태 어드벤쳐 괴산탐험활동 다이나믹 옥천탐험활동 [단양]별빛 담은 동대탐험활동 [청풍]숲과 함께 숨쉬는 마음수련활동 프로그램 등의 몸근육, 마음근육을 키우는 프로그램과

교육수요자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으로서, 그룹별 공동체의식 함양 및 대상자별 자율특색있는 다양한 단위의 사업인 어디서나 탐험활동 사기충전 탐험활동 청소년포상제 탐험활동 인문트레킹 탐험활동 보트를 탄 풍경 자전거 탄 풍경 학생자치 리더십캠프 지역시설 활용 수련활동 프로그램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5년도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희망하는 학교는 8()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결과는 18()에 발표할 예정이다.

안용모 학생수련원장은 소규모 학교는 물론 중규모 상당의 수련활동까지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으며, “이번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연환경에서 개인 역량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작은 성공에 대한 성취감 그리고 자연환경에 대해 소중함을 깨달아 미래사회를 주도할 올바른 청소년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교육문화원, 기획공연 공감동행 4교시 콘서트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원장 지선호)1(), 대공연장에서 공감동행 4교시 콘서트를 학생, 교직원, 학부모, 충북도민을 대상으로 개최했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미래와 최고의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학생, 교직원, 학부모, 교육청 모두가 하나 되는 위로와 공감의 시간을 이번 기획 공연을 통해 준비하였다.

무대는 대형 LED 전광판을 이용하여, 다양한 매력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무대를 구성하고, 화려하고 파워풀한 댄스 군무로 공연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공연은 4교시의 수업형태로 꾸몄으며, 수업 시작 종이 울리며 네 명의 선생님인 알리 정동하 소찬휘 권인하의 무대순으로 다양하고 완벽한 라이브 퍼포먼스가 진행되었다.

공연 관람은 공연세상 홈체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한 충북 도민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해양교육원, 단풍으로 물든 한라산에서 성취감과 힐링을 함께

- 2024. 한라산을 탐()하라 4기 교직원 프로그램 진행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원장 송석록) 제주분원은 도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높은 산을 등산하는 한라산을 탐()하라 프로그램을 1031()부터 112()까지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성판악에서 시작하여 백록담을 거쳐 관음사로 하산하는 코스로 18.3Km, 10시간 이내 등산했다.

1일차 해설이 있는 곶자왈 탐방, 안전한 산행에 대한 특강 2일차 한라산 등반 3일차 개별귀가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계절마다 변화하는 풍경 중 황금빛 단풍으로 물들인 한라산의 경치를 볼 수 있는 시기의 산행으로 성취감과 힐링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일정이 될 것이다.

송석록 해양교육원장은 깊어가는 가을,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 속에서 나를 돌아보는 정서 치유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2024. 한라산을 탐하라 4기 일정표 1

 

2024. 한라산을 탐()하라 4기 일정표

 

시 간

입산 시

제주분원에서 버스 출발 후 입산 통제 발령 시

제주분원에서 버스 출발 전 입산 통제 발령 시

1일차

 

제주분원 주관

15:00~

청주출발 제주도착, 티웨이항공, 13:20 출발

제주공항 집결(제주공항 B-2 주차장)

15:30~17:30

환상숲 곶자왈 탐방(족욕 포함)

17:30~18:00

제주분원 도착 후 방 배정

18:00~19:00

저녁식사

19:00~20:00

오리엔테이션 및 산악 안전 교육(특강)

20:00~21:30

몸풀기(요가) 후 취침

2일차

 

제주분원 주관

04:20~

아침식사: 김밥 또는 컵라면, 샌드위치 등

05:00~

제주분원 출발(37km)

제주분원 출발(6.4km)

제주분원 출발(15.5km)

산악안전요원

너물재휴게소 합류(5:40)

고내포구 합류(6:00)

궷물오름 입구합류(9:30)

06:00~17:00

산행 시작

(성판악 관음사 코스)

