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3 (화)

  • 맑음동두천 0.5℃
  • 구름조금강릉 5.7℃
  • 황사서울 3.1℃
  • 구름많음대전 2.9℃
  • 구름많음대구 4.6℃
  • 구름조금울산 4.1℃
  • 구름많음광주 5.3℃
  • 맑음부산 5.2℃
  • 맑음고창 4.5℃
  • 구름많음제주 9.4℃
  • 구름조금강화 2.4℃
  • 구름조금보은 2.2℃
  • 흐림금산 1.0℃
  • 맑음강진군 6.9℃
  • 맑음경주시 0.2℃
  • 맑음거제 5.8℃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설성골목형상점가 지원 시동...골목상권 활성화 기대 외 (12월6일 종합)

□ 주요군정

1. 음성군장학회, 미래 인재양성에 온 힘

- 제128회 이사회 개최...내년도 장학금, 장학사업 확정

- 학업과 재능 우수 장학생 선발...학생들에게 꿈과 희망 심어줘

□ 군정소식

2. 음성군, 설성골목형상점가 지원 시동...골목상권 활성화 기대

3. 2022 음성명작페스티벌 유공자 표창·평가보고회 개최

4. 음성군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 개최

5. 박노학 음성부군수,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발주공사 현장점검 나서

6. 음성군, 하반기 적극집행 부진부서 대책보고회 개최

□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7. 대소면 기관단체협의회,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

8. 생극면이장협의회, 22 하반기 우수공무원 권혁수 주무관 선정

9. 감곡면 푸른마을교회,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

 

▣ 2022. 12. 07.(수)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 15:30 상황실 / 2022 가족사랑 사진 공모전 시상식 및 전시회

- 16:00 대회의실 / 신규사업 발굴보고회(2차)

 

 

1. 음성군장학회, 미래 인재양성에 온 힘

- 제128회 이사회 개최...내년도 장학금, 장학사업 확정

- 학업과 재능 우수 장학생 선발...학생들에게 꿈과 희망 심어줘

 

(재)음성군장학회(이사장 조병옥)는 6일(15시) 음성군청 상황실에서 제128회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우수대학생 특별 장학금 지원계획 변경안, 2023년 명문학교 육성사업 지원 계획안(9억6천만원), 2023년 세입·세출 예산안, 임원 연임안 등 주요 안건 4건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우수대학생 특별 장학금 지원계획 변경안은 기존에 성적 우수자 20명을 대상으로 지급했던 장학금을, 취약계층 자녀에게도 배움의 뜻을 실현할 수 있도록 6명을 추가 선발하기로 의결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관내 중학교 학생이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 시 지원되는 명문고 육성 특별장학금은 본성고 개교에 따라 5천만원 증액한 4억3천만원, 우수대학생 특별장학금으로 총 61명(신입생26명, 재학생35명)에게 3억6천2백만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군은 반도체고 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우수 장학생 15명에게 2천만원을 지원하는 장학사업과 장학생 환류사업 등 음성군 일반회계 출연을 통해 추진하는 명문학교 육성사업에 총 9억6천만원을 지원해 인재 양성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또한 성적우수는 물론 특기장학생, 장애학생, 검정고시 합격자 등 총 10개 분야 장학금 지원으로 약 300여 명의 학생에게 3억8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캠퍼스 투어와 재학생과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우수대학 탐방, 찾아가는 입시 설명회, 대학입시 컨설팅 지원, 진로 상담과 공부법을 전수하는 장학생 환류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군은 매년 학생들의 학업 성적과 재능에 따라 장학생을 선발하고 맞춤형 장학사업으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도록 버팀목 역할을 할 예정이다.

 

조병옥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을 위한 군민 여러분의 관심이 있었기에 우리 학생들이 더 큰 꿈과 의지를 다지며 내일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라며 “내년에도 재능과 소질이 있는 청소년을 발굴·지원해, 음성군의 미래를 선도할 인재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장학회 올해 기본재산 212억원을 달성했으며, 1991년 설립해 올해 31주년으로, 각계각층의 장학기금 기부금으로 지금까지 총 5158명의 학생에게 46억8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자료제공 평생학습과 심현보(043-871-3153)

 

2. 음성군, 설성골목형상점가 지원 시동...골목상권 활성화 기대

- 도내 1호 골목형상점가...시설 개선 등 탈바꿈 준비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지역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설성골목형상점가’를 활력 넘치는 골목으로 탈바꿈할 준비로 한창이다.

 

‘설성골목형상점가(대표 이상복)’는 지난해 7월 충북도 1호이자 음성군 1호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됐다.

 

이후 안전한 상점가 환경 조성을 위한 소화 장비 보급을 마쳤고, 지난달 25일 사무실을 개소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음성읍 읍내리 333-5번지 일원 상권밀집지역인 음성읍 문화사거리 시장로를 중심으로 음성약국부터 아우룸 아파트 인근까지의 구간에 형성돼 있다.

