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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충북도,,「사람중심, 안전충북 실현」민·관 공동 협약체결 외 (12월7일 종합)

 

 

충북도,사람중심, 안전충북 실현·관 공동 협약체결

-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안전관리 강화

 

충북도는 갈수록 커지는 재난의 불확실성에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14개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와사람중심, 안전충북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동협약은 충북도와 안전관련 14개 기관·단체가 지난 1029일 괴산에서 발생한 강도 4.1 규모의 지진과 이태원사고를 교훈삼아 우리 지역에 맞는 재난 및 안전관리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기관(14) 충북도, 충북교육청, 충북경찰청, 37보병사단, KBS청주방송국, 충북대학교, 충북연구원, 안문협충북협의회, 안실련,()이재민사랑본부, 자율방재단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안교협, 도 안전보안관

 

이날 협약으로 민·관이 함께 상호 협력하는 안전관리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실정에 맞는 안전관계를 구축하고, 안전문화운동을 확산시켜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살기 좋은안전한 충북 실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지역의 재난위험 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해 안전한 충북 구현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는 협약기관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조사·연구 활동 등 안전충북을 위한 상호협력방안 및 역량결집을 위한 안전네트워크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우종 충북도 행정부지사는도민의 행복은 안전에서 시작하는 만큼, 오늘 협약을 맺은 기관·단체가 앞장서서 재난 및 안전사고 없는 안전충북 만들기에 선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2년 안문협 총회 및 성과보고회 개최

-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생활 실천 유도

 

충청북도는 7일 오후 2시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 및 시군 안문협 위원, 안전문화 유공자, 군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안전문화운동추진 충북협의회(이하 안문협) 총회 및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2022년 안전문화운동 유공자 시상 안전문화운동 추진성과 보고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시범 우수사례 발표 도민 안전 인식 정책 동향보고 등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22 국민 안전교육 이행실적 실태점검에서 우수시군으로 선정된 진천군, 단양군, 증평군이 충북도지사 단체표창을, 현장 일선에서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의식을 향상을 위해 묵묵히 맡은바 업무를 추진해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15명은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특히, 충청북도 안전보안관(대표 한효동)의 심폐소생술(CPR) 교육 및 시범은 참석자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고, 행사가 모두 끝나고 희망자에 대해 실습 교육을 추가로 진행해 참가자 중 많은 인원이 실습에 참여했다.

 

이우종 충북도 행정부지사는도민 모두가 안전의식을 가다듬고 안전문화 실천의지를 모으는데 민·관 관계자 분들이 주춧돌이 되어 주시길 바란다,“안전한 충북 건설을 위한 안전문화운동에 적극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충북도, 도내제품 구매 확대 및 판로지원 정책 마련

- 지역제품 구매 및 판매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으로 내수진작 도모

 

충청북도는 지역 중소기업의 판로지원 저변 확충을 통한 내수진작 도모를 골자로 하는2023년 충청북도 지역제품 구매 및 판매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 계획은 올해 6월 제정된충청북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를 바탕으로 지역 중기제품 구매의 제도적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헤 수립됐다.

 

도는 조례 제정 이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도 기업인협회, 상공회의소, 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 등 경제 단체와의 간담회(3)와 중소기업 현장간담회를 통해 기업 동향,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후 간담회 후속조치로 경제부지사 주관으로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도내 공공기관과 간담회를 갖고 각종 공사발주, 물품구매 시 지역제품 적극 활용을 당부한 바 있다.

 

여러 차례 간담회를 바탕으로 도는 판로 확보가 기업의 성장·생존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인 점에 무게를 두고 종합계획을 수립(3개 전략, 14개 과제, 비예산 포함 7.7억원)했고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전략지역제품 우선구매 기반 조성을 위해 사업발주부터 계약체결까지 전단계에 걸쳐 지역제품 우선구매를 적극 검토하도록 하는지역제품 우선구매 검증시스템을 구축하고, ·군의 지역제품 구매실적을 제고하고자 시군종합평가지표도 신설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온라인 지역제품 홍보관 개설 충북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 운영 지역제품 애용 캠페인 등을 추진한다.

