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자리 넘치는 진천군, 취업자 수 증가율 비수도권 1위
2. 진천읍, 제1회 진천읍 한마음체육대회 개최
3. 진천 라이온스클럽, 백곡면에 이웃돕기 물품 기탁
동 정
△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전 10시 20분 군수 집무실에서 진행되는 이상설기념관 건립 성금 기탁식에 참석
행 사
△ 덕산읍 새마을회 김장나누기 = 오전 10시 덕산읍 산삼로 121-12
일자리 넘치는 진천군, 취업자 수 증가율 비수도권 1위
-고용률 70.5%…충북 도내 2위, 전국 5만 명 이상 시군 중 4위
진천군의 최근 7년간 취업자 수 증가율이 전국 비수도권 1위를 차지하며 일자리 강군의 면모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3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기준 4만 1천400명이었던 취업자 수는 올해 상반기 5만 7천 명을 기록하며 증가율 37.7%를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고용률은 지난해 하반기 69.6%보다 약간 상승한 70.5%를 기록하며 충북 도내 2위, 경제활동 인구 5만 명 전국 72개 이상 시군 중 4위를 기록했다.
CJ 제일제당, 한화큐셀 등 진천군에 자리 잡은 우량 기업의 본격적인 조업이 이어지면서 양질의 일자리가 함께 늘며 이러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군은 분석했다.
아울러 군에서 만든 통합일자리지원단이 기업과 지역 주민의 연결고리 역할을 훌륭히 해내며 고용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는 점도 주요 요인으로 뽑히고 있다.
지난 2021년 신설된 통합일자리지원단은 전국 군 단위 지방정부 중 최초로 일자리 업무만을 전담하는 부서로 지정돼 운영 중이다.
청년, 여성, 노인, 장애인 등 부서별로 흩어져 일관성 없이 추진되던 업무를 일원화해 일자리 정책의 효율을 높이고, 공공·민간 일자리를 포함한 모든 고용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구직자와 구인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군은 지난 3월 일자리 창출 5대 전략 16개 추진 과제를 공시한 2023년 진천군 일자리 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일자리 9천725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공시한 바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6월 말) 목표 대비 99.98% 달성하는 등 성공적인 일자리 창출과 연계를 진행했다.
군은 단순 일자리 제공뿐만이 아닌 근로자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세심한 지원 정책을 함께 가져갔다.
특히 전입 근로자 정착 지원을 위한 ‘생거진천 뿌리내리기 사업’은 지역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꾸준한 인구 전입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올 한해에만 452세대, 543명에 1인 가구 100만 원, 2인 이상 220만 원의 정착 지원금을 지급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 밖에 지역 주민과 관내 기업의 상생을 위한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인증제’도 운영하며 집중적인 고용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일손 이음 사업’, ‘일손기동대 사업’을 활발히 진행해 일손이 부족한 기업과 농가에도 힘을 보태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군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3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서 목표 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2년 연속 수상했으며 기관 표창과 함께 7천만 원의 성과금도 확보할 수 있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양질의 일자리가 곧 주민들을 위한 최고의 복지라는 마음으로 지속적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근로 희망자들의 취업 문턱을 낮출 수 있는 맞춤형 고용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천읍, 제1회 진천읍 한마음체육대회 개최
진천읍 체육회(회장 이병근)와 진천읍 이장단협의회(회장 유재윤)는 4일 생거진천 종합운동장에서 주민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진천읍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했다.
‘진천읍체육회와 진천읍민이 함께하는 첫 번째 행사’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진천읍 체육회 창립 이후 첫 행사로, 진천읍민의 체력 증진과 단합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는 진천읍 81개 마을 주민과 진천읍 체육회 임원이 10개의 팀을 이뤄 1부 운동경기(족구․윷놀이․줄다리기․계주/4종목)와 2부 노래자랑으로 진행됐다.
처음 개최되는 읍민 체육대회에는 송기섭 진천군수와 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임영은 충북도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병근 회장은 “이번 대회가 3만 1천 진천 읍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읍민의 체력 증진과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읍 체육회는 읍민의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선용과 복지향상에 이바지하고 진천군 체육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난 2022년 11월 22일에 창립됐으며, 52개 스포츠클럽 3천여 명의 회원이 소속돼 있다.
진천 라이온스클럽, 백곡면에 이웃돕기 물품 기탁
진천 라이온스클럽(회장 유태종)은 4일 다가올 추위에 대비해 백곡면 어려운 이웃 5가구에 난방유 600L와 연탄 1천 장을 전달했다.
도움을 받은 가구는 “이번 나눔을 통해 올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됐다”라며 “후원해 주신 후원자분들께 모두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유 회장은 "본격적인 추위를 앞둔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난방유와 연탄을 지원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이웃들이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진천 라이온스클럽에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 라이온스클럽은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본보기가 되고 있으며, 정기적인 나눔, 사랑의 집 건설, 주거환경 개선, 장학금 지원, 지역 어르신 음식 지원 등 다양한 사회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