 

사무실 개소와 함께 설성골목형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 참여, 상인 교육, 전통시장에 준하는 시설 현대화 개선 및 활성화 사업, 온누리상품권 가맹 혜택 등 다양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먼저 충청북도 전통시장과 상점가 시설현대화사업 공모사업에 경관조명 설치사업이 최종 선정돼 내년도 사업 추진을 앞두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2023년 노후 전선 정비사업 공모에 응모해 선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골목형상점가는 ‘음성군 골목형상점가 지정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2천㎡ 이내 면적에 업종 제한 없이 30개 이상의 점포가 밀집해 있는 구역을 대상으로 신청받아 지정한다.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되면 △골목형상점가별 조직화 지원 및 특화 사업 △상인의 매출 증대 및 영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사업 △행사, 축제, 홈페이지ㆍ블로그ㆍSNS 운영 등 상권홍보 및 공동마케팅 사업 △고객과 지역주민 대상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고객 유치 사업 △상인 역량 강화를 위한 자문과 교육 사업 등 낙후된 골목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행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군은 제2호, 제3호 골목형상점가를 발굴해 주요 시가지 골목상권을 강화하고 전통시장과 상가에 탄탄한 지원을 지속해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조병옥 군수는 “지역 상권의 핵심인 골목형상점가를 추가 발굴하고 시설·경영환경 개선 등에 더욱 노력해 많은 이들이 발걸음 하는 골목상권을 형성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 혜택 지원으로 어려운 민생경제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고 모두가 행복한 음성군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경제과 견보건(043-871-3612)

 

 

3. 2022 음성명작페스티벌 유공자 표창·평가보고회 개최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6일(14:00)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2 음성명작페스티벌 유공자 표창과 평가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조병옥 군수, 안해성 음성군의회의장, 임종혁 음성명작페스티벌 기획실무위원장과 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고회가 개최됐다.

 

군은 2022 음성명작페스티벌 축제 운영, 프로그램 활성화, 교통질서 유지, 시민 안전, 자원봉사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노력한 관계자를 축제 유공자로 선정했다.

 

이에 2022 음성명작페스티벌 축제 운영 유공으로 △음성명작기획실무위원회 임종혁 △음성명작기획실무위원회 최윤희 △음성고추영농조합법인 신동조 △음성화훼생산자연합회 한경표 △음성인삼연합회 신경선 △음성군과수연합회 조택주 △음성군축산발전연합회 김정상 씨가 군수 표창을 받았다.

 

프로그램 활성화 유공으로 △(사)한국농업경영인음성군연합회 임종대 △(사)한국여성농업인음성군연합회 박경자 △음성군생활개선연합회 정가용 △(사)한국쌀전업농음성군연합회 권혁성 △음성군4H연합회 김준 △음성군향토음식연구회 주영미 △농협음성군지부 최선만 △한국화훼농협음성화훼유통센터 김대성 △음성군씨름협회 편명식 씨가 군수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교통질서 유지, 시민 안전, 자원봉사자 유공에는 △음성경찰서 정재호 △음성소방서 이용수 △해병대전우회 음성군지회 강훈희 △설성자율방범대 박홍규 △충북헌병전우회 천성민 △전국모범운전자회 음성군지회 정지영 △생극면자원봉사자치회(단체) △음성군외국인지원센터 윤진아 △음성군의용소방대 이은기 씨가 군수 표창을 받았다.

 

군은 축제 발전기여 유공으로 △대한불교조계종 광명선원 청백스님 △㈜풀무원 김창민 △금왕읍자율방재단 이민호 씨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어 음성명작페스티벌 축제 평가보고회를 열어 축제 운영 시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해 참석자들은 열띤 토론을 벌였으며, 군은 내년 축제에서 이를 수정· 보완해 한층 발전된 행사로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조병옥 군수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농산물 통합축제인 음성명작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각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해 주신 수상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며 “또한 축제 평가보고회에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해 향후 음성명작페스티벌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농산물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2 음성명작페스티벌은 음성군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음성명작’의 인지도를 높이고 음성명작 농산물의 우수성을 대·내 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으며, 참신한 프로그램과 볼거리·즐길 거리가 넘친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받았다.

 

자료제공: 농정과 최용환(043-871-3692)

 

 

4. 음성군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 개최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6일(11:00) 군청 로비에서 희망2023 나눔캠페인 &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을 개최했다.