 

전략기업 맞춤형 판로 및 역량강화를 위헤 ·중소기업 구매상담회 개최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 우수여성기업 제품 특별판매전 운영 국내 대형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 취약기업 맞춤형 홍보콘텐츠 지원 중소기업 제품 및 포장디자인 개발 등을 지원한다.

 

전략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등소비트렌드를 반영한 다각적 판매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TV홈쇼핑 방송지원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지원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판매지원 유튜브 활용기업 마케팅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는이번 종합계획은 판로지원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와 공공기관의 지역제품 구매 적극 노력을 통한 내수 진작으로 충북 경제(GRDP) 100조원 기반을 마련한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지역 중소기업과의 다양한 만남의 장을 마련해 현장 목소리를 청취해 지원내용을 견고히 하고 새로운 시책을 적극 발굴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붙임 종합계획 주요내용 1.

 

 

2023년 충북 지역제품 구매 및 판매 활성화 종합계획주요 내용

 

중소기업 판로지원 저변 확충으로 내수진작 도모를 위한 -

2023년 충북 지역제품 구매 및 판매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

 

 

추진배경

조례* 제정(’22.6.)에 따라 종합계획 수립 추진 기반 마련

* 충청북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3(책무)에 수립 의무화 규정

지역제품 구매 활성화 지속 건의에 따른 실적 제고 방안 마련 필요

[충북도 관내관외 중소기업제품 계약 수주 현황] 지방재정관리시스템(’22.11. 기준)

구분

합 계

관 내

관 외

건수

금액

(백만원)

건 수

 

금액

(백만원)

 

건수

 

금액

(백만원)

 

수주율

수주율

수주율

수주율

11,450

129,018

9,376

81.9%

92,438

71.6%

2,074

18.1%

36,580

28.4%

공사

1,154

77,594

1,087

94.2%

69,576

89.6%

67

5.8%

8,018

10.4%

용역

4,138

21,364

3,250

78.5%

1,465

6.9%

888

21.5%

19,899

93.1%

물품

6,158

30,060

5,039

82%

21,397

71.2%

1,119

18%

8,663

28.8%

 

 

추진방향

 

 

 

중소기업 판로지원 저변 확충으로 내수진작 도모

 

 

 

 

 

 

 

 

 

 

 

 

 

 

 

 

 

 

 

 

 

 

 

 

추진방향

 

지역제품 공공구매 활성화 및 우선구매 인식 제고

맞춤형 판로 및 경영 지원으로 지역제품 경쟁력 강화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판매채널 다각화로 매출 증대

 

 

 

 

 

 

 

 

 

 

 

 

 

 

 

 

 

 

 

 

전략1

 

지역제품 우선구매 기반 조성

 

 

 

 

 

 

 

 

 

 

 

 

 

 

 

 

 

 

 

 

 

 

 

지역제품 우선구매 검증시스템 구축

지역제품 우선구매율시군종합평가지표 신설

온라인 지역제품 홍보관 개설

충북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 운영, 지역제품 애용 캠페인 전개

 

 

 

 

 

 

 

 

 

 

 

 

 

 

 

 

 

 

 

 

 

전략2

 

기업 맞춤형 판로 및 역량강화 지원

 

 

 

 

 

 

 

 

 

 

 

 

 

 

 

 

 

 

 

 

 

 

 

·중소기업 구매상담회 개최 ,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

우수여성기업 제품 특별 전시판매전 운영, 국내 대형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

취약기업 맞춤형 홍보콘텐츠 지원, 중소기업 제품 및 포장디자인 개발지원

 

 

 

 

 

 

 

 

 

 

 

 

 

 

 

 

 

 

 

 

 

 

 

 

전략3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다각적 판매지원

 

 

 

 

 

 

 

 

 

 

 

 

 

중소기업 TV홈쇼핑 방송지원,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지원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판매지원 , 유튜브 활용기업 마케팅 지원사업

 

 

 

 

 

 

 

 

 

 

 

 

 

 

 

 

 

 

 

 

 

 

 

 

 

 

 

 

 

 

 

 

 

 

 

 

 

 

 

 

 

 

 

 

 

지역 중소기업 경제침체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3대 전략 추진으로

중소기업 판로 혁신역량 확보 내수진작을 통한 GRDP 제고

 

