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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1,399억 원 증액한 3조 9,520억 원 제1회 추경안 제출 |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공부하는 학교’ 맞춤형 지원 ‘어디서나 운동장’, ‘언제나 책봄’ 확산 및 학생 마음건강 지원 안전하고 질 높은 ‘충북 나우늘봄’ 및 영유아학교 시범사업 운영 양질의 급식 제공을 통한 성장기 학생성장 지원 디지털 기반 교육 활성화 지원 및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11일(금), 2025년도 본예산 3조 8,120억 원 대비 1,399억 원(3.7%) 증액된 3조 9,520억 원 규모의 「2025년도 제1회 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을 편성해 충청북도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 세입예산안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확정 교부에 따른 중앙정부 이전수입 923억 원 ▲지방세 결산에 따른 법정전입금 등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295억 원 ▲기타이전수입 6억 원 ▲자산매각 및 기타수입 등 자체수입 67억 원 ▲전년도 이월금 등 기타 108억 원 등 총 1,399억 원으로 편성하였다.
추경 세출예산안은 ‘격차를 줄이고 모두의 성장’으로 나아가는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목표로 ▲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공부하는 학교’ 맞춤형 지원 강화 ▲‘어디서나 운동장’ 몸활동과 ‘언제나 책봄’ 독서문화 확산 및 명상과 필사 등 마음쓰기 운동을 통한 학생 마음건강 지원 ▲안전하고 질 높은 ‘충북 나우늘봄’ 및 영유아학교 시범사업 운영 ▲양질의 급식 제공을 통한 성장기 학생성장 지원 ▲디지털 기반 교육 활성화 지원 및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등을 중점 편성하였다.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주요 사업별로 살펴보면,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공부하는 학교’ 맞춤형 지원 |
모든 학생의 온전한 성장 실현을 위해 세분화된 맞춤 지원을 강화하여 실력다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난독증이나 경계선 지능 학생들을 조기 발견하여 심층진단과 치료를 지원하고자 했다.
▲초‧중등 실력다짐 기초학력보장 프로그램 14억 원 ▲학력도약교실 6억 원 ▲IB학교 운영 및 진로진학교육 3억 원 ▲수학과학 실력다짐 프로젝트 2억 원 ▲초등 아이성장 골든타임2.0 운영 3억 원 ▲중1 경계선지능추정학생 지원 4억 원 등 총 32억 원을 편성하였다.
‘어디서나 운동장’, ‘언제나 책봄’ 확산 및 학생 마음건강 지원 |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어디서나 운동장’ 몸활동과 ‘언제나 책봄’ 독서활동 확산 및 학생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균형 잡힌 성장을 촘촘히 지원하고, 위기학생의 교육결손 해소와 심리안정 성장을 통합 지원하고자 했다.
▲몸활동, 스포츠강사지원, 학교스포츠클럽운영 등 5억 원 ▲언제나책봄 학생작가, 마음글 필사 및 명상 프로그램, 위(Wee)프로젝트 시범사업 운영 4억 원 등 총 9억 원을 편성하였다.
안전하고 질 높은 ‘충북 나우늘봄’ 및 영유아학교 시범사업 운영 |
충북 나우늘봄의 안전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 운영, 늘봄교실 환경개선, 미래거점센터 구축 등을 통해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유아 교육과 보육의 통합관리 기반 마련을 위해 영유아학교 시범사업을 운영하고자 했다.
▲늘봄학교보조인력 19억 원 ▲늘봄교실 환경개선지원 22억 원 ▲늘봄거점센터 구축 6억 원 ▲영유아학교 시범사업 운영 12억 원 등 총 59억 원을 편성하였다.
양질의 급식 제공을 통한 성장기 학생성장 지원 |
성장기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균형잡힌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무상급식 식품비를 도 단위 기준 최고 단가로 반영하고,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사업 2차 시범운영을 추진하고자 했다.
▲무상급식비 44억 원 ▲아침 간편식 제공사업 시범운영 4억 원 등 총 48억 원을 편성하였다.
