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월 29(월) (4) |
||
귀농귀촌 꿈꾸는 분들 증평군을 주목하세요! 증평군,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유지관리사업 추진 박차 증평군, 발달장애인 주간·청소년 방과후 활동서비스 대상자 모집 직장새마을운동증평군협의회, ‘설맞이 사랑의 떡만둣국 나누기’봉사활동 펼쳐 |
[동정]
▲ 이재영 증평군수 = 1월 30일(화) 오후 1시 40분 증평읍사무소에서 열리는 군민중심 발전 토론회 참석
귀농귀촌 꿈꾸는 분들 증평군을 주목하세요!
충북 증평군이 다양한 귀농귀촌 지원정책 추진과 쾌적한 정주여건으로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한민국의 중심에 위치한 증평군은 편리한 지리적 위치와 농촌과 도시의 이점을 동시에 갖춘 지역적 특색으로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는 최적의 장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전국적으로 인구소멸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증평군은 꾸준히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귀농귀촌 인구 증가로 작년엔 행정리 신설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다양한 귀농귀촌 지원정책 추진은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우며 자연스럽게 귀농인들을 이끌었다.
군은 강사비, 재료비 등을 지원하는 귀농귀촌인 융화교육 지원사업과 식사, 다과비 등을 지원하는 귀농인 화합의 장을 운영하며 귀농인이 지역주민과 화합하고 융화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귀농인 정착자금은 전입신고를 한 귀농인(세대주)이 5년 이내 신청가능하며 세대원 기준으로 최대 4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농업창업 및 주거공간 마련을 지원하는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귀농인, 재촌 비농업인, 귀농희망자 등은 1.5% 저리로 농업창업자금으로 세대당 3억원 한도 이내, 주택구입 자금은 세대당 7500만원 한도 이내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다.
희망자는 내달 2일까지 증평군청 농업유통과에 신청하면 된다.
귀농귀촌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도 현재 신청을 받고 있다.
귀농귀촌 준비자가 농촌지역으로 실제 이주 전에 희망지역에서 최대 6개월간 미리 거주하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임시주거와 연수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재영 군수는“귀농귀촌을 희망하지만 도시의 편리함도 포기 못하는 분들에게는 증평이 최적의 장소”라며,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시책을 발굴 및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증평군,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유지관리사업 추진 박차
충북 증평군이 집중호우와 태풍 등의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총 3억원을 투입해 하천 유지관리사업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앞서 지방하천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토사 퇴적과 유수지장목 등 하천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 제거가 시급한 사업 대상지 4개소를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 대상지는 보강천, 삼기천, 문방천, 문암천이다.
군은 지난 17일 보강천과 문암천 합류지점 및 하류구간 퇴적토 준설작업을 착공했다.
보강천 및 문방천 내 준설과 유수지장목 정리 작업도 우기가 시작되는 6월 이전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유연진 자연재난과장은 “우기 전까지 하천 유지관리 사업을 차질없이 완료해 주민의 안전과 재산피해 최소화에 힘쓸 것”이라며,“ 지속적인 하천정비로 쾌적한 하천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증평군, 발달장애인 주간·청소년 방과후 활동서비스 대상자 모집
충북 증평군이 발달장애인 주간·청소년 방과후 활동서비스 대상자를 연중 상시 모집한다.
주간활동서비스는 발달장애인이 낮 시간대 자신의 욕구를 반영한 지역 활동에 참여하며‘의미 있는 하루, 바람직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바우처 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만 18세 이상부터 만 65세 미만의 지적·자폐성 장애인이다.
대상자는 욕구 및 생활실태에 따라 월~금요일까지 기본형은 월 132시간, 확장형은 월 176시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 방과후 활동서비스는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제공해 의미 있는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방과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바우처 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만 6세 이상부터 만 18세 미만의 지적·자폐성 장애인이다.
대상자는 △음악, 체육 등 취미·여가활동 △영화, 전시, 스포츠 등 관람·체험활동 △자조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월~토요일까지 월 66시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주소지 읍·면사무소 방문신청 및 온라인(복지로 www.bokjiro.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읍·면사무소 주민복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재영 군수는 “가족안에서의 돌봄을 너머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이나 장소를 이용하여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가족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발달장애인 주간·청소년 방과후 활동서비스는 증평군장애인연합회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직장새마을운동증평군협의회, ‘설맞이 사랑의 떡만둣국 나누기’봉사활동 펼쳐
직장새마을운동증평군협의회(회장 신동규)는 29일, 설 명절을 앞두고 증평군장애인복지관에서 ‘사랑의 떡만둣국 나누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20여 명의 회원들은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정성스레 준비한 떡만둣국과 다과를 100여 명의 복지관 이용자에게 제공했다.
신동규 회장은 “높은 물가와 추운 날씨에 힘들어하실 이웃들을 위해 회원들이 따듯한 마음을 모으게 됐다”며, "정성껏 준비한 떡국을 맛있게 드시고 즐거운 설 명절 보내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직장새마을운동증평군협의회는 매월 1회 정기적인 급식봉사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