 

 

 

 

 

 

 

 

 

 

 

 

 

 

 

 

 

 

 

 

분야별 세부 사업 주요내용

 

 

1. 지역제품 우선 구매 기반 조성

 

1-1. 지역제품 우선구매 검증시스템 구축

 

 

추진배경 : 각종 간담회에서 공공기관의 지역제품 구매 활성화 지속 건의

세부추진내용

 

구 분

주 요 내 용

추진부서

1단계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 지역제품 우선 구매 반영 검토 의무

*(수의계약 체결 시) 관외제품을 구매할 경우 사유서 첨부

<부서 자체 계약의 경우에는 내부결재 문서에 관외제품 구매 사유 기재>

*(적용범위) 5천만원 이하 수의계약 체결 건

구매부서

(부서공통)

조달물품(관급자재) 구매 시 지역업체 우선 적용 권장

* 관급자재 구매 시 지역업체를 포함하여 시장조사 실시 등

 

회계과

(계약팀)

 

입찰공고 시 지역업체 건설·자재·인력장비 등 우선 사용 명시 권장

도로과

(도로행정팀)

2단계

일상감사 시 업체 선정 적정성 등 확인, 관내업체 적극 활용 권고

 

*지역제품 우선 구매 반영 여부 확인(수의계약(관외) 요청사유서 제출 시 심층 검토)

*(적용범위) 5천만원 이상 수의계약 체결 건

감사관실

(자체감사팀)

3단계

도 계약과정공개시스템 및 정보공개시스템 등록

회계과

(계약팀)

 

 

 

1-2.지역제품 우선구매율시군종합평가 지표 신설

 

 

추진배경 : 지역제품 구매실적 향상을 위해 구매 권장 수준에 그치지 않고 평가 지표를 통한 시·군 적극 독려

평가목표 : 지역제품 우선구매율 50% 이상

 

 

지표산식

 

지역제품 우선구매율(C,%) =

지역제품* 구매건수(B)

×100

총 중소기업제품 구매건수(A)

 

*지역제품 : 도내 11개 시·군에서 생산된 중소기업제품

 

평가목표

지역제품 우선구매율 50% 이상

 

 

 

1-3. 온라인 지역제품 홍보관 개설(e-기업사랑센터 )

 

 

추진배경 : 도내 중소기업 생산·판매 품목을 공유하고 홍보할 수 있는 온라인플랫폼 마련 필요

사업내용 : e-기업사랑센터 홈페이지 내 기업홍보관 구축

- 제품소개(사진 포함), 구매 가능 쇼핑몰 바로가기 링크 제공

< 온라인 지역제품 홍보관 구축() >

 

e-기업사랑센터 홈페이지 주소 : https://ebizcb.chungbuk.go.kr

1-4. 충청북도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 운영

 

 

추진배경 : 도민·외부인이 수시 방문하는 도청에 도내 우수 중소기업제품 판매·홍보 공간 마련

사업내용 : 도청 서관 1층 전시판매장 설치 중기제품 입점·판매

·추석 명절 및 가정의 달 등 특판행사 진행

< 충청북도 중소기업제품 전시판매장(도청점) 전경 및 특판행사 전단 시안 >

1-5. 지역제품 애용 캠페인 전개

 

추진배경 : 지역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한 도민 관심도 제고

사업내용 : 도내 전광판 활용, 지역제품 애용 홍보영상 게시

 

2. 기업 맞춤형 판로 및 역량 강화 지원

 

2-1. ·중소기업 구매상담회 개최

 

 

추진배경 : 중소기업의 대형 유통업체 입점을 위한 만남의 장 마련 필요

사업내용 : 유통·판매 역량 강화 교육구매상담회최종 입점

 

 

2-2.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

 

 

추진배경 : 마케팅 역량 부족 기업에 대해 맞춤형 코칭 지원 필요

사업내용 : 시장분석, CI·BI 제작, 홍보자료 제작 등 맞춤형 지원

 

 

2-3. 우수여성기업 제품 특별 전시판매전 운영

 

 

