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2 (월)

  • 흐림동두천 -3.2℃
  • 흐림강릉 3.5℃
  • 구름많음서울 -0.2℃
  • 구름많음대전 -1.4℃
  • 구름조금대구 2.0℃
  • 구름많음울산 5.2℃
  • 구름많음광주 1.1℃
  • 구름많음부산 7.7℃
  • 구름조금고창 -2.5℃
  • 구름조금제주 7.0℃
  • 구름많음강화 -0.7℃
  • 맑음보은 -3.7℃
  • 맑음금산 -3.8℃
  • 구름많음강진군 1.9℃
  • 구름많음경주시 2.6℃
  • 흐림거제 6.4℃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연말연시 도심 경관조명 설치 외 (12월5일 종합)

충주시, 연말연시 도심 경관조명 설치

- 아름답고 따듯한 연말연시를 위한 경관조명 점등 -

(푸른도시과 도시조경팀장 임종복 850-6180)

 

충주시는 연말연시를 맞아 아름다운 가로환경을 조성하고자 도심 내 주요 시가지에 경관조명을 점등해 시민들에게 환한 빛을 선물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시내 주요 교통섬 테마화단과 교통대 대학로 주변에 수목 은하수 조명과 눈꽃 조명 등을 설치해 따뜻한 불빛으로 거리를 비추고 있다.

 

설치된 경관조명은 내년 1월 말까지 일몰시간부터 밤 11시 동안 불빛을 밝히게 된다.

 

시는 가족, 연인, 지인들과 함께하는 추억을 선사할 경관조명 품격있는 낭만도시 충주의 면모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수정 푸른도시과장은 “아름다운 경관조명의 불빛이 연말연시 시민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모든 시민이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희망차고 힘 있는 발걸음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충주시 허순희·서윤경 통합사례관리사,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

- 충북에서 유일하게 2명이나 수상하는 영예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장 이미경 850-5950)

 

충주시는 최근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에서 근무하는 허순희, 서윤경 통합사례관리사가 ‘2022년 통합사례관리 우수사례(1인 위기가구)’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장려상(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주최하는 올해 공모전은 사회적 고립 위험도가 높은 1인 가구 사례에 대한 우수 실천 사례를 발굴 및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총 20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올해 공모전에서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2명이나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충주시는 1인 위기가구 사례관리 실천 우수사례로‘75년 유령 인생을 청산한 마늘 할머니’와‘무표정한 할머니의 얼굴에서 웃음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주제한 통합관리사례를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은섭 복지정책과장은 “두 분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충주시는 앞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위기가정을 발굴·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주시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은 2020년 미담사례 민관협력자원연계 공모사업 최우수, 2021년 사례관리실천 우수사례 선정 등 공공사례관리 분야에서 매년 빛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충주시,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사업 진행

- 일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한 질 좋은 일자리 창출 -

(경제기업과 기업노사지원팀장 윤미자 850-6040)

 

충주시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조길형)는 2일 ‘2022년 충주시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을 위한 공모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2022년 충주시 일하기 좋은 기업’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근로환경을 개선하며 복지가 우수하고 고용안정유지 및 노사상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우수기업을 선정하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5일부터 13일까지로 이메일(sortline@naver.com) 또는 노사민정사무국(충주시 충인1길 16)으로 우편접수하면 된다.

선정은 서면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노사민정협의회 회의를 통해 진행된다.

 

인증패 수여 등 시상식은 12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선정된 기업에게 △시가 제공하는 기업지원 정책 등 다양한 사업과 노사민정 활성화 사업 참여기회 제공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금 가점 부여 △우수중소기업 추천 시 우선 추천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기타 문의 사항은 노사민정 사무국(☏843-2839)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협력하는 노사문화 조성에 기여한 기업체 발굴에 집중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하기 좋은 충주시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농촌 마을 바른 먹거리 책임진다!

-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식생활지도연구회 바른 먹거리 실천 교육 추진-

(농업활력과 생활자원팀장 강낙준 850-3281)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어윤종) 식생활지도연구회는 2일 충주시 동량면 장선마을을 찾아 ‘바른 먹거리 실천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진행한‘찾아가는 마을 단위 바른 먹거리 실천 교육’은 강사가 직접 농촌 마을을 찾아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 실습을 통해 마을 주민들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식생활지도연구회 회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센터에서 육성·개발하고 있는 우리 지역의 바른 먹거리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요리 시연 및 실습 등을 진행했다.

 

특히 요리 실습에서는 ‘충주에서 생산한 병풀을 활용한 병풀 김밥’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높은 녹두단호박팥범벅’ 등을 만들어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품질 좋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바른 먹거리를 소비할 수 있도록 홍보하겠다”며, “교육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농촌 마을 곳곳을 찾아 바른 먹거리 실천으로 시민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몰군경유족회, 고령 유족회원 위안행사 열어

- 고령의 전몰군경 유족 40여 명 참석, 올해 처음 개최 -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장 허운영 850-5910)

 

충주시는 2일 전몰군경유족회충주시지회(지회장 김주만) 주관으로 ‘고령 전몰군경 유족 위안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고령 전몰군경 유족 위안 행사는 전몰군경유족회의 신규 사업으로서 호국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인고의 세월을 인내한 전몰군경 유족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해 보훈단체장 등 50여 명이 참석해 전몰군경 유족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시간을 보냈다.

