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3 (화)

  • 맑음동두천 0.5℃
  • 구름조금강릉 5.7℃
  • 황사서울 3.1℃
  • 구름많음대전 2.9℃
  • 구름많음대구 4.6℃
  • 구름조금울산 4.1℃
  • 구름많음광주 5.3℃
  • 맑음부산 5.2℃
  • 맑음고창 4.5℃
  • 구름많음제주 9.4℃
  • 구름조금강화 2.4℃
  • 구름조금보은 2.2℃
  • 흐림금산 1.0℃
  • 맑음강진군 6.9℃
  • 맑음경주시 0.2℃
  • 맑음거제 5.8℃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의당 박세화의 학문세계』학술총서 Ⅳ, 2022 발간 외 (12월6일 종합)

송학면 입석1‧3리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준공식 개최

- 노후주택정비, 경관정비, 생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주민 삶의질 향상 -

 

제천시는 지난 5일 송학면 입석1‧3리 일원 ‘취약지역생활여건 개조사업’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입석 1리 마을이음센터에서 박기순 부시장, 홍석용 시의원, 한국농어촌공사 충주‧제천‧단양지사 관계자 및 마을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축하하고 생활 인프라 정비를 기념하고자 마련되었다.

 

송학면 입석 1‧3리 취약지역생활여건 개조사업은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총사업비 25억8천만원(국비 17.2억 도비 1.9억 시비 6.7억) 투입해 진행하였다. 특히 한국농어촌공사 충주‧제천‧단양지사와 협업해 노후주택(빈집) 정비, 경관정비, 이용시설 리모델링, 공원 및 쉽터조성, 골목 안길 정비, 주민 역량 강화 사업 등을 추진하며 지난 4년간 주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해왔다.

 

박기순 제천시부시장은 “이번 사업은 주민들의 화합과 노력이 있었기에 잘 추진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시는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제천시, 지역특화형비자 시범사업 최종선정

- 외국인 및 동포 정착지원, 지역 발전 청신호 -

 

제천시는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지역특화형비자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법무부에서 5년간 거주 및 경제활동을 할 예정인 외국인 및 고려인등 동포들의 지역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전국 인구감소 지자체에 진행한 공모사업으로 지난 2일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선정으로 2023년 1월부터 제천시에 거주 및 취업을 하고자 하는 외국인은 거주지, 취업 학력 등 특정요건을 갖춰 심사를 통해 지역우수인재로 지역거주 특례 비자를 부여받게 된다.

 

외국인뿐만 아니라 고려인 등 동포들도 제천시를 거주조건으로 출입국․외국인 사무소에 동포비자를 신청하게 되면 기존 동포비자보다 더 완화된 조건으로 비자를 부여받아 5년 단위로 계속 갱신하면서 다양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제천시는 앞으로 법무부와의 추가협의를 통해 자세한 사업방법과 조건을 확정하게 되며 외국인 및 동포들의 안정적인 지역정착을 위해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관련 조례정비를 통해 거주지원 등 특별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고려인마을 등 동포 및 외국인들을 위한 거주지원정책 등을 알차게 준비해 조기정착을 유도하겠다.”라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외국인 고용으로 인근산업단지의 인력부족문제 해결하고, 지역 인구를 증가시켜 동 사업이 지역의 활력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제천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제천시는 이달 28일까지 ‘2023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2,966명을 모집한다.

 

신청대상은 공익형의 경우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사회서비스형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며, 신청은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코로나19접종확인서를 지참하여 4개 사업 수행기관(▴제천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제천시지회,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명락노인종합복지관)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수급자,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노인장기요양 등급판정자, 정부 및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타 일자리사업 참여자는 선발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최종 대상자는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부양가족수, 건강상태, 코로나19 예방접종 여부 등 선발 기준표에 따라 선정되며, 그 결과는 각 수행기관에서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노인일자리의 많은 참여를 위해 오는 12일부터 28일까지 집중 신청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라며, “건강하고 안락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니 만큼 많은 어르신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은 지역 내 노인들이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자세한 문의는 ▶제천시니어클럽(043-646-1665) ▶대한노인회제천시지회(043-652-3130)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043-652-3457) ▶명락노인종합복지관(043-648-3337) 등에 각각 하면 된다.

 

 

제천시청소년꿈뜨樂[락], 여자청소년대상 초경 교육 실시

- 놀라지말자! 초경이 시작된다면? -

 

제천시청소년꿈뜨樂[락]은 지난 3일 꿈뜨락 공연장에서 초경을 앞둔 여자청소년을 대상으로 초경 교육을 실시했다.

 

초등학교 4~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초경 경험 연령대가 낮아지며 ‘눈높이 성교육’ 필요성에 따라 마련된 행사로,

‘놀라지말자! 초경이 시작된다면?’이라는 부제 아래 충주성문화센터 성교육 전문가를 초빙해 초경 시 일어나는 몸의 변화와 생리주기 관리법, 월경용품의 종류, 생리대 사용법과 처리법 등 초경, 월경 및 위생 등 관련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은 “다소 막연했던 초경에 대해 잘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수업에서 여성들은 40여년정도 월경을 한다고 배웠다. 이번 교육을 통해 내 몸의 변화에 놀라지 않고,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것을 다짐하였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여성으로 성장함을 당당하게 축복받고 초경을 맞이할 수 있도록 월경용품 설명과 올바른 사용법 교육 등을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청소년꿈뜨락 (☎043-642-837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시 8m 대형 성탄트리 점등식 개최

- 지난 3일 시민회관 광장 … 도심 한가운데 핀 희망의 불빛 -

 

제천시는 최근 시민회관 광장 일원에서 높이 8m 대형 성탄트리 점등식을 개최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지난 3일 제천사랑실천운동본부 주관으로 진행된 점등식은 김창규 제천시장, 이정임 제천시의장을 비롯한 내빈과 1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내빈축사 및 지역동아리 축하무대, 사랑의 쌀 나누기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도심 속에서 희망의 불빛을 밝혔다.