추진배경 : 여성기업 제품 홍보·판매 촉진을 위한 판로의 장 마련

사업내용 : 대형마트 내 우수여성기업 제품 전시판매장 운영(온라인 병행)

 

 

2-4. 국내 대형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

 

 

추진배경 : 도내 기업 제품 홍보·판매 소통 창구 마련

사업내용 : 국내 개최 대형 전시·박람회 참가지원

기업 제품 홍보부스 지원, 국내 유망 바이어들과 1:1 상담 등 진행

 

 

2-5. 취약기업 맞춤형 홍보콘텐츠 지원

 

 

추진배경 : 영세한 여성·장애인기업 맞춤형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내용 : 기업수요에 맞는 패키지형 프로그램 지원

- 브로슈어, 홍보영상, 상세페이지 홈페이지 리뉴얼 등

 

 

2-6. 중소기업 제품 및 포장디자인 개발지원

 

 

추진배경 :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디자인 지원 필요

사업내용 : 제품·포장디자인, CI·BI 제작 등 지원

 

3.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다각적 판매지원

 

3-1. 중소기업 TV홈쇼핑 방송지원

 

 

추진배경 : 중소기업 신규 판로 개척 및 판매 경쟁력 향상에 기여

사업내용 : TV홈쇼핑 방송 입점(1회 생방송) 지원

< ’22TV홈쇼핑 방송 지원 내용 >

 

 

 

3-2.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지원

 

 

추진배경 : 비대면 위주로 변화한 소비 흐름에 대응한 지원 필요

사업내용 : 패키지 형태의 온라인 마케팅 프로그램 지원

- 온라인몰 입점, 상세페이지 제작, 키워드 광고, 홍보(라이브커머스) 지원

 

 

3-3.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판매지원

 

추진배경 : 중소기업 자립을 위한 유통·마케팅 수행 장기전략 수립

사업내용 : 온라인 플랫폼 입점, 클라우드펀딩, 기획전 진행 등

 

 

3-4. 유튜브 활용기업 마케팅 지원

 

 

 

추진배경 : 비대면·온택트 형태의 마케팅 방식 확산에 대응한 유튜브 마케팅 전략 필요

사업내용

구 분

주요내용

비 고

수요기업

기업 홍보에 최적화된 유튜브 채널 개설 및 동영상 제작

유튜브 자생력 지원을 위해 촬영방식 및 업로드 등 교육

22개 기업

선정 매칭

공급기업

유튜브 동영상 채널 개설 및 시나리오 작성

유튜브 동영상 촬영(자막 등)/스킵광고 제작 등

광고 집행, 유튜브 채널 관리 및 영상 업로드 교육

(촬영 방식 및 편집 기능 등)

기업당

최대 4

과제 매칭

 

 

충북을 새롭게, 기업을 신나게 만드는 충북도 산업디자인실

- 최근 5년간 산업디자인 266업체 550, 행정 행사 등 782건 지원

 

충북도 경제기업과 산업디자인실은 전국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도내 중소기업의 포장디자인, 제품디자인, 기업·상품 이미지(CI·BI)를 무료로 지원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199411월에 생긴 이후 최근 5년간 산업디자인 266업체 550(11월말 기준)을 개발해 디자인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영농조합법인 등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제천한약영농조합법인 대표는산업디자인 개발지원으로 15% 이상 매출 향상과 중국 상해에 처음 수출의 길이 열렸다고 말했고, 커피 제조기업 하오인터내셔널은 기존 이미지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올해 9월 기업 상징 이미지(CI)와 포장디자인을 지원받았다.

 

또한, 씨지에스 관계자는 골프 퍼팅 연습기의 디자인에 대한 해법을 찾지 못하다가 산업디자인실을 통해 애로사항이 해결돼, 2023년 판매를 시작으로 매월 1000, 연간 84억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도 산업디자인실은 다양한 부분에서 디자인 인식 제고와 실질적인 충북도 경쟁력 강화와 경제적 가치 향상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기업 이미지를 전략화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해 중소기업에 필요한 디자인이 효율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더불어, 도 관련 행정업무와 행사(박람회, 체육대회 등)에 최근 5년간 782건의 디자인을 신속 지원해 15억의 예산 절감과 행정업무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공공분야 특성화 디자인 지원 부분에서는 도내 전통시장을 포함한 공공분야의 표준 디자인(CI·BI) 제시로 정체성 확립에 힘쓰고 있다.