디지털 기반 교육 활성화 지원 및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
AI 디지털교과서, 다채움 플랫폼 등 디지털 기반 교육을 활성화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AI디지털교과서 구독료 48억 원 ▲디지털튜터 지원 및 다채움연수 26억 원 ▲전자칠판 등 노후 영상기자재 보급 108억 원 ▲보건실 및 학교급식시설 환경개선 28억 원 ▲어린이활동공간 개선 9억 원 ▲특성화고 첨단학과 개편(3교) 38억 원 ▲특수학급신증설 45억 원 ▲교육환경개선사업 286억 원 등 총 588억 원을 편성하였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추경 예산안은 격차를 줄이고 모두의 성장으로 나아가는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위한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다.”며, “학생이 있는 모든 곳이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공약사업과 주요 정책사업을 중심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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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소질‧적성이 있는 학생을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특화학교 업무담당자 협의회 개최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 및 학점제형 교육과정 도입 기반 조성에 따라 학교별 상황에 맞는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교육과정 특화학교를 운영한다.
교육과정 특화학교는 특정 진로분야에 소질‧적성이 있는 학생이 관련 교과의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여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이다.
충북 도내 일반고 53교에서 운영이 되며 ▲과학정보융합 ▲글로벌리더십 ▲인문사회융합 등 단위학교만의 특화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충북교육청은 11일(금), 교육과정 특화학교 업무담당자 54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원 특강실에서 협의회를 진행했다.
협의회를 통해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담당자 간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의 안착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되었으며, 과학정보기술융합 과정 등 그룹별로 업무 담당자 간 상호 토의와 컨설팅도 진행하였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으로 학생 진로 분야에 맞는 체계적인 과목 이수 및 심화 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지역 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계획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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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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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육과 중등교육팀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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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배경 및 목적 |
❍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등 교육환경 및 사회변화에 대비한 미래 역량 함양 중심의 단위학교 교육 변화 지원 및 학생들의 심화 학습 촉진
❍ 학교별 특화 교육과정 운영·학교간 특화 공동교육과정 등을 지역내 고교가 공유함으로써 지역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수용
❍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안착 지원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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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운영 방향 |
□ 모든 일반고 대상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 및 학점제형 교육과정 도입 기반 조성에 따라 학교별 상황에 맞는 특화 교육과정 운영 모델 정립 필요
□ 단위학교 특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변화 지원
❍ 단위학교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특색있는 교육과정 기획·운영 및 수업 역량 강화에 초점
❍ 선택과목 중 일부를 특정 분야와 관련된 과목으로 개설
❍ 학생 수요 및 지역 여건 반영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특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
□ 주제별 특화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 학생 진로 분야에 맞는 체계적인 과목 이수 및 심화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한 주제별 특화 공동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특화학교별 특화 분야(또는 주제)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이를 지역 내 고교와 공유하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 지역 단위 공유학습 운영 강화로 개편
❍ 고교학점제 협력 네트워크에 기반한 ‘지역 내 단위학교 연계’ 중심으로 개편
❍ 지역 내 공유학습 체계 구축을 통해 학교의 과목 개설 부담을 완화하면서도 학생의 진로·적성에 맞는 다양한 과목 선택권 지원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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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추진 계획 |
1. 추진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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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사업 추진 방향>> ☞ 선택과목 중 일부를 특정 분야와 관련된 과목으로 개설하고, 주제별 특화 공동교육과정 등을 운영하며 이를 지역 고교와 공유하는 특화 교육과정 운영교 지원 |
❍ (개념) 특정 진로 분야에 소질·적성이 있는 학생이 관련 교과의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여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 (사업 내용) 선택과목 중 일부를 특정 분야와 관련된 과목으로 개설하고, 이를 지역 내 고교와 공유하는 특화 교육과정 운영교 지원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 학생의 진로 분야에 맞는 체계적 과목 이수 및 심화학습 기회 제공
- 거점학교별 특화 분야 공동교육과정 운영
* (예) 글로벌 경제·금융 교육과정 특화학교 - [교과] 경제, 금융과 경제생활 인간과 경제활동, 국제관계의 이해 등 - [창체] 창업 동아리, 경제인 진로 특강, 지역 내 창업 캠프 등 |
❍ (운영 대상) 도내 국·공·사립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 전체(53교)
※ 과학중점/인공지능중점 운영교는 별도 적용
❍ (운영 기간) 준비 1년 + 운영 3년(2024. 3. 1.~2028. 2. 28.)
