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국립국악원 찾아 국악엑스포 지원요청 외 (2월29일 종합)

 

1. 영동군, 입학을 축하드려요 입학 축하금 지급

초등 20만원, 중등 30만원, 고등 50만원

 

충북 영동군이 초··고 신입생에게 입학 축하금을 지급한다.

 

29일 군에 따르면 지역 청소년이 학교에 입학 시 초등학교 20만원 중학교 30만원 고등학교 50만원을 지급한다.

 

입학 축하금은 취학 및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자녀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 생활의 첫 발걸음을 축하하기 위해 지원하는 복지 시책이다.

 

대상은 부 또는 모와 본인이 군 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초··고등학교에 최초 입학하는 자녀로 초등학교 170중학교 303고등학교 286명 등 759 명에게 270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입학일 기준으로 6개월 이내이며 거주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입학 축하금이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시책이 되길 바란다.”학생들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교육복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군민장학금 교육바우처 통학 교통비 영어캠프 및 해외연수 무상 급식비 여성청소년 위생용품비 등을 지원하는 교육복지 정책을 추진중이다.

2. 영동군, 국악의 멋과 맛을 배우는맞춤형 국악강습수강생 모집(사진)

국악문화예술과 국악팀장 차미란 043-740-3671 (담당자 서완 740-3674)

 

국악의 고장 충북 영동군이 전통 국악기를 직접 배우고 연주할 수 있는 특별한 장인 맞춤형 국악강습수강생을 오는 8일까지 모집한다.

 

맞춤형 국악강습은 국악 인구 저변확대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난계국악단(단장 강성규)이 군민들을 대상으로 전통 국악기 연주법을 무료로 강습하는 국악의 고장 영동군의 특별 프로그램이다.

 

강습은 영동국악체험촌(심천면 국악로 133)에서 군민을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악기별로 가야금 거문고 아쟁 해금 장구 대금 피리 민요 등으로 나눠 시행된다.

 

난계국악단원 지도로 주 12시간씩 국악체험촌 우리소리관 난계국악단 연습실에서 강습이 전개되며, 각 악기별 신청인원 5명 이상인 경우에만 개강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영동군 홈페이지(http://yd21.go.kr)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영동군청 국악문화예술과(043-740-3674)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초보자라도 누구든지 1년 정도 꾸준히 강습을 받으면 아름다운 우리 소리를 직접 연주할 수 있다국악의 매력과 우리 문화의 본모습을 알 수 있는 맞춤형 국악강습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3. 국립국악원 찾아 국악엑스포 지원요청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사전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정영철 영동군수가 국립국악원을 찾아 엑스포 지원을 요청했다.

 

국립국악원은 국악의 원형보존 및 전승, 국악의 창조적 계승과 현대적 발전, 국악의 가치확산 및 생활화, 국제교류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를 주요 임무로 하는 대한민국 대표 국립국악기관이다.

 

27일 영동군에 따르면 정영철 영동군수는 이날 국립국악원을 찾아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 후원명칭사용, 국악인 참여를 위한 구심점역할, 국내 대표 국립국악단체로써 주제전시관 부스 운영과 각종 프로그램 연계 협력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엑스포의 영역은 국립국악원에서 해야 할 일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지원의사를 밝혔다.

 

국악엑스포는 전통음악을 소재로 한 최초의 엑스포로 국악으로 만나는 미래문화 희망으로 치유받다라른 주제로 2025912일부터 1011일까지 영동군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3. 영동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7기 대표협의체 위원 위촉식 개최

민관협력의 중심, 7기 영동군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위원 새롭게 구성

 

충북 영동군은 지난 29일 영동군청 상황실에서 7기 영동군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영동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보호를 위한 민관협력기구로 복지 보건의료 주거 고용 교육 문화 환경 등의 사회보장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법인·단체· 시설의 대표들로 구성됐다.

 

7기 대표협의체는 공동위원장인 정영철 영동군수를 비롯해 사회보장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위원 25명으로, 민간위원장에는 ( )이 부위원장에는 ( )이 선출됐다.

 

위원들은 202431일부터 20251231일까지 110개월간 민·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시행평가에 대한 심의 및 자문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제7기 실무협의체 위원, 실무분과 위원들과 함께 지역복지 문제를 해결할 전략적 협조체계를 굳건하게 다져나갈 예정이다.

 

( )민간위원장은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보장 정책을 수립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관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군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리는 복지 실현을 위해 힘써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4. 매곡면 장척문화재단, 지역의 밝은 미래 위해 힘 보태

 

충북 영동군 매곡면의 재단법인 장척문화재단(이사장 이창운)이 지역민들에게 장학금과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며 지역발전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29일 면사무소에 따르면 장척문화재단은 이날 매곡면사무소에서 장학생, 출산가구 등 12명에게 장학금 1,350만원을 지급했다.

 

이 재단은 매곡면 장척리가 고향인 이병선(86) 전 한일은행장과 부인 최길순(87)씨가 2006년 사재 10억원을 출연해 설립했고, 2008년에 2억원, 2013년에 3억원을 더 출연해 현재 15억원의 기금으로 운영 중이다.

 

재단은 지난달 영동관내에 주소를 둔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 장학금 신청을 받아 재단 이사회의 심의를 통해 장학생 9, 출산가구 3가구를 확정했다. 또한 작년과 동일하게 튼튼히지원금을 매곡초등학교생에게 분기마다 1인당 10만원씩 지급키로 했다.

 

이에 관내 고등학생 4명에게 각 50만원, 대학생 5명에게 각 200만원, 출산가정에 각 50만원씩 3가구에 지급했다.

 

민간재단이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경우는 전국에서도 극히 드문 경우로, 지역사회 인구감소의 어려움과 출산의 즐거움을 함께 나눠 큰 귀감이 되고 있다.

 

이로써 재단은 출산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대학생이 될 때까지, 각 시기에 맞는 장학금을 지급하며, 인재양성과 지역발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창운 재단 이사장은 지급된 장학금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청소년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꿈과 행복으로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 매곡면, 105주년 삼일절 행사 가지며 민족 선열 위업 기려

 

충북 영동군 매곡면에서 제105주년 3.1절 기념행사가 지난 1일 매곡면애국지사숭모회(회장 정상화) 주관으로 매곡초등학교에서 열렸다.

행사는 독립운동 애국지사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고 민족단결과 애국심 고취를 위해 마련됐다.

 

정영철 영동군수를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과 유족, 숭모회원, 지역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1부 추앙제례행사에는 매곡초등학교 앞 3.1독립운동기념비 앞에서 독립정신을 되새기며 유족대표 등이 차례로 헌작, 합동 묵념을 올렸다.

2부 매곡관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독립선언서, 3.1독립운동 숭모비문 낭독과 3.1절 노래, 만세삼창이 이어지며, 민족자존의 기치를 높였던 이 지역 출신 애국지사들의 위업을 기렸다.

 

 

[34] 동정 및 행사 영동군 동정

 

정영철 영동군수=오전 9시 대회의실에서 ‘3월 정례 조회를 주재.

 

영동군 행사

 

공공일자리 참여자 산업안전 보건교육=오전 10시 여성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