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산림 수해복구 사업 실시 ‘박차’ 외 (3월13일 종합)

 

주요 군정

1. 음성군, 2024년도 농업인 복지 증진 사업 지속 확대

- 농업인 복지·영농 역량 강화지원... 11개 사업 82억원 투입

-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농번기 공동급식소 지원사업 인기

군정 소식

2. 음성군, 산림 수해복구 사업 실시 박차

3. 음성군, ‘재활용가능자원 수거장려제주민 호응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4.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노인가구를 위한 사랑의 도시락전달

5. 대소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 취약계층 성금 기탁

6. 음성군 새마을회 군회장단, 읍면 순회 간담회 개최

 

2024. 3. 14.()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15:00 / 대회의실 / 음성-진천-괴산 공동장사시설 추진위원회 발대식 및 회의

 

 

1. 음성군, 2024년도 농업인 복지 증진 사업 지속 확대

- 농업인 복지·영농 역량 강화지원... 11개 사업 82억원 투입

-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농번기 공동급식소 지원사업 인기

 

음성군은 농업인의 복지향상과 영농안정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군은 올해 농업인에 대한 복지지원 8개 사업과 농업인 영농활동과 역량 강화 지원 3개 사업 등 총 11개 사업에 82억 원을 투입한다.

 

군은 농업인 안전 보장을 위한 농업인 안전보험, 농작물 재해보험 농가 부담금 지원사업 여성농업인을 위한 복지 청년농업인을 위한 영농정착지원 농업인 공익수당 지원 영농안정성 유지를 위한 농가도우미 임산부에게 친환경농산물지원 농업자금 융자지원 등 다양한 영농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카드 지원사업과 농번기 공동급식소 지원사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카드 지원사업은 가사노동과 영농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여성농업인의 복지 확대를 위한 것으로 1년에 19만 원을 지원하며, 스포츠용품, 수영장, 미장원, 찜질방 등 다양한 곳에서 카드사용이 가능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번기 공동급식소 지원사업은 농번기에 농촌 일손 부족을 해결하고 여성농업인의 가사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해 10개 마을에 지원했으며 올해는 20개 마을까지 지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농업인의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농어촌개발기금 신청자 19명 전원에게 시설자금과 운영자금 128천만 원을 저리 융자 지원해 영농 안정화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신규사업으로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 예방 및 근골격계 등 취약한 질환에 대해 검진 및 상담 지원을 해주는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정만택 농정과장은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농촌에 활력을 줄 수 있는 농업인 복지 증진 및 영농안정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 음성군, 산림 수해복구 사업 실시 박차

 

음성군은 지난해 7월 발생한 호우피해 지역을 복구하기 위해 실시설계와 공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은 국비 9억원, 도비 3.3억원, 특별교부세 5.3억원 등 총사업비 18억원을 투입해 집중호우 피해를 본 산사태 피해지 30개소와 임도 5개소(1.36km) 대한 수해복구 사업을 시행한다.

 

현재 산사태 피해지역에 대해서는 실시설계를 마무리해 착공 중이며, 임도 복구 사업은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3월에 마무리해 다음 달 착공해 우기 전 6월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군 산림녹지과는 농번기 전 수해복구 사업을 마무리해 농민들의 일상적인 생활을 회복시키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피해지역의 단순 원상복구를 넘어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지속적인 확인을 통해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점검하고 있다.

 

산림녹지과장은 수해 복구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공무원, 관계기관 모두 힘을 합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태풍, 호우 등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사전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3. 음성군, ‘재활용가능자원 수거장려제주민 호응

 

음성군은 재활용 가능한 폐자원을 음성페이, 화장지 등으로 교환해 주는 재활용가능자원 수거장려제의 주민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1월부터 주민들에게 쓰레기 분리배출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재활용 가능자원 수거장려제의 주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투명 페트병 한정해 물품 교환 방식에서 장려금 지급 방식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올해 수거장려제를 통해 회수된 재활용 가능 자원은 지난 1월 총 6713개에서 213134개로 약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중 투명 페트병 경우, 357개에서 1679개가 수거돼 한 달간 약 5배가 증가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군 관계자는 재활용 가능자원 수거장려제에 대한 주민들의 협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재활용품이 고품질 재생 원료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금왕읍에서는 우유팩 1kg100원으로 보상해 주는 사업을 시범 운영 중으로, 재활용가능자원 수거장려제가 확대·정착되도록 꾸준히 개선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재활용가능자원 교환은 관내 읍·면 행정복지센터 재활용품 교환 창구에서 매주 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능하며, 가정에서 모아오는 재활용품만 가능하고 수거함에 배출된 재활용품을 수거해 가져오는 경우는 교환이 불가능하다.

 

음성군 재활용가능자원 수거장려제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 청소위생과(043-871-5493) 또는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4.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노인가구를 위한 사랑의 도시락전달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현연호, 연금순)13일 저소득 독거노인 등 반찬이 필요한 30가구를 방문해 사랑의 도시락을 전달했다.

 

사랑의 도시락지원사업은 원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2022년부터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저소득 어르신들의 호응과 기대로 3년째 추진하고 있다.

 

이번 3월부터 매월 셋째 주 수요일마다 30가구에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식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족이 없는 저소득 노인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노년기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도시락을 전달해 주면서 안부 확인과 정서적 지지로 소외된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향상하는 데 큰 역할이 할 것으로 기대한다.

 

연금순 민간위원장은 따뜻한 봄과 함께 반찬 배달로 어르신들의 입맛뿐 아니라 영양적인 식사를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뿌듯하다각자의 생업으로 바쁜 가운데 어려운 이웃을 위한 위원님들의 따뜻한 나눔 실천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현연호 공공위원장은 나눔을 실천하는 정성이 모여 힘든 시기를 보내는 이웃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말한다.

 

5. 대소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 취약계층 성금 기탁

 

대소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회장 윤국진)13일 대소면행정복지센터(면장 조재순)를 방문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2년간 매달 30만 원을 정기후원한다고 밝혔다.

 

정기 후원금은 관내 취약 아동 2가구에 매월 10만 원씩, 대소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매월 10만 원씩 기탁돼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윤국진 회장은 협의체 회원들의 온정이 담긴 성금이 관내 취약 계층에게 잘 전달돼 도움이 되길 바란다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조재순 대소면장은 지역 경제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복지를 위해 마음 써주신 것에 감사드린다기탁해 주신 성금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소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는 대소산업단지에 입주한 16개 기업체들로 구성돼 단지 내 기반 시설의 운영 및 관리, 공용이용시설의 설치, 입주업체 간 유대관계와 유관기관과의 연결 체계 확립 등을 논의하는 협의체다.

 

또한 지역 내 행사에 적극적인 후원과 함께 이웃돕기 물품 기탁, 장학금 전달 등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6. 음성군 새마을회 군회장단, 읍면 순회 간담회 개최

 

음성군 새마을회(회장 정영옥)13일 감곡면행정복지센터에서 읍면 순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반기문마라톤대회 관련 읍면별 역할 분담 및 인력지원 등 행사 지원 논의와 감곡면의 건의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이 있었다.

 

정영옥 새마을회장은 새마을회 활성화 및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회장님 과 회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 정신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에 힘써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범택 감곡부면장은 바쁜 영농일정 중에도 감곡면을 방문해 주신 새마을 가족분들에게 감사드린다반기문마라톤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음성군새마을회는 매회 반기문마라톤대회의 성공 개최 및 지역 홍보를 위해 참가 선수들을 위한 먹을거리를 담당하는 등 많은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