- 2024년 준비기간을 거쳐 2025년 교육과정 특화학교 1년차 운영
※ 1학교 1특화 교육과정 운영(2개 이상의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불가)
※ 일반/중점과정을 구분하여 ‘교과중점학급’의 운영 지양
2.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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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내용 요약
구분 |
중점 운영 과제 |
준비 단계 |
▪ 실태조사 ▪ 협력적 문화 조성 ▪ 1학교 1특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 지역 내 공유학습 체계 구축을 위한 학교 간 네트워크 활성화 ▪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계획서 제출 |
교육과정 편성‧운영 |
▪ 단위학교 교육과정 내 다양한 특화 과목 개설 ▪ 교과 및 창체 연계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 특화 교과 관련 진로 프로그램 운영 ▪ 주제별 특화 공동교육과정 운영 ▪ 지역 내 학교 간 공유학습 추진 |
연수 및 홍보 |
▪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관련 교사 및 학부모 연수 ▪ 중학교 학생·학부모 대상 특화 교육과정 홍보 |
운영 역량강화 |
▪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 재구조화 ▪ 교육과정 특화 관련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 학생·학부모·교사 대상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만족도 조사 ▪ 교육과정 특화학교 성과관리 및 환류 |
자율 |
▪ 학교 자율주제 선정 ▪ 개별학교의 특화 교육과정 발전 방안 |
□ 준비 단계
❍ (실태조사) 특정 진로 분야에 소질·적성이 있는 학생이 관련 교과의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할 수 있도록 특화 교육과정 운영 가능성 확인
※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강사 및 시설·환경 등 인프라 점검
❍ (협력적 문화 조성) 학생 수요에 따른 과목 개설 및 선택권 보장 필요성에 대한 교원 공감대 형성
※ 새학년 교육과정 준비기간 등 활용
❍ (지역 내 학교 간 네트워크 ) 권역 내 다양한 교육과정 특화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율협의체 등을 통해 학교 현황 공유, 현안 과제 등 논의
❍ (특화 교육과정 개발) 교직원의 동의 및 학생·학부모에게 홍보된 내용을 중심으로 단위학교만의 특화 교육과정 개발하여 운영 계획서 작성
- 기초교과(국어, 수학, 영어)를 제외한 전 교과로 분야를 다양화하고, 교육과정 특화학교 명칭은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함
※ 2개 이상의 교과를 융합하여 운영 가능하나, 1학교가 2개 이상의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불가
□ 교육과정 편성·운영
❍ (교육과정 편성) 충청북도교육과정 총론의 범위 내에서 자율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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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편성‧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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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 학교를 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자율 편성 학점의 50%(80학점 중 40학점) 이상을 해당 교과목으로 편성할 수 있다. ➡ (권장) 교육과정 특화학교의 특색이 잘 드러나도록 3년간 자율편성 학점의 40%(80학점 중 32학점) 이상을 특화 교육과정 관련 과목 개설 |
- 학생 수요를 고려하여 특정 진로 분야와 관련된 선택과목을 다양하게 개설
※ 방학 중 집중이수 등 단위학교 교육과정 내 소인수 선택 교육과정 개설* 등 학생의 과목 선택권 강화
- 1학년부터 특화 교과 편성·운영(권장)하고, 관련 심화과목, 실험·실습 등 탐구·체험 중심의 교과 프로그램 제공
❍ (교육과정 운영) 학생 수요 및 지역 여건을 고려한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창체 활동 및 특색 프로그램 연계* 강화
- 교과중점학급 편성을 지양하고, 일반/중점과정의 구분 없는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특화학교 관련 학생 동아리 1개 이상 운영
❍ (특화 교과 관련 진로 프로그램 운영) 특화 교육과정 이수, 진로·학업 설계 및 상담 등을 위한 학교 내 지원 체제 구축·운영
- 특화 분야 진로(전공) 연계 심화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 구축
* 교육과정 박람회 등 운영
❍ (교육과정 연계 거점학교 역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통해 특화 교과의 다양한 과목을 제공하는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의 역할 수행
-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 연계와 연계하여 공동교육과정* 및 공동 진로·학업 설계 프로그램** 추진
※ 지역 내 학교 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자원(교·강사, 수업 인프라 등)공유 확대
* (사례1) SW 교육과정 특화학교 → 공학 일반, 자료 구조, 영상제작 기초, 프로그래밍 등 SW 관련 과목을 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하여 지역 학생 참여 확대 * (사례2) 지역 내 개별 학교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젝트 활동, 특성화 교과 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강점을 다른 학교에 공유하는 프로젝트 쉐어링 프로그램 운영 |
□ 연수 및 홍보
❍ (연수) 교육과정 특화학교 발전 계획과 비전, 운영 방향 등에 대한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관련 교사 연수 연 2회 이상 실시
❍ (홍보) 예비 고등학생(중3)이 자신의 진로·적성과 연계하여 진학할 수 있도록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홍보 강화
- 학생이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 특화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역 내 교원·학생·학부모 등에게 교육과정 특화학교 정보 제공
※ (예) 리플릿 발간, 중학교 설명회 등
□ 운영 역량 강화
❍ (학교 운영역량 강화) 교육과정 특화학교 발전 계획과 비전을 공유하고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업무 재구조화 추진
❍ (교원 전문성 신장) 교원 대상 특화 교육과정 운영 역량강화 연수 개최 및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 특화 교육과정 내실화, 수업방법 개선(융합수업, 프로젝트 수업, 질문하는 수업 등), 생활지도 및 상담 등
❍ (평가 및 환류) 단위학교 자체 계획에 따라 특화 교육과정 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환류하는 성과 관리 시스템 구축
- 학생·학부모·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 자체평가계획 수립 및 실시
-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성과의 점검 결과를 학교 교육과정 평가회, 새학년 교육과정 준비기간 등을 통해 공유하고, 운영 개선 방안 모색
