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선진 도로 관리 능력 돋보여 외 (12월2일 종합)

1. 영동군, 선진 도로 관리 능력 돋보여

충북도 도로정비 평가 최우수 영예, 269개노선 492km 꼼꼼히 관리중

건설교통과 도로팀장 고영기 ☎ 043-740-3541(담당자 이현구 ☎ 740-3544)

 

충북 영동군의 선진 도로관리 능력이 도내 최고임을 입증했다.

 

2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최근 실시한 2022년 충청북도 도로정비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에 충북도는 지난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도내 11개 시·군의 시·군도 및 농어촌도로 2,446개노선 8,786km에 대하여 도로보수, 안전관리, 시설물 청결상태 등 12개 항목에 대해 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영동군은 단연 돋보이는 행정 능력으로 ‘최우수기관’의 타이틀을 얻었다.

 

영동군은 도로가 파손 및 노후화 되거나 균열된 불량도로 발생 시 즉시 보수하여 교통편의 및 안전관리에 기여한 점과 겨울철 신속한 도로 제설대책 추진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영동군은 관내 269개노선 492km의 도로를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다.

 

특히, 도로유지보수, 겨울철 제설대책으로 추진한 추풍령면 도로재포장 사업 및 봉현재 도로열선 설치사업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재도 내년 3월 15일까지를 동절기 제설대책 기간으로 설정하고 군민 안전 확보와 불편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 세심한 제설대책을 추진중이다.

 

보유중인 제설차 1t 1대, 2.5t 1대, 15t 4대, 굴삭기 1대와 각 읍·면 제설기·살포기 11대에 대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며 즉각적인 출동태세를 갖추고 있다.

 

군은 이 여세를 몰아 더 효율·체계적인 도로정비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도로 모니터링과 실태점검으로 최상의 도로 상태를 유지해 군민을 위한 사람중심의 도로환경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계획 수립과 군민불편 해소를 위한 도로관리 추진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보람을 느낀다.”라며 “적은 인력으로 많은 노선을 관리하기에 어려움은 있으나, 군민들이 도로를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 영동와인, 코로나19 속에서도 여전히 위용 과시

불휘농장‘시나브로 청수 화이트’,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최우수상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장 김금숙 ☎ 043-740-5541(담당자 박수진 ☎ 740-5542)

 

K-와인 선두주자, 충북 영동와인이 와인 관련 품평회에서 품질을 인정받으며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다.

 

2일 군에 따르면, 최근 대한민국 와인 주산지 영동군의 불휘농장이 2022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우리술품평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우리 술의 품질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수한 상품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국가 공인 품평회이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불휘농장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는 2021년 9월 열린 제8회 한국와인대상 실버상에 이어 2019년 우리술품평회 과실주 부문 최우수상, 2021 우리술품평회 과실주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뛰어난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와인이다.

 

이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는 레몬색의 시트러스 향, 열대과일 향 등이 풍부한 상큼한 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불휘농장은 농가형 와이너리 전국 최초로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온 가족이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2020년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되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와이너리 체험을 제공하는 농가형 와이너리의 훌륭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군 와인산업 관계자는“불휘농장은 직접 농사지은 포도를 이용하여 와인을 양조하는 모범적인 와이너리로 그 깊은 맛과 향을 아주 잘 잡는 곳인데 이번에 또다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라며 “영동와인이 이젠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3. ㈜숲 윤대중 대표, 영동군 제2호 아너소사이어티 가입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장 옹재희 ☎ 043-740-3581(담당자 남은주 ☎ 740-3583)

 

㈜숲 윤대중 대표가 충북 영동군 제2호 아너소사이어티 가입 회원이 됐다.

 

2일 영동군에 따르면 ㈜숲 윤대중 대표가 이날 5년 약정으로 총 1억원을 기탁하기로 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1억원 이상 개인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 영동군 제2호 회원에 가입했다. 충북에서는 73호 가입자이다.

