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4 (월)

  • 구름많음동두천 30.2℃
  • 구름많음강릉 24.7℃
  • 구름조금서울 31.1℃
  • 구름조금대전 32.4℃
  • 구름많음대구 30.4℃
  • 구름조금울산 29.9℃
  • 구름조금광주 32.1℃
  • 구름많음부산 30.6℃
  • 구름많음고창 31.9℃
  • 구름조금제주 30.5℃
  • 구름많음강화 29.9℃
  • 구름많음보은 30.6℃
  • 구름조금금산 30.8℃
  • 구름많음강진군 32.7℃
  • 구름많음경주시 30.1℃
  • 구름많음거제 28.9℃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모집 외 (12월6일 종합)

충주시, 종자기능사 자격증 교육생 모집

- 종자산업 활성화와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묘전문농업인 육성 추진 -

(농업소득과 원예특작팀장 신영미 850-3241)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어윤종)는 5일 농업인, 육묘업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종자기능사 자격증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종자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작물종자 채종과 생산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제도로서 종자업 등록을 위해 필요하다.

 

교육과정은 22일부터 2023년 1월 19일까지 7회 과정으로 △종자의 생산과 공급 등 종자 분야 △육종과 유전 등 작물 육종 분야 △작물 재배환경 및 재배 기술 등 작물 분야로 구성된다.

 

센터는 필기시험 이후 2월부터 실기(필답형) 시험 대비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생은 30명 선착순 모집으로 진행된다.

 

접수 기간은 오는 22일까지이며 신청서와 농업인 증빙서류(농지원부, 경영체등록 등)를 이메일(hong0716@korea.kr) 또는 농업기술센터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센터 관계자는 “충주시 종자산업과 우량종묘 공급을 활성화하고 도시농업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문 종묘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증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며 많은 신청을 당부했다.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또는 원예특작팀(☏043-850-3242)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최우수기관 선정

- 2021년 우수기관에 이어 2022년 최우수 기관 선정 -

(복지정책과 자활지원팀장 임순옥 850-5930)

 

충주시가 충청북도에서 실시한 2022년 지역자율형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시·군 성과평가 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충청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 시군 성과평가에서는 △사업계획 △집행 △성과 △환류 △유관기관과의 업무협력 등 5개항목 17개 지표를 심사했다.

 

시는 제공기관 관리 계획의 적절성, 계획에 따른 사업 수행 충실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2022년 한해 동안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13개 사업) △가사간병 방문지원사업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등을 36개 제공기관을 통해 수행하며 1,200여 명의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시 관계자는 “2년 연속 선정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공인력 역량 강화 교육 등 사회서비스 품질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14회 충주시합창단 정기연주회 개최

12월 9일 오후 7시 중원문화교육원에서, 전석 무료 공연 -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김형문 850-5960)

 

충주시합창단(단장 이연철)은 오는 9일 오후 7시에 충청북도 중원문화교육원에서 제14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충주시와 충청북도중원문화교육원, 중원문화재단, 충주남부신협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날 연주회는 정남규 지휘자와 정숙 연주자의 반주에 맞춰 코로나로 인해 오랜만에 재회하는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화음을 들려줄 예정이다.

 

1, 2부는 ADIEMUS 등 외국의 명곡들로 꾸며지며, 3부에는 홀로아리랑·봉순이이야기 등 친숙한 한국음악을 선물한다.

 

특히 올해 창단된 중원예뜨락 합창단과 서울컨템포싱어즈가 출연해 수준높은 공연을 선보인다.

 

이연철 단장은 “이번 공연은 전석 무료로 진행되는 만큼 많은 시민이 참석해 좋은 추억과 감동을 경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충주시합창단은 2008년 충주예총 산하 합창단으로 시작해 현재 50여 명의 단원이 세계조정선수권 개막연주, 런던올림픽 조정아시아 축하 연주, 충북합창제, 충주시 오케스트라와 협연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충주시, 2022년 운수종사자 친절교육 실시

불편민원 사례 반영한 카드뉴스 활용해 온라인 방식의 교육 진행 -

(교통정책과 택시화물팀장 손광일 850-6320)

 

충주시는 5일 관내 버스회사와 택시회사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2022년 충주시 운수종사자 친절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버스와 택시 서비스 개선 및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운수종사자에 대한 친절교육을 기획했다.