붙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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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현황 |
연번 |
지역 |
학교명 |
교육과정 특화학교명 |
비고 |
1 |
청주 |
금천고 |
과학중점* |
2024.과학중점/2023.교과특성화학교(글로벌시티즌) |
2 |
봉명고 |
미래창의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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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산남고 |
AI정보교육* |
2024.AI정보교육중심학교/2023.교과특성화학교(국제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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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상당고 |
국제인문사회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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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서원고 |
글로벌정보사회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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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세광고 |
과학중점* |
2024.과학중점/2023.교과특성화학교(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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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양청고 |
과학정보기술융합 |
|
|
8 |
오송고 |
AI정보교육* |
2024.AI정보교육중심학교/ 2023.교과특성화학교(과학정보융합,글로벌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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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오창고 |
생명·보건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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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운호고 |
SW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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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일신여고 |
글로벌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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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주성고 |
AI정보교육 |
2024.AI정보교육중심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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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청석고 |
AI정보교육* |
2024.AI정보교육중심학교/ 2023.교과특성화학교(인문융합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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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청원고 |
글로벌리더십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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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청주고 |
과학중점* |
2024.과학중점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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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청주대성고 |
창의융합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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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청주신흥고 |
과학·정보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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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청주여고 |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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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청주중앙여고 |
과학중점* |
2024.과학중점/2023.교과특성화학교(국제인문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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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충북고 |
미래창의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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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충북대사범대학부설고 |
과학정보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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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충북여고 |
인문사회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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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한국교원대부설고 |
수학정보과학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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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흥덕고 |
AI정보교육* |
2024.AI정보교육중심학교/ 2023.교과특성화학교(인문사회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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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충주 |
국원고 |
지역사회융합 |
|
26 |
중앙탑고 |
미래창의융합 |
|
|
27 |
충원고 |
로컬&글로벌창의융합 |
|
|
28 |
충주고 |
과학중점* |