 

㈜숲은 숲가꾸기, 산림토목 등을 업종으로 하고 건설업체로서, 윤대중 대표는 이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군민들의 관심과 응원이 컸다는 생각에 이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돌려주기로 했다.

 

윤 대표는 이날 영동군 제2호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이 되며, 정영철 영동군수로부터 인증패를 전수받았다.

 

윤대중 대표는 “코로나19와 물가 상승 등 여러 경제적 요인으로 지역사회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조금이나마 군민들과 희망과 온기를 나누고 싶었다”라며, “지역사회의 위기 극복과 군민들의 생활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기탁동기를 밝혔다.

 

기부금은 지역사회 사회복지시설, 소외계층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아너소사이어티는 모금회가 사회지도층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나눔운동에 참여하자는 취지로,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개인고액기부자들의 모임이다.

 

1억 원 이상 기부하거나 5년간 매년 2000만 원씩 기탁 할 경우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4. 영동군민들 이웃사랑의 마음 ‘넘실넘실’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장 옹재희 ☎ 043-740-3581(담당자 남은주 ☎ 740-3583)

 

연말을 맞아 충북 영동군에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릴레이 물품 기탁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영동군기독교연합회(회장 유성상)는 2일 영동군청을 찾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지원해달라며 600만원 상당의 사랑의 쌀20KG 100포를 영동군에 기탁했다.

 

이 연합회는 해마다 성금을 모금하여 연말연시 활기차고 온정이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올해도 어김없이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같은 날 (사)전국한우협회 영동군지부(지부장 김학동)도 330만원 상당의 한우 국거리 1kg 120박스를 기탁했다.

 

지역의 취약계층들이 추운겨울 따뜻이 잘 보냈으면 하는 마음에서 회원들의 정성을 모았다.

 

이들은 기탁 후, “코로나19와 그에 따른 경기 불안으로 더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지역사회에 희망과 용기를 주고 싶었다”라며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의 생활안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한편, 영동군 희망복지지원단은 기탁된 물품을 지역내 사회복지시설과 저소득가구를 선정해 전달할 계획이다.

 

 

5. 영동군4-H연합회, 사랑의 김장나누기로 지역사회 훈훈..

김장김치 560kg 담가 관내 마을회관과 독거노인 등에 전달

농업기술센터 인력개발팀장 전성수 ☎043-740-5521(담당자 고민준 ☎740-5523)

 

충북 영동군4-H연합회(회장 손창득)는 지난 3일 ‘사랑의 김장나누기’로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만들었다.

 

이번 행사는 영동군 농업을 이끌어갈 청년4-H회원들이 사랑의 손길이 필요한 주위 이웃을 돌아보고 나눔 문화를 실천하게 함으로써 지역사회 공헌과 행복한 사회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회원 25명은 아침부터 가나안영농조합법인 가공공장에 모여 재료 다듬기와 양념을 버무리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어 ‘따스한 정’으로 담근 김장김치 560kg을 지역내 마을회관과 복지기관 등에 전달했다.

 

영동군4-H연합회 손창득 회장은 “회원 모두가 정성을 다해 마련한 김장김치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지역을 위해 일한다는 큰 자부심으로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영동의 미래인 청년4-H회원들이 농업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 나눔과 봉사에도 앞장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영동군4-H연합회가 영동군 농업·농촌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단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6. 영동읍 박언기 씨, 지역인재 양성에 힘 보태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신미경 ☎ 043-740-3771 (담당자 이도현 ☎ 740-3772)

 

충북 영동군 영동읍에 거주하는 박언기(남, 56세)씨가 지난 2일 영동군청을 찾아 100만원의 장학금을 영동군민장학회에 기탁했다.