 

점등식을 시작으로 제천시민회관 광장 일원에서 12월 3일부터 31일까지 약 한 달간 성탄트리 문화축제가 진행된다.

 

제천시 관계자는 “이번 성탄트리 문화축제 점등식을 통해 시민들이 위로를 얻고 희망의 불빛을 밝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점등식을 시작으로‘2022 성탄트리 문화축제’는 31일까지 개최하며, 매주 토・일요일 제천 시민회관 광장에서 지역 예술인, 동아리팀 등의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로 연말이 아쉬운 시민들의 마음을 달래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천기독교연합회, 성탄트리점등식에 사랑의 쌀 나눔

 

제천기독교연합회는 지난 3일 시민회관 광장에서 개최된 성탄트리 점등식에서 제천시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쌀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쌀 나눔은 신도들의 자발적 후원으로 백미1004포를 마련해 기탁한 것으로, 관내 겨울철 취약계층을 위해 전달될 예정이다.

 

기독교연합회 관계자는 “신도들의 따뜻한 마음으로 모아진 백미 1004포가 성탄트리의 환한 불빛처럼 연말을 따뜻하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수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지가 성금 200만 원 기탁

 

수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강종선)은 일구장학회에서 성금 200만원을 수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백창흠)에 지정기탁했다고 5일 밝혔다.

 

일구장학회는 수산면 출향인(강윤희, 김유정, 이미숙, 유승산, 안성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향을 잊지 않고 수산면 지역사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봉사해온 단체로, 지난 2일 수산면 취약계층을 위해 200만원을 기탁하였다.

 

이 기부금은 수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식료품, 생필품 등을 구입해 취약계층에게 배부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전망이다.

 

장학회 관계자는 “물가 상승과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이 늘고있다는 말을 듣고, 고향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기부를 결심했다.”라고 말했다.

 

백창흠 위원장은“기탁 취지에 맞게 수산면에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의 복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종선 면장은 “최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의당 박세화의 학문세계』학술총서 Ⅳ, 2022 발간

 

병산영당(도유사 안광영)은 『의당 박세화의 학문세계』 학술총서 4집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11월 30일 발간된 이 서적은 한말 3대 기호학파의 하나인 의당학파의 종장, 의당 박세화선생을 연구한 결과물로, 의당선생의 철학과 사상을 정리한 총서인 동시에 의당선생과 의당학파를 재조명하여 올바른 역사인식의 출발점이 되고자 편찬하였다.

 

제1부에서는 의당학파의 사상 을 주제로 함영대(경상대) ‘의당 박세화의 구인의 양상’을, 정경훈(원광대) ‘의당학파의 외필에 대한 입장과 의의’, 최영성(전통문화대) ‘직당 신현국의 학문과 춘추대의’, 신요한(충남대) ‘의당학파의 문학에 나타난 용하변이 수용과 계승’ 등 5편의 논문을 다루었고,

제2부에서는 의당학파의 문학 을 주제로 최식(성균관대) ‘용하구곡과 의당 문인’, 이상주(중원대) ‘사암 안재극의 존사, 존화양이 의식과 그 시가의 형상화’ 등 4편의 논문을, 제3부 부록에서는 금강행정력 번역문과 의당선생 필적 등을 수록하였다.

 

병산영당 관계자는 “이번 편찬을 통해 의당 박세화 선생을 재조명하고, 업적을 기리고자 한다.”라며, “이 책은 전국의 대학도서관 및 학술 연구 단체에 소량 배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당(毅堂) 박세화(朴世和)(1834~1910년) 선생은 월악산 용하동에서 용하영당(用夏影堂, 후칭 병산영당)을 창건하고 제천에서 20여년 동안 많은 문인들을 지도한 학자로, 1905년 춘추대의(春秋大義) 정신으로 의병을 일으켜 8개월간 한성사령부에 연행되어 고초를 겪기도 하였다. 선생은 1910년 경술국치 후 23일간 절식(絶食) 끝에 순국(殉國)하며 당대 선비정신을 표상했다. 특히 단식 중지를 종용코자 찾아 온 일제헌병의 말장화를 곰방대로 내리치며, 당장 물러가라고 호통 친 일화는 지금까지도 구담(口談)으로 전해지고 있다.

 

 

제천선우라이온스클럽(국제라이온스협회 356-D(충북)지구

제8지역 1지대) 제천영육아원에 사랑의 후원품 전달

 

제천선우라이온스클럽(회장 노종숙, 국제라이온스협회 356-D(충북)지구)은 제천영육아원(강숙진 원장)을 찾아 800만원 상당의 후원물품을 전달하였다고 5일 밝혔다.

 

지난 1일 전달된 의류, 완구류, 침구류 등 다양한 후원물품은 제천선우라온스클럽과 제천종합사회복지관이 진행한 ‘행복나눔 바자회’의 수익금에 보태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숙진 원장(제천영육아원)은 “제천영육아원 아동들에게 따뜻한 의류와 완구류, 침구류를 후원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노종숙 회장은 “아이들이 후원물품을 잘 사용해주기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동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