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5 (금)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1.8℃
  • 서울 5.0℃
  • 대전 11.7℃
  • 대구 10.4℃
  • 울산 9.8℃
  • 광주 14.1℃
  • 부산 15.9℃
  • 구름많음고창 12.9℃
  • 구름많음제주 20.6℃
  • 흐림강화 3.3℃
  • 흐림보은 9.8℃
  • 흐림금산 10.9℃
  • 흐림강진군 16.6℃
  • 흐림경주시 9.1℃
  • 구름많음거제 17.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지역경제 견인할 황간일반산업단지 조성 순항 외 (11월25일 종합)

1. 영동군, 지역경제 견인할 황간일반산업단지 조성 순항

황간면 마산리 일대 30만㎡ 지정 승인, 728억원 투입 예정

경제과 기업투자팀장 박희선 ☎ 043-740-3721 (담당자 배준열 ☎ 740-3723)

 

충북 영동군이 신규 추진중인 황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다.

 

영동군은 황간IC에 인접한 황간면 마산리 일대 30만㎡ 부지에 건설되는 황간산업단지 지구지정 지정권자인 충청북도가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지구지정 승인을 얻음에 따라 관련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군은 기 조성한 영동산업단지와 황간물류단지가 지역의 핵심경제축으로 성장하며 분양이 완료되자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의 절실히 필요성을 느끼고,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했다.

 

이 황간일반산업단지는 8월 지방재정투자심사 승인에 이어 10월 산업단지 지구지정승인을 받아 산업단지 조성계획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산업단지 지정이 확정됨에 따라 이 지역에 대한 일체의 개발행위 및 건축행위는 제한된다.

 

군은 토지 및 지장물 조사를 실시한 뒤 내년 하반기 산업단지계획승인과 함께 2023년 상반기 공사를 착수해 2025년 하반기에 준공할 계획이다.

 

황간일반산업단지에는 19만㎡ 규모의 산업시설과 11만㎡ 규모의 도로 등 기반시설 등이 들어선다.

 

기반시설에 투입되는 국비 123억을 포함에 모두 72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이 산업단지는 황간IC와 국도4호선이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최적의 교통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에서 시야가 확보되어 입주하게 되는 기업들의 홍보효과 등에도 유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군은 선택과 집중의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을 펼쳐 지역의 경쟁력을 한단계 높이고 경제에 새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황간 물류단지와 연계된 산업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의 효과가 증대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앞으로도 산업단지가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입주 희망기업과 전문가들의 자문 등을 통해 최고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황간일반산업단지는 경부고속도로 416km 중 190km 지점인 국토의 중심부와 국도4호선에 바로 인접한 지리적 이점이 강점으로, 전국 기업체들의 큰 이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850명의 고용창출과 5,5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로 지역경제활성화와 인구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 영동읍, 신규주민등록증 발급시 전자십지문등록 시행 ‘눈길’

영동읍 민원봉사팀장 김경숙 ☎043-740-5701(담당자 김지숙 ☎740-5702)

 

충북 영동군 영동읍행정복지센터가 이달 11월부터 신규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한 전자적 지문등록기(십지문 스캐너)를 도입해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전자적 지문등록기는 만 17세 도래자 또는 국적취득자가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을 신청할 때 열 손가락의 지문부분을 스캐너에 올려놓으면 지문 이미지가 자동으로 주민등록시스템에 입력되는 장치이다.

 

영동읍행정복지센터가 민원편의와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기존에는 대상자의 지문을 채취할 때 주민등록 담당자가 직접 신청인 손가락에 잉크를 바른 뒤 신청서에 지문을 찍어 별도로 스캔 입력하는 물리적 방식을 사용해 왔다.

 

이는 신청인과 담당 공무원과의 신체적 접촉, 양손에 묻은 잉크를 지워야하는 번거로움, 잉크가 옷이나 소지품에 묻는 등 불편함을 야기했으나, 이제는 그러한 단점들이 말끔히 해소됐다.

 

특히, 비접촉 방식으로 진행되어 코로나19 등의 감염병 대응 측면에서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경찰청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자료를 전송할 수 있어 자료 유실방지는 물론, 행정서비스의 신속성과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영동읍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전자적 지문등록기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이용자들이 주민등록증 발급과정에서 느꼈던 많은 번거로움과 문제점들이 해소할 수 있게 됐다”라며, “수요자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고,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3. 영동군, 황산지구 지적재조사 경계결정위원회 개최

민원과 지적재조사팀장 박병우 ☎ 043-740-3141(담당자 박현기 ☎ 740-3143)

 

충북 영동군은 황산지구 지적재조사사업 경계결정위원회(위원장 청주지방법원영동지원 판사 원운재)를 개최해 심의․의결하였다고 밝혔다.

 

지적재조사사업은 100여 년 전 만든 종이지적을 디지털지적으로 바꾸고, 실제현황과 일치되지 않는 도면의 경계를 바로잡는 사업으로 2030년까지 시행하는 국책사업이다.

 

23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이번 위원회에서는 학산면 황산지구(1,167필지, 728,542㎡)에 대해 지적재조사측량을 통해 설정된 경계를 심의․의결하였다.

