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충북도, 2024 동남아 소비재 전략사절단 큰 성과 외 (3월6일 종합)

 

 

보도자료 목록

제 목 (4)

사진

ENG

담당부서

충북도, 2024 동남아 소비재 전략사절단 큰 성과

×

국제통상과

충북도, 인터배터리 2024 전시회 참가

×

산업육성과

충북도,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 수리봉사 실시

×

스마트농산과

보건환경연구원,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기준 교육 실시

×

보건환경연구원

 

 

금일 주요행사

시간

내 용

장 소

비고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ENG

08:30

영상메시지 촬영

여는마당

 

×

×

×

08:40

현안사업 보고

집 무 실

 

×

×

×

09:00

업무결재현안보고

집 무 실

 

×

×

×

11:30

당산 생각의 벙커 활용방안 간담회

여는마당

 

×

×

16:00

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영상회의

영상회의실

 

×

×

17:00

중앙대책안전본부 영상회의

영상회의실

 

×

×

 

상기일정 및 자료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도, 2024 동남아 소비재 전략사절단 큰 성과

- 마닐라·자카르타 현지 수출상담회 진행, 379만 달러 수출계약 -

 

충북도와 KOTRA 충북지원단은 지난 226일부터 31일까지 필리핀(마닐라), 인도네시아(자카르타)에 전략사절단을 파견하여 총 379만 달러(50억원 정도)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6일 밝혔다.

 

충북도 전략사절단에는 화장품, 뷰티용품 및 생활소비재 관련 도내 9개 수출기업이 참여했으며, 현지에서 대면상담으로 기업과 바이어 간 보다 유용한 소통 기회가 마련돼 제품의 특성이나 가격, 수출물량, 상품포장 등 구체적이고 면밀한 1:1 수출상담이 진행되었다.

 

상담회에 참가한 도내 기업은 알리코제약, 루미에르, 티이바이오스, 이투바이오, 에이치피앤씨 오송공장, 백코리아, 탑씰, 네츄어스베스트푸드, 웰팜 총 9개 기업이다.

 

이번 전략사절단 참여기업들은 국제적인 고금리 그리고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같은 어려운 수출 환경에도 불구하고 충북 상품의 우수성을 인지한 현지 바이어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향후 아세안 시장 진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내수시장 등 해외 시장 개척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흥시장인 동남아에 충북 상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었던 뜻깊은 기회였으며, 앞으로도 무역사절단을 비롯 다양한 수출기업 육성 사업을 통해 도내 수출기업의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도, 인터배터리 2024 전시회 참가

- 이차전지 5개 기업 참가지원 및 충북 홍보관 운영(3. 6. ~ 8.) -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코엑스, 코트라가 주관하는 인터배터리 2024은 세계 최대 규모 배터리 산업 전시회이며, 배터리 제조사와 소재, 부품, 장비, 완성차까지 전주기 주요기업이 신제품/신기술을 전시하고, 최신 기술에 대해 공유하고 협력을 모색하는 장이다.

 

충북도는 이차전지 기술시장 경쟁력강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전시회에 우수한 기술을 갖춘 도내 이차전지 중소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총 5개 기업의 참가를 지원했다.

 

또한, 충북 공동관 내 홍보관 운영으로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BST-ZONE 등 충북이 가진 세계최고 수준의 이차전지 인프라를 홍보할 예정이다.

 

충북도 이용일 산업육성과장은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보유한 도내 기업들의 대내외 홍보, 판로 확대,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앞으로도 다양한 사업과 정책으로 이차전지산업 생태계 육성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Inter Battery 2024 전시회 참가 업무보고

 

 

Inter Battery 2024 전시회 참가 계획()

 

행사개요

 

(행 사 명) Inter Battery 2024

(일 시) 2024. 3. 6.() ~ 3. 8.() / 3일간

(장 소) 서울 코엑스(충북관 운영 C)

(주최기관) 산업부, (주관기관)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코엑스, 코트라

(규 모) 650개사 2,400부스 관람객 75,000여명 * 충북 5개 기업 부스

(내 용) 지자체, 공공기관 등 연계 대규모 바이어 투어 서비스 제공, 업체별 바이어 매치 마케팅, 수출상담회, 세미나

 

지원현황

 

업체명

전시품목

소재지

비 고

세기라인

에너지저장장치(ESS)

충북(청주)

-

마루온

배터리 방전장치

충북(청주)

-

서현테크켐

탄소나노튜브 분산액

충북(진천)

-

아이원

테스트 소켓, 고전압 커넥터

충북(청주)

-

온테스트

배터리 검사/측정장비

충북(청주)

-

 

 

향후계획

 

ㅇ 전시회 개막전 최종점검 : 2024. 3. 5.

ㅇ 전시회 운영 : 2024. 3. 6. ~ 3. 8.

 

 

충북도,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 수리봉사 실시

- 봄철 사용 농기계 사전 점검·정비로 농업인 영농불편 해소 -

 

충청북도는 농업인들의 편의를 위해 봄철 영농기에 앞서, 농기계를 점검 및 정비하는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 수리봉사를 322일까지 실시 한다.

 

순회수리봉사는 영농기 이전에 농기계가 많이 공급된 지역을 중심으로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등 농기계를 점검 및 수리하여 농기계 고장 발생을 줄이고 농업인의 농기계 수리불편을 최소화하는 정책이다.

 

도는 대동, TYM, LS엠트론, 아세아텍 등 농기계 제조업체에서 수리봉사반 4개 팀을 편성해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기간에 수리를 맡긴 농업인은 농기계 주요부품 대금 및 운반비만 지급하면 되고, 기타 경정비는 무상으로 진행되며, 큰 고장 등으로 현장에서 수리가 불가능한 농기계는 인근 정비공장 또는 생산업체 등으로 이동하여 수리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 순회수리 기간 중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점검·정비 요령, 안전관리 방법 등을 교육하여 농업인의 자체수리 능력을 배양하고, 농기계의 내용연수를 연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 황규석 스마트농산과장은 봄철 농기계 순회수리 봉사를 내실 있게 추진하여 농업인의 편익도모와 적기영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 개인하수처리시설 담당자 교육 실시

- 충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협업으로 시·군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숙)6일 연구원에서 도내 개인하수처리시설 담당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기준 이해도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

 

202212월 시행된 하수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오수처리시설 시설용량 3/일 초과 시설에 대해 준공 채수 및 방류수수질 검증이 의무화 되었으며, 개인하수처리시설 전문기관으로 기존 환경공단에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까지 확대되어 기술검토 및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보건환경연구원은 시·군 담당 공무원들의 인사이동 시기에 맞춰 충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협업으로 관련 법·제도 및 설치기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2022~2023년 동안 진행한 부적정 운영 개인하수처리시설 기술지원을 통해 도출된 주요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도 진행하였다.

 

토론에서는 2023년 개인하수처리시설 부적합 운영시설 기술지원 시 시설 운영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내부 청소 불량, 격벽 손상 등으로 인한 유량조정조 기능 상실, 에어 펌프 및 연결배관 등 부대시설 고장, 처리시설 용량 부족, 전기 조작부 전원 미가동, 블로워 소음으로 인한 민원 발생에 대한 개선방안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원 신현식 환경연구부장은 안전한 공공수역 보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담당 공무원 교육을 시행하고, 충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협업하여 부적정 운영 오수처리시설에 대한 기술지원을 시행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