 

2016년 사업이 시작돼 13건이 지원됐으며 대표적인 결과물은충북 못난이 김치(BI), 충북자치경찰위원회(CI), 미동산수목원(CI), 음성전통시장(CI) 이 있다.

 

이종구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차별화된 디자인의 신속한 지원으로 기업 디자인 품질향상에 힘쓰겠다라며,“기업이 원하는 디자인 방향을 보완·발전시켜 많은 기업에 디자인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데 지속적인 전략을 마련하겠다라고 충북 디자인 발전 의지를 보였다.

 

산업디자인 개발지원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중소기업 및 영농조합법인, 사회적기업, 1인 창조기업, 마을기업 등이 지원 대상이며, 관련 상담 및 문의는 충청북도 산업디자인실(043-220-3205~8)에서 연중 수시로 가능하다.

 

 

 

충청북도 먹거리위원회워크숍 개최

- 전문가 특강을 통한 참석자 역량 강화와 화합 다져

 

충북도는 7일 증평군 벨포레 리조트에서 12일 일정으로 먹거리위원회 위원, ·시군·교육청 공무원, 지역 먹거리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aT 유통전문가 주제특강 청주시 푸드플랜 추진사례 발표 지역사회 먹거리 돌봄 활성화 방안 분과위원회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먹거리위원회는 지난해 제정된충청북도 먹거리 기본 조례를 근거로 먹거리 정책의 결정과 발굴, 자문을 위해 4개 분과 30명으로 구성돼 활발히 운영중이다.

 

이제승 농정국장은먹거리위원회는 많은 도 위원회 중에서도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라며,“도민에게 지역농산물 중심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가 공급되고, 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먹거리위원회가 의미있는 역할을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보조자료-1

 

충북 먹거리위원회 워크숍 및 분과위원회 개최

행사개요

기 간 : ‘22. 12. 7. ~ 12. 8. [12]

장 소 : 증평군 벨포레리조트 웰컴센터 D홀 세미나실

참석인원 : 50명 정도(위원 25, 행정 15, 교육청 5, 기타 5)

주요내용

- ‘22년 지역먹거리계획 추진상황 및 위원회 활동사항 공유

- 먹거리 전문가 특강을 통한 업무연찬

-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와 연계한 먹거리 관련 연계사업 모색 등

 

세부 진행계획

 

일자

시 간

내 용

비 고

12.7

()

12:30~14:00

90‘

점심식사 및 참석자 등록

 

14:00~14:15

15‘

인사말씀, 인사 나누기

국장님, 위원장

14:15~14:55

40‘

성공하는 먹거리정책을 위한 민관협치

배옥병 상임이사

14:55~15:00

5‘

단체 기념촬영

야외

15:00~15:40

40‘

청주시 푸드플랜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

이용수 주무관

15:40~16:00

20‘

휴 식

 

16:00~17:00

60‘

(위원회) 분과위원회, (기타) 단체토론

 

17:00~17:40

40‘

지역사회 먹거리돌봄 활성화 방안

오세영 사무관

17:40~18:00

20‘

숙소배정 및 정리

 

18:00~20:00

120‘

만찬(교류소통의 시간)

 

12.8

()

09:00~09:50

50‘

분과위원회 및 단체토론 결과 공유

 

09:50~10:00

10‘

휴 식

 

10:00~11:00

60‘

로컬푸드와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효진 센터장

11:00~11:10

10‘

행사 종합정리 및 인사말

위원장

11:10~

 

귀가

 

 

 

보조자료-2

 

충청북도 먹거리위원회 구성현황

위원회 구성 : 4분과/ 30(당연직 3, 위촉직 27)

공동 위원장 : 도지사, 건국대 윤병선 교수

운영 위원장 : 농정국장, 옥천살림협동조합 주교종 대표

 

분과명

주 요 과 제

위원회 위원 기본현황

소 속

직 위

성 명

먹거리

선순환

(7)

