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1 (토)

  • 맑음동두천 -1.0℃
  • 구름많음강릉 3.2℃
  • 구름많음서울 0.5℃
  • 구름조금대전 1.8℃
  • 대구 3.4℃
  • 구름많음울산 2.9℃
  • 비 또는 눈광주 2.1℃
  • 구름많음부산 5.9℃
  • 흐림고창 1.0℃
  • 제주 8.6℃
  • 맑음강화 -1.1℃
  • 구름많음보은 1.2℃
  • 흐림금산 1.5℃
  • 맑음강진군 5.7℃
  • 구름많음경주시 0.3℃
  • 흐림거제 6.7℃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2024. IB 준비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 개최 외 (12월3일 종합)

 

 

[123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2)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12. 3.) 충북교육청, IB 준비학교 결과공유 워크숍

< IB 프로그램 탐구를 넘어 미래형 수업체제로의 발돋움 >

×

중등교육과

중등교육팀

윤혜정

(043-290-2286)

정책

(12. 3.) 충북의 모든 학생이 언제나 책봄 하기를 바라다

< 충북교육청,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 진행 >

×

인성시민과

초등교육팀

엄성남

(043-290-2765)

[123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0:00

IB 준비학교 결과공유 워크숍

메리다웨딩

14:00

학생맞춤통합지원 관리자 연수

교육연구정보원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2024. IB 준비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 개최

IB 프로그램 탐구를 넘어 미래형 수업체제로의 발돋움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3(), 2024. IB 준비학교 결과 공유 워크숍을 메리다웨딩컨벤션에서 개최하였다.

결과 공유 워크숍은 IB 준비학교 교원과 학부모, IB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등 120여명이 참석하여 <질문하는 학생, 토론하는 교실, 깊이있는 수업으로 생각을 깨우는 IB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 세션에는 IB 월드스쿨인 제주 표선초 코디네이터 문선영 교사의 <IB와 함께하는 교사 성장> 주제 발표, IB 후보학교인 전북 화산중 코디네이터 이희진 교사의 <타임라인을 통해 살펴보는 IB 관심학교에서 후보학교로의 여정>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질의응답을 통해 타시도의 IB 학교 운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했다.

이어 열린 공유 세션에서는 IB 준비학교로 선정된 9개교의 사례나눔이 이어졌다.

먼저, IB 관심학교로 등록한 동주초, 증평초, 감곡초는 IB 프로그램에 대해 탐구하고 수업적용 실천 사례를 공유하며 IB 학교로 나아가기 위한 향후 계획을 알렸다.

특히, 2년 간 IB 연구학교를 운영한 동주초는 IB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탐구 단원(UOI, Unit of Inquiry)60~80차시를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으며,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주제로 학년별 전통문화, 세계문화축제, 마음 신호등, 미디어에 나를 담다 등 특색있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학생의 성장을 맛보며 2025년 후보학교 신청을 앞두고 있다.

아울러, IB 준비학교인 6개교(옥천중, 충주미덕중, 일신여고, 중앙탑고, 제천여고, 청주외고)학습공동체 기반 IB 독서토론과 탐구 실천 IB 전문가 특강 연수 IB 월드스쿨 탐방 등 학교 역량 강화 사례를 나누었으며,

일신여고는 IB DP(Diploma Programme, 고등학교 프로그램)과정을 대비해서 추진한 주제탐구 논술 프로젝트를 발표하여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한동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IB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IBEC)을 이수 중인 리더교원도 함께 하였다.

충주중앙탑초 문요한 교사는 11개 시도가 공동으로 실시한 IB 프로그램 연수와 IBEC 초등과정 참여 경험을 공유하고, 충북과학고 남진희 교사는 국내외 IB 월드스쿨 탐방과 IBEC 고등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소개하여 현 교원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윤건영 교육감은 인공지능 전환 시대에는 질문을 통해 탐구하며 경험으로 연결하고 지혜를 발견하는 역량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IB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깊이 있는 학습으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모든 분들의 열정과 헌신은 IB 전환의 핵심 동력이다. 충북 교육 전체의 성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충북의 모든 학생이 언제나 책봄하기를 바라다

- 충북교육청,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 진행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3(), 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를 진행했다.

이번 사례 공유회는 독서인문소양교육 담당자, 인품학교 운영교 담당자, 독서교육 TF팀 및 지원단 등 독서교육에 관심있는 교원, 교육전문직, 사서 100여 명이 참석하여 독서교육 방법과 현장 사례를 공유하고, 독서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을 하였다.

최숙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는 <주제 통합적 읽기로 독서를 품다>라는 주제로 독서의 필요성과 함께 읽기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어 열린 사례 발표회에서는 (내북초)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인문고전 깊게 읽기 프로그램 운영 (단재초) 언제나 책봄으로 어울림-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사례 (경덕중) 인품학교 운영 사례-그시절 우리를 키운 책 (광혜원고) 내 인생 책 세권(인생책, 선물책, 같이(가치)) 프로그램 운영 사례-시간을 달리는 인문 독서여행 등 4개교의 다양한 학교별 운영사례가 소개되었다.

사례 공유 후, 최숙기 교수의 사회로 충북형 독서교육 정책인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의 방향과 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독서교육 방법과 방향, 프로그램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제언과 논의가 이어졌다.

윤건영 교육감은 인생책으로 생각을 키우고, 인생책이 선물책이 되어 마음을 나누고, 같이(가치)책을 읽으며 가치를 찾아가는 내 인생 책 세 권을 품고 충북의 모든 학생들이 언제나 책봄 하기를 바란다.”, “독서교육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 맞춤형 컨설팅으로 학교 현장을 지원하여 언제나 책봄 정책이 모든 학교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독서교육 지원을 강조했다.

 

붙임 2024.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 계획 1

 

 

 

2024.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 계획

 

 

행사 개요

1. 일시: 2024. 12. 3.() 14:00~16:30

2. 장소: 충청북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

3. 대상: 독서·인문소양교육 및 학교 도서관 업무 담당자,

인품학교업무 담당자, 독서·인문소양교육 TF,

독서·인문소양교육에 관심있는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등

4. 내용: 언제나 책봄 독서·인문소양교육 사례 공유 및 실천 방안 토의

 

 일정

 

시 간

운영 내용

13:40~14:00

(20)

등록(13:55까지 등록 완료)

14:00~14:10

(10)

개회

인사말씀 - 최동하(충청북도교육청 교육국장) 대참

일정 안내

14:10~14:50

(40)

주제통합적 읽기로 독서를 품다 - 최숙기(한국교원대학교 교수)

14:50~16:00

(70)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운영 사례 내 인생 책 세 권을 품다

[발표 1]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인문고전 깊게 읽기

- 장세미(내북초등학교 교사)

[발표 2] 언제나 책봄으로 어울림

- 이지수(단재초등학교 사서교사)

[발표 3] 그 시절 우리를 키운 책

- 박하나(경덕중학교 교사)

[발표 4] 시간을 달리는 인문 독서 여행

- 강석희(광혜원고등학교 교사)

16:00~16:30

(30)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성찰과 제언 (질의)

- 진행자 최숙기(한국교원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