점심 식사

컵라면, 김밥, 간식 등

16코스: (15.8km, 6시간)

고내광령

17코스: (7.9km, 3시간) 광령이호테우등대

점심 식사

김밥, 컵라면, 간식 등

노코메 둘레길 트레킹

궷물오름숲길노로오름숲길큰노꼬메숲길

점심 식사

김밥, 컵라면, 간식 등

17:00~17:40

식당 이동(30km)

식당 이동(14km)

식당 이동(7.5km)

17:40~19:00

저녁 식사(장보기)

19:00~19:10

숙소 이동 후 자유시간

3일차

개별귀가

08:00~09:00

아침식사 (외부식사, 개별 해결)

09:00~11:00

휴식 및 자유시간퇴실 (개인별 자율 귀가)

 

본 프로그램 일정은 현지 상황 및 기상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특수교육원, 2025년을 위해 한 발 앞 서 업무재구조화 워크숍 열다

미래 특수교육을 선도할 특수교육원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이혜경)1(), <미래 특수교육을 선도할 특수교육원>을 주제로 업무재구조화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워크숍은 원내 6개팀 40여명의 전 직원이 참여하여 업무 효율화와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 통합교육을 향해 나아갈 미래 특수교육 교육관 증축과 (가칭)감성교육정원 조성으로 변화될 특수교육원으로 주제를 구성하여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모두의 성장을 위해 발전할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퍼실리테이션* 진행으로 2024년도의 업무 나열을 통한 쪼개기와 붙이기,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역할 나누기와 업무효율화 방안 모색 등이 진행되었으며 건강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부서 간 협업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 퍼실리테이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중재하는 과정

하루 종일 진행된 워크숍에서 미래의 특수교육이 나아갈 방향인 통합교육과 2025년 완공될 교육관, (가칭)감성교육정원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제공할 프로그램과 누구나 오고 싶은 열린 공간으로의 운영 방안 등의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이혜경 특수교육원장은 이번 업무재구조화 워크숍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 교육 제공과 한 발 앞서 가는 특수교육원이 되자.”, “조직원 모두가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역할을 돌아보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마음을 모으는 모습이 좋았다.”고 말했다.

 

 

 

충북비즈니스고,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제32회 모란축제

학교축제 위해 학교자치회와 학부모회가 뭉쳤다 -

 

 

충북비즈니스고등학교(교장 윤승자)1(), 학생자치회가 주관하고 학부모회와 학교운영위원회가 함께하는 제32회 모란축제의 성대한 막을 열었다.

모란축제는 청소년 스스로 삶의 주인으로서 올바른 인식과 건강한 학생 문화 형성해 개개인의 소질을 개발하고 잠재 능력을 향상하고 주체적인 태도를 심어주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충북비즈니스고등학교의 전통있는 축제이다.

이날 행사는 오전의 체험부스와 오후 공연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이 되었으며 오전, 오후에 교과 활동 작품전시가 계속 진행이 되었다.

오전에 진행된 전시체험부스는 학교주변 일원에서 실습 시간을 통해 배운 실력을 뽐내는 자리로 아마추어 카페 요리조리 쿠키 매일의 식탁 뷰티풀마인드 네일아트 등 25개 부스에서 체험과 제품 판매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학부모회와 학교운영위원회가 함께 참여한 <오늘은 엄마가 쏜다> 체험부스는 학생들과의 요리 대결을 하는 이색적인 이벤트를 하며 눈길을 끌었으며, 간식도 제공했다.

오후에는 레크레이션 운영과 학생 공연이 펼쳐지고, 특히 깜짝 이벤트로 1학년에 재학 중인 트로트 유망주 장도현 학생의 공연도 열렸다.