 

김주만 지회장은 “올해 처음으로 고령의 전몰군경 유족 회원분을 위한 위안 행사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신 충주시에 감사드린다”며, “전사한 아버지, 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이 헛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봉사하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앞으로도 국가를 위한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다하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제2회 청소년 한마당 가요축전 개최

17개 팀 참가해 재능 뽐내 -

(여성청소년과 청소년팀장 민광인 850-6863)

 

충주시는 3일 ‘제2회 청소년 한마당 가요축전’을 호암예술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회(회장 장민호) 주관으로 개최된 청소년 한마당 가요축전은 청소년들이 어우러져 다양한 끼와 재능을 뽐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주고자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 앞서 시는 충주지역의 청소년들에게 랩, 밴드, 중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전접수를 받았다.

 

이중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 총 17팀이 무대에 올라 열정을 뽐냈다.

 

청소년들의 열정이 가득했던 이날 행사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1회 대회 우승자 성지후 씨, 초대가수 조대현 씨가 축하공연을 선보이며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사)한국청소년육성회에서 활동하는 모범 청소년에게 표창 및 장학금을 수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장민호 회장은 “청소년 한마당 가요축전이 청소년의 다양한 재능과 개성을 분출시키는 장이 되고, 나아가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청소년들이 앞으로도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자신의 끼와 재능을 개발해 밝은 미래를 만들어나가길 바란다” 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충주 좋은지역아동센터, 「좋은예술제」개최

시화, 그림 40여 점 전시회 및 음악회 열려 -

(여성청소년과 아동친화드림팀장 류주연 850-6870)

 

좋은지역아동센터(센터장 박정미)는 3일 연수7호어린이공원에서 ‘좋은예술제’를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 개최되는 예술제에는 아동들이 1년동안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창작한 시화와 그림 40여 점의 전시회 및 기타, 바이올린, 합창을 선보이는 음악회가 펼쳐졌다.

 

또한, 다양한 외부공연과 레크리에이션도 함께 진행돼 관람객에게 색다른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했다.

 

공연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평소 수줍음이 많은 아이가 오늘 공연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았다”고 전했다.

 

박정미 센터장은 “갑작스레 추워진 날씨에도 참석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도 아동과 함께하는 풍성한 예술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앙성면 지역자율방재단, 재해 취약지 예찰 활동

재해 취약지 예찰 및 낙엽 수거로 구슬땀 -

(앙성면 개발팀장 오승진 850-8275)

 

충주시 앙성면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오춘섭)은 2일 재해 취약지 예찰 활동을 실시했다.

 

앙성면 방재단은 급격히 추워진 날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빙 등의 사고를 예방하고자 재해 취약지 예찰 활동 및 배수로 내에 퇴적된 낙엽과 잔가지 등을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오춘섭 단장은 “몸은 힘들지만 앙성면을 위한 정비활동에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재난대비 및 복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광재 앙성면장은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앙성면의 안전을 위해 발벗고 나서준 방재단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다가올 제설 활동에도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앙성면 지역자율방재단은 겨울철 강설 대비 활동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충주시, 한파를 이겨내는 뜨거운 이웃사랑 지속!

생필품, 연탄 등 기탁 통해 어려운 이웃들의 겨울나기 지원 -

(홍보담당관 보도팀장 김준태 850-5090)

 

충주시가 한파를 이겨낼 이웃사랑 실천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

 

충주상일교회(목사 류승준)는 2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순)에 이웃사랑 후원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충주상일교회는 평소에도 향기누리봉사회 반찬봉사 장소 제공 및 후원품을 지원하는 등 이웃사랑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노은면새마을협의회(회장 민복기, 김묘원)는 2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하며 발굴한 지역 내 저소득 가구 5곳에 난방유를 각 2백 리터 씩 총 1천 리터(150여만 원 상당) 지원했다.

 

협의회 회원들은 난방유 전달과 함께 대상자 가정의 난방 사태를 점검하며 이웃들의 건강을 세심하게 살폈다.

 

공군 제6639부대 부사관단은 금가면에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부사관단은 회원들의 모금을 통해 마련한 100만 원 상당의 연탄 1,200장을 취약계층 3가구에 전달하며 이웃들이 포근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기원했다.

 

목행영광교회(목사 김용휘)는 사랑의 희망상자 30박스(300만 원 상당)를 목행용탄동행정복지센터(동장 현완호)에 기탁해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희망상자 박스에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주민을 위한 식료품 및 생필품 등을 담아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충주 다온봉사회(회장 주유진)는 연수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와 교현2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덕철)에 각각 백미 30포(10kg)를 기탁했다.

 

이날 기탁은 김기수 다온봉사회 고문이 소태면 야동리에서 직접 농사지은 쌀로 준비해 그 의미를 더했다.

 

충주사랑회(회장 소영웅)는 4일 엄정면 저소득층 10가구에 총 50만 원 상당의 생필품을 전달하며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했다.

 

회원들은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며 생필품을 전달하고 이웃의 안부를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동절기 어렵게 지낼 이웃을 위해 선뜻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기탁해주신 물품과 성금은 꼭 필요한 곳에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