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형 공공배달앱, 출시 2년 만에 매출액 200억원 달성 눈앞
- 먹깨비 출시 2주년 기념, 각종 할인행사 진행
충북형 공공배달앱 먹깨비가 오는 9월 출시 2주년을 맞아 파격 할인행사를 추진하며 배달앱 활성화에 나선다.
동행세일 기간인 9월 1일부터 7일까지 배달팁 3천원 지원 이벤트와 출시 2주년인 9월 15일부터는 2천원 즉시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충북형 공공배달앱인 먹깨비는 지역 내 소상공인들에게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 9월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에 들어갔다.
최고 12.5%에 달하는 민간배달앱의 고액 중개수수료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경영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먹깨비는 1.5%의 중개수수료를 부담하며 도내 7,700여 가맹점이 참여하고 있다.
㈜먹깨비 측에서는 8월 현재 180억원을 넘어선 누적 매출액이 오는 9월이면 출시 2년 만에 2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먹깨비 관계자는 “충북형 공공배달앱인 먹깨비는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이용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할인행사와 함께 전국 체인 가맹점 유치, 앱 고도화에도 노력하고 있다”며 “도입 2주년을 맞아 그간 이용에 참여한 도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충북도 관계자는“도민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할인행사의 혜택을 누리시며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도 들어드릴 수 있는 먹깨비를 통해 착한소비운동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먹깨비에서는 △지역화폐 5% 페이백 할인 △가맹점 더블할인 △리뷰이벤트 할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붙임 : 참고자료 1부.
충북형 민간주도 배달앱 지원사업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 증대에 따라 저렴한 배달 중개수수료 제공을 통해 소상공인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함 * 전국 최초 민관결합형 배달앱 활용 → 예산절감 및 고품질 배달앱 서비스 제공 |
□ 추진배경
○ 코로나19 장기화로 음식 배달시장은 확대되었으나 민간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과도하여 소상공인 부담 가중
○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과도한 중개수수료 부담 경감 대안 제시 필요
※ 중개수수료 : 먹깨비(1.5%) vs 배달의 민족(6.8%) vs 요기요(12.5%)
※ 1.5% 최저 중개수수료 제공 및 지역화폐 사용 등 차별화 전략 추진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0. 9. 15. ~
○ 사업대상 : 배달앱을 이용하는 모든 도내 업체 및 도민
○ 운영주체 : (사)한국외식업중앙회충북지회 / 사업주체 : ㈜먹깨비
- 사업 업무협약 체결 시행(도-외식업지부-시군-소비자연합-먹깨비)
○ 소요예산 : (‘22년)500백만원 ※ (’20년)250백만원, (’21년)250백만원
○ 중개수수료 : 1.5%(VAT미포함)
○ 주요내용 : 충북형 민간주도 배달앱 운영(먹깨비)
□ 추진경과
○ 충북형 민간주도 배달앱 기본 계획 수립 : ’20. 6. 19.
○ 충북형 배달앱 사업 업무협약(5개 기관‧단체) : ’20. 8. 18.
○ 충북형 배달앱(충북먹깨비) 사업 시행 : ’20. 9. 15. ~
○ 공공배달앱 활성화 지역대학 학생회-먹깨비 협약체결: ’21. 3.
* ‘21.3(충북대), ’21.4.(건국대글로벌캠퍼스), ‘21.5(한국교원대,청주교대,서원대)
○ 도내 카드형 시군 지역화폐 먹깨비 결제 연동 완료 : ~ ’22. 5.
○ (’21.11월말 기준 누적)가맹점 6,885개소, 거래액 102억원(100억원 돌파)
○ (’22. 8. 15.기준 누적)가맹점 7,765개소, 거래액 183억원(9월 200억원 돌파 예상)
- 9월 할인행사 추진[동행세일 3천원 배달팁 지원, 2주년(9.15.부터) 2천원 즉시할인 추진]
< 충북 민간주도 배달앱 업무 추진체계 >
구 분 |
주요기능 및 역할 |
한국외식업중앙회충북지회 |
업무협약에 따라 선정된 배달앱에 가맹점 가입 홍보 등 |
충청북도 |
언론, 신문 및 SNS등 다양한 홍보 전개 등(공통) 소비자인센티브 등 다양한 지원 방안 수립 등 |
충청북도 시장‧군수협의회 |
지자체 지역화폐 결제시스템 연결 협조 시군, 유관기관 및 지역 홍보(이통장 회의 등) |
한국여성소비자연합충북지회 |
소비자 참여 홍보 독려 및 서비스 피드백 등 |
배달앱업체(먹깨비) |
사업제안 시 제시한 배달수수료 및 기타 서비스 이행 콜센터 운영(소비자 분쟁), 시스템 개발 및 유지 보수 등 |
□ 그간 이용실적(‘22. 8. 15기준)
(단위 : 개소, 명, 건수, 백만원)
구분 |
(누적) 가맹점 |
(누적) 이용자 |
주문건수 |
결제금액 |
||
총 건수 |
지역화폐 |
총 금액 |
지역화폐 |
|||
‘20.9.~12. |
5,902 |
79,022 |
132,022 |
17,301(13.1%) |
2,431 |
396(16.3%) |
‘21.1.~12. |
6,991 |
142,337 |
434,548 |
223,460(51.4%) |
8,875 |
5,070(57.1%) |
‘22.1~현재 |
7,765 |
156,504 |
278,447 |
191,012(68.6%) |
7,008 |
4,529(64.6%) |
총계 |
7,765 |
156,504 |
845,017 |
431,773(51.1%) |
18,314 |
9,995(5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