지역 먹거리 순환체계 방향설정

- 실태조사, 실증연구 등

실행전략 발굴 및 주요사업 발굴

로컬푸드 활성화 추진

- 중소농 조직화 및 기획생산

시군 먹거리정책 협치 강화

광역·시군 먹거리통합센터 건립

- 먹거리 전담부서 설치

전국농민회충북도연맹

정책국장

김남운

충청북도 농정국

국장

이제승

()충북청주로컬푸드네트워크

이사장

이두영

농협경제지주 충북지역본부

팀장

최철규

농업회사법인 세계로스테비아

대표

이왕영

영동이음협동조합

이사장

최지유

앙성초등학교

영양교사

강은정

건강

먹거리

(7)

학교(공공) 식생활교육 실태조사

식생활교육 인프라 확산

- 공유식탁, 공유부엌 지원

공교육 연계 식생활 교육 내실화

- 식생활교육 전문인력 육성

- 식생활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행복한 식문화 조성 및 확산

충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겸임교수

조민자

()식생활교육충북네트워크

상임대표

성기남

()대한영양사회 충북영양사회

회장

이정숙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지부장

장일상

충북대학교 농화학과

교수

경기성

()밝은미래충청지부

지부장

조보영

한국쌀영농조합법인

대표

서승범

지속

가능

먹거리

(7)

지역농업 기반 공공급식 확대

지역먹거리 생산-소비 기반조성

음식물 폐기순환 관리

- 푸드시스템 로스감축

- 재활용자원화 등

도시농업 공동체 활성화 지원

농식품 지역순환가공

- 마을기업, 6차산업 활성화

옥천살림협동조합

상임이사

주교종

충청북도의회

도의원

이상정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전숙자

()환경농업단체협의회

사무국장

신건준

음성살림로컬푸드협동조합

사무국장

이창흔

데일리팜

대표

김미례

충북대학교 수의학과

교수

이범준

먹거리

복지

(7)

사각지대 없는 먹거리 보장체계 구축

- 결식아동독거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로컬푸드 식재료 또는 로컬푸드 조리 간편식 지원

학교급식 우수농산물 공급 지원

- NON-GMO 가공식품 차액 지원

- 친환경농산물 차액 지원

- 전통식품(인증) 차액 지원

충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이해진

충청북도교육청

기획국장

이종수

한벌초등학교

영양교사

조현아

괴산군 공공급식지원센터

사무국장

원길식

영동군의회

군의원

김은하

청주청과

대표

장문익

농업회사법인 아람

대표

박성필

 

 

충북농기원 특허기술로 만든 어린이용 홍삼발효음료 출시

- 인삼을 비롯하여 도라지, 배 등 충북 농산물 동반 소비증대 기여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특허유산균을 이전받은 촌부일기(대표 정철헌)에서 홍삼음료 제품화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음성군에 위치한 촌부일기는 소규모 HACCP 공장에서 홍삼즙 파우치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달삼이라는 카페를 운영하면서 커피 외에도 인삼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홍삼은 전 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인 진세노이사이드는 항암, 당뇨 개선, 노화방지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이렇게 면역력 증강에 좋은 홍삼은 쓴맛으로 어린이들이 애용하지 못하고 있고,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Rb1과 같은 고분자보다 Rg3와 같은 저분자 진세노사이드가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본 제품은 충북농기원이 개발한 특허기술인 김치 유산균(락토바실러스 플란타름)을 활용해 홍삼 추출액에 발효시켜 저분자 진세노사이드를 증가했으며, 쓴맛을 설탕이 아닌 배와 도라지 농축액과 프락토올리고당으로 저감화해 유년층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배합비를 설정했다.

 

정철헌 대표는부모님이 정성껏 재배하신 6년근 인삼으로 홍삼즙을 판매하고 있지만 써서 먹지 못하는 어린이를 위한 면역증강 홍삼음료를 개발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기술을 이전해준 충북농업기술원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며, 앞으로는 판로개척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농업기술원 환경식품과 식품개발팀 엄현주 팀장은본 업체에 적합한 특허기술을 접목해 어린이용 발효홍삼음료가 제품화 될 때까지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겠다라며,“앞으로도 개발된 농식품 특허기술이 도내 업체에 소개되어 상품화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