장도현 학생은 <KBS 노래가 좋아> 방송에서 트로트 신동으로 얼굴을 알렸으며, 전국노래자랑(2041)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트로트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축제는 32년간 지속된 학생자치회 주관의 가장 큰 행사로, 학생회 대표 김상례 학생은 점차 디지털화 되어 가는 청소년 놀이 문화를 우리 학생들 스스로가 직접 기획, 체험하고 활동하는 학교 문화로 정착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비즈니스고는 금융회계과 3학급 유통마케팅과 6학급 조리과학과 3학급 뷰티미용과 3학급 특수학급 1학급 등 총 16학급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25학년도에는 학과 개편으로 미디어콘텐츠과(1학년)가 신설된다.

아울러, 올해에는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제빵부분에서 조리과학과 김병우 학생이 은상을 수상했으며 , 14회 전국상업경진대회 창업동아리엑스포부문에서 조리과학과 2학년 김성리, 이민정, 민지안, 최영서, 금융회계과 김상례 학생이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저력을 보여주며 충북의 명문 특성화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붙임 제32회 모란축제 운영계획 1

 

 

 

2024학년도

 

32

모란축제운영계획

일시: 2024. 11. 1.()

장소: 목련관 및 교내 일원

 

 

충북비즈니스고등학교

 

1.

목적

 

. 청소년 스스로 삶의 주인으로서 올바른 인식과 건강한 문화를 형성한다.

. 자발적으로 공연에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 계발과 잠재 능력을 향상시킨다.

.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축제에 참여함으로써 주체적인 태도를 향상시킨다.

. 학교 축제 문화를 통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한다.

 

 

 

2.

방침

 

. 전교생의 자발적 참여를 최대한 유도하여 능동적인 자기표현의 태도를 기르게 한다.

. 학생들 스스로 행사를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율성과 책임감 및 창의성, 학급 전체의 협동성과 배려심을 기르게 한다.

. 학생교직원이 함께 행사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인간적인 관계를 긴밀히 하고 나아가 학교 공동체의 의미를 느끼게 한다.

 

 

 

3.

운영방법

 

. 축제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업무를 계획성 있게 추진하며, 전 교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행사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 학생회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의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행사 내용을 결정, 실행하며 각 부서의 임원들은 행사 도우미로 활동한다.

. 체험 부스 프로그램 운영 시 담임교사는 안전사고 예방 및 학급의 질서 유지와 생활지도에 힘쓴다.

. 학생 공연 진행 시 학급 전체의 협동심을 기르는 동시에 학생들 개인마다의 소질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담임교사가 진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한다.

. 감영병 예방을 위해 활동 중 손씻기, 손소독하기 등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사전 지도한다.

 

 

4.

축제 운영 개요

일시

2024. 11. 1.()

장소

목련관 및 교내 일원

세부일정

 

08:40~09:00

체험 부스 준비

09:00~15:30

 

교과 활동

작품 전시

09:00~12:00

체험 부스 운영

12:00~12:20

부스 정리

점심시간 (12:20~13:20)

13:20~13:30

개회식

13:30~14:30

공연 1레크레이션(전문 MC)

14:30~15:30

공연 2학생 공연

15:30~16:00

정리 및 하교

 

일정은 당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5.

세부 추진 계획

 

. 체험 부스

1) 장소: 본교 교실 및 특별실, 다목적실, 농구장

2) 담당: 민경태, 조혜린, 부스별 지도교사

3) 체험 부스 운영안

 

부스 명칭

대표학생

지도교사

장소

구분

1

요리조리 쿠키 판매점

1-5연수아

박정윤

1-5교실

판매

2

아마추어카페

1-5채찬우

박정윤

동아리실

판매

3

충비슈

2-5김다영

박정윤

2-5교실

판매

4

꼼지락

3-2김수빈

김수연

창업동아리실

판매

5

미식창고

3-5윤정한

김혜란

조리실습실

판매

6

매일의 식탁

2-5최영서

윤소영

제빵실 앞

판매

7

샤인영화관

2-2남서윤

박지연

음악실

판매

8

민준이"와플"러팅

2-5안민준

이장호

2-5교실

판매

9

네일아트

2-6김수빈

정주영

메이크업실

체험

10

뷰티풀마인드

3-6손혜빈

이은민

헤어실

체험

11

모루 인형 키링 만들기

2-6강수연

곽민지

1-2교실

체험

12

프리티쏘잉

2-6조예린

김화순

1-4교실

체험

13

(증평군 가족센터와 함께 하는)

