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소·염소 사육농장 차단방역 일제점검
보은군은 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해 소 염소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전염병 차단방역 일제 점검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일제 점검은 농장의 방역시설 관리 및 교육·홍보 강화를 통해 농장에 바이러스 유입 차단, 구제역 발생 시 대응 등 전염병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12월까지 소 290호 농가, 염소 5호 농가 등 총 295호 사육농가에 대해 △소독장비 △방역시설 설치현황 △방역기준 준수 여부 등 소독설비와 방역시설을 일제 점검한다.
군은 보은옥천영동축협 사전조사(8.14~9.17) 기간이 끝난 후 점검 결과 미흡한 농장에 대해 시설 보완 및 이행계획서 징구, 미이행 농가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행정 처분할 방침이다.
한편, 군은 2011년부터 구제역 백신접종 의무화 시행, 2017년부터 매년 2회(4월, 10월) 소·염소 일제 접종 기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항체 검사를 통해 농장의 항체 양성률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구제역 방역 관리하고 있다.
군은 자가접종 농장의 접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소·염소 일제 접종 기간을 기존 6주에서 자가접종 농장은 2주, 지자체 접종 지원 농장은 4주로 단축할 계획이다. 단 임신 말기 또는 어린 가축 등 접종을 유예한 개체는 접종 예정 일자를 사전에 신고해 접종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한선경 군 가축방역팀장은“구제역 방역관리가 소홀할 경우 구제역이 언제든 재발할 수 있고, 항체양성률 검사가 연 2회로 강화될 수 있음에 따라 모두가 방역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AI, ASF, 구제역이 보은군에 창궐할 수 없도록 예찰 활동에 만전을 기하면서 분야별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은군 속리산휴양사업소, 숲속 밧줄놀이 체험 인기
보은군은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숲속 밧줄놀이 체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숲속 밧줄놀이 체험은 속리산테마파크를 찾는 어린이 가족 관광객들이 소나무 숲속 대자연에서의 다양한 밧줄 체험을 통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속리산 솔향공원 일원에 조성된 숲속 밧줄놀이 체험은 △버마다리 △슬랙라인 △그네 등 5종의 밧줄놀이 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속리산 테마파크를 방문한 3세 ~ 12세 어린이 동반 가족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팔찌 만들기 △손수건 물들이기 △나무 목걸이 만들기 △무당벌레 브로치 만들기 등 자연물 공예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가족단위 방문객에게 유익한 숲속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김지은 군 정원팀장은“속리산 테마파크를 찾는 이용객들이 일상의 피로에서 벗어나 편하게 휴식을 취하고, 몸과 마음의 위안을 받을 수 있도록 숲속 밧줄놀이 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방문객 누구나 산림 속에서 건강한 산림휴양·치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은군보건소, 감염취약시설 코로나19 특별 방역 점검 추진
보은군보건소(소장 홍종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군내 감염취약시설을 대상으로 특별 방역 점검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특별 방역 점검은 지난 6월 1일 코로나19 방역단계가 완화된 이후 여름 휴가철, 실내 에어컨 사용량 증가 등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해 일평균 약 30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감염취약시설 내 입소자의 중증화율 및 사망률 감소를 위해 마련됐다.
군은 내달 5일까지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등 총 10개소의 감염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시설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 입소자의 선제 PCR 검사 실시, 외출·외박자 관리, 예비병실 확보 여부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홍종란 보건소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감염취약시설 내 고령 입소자의 중증화율 및 사망률 감소하기 위해 특별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니 현장점검 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며“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시설과 공무원간 1:1 매칭을 통한 집중관리, 종사자의 선제적 PCR 검사 실시, 자가검사키트 등 다양한 방역물품을 제공하는 등 코로나19 특별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8월 29일(화) 보은군 동정
△최재형 보은군수=오후 1시 30분 마로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리는 2023년도 찾아가는 읍면 민생현장 탐방 참석
보은군 행사
△제384회 보은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오전 10시 보은군의회
△농촌지도자보은읍회 하게연찬교육=오전 10시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