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2 (금)

  • 맑음동두천 2.2℃
  • 맑음강릉 8.7℃
  • 연무서울 2.2℃
  • 맑음대전 6.5℃
  • 맑음대구 8.1℃
  • 맑음울산 8.5℃
  • 연무광주 7.9℃
  • 맑음부산 10.7℃
  • 맑음고창 7.7℃
  • 연무제주 11.9℃
  • 맑음강화 2.6℃
  • 맑음보은 5.9℃
  • 맑음금산 6.3℃
  • 맑음강진군 9.4℃
  • 맑음경주시 8.1℃
  • 맑음거제 9.7℃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진천군,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 추진 외 (1월12일 종합)

1. 진천군, 지역사회 통합돌봄 현장 간담회 개최

2. 진천군,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 추진

3. 진천군,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말까지 추가 연장

4. 진천군, 자동차세 1월 연납하면 5% 할인 혜택

5. 진천군에 추위 녹이는 나눔 물결 잇따라

 

동 정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전 1030분부터 군수 집무실에서 진행되는 물품, 성금, 장학금 기탁식 행사에 참석

 

행 사
덕산읍 새마을회 정기회의 = 오전 1030분 덕산읍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

 

 

진천군, 지역사회 통합돌봄 현장 간담회 개최

 

진천군은 12일 보건복지부 김현준 인구정책실장이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진천군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보건복지부 김현준 실장을 비롯해 방석배 통합돌봄추진단장, 관계 공무원, 진천군 공무원, 민간 전문가 등 30여 명이 함께 모여 초고령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통합돌봄 정책 방향에 대해 열띤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지역 병원과 연계해 입원부터 퇴원 후 지역 복귀, 사후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보건 의료·돌봄·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 동네 돌봄 스테이션사업 거동 불편 노인에게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다학제 팀이 방문 진료, 간호 서비스, 지역사회 연계 등을 지원하는 생거진천 재택의료 센터사업이 지역사회 어르신 삶의 질 향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했다.

 

또한 진천군에서 추진했던 노인 맞춤 돌봄 고도화 시범사업 통합판정 시범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과 질문이 이어졌다.

 

한편 군은 지난 2019년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 사업 지자체로 선정된 이후 재택 의료센터, 노인 맞춤 돌봄 고도화 시범사업, 통합판정 체계 시범사업 등을 운영해 왔다.

 

그 결과 다양한 노인 돌봄 사업을 성공적으로 연계해 생거진천형 노인 돌봄 체계를 구축했으며 지난해 보건복지부 지역 복지평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분야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증가하는 고령 인구에 대한 의료·돌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위해서는 통합돌봄 정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며 지속적인 통합돌봄 사업을 통해 노후에도 살기 좋은 생거진천(Aging in Jincheon)’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 추진

 

진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기순)는 미세먼지, 산불, 병해충 발생 저감을 위한 ‘2024년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사업은 영농부산물(과수 전정 가지, 옥수수, 고춧대, 깻대 등) 파쇄를 통한 퇴비 활용으로 농업 분야 미세먼지, 병해충 발생 저감에 이바지하고 자원순환의 실천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지원 대상은 관내 거주 농업인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고령층(70세 이상), 취약층, 일반 농경지 순으로 선정하며 마을별 지정 장소에 부산물을 모아두면 파쇄지원단이 작업을 진행한다.

 

지원 제외 지역은 산림 100m 이내 인접지, 화상병 발생지, 고춧대 등 탄저병역병 다발생 농지다.

 

상반기 영농부산물 처리는 3~5월에, 하반기는 11~12월에 추진할 예정이며 영농현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남기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영농부산물 파쇄에 따른 불법소각을 막고 자연 친화적인 퇴비화로 미세먼지 저감 효과까지 있는 본 사업에 농업인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진천군,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말까지 추가 연장

 

진천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의 경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혜택을 올해 연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12일 밝혔다.

 

센터는 현재 농기계임대사업장 2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119657대의 기종에 대해 임대를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대여하고 있다.

 

센터는 당초 50% 감면 혜택을 지난해까지 계획했지만 외국인 노동자 수급 등 농촌 인력 부족과 농산물 가격 불안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추가 연장을 결정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각종 영농자재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에게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농기계 임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204월부터 현재까지 36천여만 원의 임대료 감면 혜택을 제공했다.

 

 

진천군, 자동차세 1월 연납하면 5% 할인 혜택

 

진천군은 자동차세 1년분을 미리 내면 연세액의 5%를 할인해 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받는다고 12일 밝혔다.

 

자동차세 선납 제도는 해마다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정기분 자동차세를 미리 낼 때 세액을 공제해 주는 제도로 1월에 신청과 납부까지 마칠 경우 1년 세액의 5%를 공제받을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1월에 연납 신청을 하고 납부하면 1월부터 12월까지의 자동차세에 대해 7% 할인 혜택이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1월분을 제외한 나머지 2월부터 12월까지의 자동차세를 5% 할인해 준다.

 

연납 신청 후 내지 않을 경우 6월과 12월 정기분으로 부과되며, 한번 연납을 신청·납부하면 해당 차량은 매년 연납이 가능해 재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과 폐차, 말소 등을 했을 경우 이후 기간만큼 날별 계산해 나머지 세금은 환불받을 수 있으며, 이사 등 타 시도로 주소를 옮기더라도 연납 정보는 이관되므로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연납을 원하는 납세자는 진천군 세정과(043-539-4143) 또는 진천읍 재무팀(043-539-8362), 덕산읍 재무팀(539-8456) 전화로 신청 가능하며, 위택스(www.wetax.go.kr)에서도 직접 전자신고 후 납부할 수 있다.

 

납부 방법은 가상계좌납부, 전국 모든 은행의 현금 자동 입출금기(ATM)에서 고지서 없이 통장, 신용카드로 납부 가능하다.

 

기기 사용이나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 자동 응답 시스템(043-539-7700) 이용도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가계경제 부담 완화와 절세 혜택을 톡톡히 볼 수 있게 자동차세 연납 할인 혜택을 꼭 챙겨 31일까지 꼭 신고·납부 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진천군에 추위 녹이는 나눔 물결 잇따라

 

진천군에 추위를 녹이는 나눔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광혜원 새마을지도자남녀협의회(회장 허성인, 조은옥)12일 광혜원면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을 전달했다.

 

광혜원 새마을지도자남녀협의회는 매년 물품 기탁을 비롯해 이웃돕기 참여, 김장 김치 나눔 행사, 장학금 기탁, 불우이웃 가정방문 활동 등 지역통합과 소외계층의 생활 안정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허성인, 조은옥 회장은 새마을지도자회의 활동으로 광혜원면의 사각지대 해소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 있어 보람되다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관심을 두고 꾸준히 나눔 활동을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같은 날 진천군 여성축산연합회(회장 강정애)는 진천군청을 찾아 관내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에 전해달라며 성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진천군 여성축산연합회는 200여 명의 회원이 서로 지식과 정보를 교환하며 여성 축산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로 매년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성금을 기탁하고 있다.

 

강 회장은 우리 주위의 소외된 이웃들을 돕기 위해 회원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기부하게 됐다라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 15시 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