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11월 29일 수요일)
- 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친환경농업대학 졸업식 참석
보도자료: |
1. 괴산군, '제1회 양성평등 정책 대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사진제공> 2. 괴산군-중원대 상생협력협의회 회의 개최 3. 괴산군, ‘2023년 괴산군 평생학습축제’ 개최 4. 괴산군, 고위직 공무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
▣ 괴산군, '제1회 양성평등 정책 대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지난 27일 ㈜여성신문이 주최한 ‘제1회 양성평등정책 대상’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날 시상식은 성평등과 성인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했으며, 농업·농촌 분야 우수 성평등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표창을 전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2020년 12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괴산군은 특화사업으로 ‘양성평등전문 강사단 양성 및 심화교육 과정’을 추진해 18명의 수료생을 양성했으며, 지역단체 회의, 농업인단체, 보육시설, 사회복지시설 등에 파견해 성평등 의식 향상과 양성 평등한 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특히, 농촌특화형 성평등 전문 강사를 육성해 농업·농촌 분야 교육이나 회의 시 성인지·성평등 교육을 진행하며 주민들의 성인지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송인헌 군수는 “양성평등전문 강사단을 양성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양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다”라며 “앞으로도 괴산군 도시브랜드인 ‘자연특별시 괴산’의 깨끗한 이미지와 함께 여성친화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괴산군-중원대 상생협력협의회 회의 개최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지난 2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괴산군-중원대 상생협력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반주현 괴산부군수, 실과장, 중원대학교 변준호 대진교육재단 법인사무국장, 김철수 부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괴산군-중원대 상생협력협의회’는 학령인구 감소 및 지역인재 유출 등 지역의 공동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분기별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현안 및 협력사항 등에 대한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협력이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며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중원대 관계자는 “이제 중앙정부 중심의 대학지원보다는 RISE체계를 기반으로 한 지방 중심의 대학지원과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라며 “대학의 전문 교육시스템을 활용해 교육, 문화, 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지역소멸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대학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상호 발전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괴산군-중원대 상생협력협의회’를 통해 통합적·효율적으로 소통하며 관학 협력의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괴산군, ‘2023년 괴산군 평생학습축제’ 개최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오는 30일 괴산문화체육센터에서 주민들과 배움의 즐거움에 대해 공유하는 ‘2023년 괴산군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의 주제는 ‘태어난김에 학습일주’로 30일 13시부터 괴산국민체육센터에서 펼쳐진다.
축제에는 평생학습 기관 및 단체, 평생학습동아리, 성인문해교육 학습자, 청년 및 청소년 교육단체, 중원대학교 등이 참여한다.
개막식에서는 괴산군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자를 표창할 예정이며, 개막식이 끝난 뒤에는 본격적으로 주민들에게 평생학습 결과물을 공유하는 전시, 체험의 자리가 마련된다.
전시 부문에서는 △가죽동아리 △도자기사랑 △꽃자봉책방 △다국화동아리 △한지동아리 △라탄랜드 △산골미술동아리 △사진동아리 등 괴산군 평생학습관과 평생학습동아리가 올 한해 활동한 작품을 전시하며, 그 밖에 성인문해 학습자의 시화, 감물마을그림일기책 원화도 전시될 예정이다.
체험 부문에서는 총 20개 부스를 마련해 중원대학교 평생학습관 프로그램부터 매듭공예, 천연염색, 라탄공예, 천연화장품 만들기, 도예, 한지공예, 크리스마스 미니트리 만들기 및 청소년단체의 마술체험 부스까지 다양한 체험부스를 준비했다.
중원대학교에서는 중원대학교 평생교육원, 무인항공기계학과, 뷰티케어학과가 참여해 3D프린터 체험, 드론체험, 감정아로마 및 네일 체험 등 축제와 함께하는 괴산군 평생학습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괴산군장애인복지관, 괴산군수어통역센터, 괴산노인복지관, 괴산여성취업지원센터에서 참여해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기관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괴산군 평생학습축제는 주제처럼 학습일주를 위한 주민들에게 평생학습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배우는 즐거움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괴산군, 고위직 공무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고위직 공무원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2021년 변경된 고위직 대상 맞춤형 별도 교육 의무화에 따른 법정의무교육으로 기관장과 고위직 공무원의 건전한 성인지 가치관 정립과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방지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한국양성평등진흥원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인 충주경찰서 이규백 경감을 초빙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성희롱·성폭력의 정확한 개념을 설명하고 고위직 공무원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교육했다.
송인헌 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올바른 성인지 가치관을 확립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15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으며, 폭력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