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예총 ‘제25호 청주예술’ 발간 |
(사)청주예총(회장 문길곤)은 2023년 한 해 동안 지역예술인들의 다양한 활동과 예술문화 및 작품을 풍성하게 담아 “제25호 청주예술”을 발간하였다.
“제25호 청주예술”을 살펴보면 앞표지는 제10회 청주시민대상 문화예술부문 수상자인 장광동 작가의 사진 작품 ‘생명&소망’을, 초대시로는 김정태 작가의 ‘돌’이 수록되었으며 (사)청주예총 문길곤 회장의 인사말과 이범석 청주시장,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의 축사가 실렸다.
또한, 청주예총 1년의 발자취 코너에는 2023년 1년간의 다양한 행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들이, 인터뷰에는 제20회 청주예술상 수상자인 (사)청주연극협회 권영옥 배우, (사)청주음악협회 김우영 음악가의 인터뷰 내용이 실렸다. 포커스에는 “청주, 예술로 물들다” 제20회 청주예술제 추진위원회 및 (사)청주예총 10개 협회의 행사 내용이, 청주예총 예술인봉사단은 오송 수해 농가 방문과 올해로 여섯 번째 사랑의 온정을 나눈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내용을 담았다.
청주문화의집 강병완 관장의 청주문화의집 동아리 및 정규강좌 프로그램 소개, A SPECIAL EDITION에는 청주시립미술관 이상봉 관장의 “공감과 감동이 넘치는 역동적인 미술관”, 청주교육지원청 손기준 교육장의 “예술로 아이들을 일으키다!”의 내용을, 초대예술인에는 류명옥(무용), 김홍은(문인), 이정호(사진), 김진영(연극), 곽상원(영화)의 예술 이야기를 담았다.
청주문화부 기자단의 말·말·말은 (사)청주예총과 예술인에게 바라는 내용을, 현장취재는 “제10회 시민대상 문화예술부문 수상자 장광동(사진)”, “김지성 풍경무용단 전국무용제 은상(무용)”, “2023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 메이드인 청주 전설이 된 춤추는 팔도 박팔괘(무용)”, “제17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어마어마페스티벌”의 다양한 예술문화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또한 리포트(문화탐방)에는 “제14회 청주·목포 자매결연도시 간 문화예술교류전”을, 이어서 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MOU는 “동암 김종수, 아성치과, 청주공예비엔날레, 김수현드라마아트홀, 교토중학고등학교, 천일판매(주), (주)일화, 충청북도교육청,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뿌리병원&청주필한방병원,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와의 협약식 내용이, 지상 갤러리에는 미술 작품(김태복, 이미정, 이용택, 장백순), 사진작품(박종애, 신명현, 오정균, 이용호), 건축작품(이은정, 김미연)이 수록되어있고, 차 한 잔의 사색 코너에는 문학 작품(임미옥, 신영순, 강대식)이 실렸다.
예술의 길에는 청주예술을 일궈온 10개 협회의 예술인(김정진, 이종달, 박정미, 유제완, 이세훈, 김명택, 정수현, 이애경, 김윤식, 이원희)이 걸어온 발자취를, 제32회 청주신인예술상에는 수상자인 임종완(국악), 정희선(연극)의 인터뷰 내용을 담았다.
또 2023년 동암 김종수 선생(전. 단양예총 회장)의 업무협약을 통해 연 1회 100만 원의 시상금 후원을 약속하여 제1회 동암신인예술상이 신설되었으며 수상자인 박종성(건축)의 인터뷰 내용을 담았다.
예술문화계 뉴스에는 (사)청주예총, 청주문화의집, 청주예총 10개 협회의 2023년 예술문화 소식과 2024 문화캘린더를 통해 내년 예정된 행사를 엿볼 수 있으며 시민의 소리에서는 2023년 (사)청주예총 행사를 통해 느낀 소감과 청주예술에 바라는 점 등 시민들의 이야기를 실었다.
예총의 역사는 청주, 청원부터 통합의 역사까지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끝으로 청주예술을 응원하는 후원사 소개와 청주예총 소개를 담았고, 2024년 제21회 청주예술제 광고, 제23회 망선루전국서예공모대전 광고, ㈜일화의 광고도 수록되어있다.
<제25호 청주예술>을 발간한 (사)청주예총 문길곤 회장은 “인간의 향기인 예술을 통해 청주를 아름답게 만들고, 예술의 향기가 가득한 청주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과 소통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