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가치봄 어린이집’활성화 “아이들의 작은 재활용 음악회”진행 외 (9월2일 종합)

 

제천시, 2024년 예산편성 지침 및 기준 발표

합리적 재원배분을 위한 고강도 지출구조조정 예고 -

- 경상경비 줄이고 선심성 지방보조금은 원점 재검토 -

 

제천시는 지난달 302024년도 예산편성 지침 및 기준을 발표했다.

 

제천시 발표에 따르면 내년 예산은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고강도 지출구조조정을 예고했으며, 선택과 집중의 합리적 재원 배분을 통해 세수 위축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선심성 지방보조금과 관행적 투자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경상경비를 절감해 가용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는 한편, 생활인구 유입 확대를 통한 도심활성화, 일자리 창출, 약자복지 강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개선사업에 재정역량을 집중한다.

 

특히 지방보조금은 국·도정 방침에 따라 사업목적 달성을 위한 최소한의 경비만 반영하고, 유사·중복사업의 통·폐합, 부정수급 적발 보조금의 폐지·삭감 등 적극적인 운용혁신과 구조조정을 추진해 전년도 대비 10% 이상 줄이기로 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대내·외 경제 여건이 위축된 만큼 긴축재정은 불가피하다, “다만,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지역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하고 제천의 미래를 준비하는 분야에는 과감한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1회 청풍명월 전국사생대회 개최

 

오는 917() 청풍문화재단지 내에서1회 청풍명월 전국사생대회가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제천시가 주최하고 ()한국미술협회 제천지부(지부장 박태준)가 주관하는 전국 규모의 현장 사생대회로, 19세 이상 성인(대학생 포함)을 대상으로 한다.

 

청풍호 일원의 풍경을 주제로 하며, 유화, 수채화, 한국화 세 부문으로 진행되며, 행사 당일 문화재단지 내를 관람하며 자유롭게 현장사생 후, 심사 및 입상작 발표, 시상식을 끝으로 폐회한다.

 

대회는 사전접수 및 현장접수가 가능하다. 사전접수는 91()부터 915()까지 우편 또는 메일로 접수 가능하며, 현장접수는 대회일 9시부터 접수가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청풍명월이라는 천혜의 비경을 가진 제천에서 추진되는 첫 성인 대상의 전국 단위 현장 사생대회로, 총 시상금 2천만 원 상당의 규모로 진행되는 만큼 전국 각지 미술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가를 부탁드린다.”고 하였다.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23 청소년 비즈쿨 운영

-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교육 실시 -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이경희)‘2023년 청소년 비즈쿨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제천 관내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진행한다.

 

청소년 비즈쿨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함양 및 모의 창업 교육을 통해 융합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충청북도 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서는 제천시가 처음으로 선정되었다. ‘2023년 청소년 비즈쿨817일 창업교육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운영하며 창업동아리 운영, 전문가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 이론 교육은 원미란 교수(극동대학교)와 황인복 교수(세명대학교)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창업실기 및 실습 교육은 이승범 교수(세명대학교)와 정연국 대표(J&J Korea), 카페 산(장소연 팀장)이 진행하였다.

 

이론 교육을 바탕으로 9월 부터는 청소년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어 디저트와 음료를 직접 개발해보고 만들어보는 동아리를 운영하고 직접 경영자가 되어보는 일일카페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경희 센터장은 창업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창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이나 지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인데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좋은 교육의 경험과 더불어 향후 자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헀다.

 

한편, 15~ 24세의 제천시 학교 밖 청소년이면 누구나청소년비즈쿨에 참여가 가능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043-642-7950으로 문의하면 된다.

 

  

화산환경어벤저스, 이웃돕기 후원품 기탁

 

제천시화산환경어벤저스’(대표 김현진)는 지난 31일 화산동행정복지센터(동장 조견행)에 방문하여 친환경 수제비누 150세트를 기탁하고, 하천 수질 개선을 위한 EM흙공 만들기 체험을 했다.

 

화산동 주민으로 구성된화산환경어벤저스2023년 새마을 지역공동체 실현운동 국고사업 좋은 이웃 만들기에 선정된 지역공동체이며, 충북에서는 청주시와 제천시 2곳이 선정되었다.

 

화산환경어벤저스는 새마을운동중앙회와 행정안전부의 후원을 받아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세제비누만들기, EM흙공만들기, 환경정화활동 등 환경을 생각하는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마을공동체운동을 펼치고 있다.

 

김현진 대표님은이웃들에게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 기쁘다앞으로도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일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조견행 화산동장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과 온정을 나누기 위해 물품을 기부해 주신 화산동 어벤저스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제천시가치봄 어린이집활성화

아이들의 작은 재활용 음악회진행

제천시가 지난 1일 삼한의 초록길 그네공원에서 지역 내 5개 어린이집(꿈나무, 아기별, 잼잼, 청전, 토토빌어린이집)과 함께 아이들의 작은 재활용 음악회를 진행했다.

 

제천시는 저출산 및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어린이집 운영난을 개선하고자 도 예산을 지원받아 올해 처음으로 충북형 가치봄어린이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 5개 어린이집이 물품 공동 구매, 교재교구 공유, 부모교육 및 공동보육프로그램 진행 등을 함께 함으로써 상생해 나감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5캠핑데이에 이어 두 번째 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아이들 및 학부모 300여명이 참석했다.

 

아이들이 직접 만든 재활용 악기 연주를 들은 지역사회 주민들은 아이들의 아름답고 멋진 연주를 들으니 코로나로 지친 일상에서 힐링을 선물받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한 어린이집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아이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많은 사람들에게 음악을 통해 즐거움을 줄 수 있어 너무 기쁘다.”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더 마련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가치봄어린이집의 활성화를 통해 저출산 위기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가 되길 바란다앞으로도 관련 사업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천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9월 독서의 달 행사 풍성

-“독서의 달, 산책가자!”작가와의 만남, 체험, 전시 등-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도서관은 올해 방문객 10만명 돌파 기념으로 감사의 마음을 담아 9독서의 달을 행사를 더욱 풍요롭게 마련했다.

 

9월 한 달간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도서관에서는 2일 낮 12시 산책도서관 벼룩시장을 시작으로 16일 오후 2<나는 괴물이다> 최덕규 작가와의 만남, 그림책 1인극 23일 오후 2시 하나뿐인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산책, 행운을 나눠드립니다.>, <산책, 글귀 한 줄>, <연체 지우개> 등 상시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독서의 9월 문화 프로그램은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9월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해 독서문화가 활성화되길 바라며, 산책도서관에서 독서의 즐거움을 만끽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도서관독서의 달행사는 91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며, 추석 연휴 기간은 법정공휴일로 휴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