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소통 일번지, 365민원콜센터
- 2022년 시민 궁금증 267,072건 해소 -
청주시는 2022년 청주365민원콜센터를 연중무휴 운영하고 청주시정 및 시민 불편 사항 267,072건을 상담했다.
문의가 가장 많았던 분야는 환경 분야로 총 상담량의 14.1%인 37,601건을 차지했다. 폐기물 배출방법 문의 5,151건 및 로드킬 신고 4,351건이 비중이 높았다.
환경 분야 다음으로는 세무 12.5%, 도시부동산 10.8% 순으로 상담량이 많았다.
세무 분야는 연중 세목별 납부시기에 따라 지방세 문의가 이어졌으며 도시부동산 분야는 건축물대장 기재사항 변경 등 각종 신고 및 건축 인허가 등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콜센터는 2016년 개소 후 지난해까지 누적 2,000,915건을 상담해 최일선에서 시민의 소리가 시정에 반영되도록 다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원콜센터 상담시스템 기능 개선사업 추진과 상담사 친절 및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콜센터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콜센터는 평일 8시~20시, 주말·휴일 9시~18시까지 연중무휴 전화상담(☎201-0001)이 가능하며 펑일 9시~18시에는 문자상담(1899-1365)도 운영한다.
청주시, 상하수도 요금 감면 혜택 받으세요
- 상수도사업본부 업무과 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 -
청주시가 출산가구, 기초생활수급자, 국가보훈대상자, 한부모가정 등을 대상으로 상하수도 요금 감면 신청을 받는다.
신청 자격은 출산가구는 ‘36개월 미만 가구’, 국가보훈대상자는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 유족 등’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정은 수급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감면 대상 서류를 갖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또는 상수도사업본부 업무과로 제출하거나 팩스(043-201-4507)로 보내면 된다.
감면금액은 출산가구 및 국가보훈대상자는 3,750원(가정용 상수도), 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정은 동 지역 9,450원(가정용 상수도, 하수도), 읍면 지역 6,920원(가정용 상수도, 하수도)이다.
다만, 감면 대상이 중복 될 경우에는 이중으로 감면받을 수 없다.
지난해 시는 13만여 가구에 약 12억원을 감면했다.
시 관계자는 “수도요금 감면 미신청 대상자는 속히 신청해달라”며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