다문화 체험

3-1산드르

백정숙

교실

체험

14

푸드마일리지 보드게임

(로컬푸드 쿠킹클래스 체험)

3-2이민철

서성희

급식실

체험

15

스튜디오 '온기' 도자기 물레 체험

2-2김민균

권영란

창업동아리실

체험

16

환경을 살리는 바다유리 키링 만들기 (ZeroUp)

2-2유연후

조경미

1-3교실

체험

17

달고나 체험

2-1임채은

김화순

2-1교실

놀이

18

길거리 노래방

3-3신지호

김종구

조회대

놀이

19

농구공 던지기 게임

1-2연유경

주경탁

농구장

놀이

20

탁구 3단계 서바이벌

1-3고영찬

김신호

다목적실

놀이

21

탕탕! 못 맞추겠지~

1-6변다솜

권미성

1-6교실

놀이

22

충비고 팔씨름 랭킹

3-5강영재

황재호

농구장 옆

놀이

23

축구천재 박민수의 리프팅 챌린지

2-1박성혁

이은경

운동장

놀이

24

축제 안내 센터

3-1박윤서

조혜린

학생상담실

자체운영

25

오늘은 엄마가 쏜다!

2-1김상례

학부모회

본관 현관 앞

자체운영

 

. 학생 공연 프로그램

1) 장소: 목련관

2) 담당: 조혜린, 민경태, 담임교사 및 학년부장(착석 및 안전지도)

3) 공연 내용

) 1: 전문사회자 레크레이션 운영

) 2: 학생 공연

 

제목

참가명(참가자)

비고

1

환희의 송가, 캉캉

샤인 머스캣

(조가영, 김상례, 조예린, 박해영, 변정원, 최윤정)

사회: 김민균, 이서인, 고영찬

2

곤드레 만드레(박현빈)

임필영

3

티얼스(소찬휘)

오승진

4

셀럽이 되고싶어(셀럽파이브)

33색 리틀셀럽 쓰리즈

(박해영, 오승진, 이영서)

5

stronger(켈리 클락슨)

이수빈

6

뱅뱅뱅+헤이마마+굿보이+불타오르네

신새롭

7

소나기(이클립스)

이종혁

8

그 사람 많이 사랑했나요(정창룡, 이지용)

박윤서

9

canon rock

정성찬

10

sorry not sorry + unholy + DNA

댄스부

(이민정, 김지수, 김희야, 변다솜, 신아리)

 

4) 주의사항

) 강당 입실 전·후 반드시 손을 씻고 손소독 실시

) 공연 관람 시 담임교사 및 해당 학년 부장교사의 질서 유지 및 학생 안전사고 예방

 

. 교과 활동 작품 전시 행사

1) 일시: 111() 09:00~15:30

2) 장소: 본관 1, 2층 복도

3) 담당: 방준혁, 민경태, 조혜린

4) 내용: 미술작품 및 학생 교과 활동 작품 전시

 

6.

생활지도 및 안전지도 계획

 

. 학생 생활지도 및 공연 안전지도

. 학생회가 주축이 되어 이끌어 나가는 축제의 장 마련

. 봉사활동이 인정되는 학생은 봉사 시간 부여

. 교직원 및 행사 도우미는 항시 안전 관리에 주의

. 활발한 축제 참여를 위해 부스 및 공연 참여 학생에게 상점 부여 및 생활기록부 자율활동 특기사항에 그 내용을 기재

 

 

7.

기대 효과

 

.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지··체의 조화로운 인격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학생들 스스로 행사를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율성과 책임감 및 창의성을 기르게 한다.

. 단체 활동 계획, 참여 경험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 및 소속 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 축제 참여 과정에서 형성된 자기애와 일체감을 자아실현과 애교심으로 승화 발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