 

확정된 결과는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에게 통지해 60일간 이의신청을 받아이의가 없을시 경계를 확정하고, 새로운 지적공부를 작성, 등기촉탁을 추진해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이 8번째로 추진한 사업으로 첨단 디지털 지적이 구축되면 군민의 재산권 보호는 물론 효율적인 토지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4. 청소년 건강한 성장 뒷바라지, 영동군 드림스타트 체험 활동

가족행복과 청소년드림팀장 장기철 ☎ 043-740-3781

 

충북 영동군이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지역 취약 아동들의 건강증진과 정서안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영동군 드림스타트는 최근 주말을 이용해 드림스타트 가족을 대상으로 김장체험 플러스 나눔과 FUN-FUN 풍류버스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김장체험 플러스 나눔은 가나안영농조합에서 진행됐으며, 드림스타트 20가구가 참여로 평소 즐겨먹는 김치를 드림스타트 부모들과 함께 담그며 가족의 일 년 먹거리를 준비하며 가족의 소중함과 건강을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이 행사는 참여가구는 물론, 이웃에게 담근 김치를 기탁하는 행사로, 내 가족이 먹을 김치와 이웃이 먹을 김치를 정성스럽게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20가구는, 1가구당 총 20kg의 김치를 만들어 10kg은 가족들이 먹고 나머지 10kg 이웃에게 나눠주며 특별한 나눔을 행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진행 못했던 FUN-FUN 풍류버스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추진됐다.

 

드림스타트 아동 24명이 영동축제관광재단의 풍류버스를 타고 송호금강물빛다리, 국악체험, 영동와인터널 등 당일치기 여행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다자녀를 가진 한 어머니는“직접 김장체험도 해 보고 조금이나마 정신적 부담과 경제적 어려움을 덜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고, 오랜만에 자녀와 함께 웃을 수 있어 좋은 추억거리를 만들었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영동군 관계자는“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침체되어 있는 드림스타트 가족들에게 1년 건강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드림스타트 가족의 행복한 시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한편, 영동군은 현재 104가구 166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꼼꼼한 사례관리를 하고 있으며, 사회성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있다.

 

 

5. 귀농귀촌 1번지 영동군, ‘2021년 귀농귀촌인 화합행사’개최

농촌신활력과 귀농귀촌팀장 정재욱 ☎043-740-3685(담당자 김종욱 ☎ 740-3686)

 

충북 영동군은 11월 25일 영동군청 소회의실에서 귀농·귀촌인들의 화합과 소통을 위한 ‘2021년 영동군 귀농·귀촌인 화합행사’를 개최했다.

 

영동군귀농귀촌인협의회가 주최하고 영동군이 후원하는 이 행사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11월 26일부터 12월 9일까지 각 지회별로 관내 귀농·귀촌인 270여명이 자체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날 행사에서는 박세복 군수를 비롯해 관내 귀농·귀촌인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1년 귀농귀촌활성화 모범유공자에게 표창장 수여식을 진행하였으며, 귀농·귀촌인 성공사례, 생활속 애로사항 등을 이야기하는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박세복 군수는 국악과 과일의 고장 영동에서 인생 2막을 이어가고 있는 귀농·귀촌인들의 화합의 무대에 함께하며 소통행정을 이어갔다.

 

이후 군은 영동에 새롭게 터를 잡은 귀농·귀촌인들이 지역 농업현장에 융화되고, 성공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민과 귀농귀촌인이 한데 어우러지는 문화행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류방안을 마련해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영동군귀농귀촌인협의회는 이날 화합행사에서 여러 경제적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불우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100만원의 성금을 영동군 ‘희망 2022 성금나눔’사업에 기탁했다.

 

영동군귀농귀촌인협의회원들은 10월부터 십시일반 정성을 모아 성금을 마련했으며, 평소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면서 지역 기부문화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기탁된 성금은 ‘희망 2022 성금나눔’사업과 연계해 복지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귀농·귀촌인들이 함께 어울려 화합과 우의를 다지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이번 행사로 귀농·귀촌인의 자긍심 고취 및 안정적인 정착유도는 물론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활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6. 영동군 이장단, 금강둘레길 걸으며 지역발전 위해 새 다짐

행정과 민간협력팀장 정미숙 ☎ 043-740-3171(담당자 이해성 ☎ 740-3173)

충북 영동군의 각 마을 이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새 활력을 충전했다.

 

군에 따르면 이날 영동군 이장단 금강둘레길 걷기대회가 송호관광지 일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행사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군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 매진해 온 이장들을 격려하고, 지역사회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영동군이장협의회(회장 허덕자)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11개 읍면 200명의 이장이 참여했다.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하에 박세복 군수를 비롯해, 영동군의회 김용래 의장 및 군의원, 관내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해 이장들을 격려하며 축하의 시간을 가졌다.

 

개회식에서는 군정 발전과 지역화합에 기여한 공로로 총 28명의 이장이 군수 표창, 경찰서장 표창 등을 받았다.

 

이어 최근 개통한 송호금강 물빛다리와 금강둘레길을 걸으며 모처럼의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이장들은 서로간의 화합과 우의를 다지는 한편, 지역의 위기극복과 지역발전, 군민화합을 위해 더 열심히 뛸 것을 다짐했다.

 

박세복 군수는 “영동이 점점 더 번창하고 살기 좋아질 수 있었던 것은, 최일선에서 지역발전을 이끄신 이장님들이 있기에 가능했다.”라며, “오늘의 이 희망찬 에너지로 더 웃음 넘치는 영동이 되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허덕자 협의회장은 “행사를 통해 행정과 주민의 가교 역할을 하는 마을 대표로서 자긍심을 높이며 화합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지역발전과 군민복리증진을 위해 더욱 세심히 주위를 둘러보겠다.”라고 했다.

 

7.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11월 26일(금)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 시를 통한 인문학 캠페인 행사 참석 / 11:00 / 영동체육관 로비

 

8. 이호 영동부군수 일정 : 11월 26일(금)

▸ 특이사항 없음

 

9. 오늘의 주요 행사 : 11월 26일(금)

▸ 조동2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 10:00 / 평촌리 경로당

▸ 여의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 13:30 / 여의리 경로당

▸ 월전2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 16:00 / 월전리 경로당

▸ 코로나19 대응 생활방역 / 16:00 / 영동읍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