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화)

  • 흐림동두천 1.7℃
  • 구름많음강릉 3.3℃
  • 흐림서울 6.6℃
  • 대전 7.5℃
  • 대구 6.4℃
  • 울산 6.4℃
  • 흐림광주 7.1℃
  • 부산 10.4℃
  • 흐림고창 6.9℃
  • 흐림제주 10.3℃
  • 흐림강화 6.1℃
  • 흐림보은 8.7℃
  • 흐림금산 5.3℃
  • 흐림강진군 7.2℃
  • 흐림경주시 6.2℃
  • 흐림거제 8.7℃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충청북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공모사업 선정 외 (2월27일 종합)

 

 

보도자료 목록

제 목 (5)

사진

ENG

담당부서

충청북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공모사업 선정

×

×

스마트농산과

충북농기원 개발 무측지 수박, 전국으로 날아오르다!

×

농업기술원

보건환경연구원, 집단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주의 당부

×

×

보건환경연구원

청남대 갑진년 액막이 청룡의 비상민화전 열어

×

청남대관리사업소

2기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 구성 첫발 내딛어

×

자치경찰위원회

 

 

금일 주요행사

시간

내 용

장 소

비고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ENG

09:00

영상메시지 촬영

여는마당

 

×

×

×

14:30

6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청와대

 

×

×

×

 

상기일정 및 자료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공모사업 선정

- 2026년까지 영동군 양산면에 스마트 온실단지 6.3ha 조성-

 

충청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27일 밝혔다.

 

충북도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2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열에너지시설, 스마트온실 4.3ha 등 총 6.3ha 규모의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한다.

* (스마트팜) 온실에 ICT를 접목하여 원격·자동으로 작물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는 농장

 

충북 영동군 양산면에 자리 잡게 될 임대형 스마트팜은 지열에너지를 기반으로 농업분야 ICT 기술을 집약한 대규모 연동하우스 9개동을 핵심시설로 설치하여, 향후 스마트팜 혁신밸리(전국4개소)에서 교육받은 청년농을 대상으로 임대하여 미래지향적 농업을 이끌어 나갈 스마트팜 성공 디딤돌의 역할을 다하게 된다.

 

충북도 스마트농산과 황규석 과장은 앞으로 미래 농업의 주인공이 될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해 스마트농업의 교육, 실습, 창업까지 체계적으로 종합지원하여 우수한 청년농업 인재들이 충북에서 만든 스마트팜 성공모델을 통해 미래농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농기원 개발 무측지 수박, 전국으로 날아오르다!

- 팜함농에 기술이전 실시 -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조은희)27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무측지 수박 품종인 순리스를 팜한농에 기술이전 하여 농가에 확대 보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수박은 재배할 때 마디마다 나오는 측지를 제거하는 작업이 필수적인데 순리스 품종은 어미가지에서 끝순을 제거 후 아들가지가 나와 세줄기를 키울 수 있지만, 그 이후 손자가지가 나오지 않아 순을 제거할 필요가 없어 노동력을 70% 줄여준다.

 

이를 경제적으로 환산하면 1ha480만원 정도의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농촌 현장에 많은 도움을 준다.

 

기술이전을 받게 된 팜한농은 현재 국내 종자 시장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업체로 특히, 병 저항성과 기능성 신품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해외 시장 진출에도 집중하고 있다.

 

기술원 수박연구소 노솔지 연구사는 고품질 무측지 수박 품종 개발을 위해 기술이전하는 종자업체와 협업하여 노동력 절감 및 소비자 맞춤형 품종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무측지 수박은 농우바이오, 제농에스엔티, 파트너종묘, 아시아종묘, 더기반 업체에 기술이전 한 바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집단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주의 당부

- 올해 집단식중독 의심환자 중 노로바이러스 양성률 59% -

 

충북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숙)27일 올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증가추세를 보여 도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20241월부터 연구원으로 의뢰된 집단식중독 의심환자는 전년도 동일기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고, 그중 59.1%(2.16.기준)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표본신고감염병을 토대로 작성한 전국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신고환자수의 통계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며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의 날씨에도 생존하며 적은 양으로도 발병하는 특성이 있어 겨울철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체이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생굴, 조개, 회와 같은 익히지 않은 수산물, 오염된 물을 섭취할 때 발생 위험이 높다. 감염환자는 보통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이고, 간접 접촉으로 사람에게도 전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한다.

 

연구원 양승준 보건연구부장은 코로나 엔데믹 이후 활발해진 외부활동으로 식중독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그중 노로바이러스는 적은 양으로도 사람 간 감염이 되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주의 외에도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무엇보다 손 씻기 등의 개인 위생관리에 철저히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청남대 갑진년 액막이 청룡의 비상민화전 열어

- 오는 47일까지 대통령 기념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전시 -

 

다양한 미술전을 선보이며 관람객 문화향유 기회 제공에 앞장선 청남대가 올해 기획전의 첫 포문을 연다.

 

청남대관리사업소(소장 김종기)227일부터 47일까지 대통령기념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2024년 첫 기획전 갑진년 액막이 청룡의 비상을 선보인다.

 

갑진년 액막이 청룡의 비상은 올해 갑진년 청룡의 해를 기념하는 특별기획전으로, 예로부터 복을 부르고 악한 것을 물리친다는 용을 주제로 한 민화 30여점을 특별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우리 전통 그림인 민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공유하기 위해 개설된 남송민화연구소에서 신성한 힘을 지닌 상서로운 존재 을 주제로 지난 2012년 임진년 이후 12년 만에 선보이는 것으로서, 남송 한영희를 비롯한 다수의 회원이 참여해 다양한 용의 모습을 표현했다.

 

이와 함께 전시장에는 청룡에게 소망과 소원을 빌어보는 체험 공간도 운영하여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기 소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용의 기운으로 청남대를 방문하는 국민의 행복과 평안을 기원한다앞으로 청남대가 더욱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앞장서는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청남대는 3.1절 기념 태극기 사진전(3), 김준권 판화 특별초대전(4~6), 충북선관위와 함께 유권자의 날기획전(4~5), 일상에서 보기 드문 희귀 난 전시(4) 등이 잇달아 진행될 예정이다.

 

 

2기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 구성 첫발 내딛어

-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추천위원회 개최 -

 

충청북도는 2021528일 출범한 제1기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의 임기 만료가 오는 527일로 다가옴에 따라 제2기 위원 구성을 위한 절차를 시작하였다.

 

27일 위원회에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 위촉위원 4명에게 정선용 행정부지사가 위촉장을 수여하고, 이어 회의를 개최하여 위원 추천과 관련한 심의 일정과 방법 등을 정하고 3월 중에 자치경찰위원 2명을 선정하여 추천하기로 하였다.

 

또한, 도는 성별경력별로 균형있는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구성 등을 미리 협의하기 위해 자치경찰위원회 위원구성협의체를 자치경찰위원장을 포함한 5명으로 구성하여 추천위원의 성별 구성과 인권전문 경력자 등을 기관별로 배분하여 추천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2기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은 도지사가 지명하는 1명을 비롯하여 도 의회 2, 도 교육감 1, 위원추천위원회 2, 국가경찰위원회 1명 등 총 7명을 추천받아 도지사가 임명한다.

 

이중 위원장은 도지사가 임명하고 상임위원은 위원회 의결을 거쳐 위원장의 제청으로 도지사가 임명한다. 그 외 임명된 위원은 비상임 위원이 된다.

 

2기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3(2024.5.28. ~ 2027.5.27.)이며, 충북경찰청 및 경찰서의 생활안전, 여성청소년, 교통 등 자치경찰사무에 대해 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지휘감독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