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천군, 조기 검진으로 치매 예방 앞장
2. 신진종합건설(주) 홍성호 대표, 진천군에 고향 사랑 기부금 전달
3. 진천미선라이온스클럽, 사랑의 라면 50박스 기탁
동 정
△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전 11시 진천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되는 2023년 생거진천들국화 문화 축제에 참석
행 사
△ 광혜원농협 임시총회 = 오전 10시 광혜원농협 대회의실
진천군, 조기 검진으로 치매 예방 앞장
진천군이 예방 중심의 선제적 치매 관리로 치매 안심 도시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의 인지 건강 상태에 따라 치매 상담, 조기진단, 지역사회자원 연계, 치매 예방 교육 등 다양한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상 어르신, 치매 고위험군, 치매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치매 가족, 보호자 지원사업, 치매 지원 서비스, 맞춤형 사례관리 등으로 환자 가족의 부담도 덜어주고 있다.
더불어 치매 예방 교육, 치매 환자 쉼터, 치매 안심마을 조성, 치매 공공후견 사업, 치매 어르신 지문 사전등록, 지역 사회 자원 연계 추진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10월 말 기준 관내 추정 치매 환자 수 1천672명의 72.3%인 1천209명을 치매안심센터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 △치매 조기 검진 2천789건(선별검사 2천528건, 진단검사 203건, 감별검사 58건) △찾아가는 홈닥터 44명 △치매 예방 교실 2천226명 △맞춤형 사례관리 454건 △치매 환자 쉼터 운영 54회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607명 △조호 물품 공급 230명 등의 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가스 막음용 안전 퓨즈 콕 60개를 기부받아 관내 치매 환자 가정에 무료로 설치하며 안전한 일상 보호에 힘을 보탰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3년 치매 우수프로그램 운영 보건복지부 장관 기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박지민 치매안심센터 소장은 “치매 관리 사업을 정착시키기 위해 군민 홍보와 치매 통합서비스를 지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라며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진천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치매 관리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진천군 치매안심센터(☏043-539-7782~7) 또는 치매 상담 전화상담실(☏1899-9988(24시 연중무휴))로 문의하면 된다.
신진종합건설(주) 홍성호 대표, 진천군에 고향 사랑 기부금 전달
신진종합건설(주) 홍성호 대표는 28일 진천군청을 방문해 고향 사랑 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홍 대표는 “진천군 발전에 보탬이 돼 뿌듯한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진천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변에 많이 알리겠다”라고 말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기부금은 내년부터 시행될 고향 사랑 기금사업 운영에 소중하게 쓰일 것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홍 대표는 문화재 전문 설계업체인 새한건축문화연구소에서 근무하고 한중대학교 전통문화학부 겸임교수도 역임했다.
또한 2022년 문화재청장 표창을 받았으며 현재 신진종합건설(주)에서 문화재사업부 대표를 맡아 진천군 보재 이상설 기념관 건립에도 큰 힘을 쏟고 있다.
진천미선라이온스클럽, 사랑의 라면 50박스 기탁
진천미선라이온스클럽(회장 윤효상)은 28일 진천읍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 달라며 라면 50박스(15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진천미선라이온스클럽은 20여명의 여성 회원들로 구성돼 있으며,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꾸준한 봉사활동과 다양한 후원으로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
윤 회장은 “이번 기탁으로 읍내 어려운 이웃분들에게 희망의 불씨가 됐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지역 어려운 이웃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사랑 나눔을 실천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상업 진천읍장은 “지역 어려운 이웃을 위한 관심과 후원에 감사드린다”라며 “지역 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힘과 용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탁된 라면은 진천읍 주민생활팀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50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