 

교육은 고객친절 서비스인 ‘친절 3운동’과 실제 시민들이 제기한 불편 민원 사례 등을 토대로 제작한 카드뉴스를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는 교육을 통해 버스 정류장 미정차, 승객착석 전 출발, 불친절 언행, 승차거부, 차량내 흡연, 부당요금 등 시민들이 제기한 주요 불편 민원 사례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교육을 통해 무정차, 난폭운전 등 불편사항이 개선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충주시 운수업 종사자는 버스 120여 명, 택시 약 900명(개인택시 700여 명, 법인택시 200여 명) 등 총 1,020여 명이다.

 

한편, 충주시는 2022년 불친절 등 대중교통 이용과 관련한 불편 민원 170건에 대한 행정지도를 진행했다.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모집

충주시 청소년 관련 정책 및 모니터링 등 활동 펼칠 예정 -

(여성청소년과 청소년팀장 민광인 850-6863)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고미숙)는 오는 25일까지 청소년 참여기구인 ‘제8기 충주시청소년참여위원회’의 위원을 모집한다.

 

8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1년 동안 충주시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정책제안, 아동청소년의 권리증진을 위한 모니터링 및 토론회 등의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8기 위원 모집인원은 25명 내외로 충주시에 거주하며 청소년 정책 및 지역사회 참여 활동에 관심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접수는 모집 포스터 상단의 QR코드를 통해 지원하거나 충주시청 또는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충주시 중원대로 3324)로 방문 또는 이메일(chungstar1388@hanmail.net)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문의 사항은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43-856-7804)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충주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공부방 활성화 방안’,‘안전한 등교를 위한 노란발자국 캠페인’,‘충주시 아동청소년 문화시설 및 축제에 대한 욕구조사’,‘충주시 청소년 소통창구 욕구조사’,‘충주시 아동안전지킴이집 개선 및 활성화를 위한 조사’등 충주시 청소년 정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해왔다.

(

 

충주시 청소년복지시설의 김장을 책임지는 따뜻한 단체들

- 용산동주민자치위원회, 충주오페라단, 충주교육넷 -

(여성청소년과 청소년팀장 민광인 850-6863)

 

김장철이 끝나가는 요즘 청소년복지시설의 김장을 책임지는 따뜻한 단체들이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친구청소년쉼터(소장 허경회)가 위치한 용산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고성용), 충주오페라단(단장 김순화), 충주교육넷 꿈꾸는 숲(대표 조영숙) 등 3개 단체는 5일 친구청소년쉼터를 위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쌀쌀해진 날씨 속에서도 회원들은 쉼터 청소년들과 함께 김장을 준비하며 지역사회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보냈다.

 

고성용 위원장은 “배추 한 포기 한 포기에 정성을 담는 청소년 친구들의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과의 만남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허경회 소장은 “가정밖청소년에 대한 지역 어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청소년들에게는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되도록 센터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풍물시장 상인회, 라면 기탁

충주시 성내충인동, 취약계층 위한 온정의 손길 이어져 -

(성내충인동 맞춤형복지팀장 허경숙 850-8341)

 

충주시 풍물시장 상인회(회장 이종성)는 5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성내충인동행정복지센터(동장 안창숙)에 라면 20box를 기탁했다.

 

기탁된 라면은 풍물시장 상인회 여성복지부 회원들이 십시일반 뜻을 모아 마련했다.

 

성내충인동행정복지센터는 기탁된 라면을 지역 내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종성 회장은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걱정이 커졌을 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안창숙 성내충인동장은 “이웃사랑을 실천해주신 상인회에 감사드린다”며,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복지부 회원들은 연말마다 매년 이웃나눔 행사를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