 

포도농사를 짓고 있는 박언기 씨는 군에서 지원하는 각종 보조사업과 지도 덕에 올해도 농사를 잘 지었다고 생각하며, 그 고마움을 지역사회에 돌려주고자 이번 장학금 기탁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씨는 평소에도 주기적으로 이웃 주민들의 어려움을 살피며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박언기 씨는 기탁 후 “코로나19와 여러 경제적 상황으로 지역사회 전체가 어려운 시기, 군민들과 따뜻함과 희망을 나누고 싶었다”라며, “작은 정성이지만 지역인재 양성과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7. 2022년 용화면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 성황리에 개최

용화면 주민복지팀장 권경주 ☎ 043-740-5845 (담당자 최보권 ☎ 740-5847)

 

2022년 용화면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가 지역주민들의 많은 관심 속에 지난 2일 용화면민회관 대강당에서 성황리 개최되었다.

 

각 읍면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는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해 개최되지 못하다가 올해 3년만에 개최됐으며, 그 중 용화면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가 군내 11개 읍․면중 마지막 개최되면서 대미를 장식했다.

 

이날 발표회는 100여명의 주민, 각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화초등학교 학생들의 찬조공연으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노래, 난타교실 수강생들이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통해 그동안 갈고 닦은 끼와 실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용화면에서 운영되는 주민자치 프로그램 외에 용화면 색소폰 동아리, 황간면 댄스스포츠교실, 무주군 설천면 라인댄스 교실에서도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행사에 참여해 색다른 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서예, 한글, 생활도자기 교실 수강생들이 그동안 수업에 참여하면서 만든 작품을 함께 전시하며 볼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김관수 용화면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열리지 못하던 주민자치 프로그램발표회가 3년만에 개최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이번 발표회를 통해 용화면 주민자치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8. 2022년 영동군 자원봉사자대회 성황리 개최

행정과 민간협력팀장 정미숙 ☎ 043-740-3171(담당자 정의진 ☎ 740-3173)

 

영동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창호)는 지난 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자원봉사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자원봉사자 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자원봉사 활동을 결산하고, 그 동안의 노고에 대한 위로와 앞으로의 자원봉사를 다짐하는 자리로, 자원봉사 활동 유공자 시상과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등 소통과 축제의 장으로 이뤄졌다. 영동군자율방범연합대(한규일), 영동군 여성단체협의회가 국회의원 표창을, 영동군자원봉사센터 박순란 前센터장이 감사패를, 개인봉사자 류원호, 기운차림봉사단(김성희), 당이랑봉사단(박영선), 감나무봉사단(고광진), 푸르미봉사단(김계순), 영미회봉사단(이영숙), 어울림봉사단(정범택), 연꽃봉사단(조영순), 어울회봉사단(정석용), 일지명산봉사단(모정순)이 군수 표창을 수상하였다.

 

이어 카릿으마봉사단, 보현회봉사단 단체가 군의회의장상을,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 표창으로 담이랑봉사단(정수인), 보현회봉사단(황정애), 감나무봉사단(손석돈), 어울회봉사단(박영환)이 수상하였다.

 

이밖에 4,0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한 대한적십자봉사회 영동지구협의회(양준혁)이 자원봉사자 명예의 전당 인증패를 받았으며, 3,0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영동지구협의회(조성호), 모범운전자회(박청용), 연꽃봉사단(이병곤), 2,0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한 어울회봉사단(박영환), 감나무봉사단(손석돈), 연꽃봉사단(강춘옥, 손창희), 담이랑봉사단(정수인), 보현회봉사단(황정애),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영동지구협의회(박현숙, 박정선)가 영동군 자원봉사센터장 우수봉사자 인증패를 받았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올 한해 헌신적인 봉사로 온기넘치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하다”며 “열정적이고 참다운 봉사정신을 우리 사회 곳곳에 더욱 전파하고, 나눔과 사랑이 가득한 영동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10. 정영철 영동군수 일정 : 12월 5일(월)

△ 업무추진협의회의 주재 / 오전 8시 30분 / 군청 상황실

 

11. 김진석 영동부군수 일정 : 12월 5일(월)

△ 특이사항 없음

 

12. 내일의 주요 행사 : 12월 5일(월)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교육 / 오후 2시 / 황간면사무소 대회의실

△ 제32회 삼여회 회원전 개회식 / 오후 3시 / 레인보우영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