2024.과학중점/2023.교과특성화학교(사회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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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충주대원고 |
과학정보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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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충주여고 |
사회·과학 |
|
|
31 |
충주예성여고 |
보건과학중점 |
|
|
32 |
충주중산고 |
국제·인문융합 |
|
|
33 |
제천 |
세명고 |
과학수학인공지능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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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제천고 |
사회·자연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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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제천여고 |
과학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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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제천제일고 |
AI정보교육 |
2024.AI정보교육중심학교 |
|
37 |
보은 |
보은고 |
미래형 인문창의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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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보은여고 |
글로컬인문생태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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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옥천 |
옥천고 |
과학정보융합 |
|
40 |
청산고 |
인문사회융합 |
|
|
41 |
영동 |
영동고 |
과학중점* |
2024.과학중점 |
42 |
학산고 |
지속가능한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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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황간고 |
수학과학융합 |
|
|
44 |
진천 |
광혜원고 |
세계시민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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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서전고 |
E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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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
진천고 |
과학정보기술가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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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
괴산 증평 |
괴산고 |
인문사회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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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형석고 |
SD융합과학 |
|
|
49 |
음성 |
대금고 |
글로벌ESG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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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동성고 |
[PYTHON기반] 과학수학정보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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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
매괴고 |
과학·지속가능발전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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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음성고 |
SW융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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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단양 |
단양고 |
지역연계 환경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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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 AI정보교육중심학교(6교), 과학중점학교(6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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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현장 소통으로 산업안전보건 역량 강화한다 - 2025년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 교육 실시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11일(금)부터 17일(목)까지 현장 소통으로 산업안전보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5년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 교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총 3회에 걸쳐 권역별로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11일(금) 충청북도 중원교육문화원에서 북부권(충주‧제천‧단양)을 시작으로, 15일(화)은 옥천군 다목적회관에서 남부권(보은‧옥천‧영동), 17일(목)은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중부권(청주‧진천‧괴산‧증평‧음성)을 끝으로 마무리한다.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와 분임담당 등 총 7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교육은, 산업안전보건 업무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부 순서에는 2025년 정기 위험성평가 착수 보고가 진행되었으며, 2025년 충북교육청 정기 위험성평가를 지원하는 용역업체(이현안전환경연구소 정현길 소장)가 위험성평가 대상과 평가 기법, 실시 절차, 주요 위험성평가 사례 등에 대해 안내했다.
이어 진행된 2부에서는 <2025년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 관리 시행계획> 수립‧시행에 따른 주요 추진업무와 산업재해 통계분석 결과에 대해 사업담당자가 교육을 진행했다.
