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28 (목)

  • 구름조금동두천 0.0℃
  • 구름많음강릉 6.2℃
  • 연무서울 2.3℃
  • 안개대전 0.9℃
  • 연무대구 4.2℃
  • 맑음울산 8.2℃
  • 박무광주 2.9℃
  • 맑음부산 10.9℃
  • 구름조금고창 0.7℃
  • 구름많음제주 13.6℃
  • 구름조금강화 0.5℃
  • 구름조금보은 0.5℃
  • 흐림금산 -1.2℃
  • 구름많음강진군 7.8℃
  • 맑음경주시 7.2℃
  • 구름조금거제 8.2℃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영동에 가면 이건 꼭 먹어야해!!” 와인소금빵 인기 외 (3월21일 종합)

1. “영동에 가면 이건 꼭 먹어야해!!” 와인소금빵 인기

레드와인소금빵, 화이트와인소금빵 등 다양한 형태 판매, 만들기 체험도 가능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장 이주란 043-740-5531(담당자 김연숙740-5532)

 

K-와인의 선두주자, 충북 영동군에서 새롭게 개발된 시나브로제빵소의 와인소금빵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며 인기몰이 중이다.

 

이 와인소금빵은 영동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가 공모선정 후 추진중인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은 2년간 총 10억원의 예산으로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상품개발을 통해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고 농촌체험 및 관광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농가형 와이너리 중 전국 최초로 HACCP인증을 받은 불휘농장의 품질좋은 와인을 재료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최근 와인소금빵을 개발했다.

 

현재 레드와인소금빵과 화이트와인소금빵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이들 소금빵들은 15cm 내외로 반죽에 와인을 첨가하여 발효하고 안데스산 펄소금을 뿌려 마무리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와인소금빵은 입소문을 타고 주변의 어린이집과 노인병원 등에서 단체주문으로 수요가 급증하여 이성옥 대표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영동군 심천면에 위치한 시나브로제빵소는 체험형 베이커리 형태로 운영돼 와인소금빵 만들기 체험이 가능하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어 어린이집이나 학교 선생님들의 체험프로그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불휘농장의 시나브로 와인과 함께 즐기면 더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기에 와인 애호가들의 관심도 늘고 있다.

 

와인소금빵은 와인으로 유명한 영동의 새로운 지역 먹거리로 자리매김하여 영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먹는 즐거움과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오늘날의 먹거리 문화는 단순히 음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이 될 수 있음에 주목하고 관련 상품개발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에 지속적인 의견수렴과 연구로 영동이 가진 특징과 맛을 먹거리에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해 지역의 새로운 소득원을 확보하고, 농촌 위기와 문제의 해법을 찾는다는 구상이다.

 

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소장은 소통을 기반으로 영동군의 농특산물을 활용해 현재 다양한 먹거리 제품을 만들고 있다라며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 영동군, 결핵 예방주간 운영

보건소 예방의약팀장 장순주 043-740-5590(담당자 전서현 740-5591)

 

충북 영동군은 제13회 결핵 예방의 날(324)을 맞아 오는 24일까지 결핵 예방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결핵예방주간을 계기로 결핵의 위험성과 결핵검진의 필요성을 대대적으로 알리고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 속에 결핵을 예방하고자 질병관리청과 함께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군보건소에서는 20일부터 영동군청 홈페이지에 결핵의 날 행사 및 포스터를 게재하고,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군민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21일에는 노인복지관에 방문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홍보 리플릿을 제공하는 등 결핵 예방의 날 행사에 적극 동참했다.

 

이후에도 질병관리청이 대국민 대상으로 주관하는 2023년 결핵예방주간(3.18.~3.24.) 행사와 13회 결핵예방의 날 기념행사도 홍보하며 관심 제고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재 질병관리청은 만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결핵검진을 받는 사진을 촬영하여 응모하는 어르신 결핵검진 사진 공모전을 324일까지 진행중이다.

 

호흡기 진료 의료진(의사, 간호사)를 대상으로 결핵 환자를 진료 및 치료했던 특별한 스토리나 의료 현장에서 바라본 결핵에 관한 이야기를 한글(워드)파일로 제출하는 수기 공모전도 331일까지 진행된다.

 

참여한 대상자들 중에 선정자들에게는 시상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해당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의료인 수기 공모전의 문의는 이메일(tb@enzaim.co.kr)로 하면 된다.

 

또한 결핵예방의 날 기념행사가 324() 서울 서초 엘타워 골드홀에서 오전 1030분에 진행되며 유튜브 아프지마TV에서도 생중계로 방영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결핵 퇴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기 검진을 통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라며 "결핵예방 주간을 맞아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라고 했다.

 

3. B.B.S영동지회와 함께하는 청소년 힐링 여행

가족행복과 청소년드림팀장 남주석 043-740-3781(김혜정 740-3782)

 

한국BBS충북연맹 영동지회(11대 회장 박진식)21일부터 23일까지 23일 일정으로 관내 결연 청소년 15명과 인솔자 4, 19명이 함께 제주도 문화탐방 여행을 떠난다.

 

한국BBS충북연맹 영동지회는 지역 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우애와 봉사의 이념으로 결연을 통한 청소년의 선도 보호와 건전 육성에 기여하는 민간단체이다.