 

희망2023 나눔캠페인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충북도와 11개 시·군 및 충북교육청이 후원하는 순회 모금행사(모금목표액 81억3000만원)로 복지취약계충 지원을 위한 재원 발굴과 풀뿌리 나눔문화를 확산하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나눔의 온정을 전하고자 지난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62일간 진행된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모금행사는 생략하고 비대면 모금으로 진행했다. 온도탑은 충북 목표액의 1%인 8130만원의 성금이 모금될 때마다 1도씩 올라간다.

 

이날 온도탑 제막식 행사에는 조병옥 음성군수, 안해성 음성군의회 의장, 노영수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이 참석했다.

 

조병옥 군수는 “나눔캠페인을 통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며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각계각층의 정성이 모여 온도탑이 활활 타오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번 모금행사 성금 접수처는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군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 복지팀, 음성군 사랑의 계좌, 방송사 등을 통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다.

 

자료제공: 주민지원과 서은주(043-871-3313)

 

 

5. 박노학 음성부군수,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발주공사 현장점검 나서

 

박노학 음성부군수는 6일(15:00) 음성읍 일대에서 군에서 발주한 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사고와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박 부군수는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와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군이 발주한 공사 중 사업비 50억 원 이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인 ▲봉학골 지방정원 조성사업(음성읍 용산리)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 조성사업(음성읍 읍내리)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음성읍 신천리) 3개소에 대해 현장점검을 추진했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박 부군수와 사업 담당 부서 관계자, 시공관계자 등이 참석해 사업장 안전·보건 관련 의무 이행사항과 관리실태를 점검했다.

 

또 현장에서 발견된 안전상 미흡한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즉시 시정토록 조치했다.

 

박노학 부군수는 “주요 사업의 신속한 추진만큼 중요한 것이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보건 확보”라며 “단 한 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조치 등에 철저히 해 주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안전총괄과 신정섭(043-871-3292)

 

 

6. 음성군, 하반기 적극 집행 부진부서 대책보고회 개최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6일(13:30) 부군수 집무실에서 2022년 하반기 적극 집행 부진부서 대책보고회를 개최했다.

 

박노학 부군수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 집행 부진부서의 사업 담당 팀장들이 직접 부진사업들의 추진상황, 추진 과정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보고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군은 오는 12월 말까지 누적 8720억원을 집행해 고금리로 인해 주춤하고 있는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해 선금과 기성금 지급 등의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집행률을 제고할 예정이며, 올해 사업들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박 부군수는 사업 담당 팀장님들에게 “재정 집행률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음성군은 올해 상반기 신속집행과 3분기 소비투자 우수 시군으로 선정돼 충북도로부터 2억 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행안부로부터 47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한 바 있다.

 

자료제공: 기획감사실 김태훈(043-871-3056)

 

 

7. 대소면 기관단체협의회,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

 

대소면 기관단체협의회(회장 정동혁)는 6일(17:00) 대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대소장학회(이사장 김영호)에 장학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정동혁 협의회장은 “연말을 맞아 학생들이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작은 정성을 담아 힘을 보태고 싶었다”라며 “어려운 환경에 놓여 미처 꿈을 펼치지 못한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영호 이사장은 “대소면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에게 기관단체에서 좋은 본보기가 돼줘서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꿈을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소면 기관단체협의회는 지역의 45개 기관과 단체로 구성돼 있으며, 매월 월례 회의를 통해 면정 발전방안에 대한 고견과 기관단체 간 상생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장학금 500만 원을 기탁하는 등 대소면의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자료제공: 대소면 조아라(043-871-2754)

 

 

8. 생극면이장협의회, 22 하반기 우수공무원 권혁수 주무관 선정

 

생극면 이장협의회(협의회장 오삼선)는 2022년도 하반기 우수공무원으로 복지팀 권혁수 주무관을 선정해 6일(10:30) 표창패를 전달했다.

 

권혁수 주무관은 작년 1월부터 생극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근무하면서 복지자원 발굴·지원 연계, 통합사례관리 및 서비스 연계 대상자 운영 지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과 관리 등 소외계층의 권익 보호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 왔다.

 

권혁수 주무관은 “이장협의회에서 우수공무원으로 뽑아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공직자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잊지 않고 보다 나은 복지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삼선 이장협의회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일선의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주어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생극면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생극면 이장협의회는 매년 상·하반기 우수공무원을 자체 선정하고 표창패 등을 수여하며 생극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자료제공: 생극면 유경순(043-871-2852)

 

 

9. 감곡면 푸른마을교회,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

 

감곡면 푸른마을교회(목사 이창기)는 6일(10:00) 감곡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저소득 취약계층을 돕는 데 사용해 달라며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푸른마을교회는 매년 성금을 내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데에 앞장서며 나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오고 있다.

 

이창기 목사는 “연말에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고자 성금을 전달하게 됐고, 추운 날씨에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하고 행복하게 지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윤상섭 감곡면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 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전해주신 성금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 감곡면 류찬걸(043-871-2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