김태형 부교육감은 충청북도교육청 안전보건관리책임자로서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인 위험성평가가 제대로 안착되기 위해서는 사업장의 위험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근로자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근로자들의 참여를 강조하는 한편, “앞으로도 소통과 참여를 통해 산업안전보건 역량을 강화하여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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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 교육 |
❍ 교육대상: 각급기관(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 분임담당 등
❍ 교육일시 및 장소
교육일시 |
교육장소 |
교육권역 |
2025. 4. 11.(금) 14:00~17:00 |
충청북도 중원교육문화원 공연장 |
북부권 (충주, 제천, 단양) |
2025. 4. 15.(화) 14:00~17:00 |
옥천군 다목적회관 5층 대회의실 |
남부권 (보은, 옥천, 영동) |
2025. 4. 17.(목) 14:00~17:00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시청각실 |
중부권 (청주, 진천, 괴증, 음성) |
❍ 주요 일정
시간 |
세부일정 |
비고 |
||
13:30~14:00 |
30′ |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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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14:05 |
5′ |
개회 및 국민의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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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5~14:10 |
5′ |
인사말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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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0~15:10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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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안전환경 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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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0~15:20 |
10′ |
휴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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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0~16:40 |
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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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정책과 산업안전보건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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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0~17:00 |
20′ |
질의응답 및 부서 전달사항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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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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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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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재교육연수원, 교(원)장 자격 시·도 정책연수 운영 - 충북 교육정책에 대한 심층 이해와 전문성 제고의 시간 -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단재교육연수원(원장 채숙희)은 10일(목)부터 11일(금)까지 이틀간, 유‧초‧중등 교(원)감 및 교육전문직 98명을 대상으로 교(원)장 자격 시‧도 정책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충북 교육정책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통해 지속가능한 충북교육 실현을 도모하고, 학교 현장에서 자율성과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교장으로서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수는 <실력을 넘어 성장으로!>라는 주제로 윤건영 교육감의 특강을 비롯하여, ▲교육격차 해소 방안 ▲예술교육의 이해 ▲왜 읽고 써야 하는가? ▲교육활동보호 강화방안 ▲생성형 AI와 교육의 미래 ▲리더의 소통법 등 기본 소양과 전문 역량을 균형 있게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모두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을 위해 <교육격차 해소 방안>을 핵심 주제로 설정하여 교육의 공공성과 형평성 확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으며, <생성형 AI와 교육의 미래> 강의를 통해 AI 시대에 걸맞은 미래교육의 방향성과 학교 현장 적용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한편, 시‧도 정책연수 이수자는 향후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이 주관하는 국가 정책연수와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는 본 연수를 이수하게 된다.
채숙희 원장은 “앞으로도 충북 교육의 방향성과 미래 비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과 협력, 함께 배우는 과정을 통해 감동과 울림이 있는 연수를 세심하게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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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교육원, 청렴 문화와 함께하는 해양 안전의날 운영 - 시설‧장비 점검, 안전 매뉴얼 안내, 응급처치 교육 등 진행 -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원장 송석록)은 11일(금)에 청렴 문화와 함께하는 해양교육원 안전의 날 행사를 실시했다.
해양교육원은 전직원의 청렴 문화 확산을 통해 해양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급시 모든 직원들이 안전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이번 행사는 ▲청렴서약서 서명식 ▲안전 선서문 선서식 ▲해양체험교육 안전매뉴얼 안내 등으로 진행하였다.
해양체험 교육 안전매뉴얼은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서 미리 시설과 장비, 현장 등을 점검하고, 직원들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송석록 해양교육원장은 “안전은 미리 준비해야 위험이 오지 않고, 위험이 오더라도 직원들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교육원은 오는 8월 중에 해양경찰청 및 대전, 충남, 서울 해양수련원 등 4대 기관 수상사고합동훈련을 주관해 해양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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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농고, 주식회사 아그로솔루션코리아와 스마트팜분야 인재육성 업무협약 체결 |
청주농업고등학교(교장 고종현)는 11일(금), 주식회사 아그로솔루션코리아(대표 이상훈)과 스마트팜분야의 발전 및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시즌베리 시티팜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고종현 교장, 이상훈 대표 등 양 기관 관계자 총 10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상호 교류 증진과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스마트팜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과 취업 확대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스마트팜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및 취업 확대를 위한 상호 교류 ▲현장견학 및 현장실습 지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공동 참여 ▲전문가 인력풀을 활용한 교육 지원 ▲기타 산학협력에 필요한 사항 등이며, 양 기관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청주농업고등학교는 협약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습 환경 조성 및 스마트팜 기술을 지원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아 향후 취업에 유리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종현 청주농업고등학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질의 교육 서비스와 현장실습 제공으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취업기회를 열어주고, 교육 협력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식회사 아그로솔루션코리아는 2020년 설립 이후 사계절 겨울딸기를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팜을 국내‧외에 설치하고 재배기술을 컨설팅하며 국내‧외 수직농장 구축 및 관리와 사계절 딸기를 생산하는 쇼케이스농장이 접목된 베이커리 및 체험농장을 운영하는 카페 비즈니스 및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스마트팜 농자재 수출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