 

매년 군 보조금 사업으로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탁 운영,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사업 운영, 결연 청소년들과 다양한 활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기에도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여 체험 활동을 하였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키트 등을 제공하는 세심한 배려로 청소년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사업을 진행하였다.

 

지난 23일 지회장 이취임식에서 제11대 박진식 회장이 취임하여 16(11, 3, 2)의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였고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재위탁받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는 지역 청소년들의 문화 혜택을 늘리고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문화 체험탐방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박진식 지회장은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결연 청소년들과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행을 통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많은 추억을 쌓는 소중한 시간으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4.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3년 심()()이 사업 지속 추진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담당자 전영희 043-744-5700

 

충북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역사회자원 연계 심()()이 사업으로 심리적 위기청소년의 예방과 회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영동교육지원청, 영동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1388청소년지원단과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심()()이 사업은 영동 관내 거주하는 9~24세 청소년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정서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청소년과 가족의 회복을 함께 지원한다.

 

센터는 ()()이 사업을 통하여 2020, 2021년에 코로나19 예방에 힘썼고 2022년에는 영동 내 청소년들이 기나긴 코로나19의 고통에서 빠져나와 정서적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신춘옥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올해는 영동교육지원청, 영동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의 다양한 지역자원을 연계하여 위기청소년과 그 외 영동지역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 사업 운영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운영될 예정이며 각 프로그램 별 일정과 신청방법은 영동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인스타그램과 홈페이지에 매달 업로드 되며 자세한 사항은 대표번호 043)744-5700으로 문의하면 된다.

 

홈페이지(www.yd1388.or.kr) 인스타그램(yd1388.kdream)을 방문하면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문의 043)744-5700>

 

<2023()()이 사업 안내>

프로그램

일정

세부내용

비고

감사레터

3~12

-청소년이 본인 생일에 부모님께 감사편지를 작성하면 꽃과 케잌을 전달

320일 신청모집

샌드아트

4~10

-음악, 모래를 사용 하여 심상표현

-시각, 촉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발달

-심리 정서안정 효과

320

신청모집

나의 텃밭 만들기

5~9

-토마토 심기, 기르기, 수확 인증

 

카네이션

5

-어버이날 부모님에게 편지쓰고 카네이션

화분 만들어 선물하기

 

무비톡톡

4~12

-친구와 함께 영화체험 및 소감 나누기

-가족과 함께 영화체험 및 소감 나누기

 

나의 모먼트

4~12

-한달동안 미션에 따라 자기 생활을 공유

-한주에 1개의 순간 4주동안 게시

 

애니멀톡톡

6~11

-스트레스 해소로 문제행동 감소

-애착, 공감, 자신감 형성

-약자에 대한 배려 및 생명존중

 

우드톡톡

5~11

-자연재료 활용으로 심리적 안정

-가족과 함께 목공활동으로 공동체의식함양

 

 

5. 착한광고기획, 200만원 기탁하며 지역인재양성 힘보태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이홍원 740-3771 (담당자 이지수 740-3773)

 

충북 영동군 영동읍 소재 착한광고기획(대표 이성호)이 지난 21일 영동군청을 찾아 ()영동군민장학회에 2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

 

이 업체는 옥외·인쇄 광고, 행사 기획 등을 주 업종으로 있으며, 2023 영동곶감축제에서는 최고 인기를 끌었던 눈썰매장 운영을 맡았다.

 

그간 군민들에게 받은 관심과 응원을 지역사회에 다시 돌려주고자 지역인재양성에 힘을 보탠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호 대표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운 시기, 지역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로 전해지길 바라며,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봉사에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밝혔다.

 

 

6. 용화면 주민자치위원회 세계 물의 날기념 용화천 환경정화활동

용화면 주민복지팀장 김미선 043-740-5845(담당자 최보권 740-5847)

 

충북 영동군 용화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관수)는 지난 20‘2023년 세계 물의 날(22)’을 기념하여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환경정화 활동은 용화면 주민자치 위원과 용화면사무소 직원 30여명이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힘을 모았다.

 

2023년 세계 물의 날을 이틀 앞두고 생명의 젖줄인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주민들에게도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용화천 일원에서 하천변의 방치되었던 쓰레기 등을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들의 정성어린 손길이 지나간 자리는 다시 깨끗한 예전의 모습을 되찾았다.

 

김관수 위원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용화천을 깨끗하게 함은 물론 우리 고장 주민들에게도 물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어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정화숙 용화면장은 마을을 깔끔하게 단정하기 위해 정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주민자치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하는 이런 활동이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영동군 동정] 322()

정영철 영동군수=오전 930분 노인복지관에서 열리는 영동군 노인대학에서 특강

=오전 11시 군청 상황실에서 열리는 청년위원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에 참석

=오후 3시 복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제62회 충북도민체전 추진위원회 출범식 및 D-50일 기념행사에 참석

 

김진석 영동부군수=특이사항 없음

 

[영동군 행사] 322()

농업기계 현장순회교육=오전 10시 매곡면 공수1리 집하장

경로당 전담 주치의 찾아가는 의료서비스=오후 4시 영동읍 하가리 경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