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8℃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3.3℃
  • 맑음대전 3.6℃
  • 맑음대구 3.9℃
  • 맑음울산 4.4℃
  • 맑음광주 4.3℃
  • 맑음부산 4.1℃
  • 맑음고창 3.9℃
  • 맑음제주 8.0℃
  • 맑음강화 2.8℃
  • 맑음보은 1.0℃
  • 맑음금산 1.1℃
  • 맑음강진군 4.9℃
  • 맑음경주시 4.2℃
  • 맑음거제 5.2℃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진천군, 진천군보건소, ‘제17회 암 예방의 날’ 캠페인 실시

1. 진천의 심장 이상설 기념관과 진천군을 잇다

2. 진천군보건소, ‘17회 암 예방의 날캠페인 실시

3. 진천군, 텀블러 자동 세척기 설치·운영

4. 진천군, 특이 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실시

 

동 정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후 3시 진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제63회 충북도민체전 추진상황 점검회의에 참석

 

행 사
광혜원면 주민자치회 월례회 = 오전 1030분 광혜원면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

 

진천의 심장 이상설 기념관과 진천군을 잇다

- 기념관 진입 도로 750m 구간, 군민 손으로 무궁화 길 조성

송기섭 군수 아이디어로 의미 있는 이상설길 탄생

예산, 유물 확보, 무궁화길 조성 모두에 진천 군민 정성 담겨

 

진천군이 보재 이상설 기념관 준공식을 앞두고 21일 군민이 함께하는 의미 있는 행사를 열어 관심을 끌고 있다.

 

진천을 상징하는 인물이자,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주역이었던 보재 이상설 선생을 기리기 위해 기념관 진입도로 750m 구간을 진천 군민과 함께 무궁화 길로 조성한 것이다.

 

진천읍 삼덕리 1353~1392번지 일원, 이상설길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송기섭 진천군수를 필두로 200여 명이 넘는 지역주민들이 모여 기념관 건립을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 무궁화를 심었다.

 

현장에서는 헌수자들의 이름표를 단 무궁화를 정성스레 심었고, 이번 행사를 위해 사업대상지 정비, 화단 조성까지 솔선수범 정신으로 동참한 진천군 산림조합은 앞으로 무궁화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사후 관리에도 정성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행사에 참여한 정 씨는 7월이면 활짝 피어있는 무궁화길을 지나 이상설 선생님을 만나러 갈 수 있다는 생각에 매우 설렌다라며 선생께서 일평생 걸으셨던 그 삶을, 애국의 마음을 우리 후손들이 조금이나마 다시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날 심은 무궁화는 군민의 정성이 모여 마련돼 의미를 더하고 있다.

 

지난 2월 진천군은 진천산림조합, 진천문화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상설길을 꾸밀 무궁화 기부 운동을 벌였으며, 이상설 선생의 순국일인 331일에 맞춰 331그루 기부를 목표로 운동을 진행했다.

 

진천의 혼을 세우는 일에 함께하고 싶은 지역 기업, 단체, 군민들의 줄을 잇는 정성이 모인 결과 목표량을 훨씬 초과해 성공적으로 운동을 마칠 수 있었다.

 

진천의 심장 역할을 할 이상설 기념관과 진천군을 잇는 이상설 무궁화길을 군민의 힘으로 조성하면서 끝맺음하고 싶었던 송기섭 군수의 아이디어가 빛을 더하는 과정이었다.

 

송 군수가 이날을 의미 있게 장식하고 싶었던 이유는 기념관 건립 사업이 예산 등의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을 때 이를 타개해 준 것이 바로 군민의 정성이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6년 총사업비 877천만 원(국비 30% 지방비 50% 자부담 20%)을 투입해 9,349규모의 기념관 건립 계획을 수립했으나 자부담액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이후 충청북도, 국가보훈처와 머리를 맞대고 설계, 예산, 보조사업자 변경 등의 행정 절차를 마쳤고 금성개발(), 송두산업단지개발(), CJ제일제당을 비롯해 지역 단체, 군민의 성금이 모아져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예산 문제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었다.

 

여기에 선생의 유훈에 따라 유물이 대부분 소각된 상황에서 기념관에 전시할 유품 확보를 위해 전 국민 유물 찾기 운동을 벌여 족보, 초상화, 교지, 단검, 선생 흉상과 좌상 등도 세상에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송기섭 군수는 갑진년(甲辰年)은 보재 이상설 선생의 순국 107주기이자 선생의 불꽃 같았던 삶을 기리고 되새길 보재 이상설 기념관 준공을 맞은 뜻깊은 해라며 이러한 뜻깊은 경사의 마무리를 우리 진천군민과 함께 할 수 있어 정말 기쁘게 생각하고 이달 있을 기념관 준공식도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보재 이상설 기념관 준공식은 이달 3114시에 개최되며 이후 임시 운영을 거쳐 미비점을 보완하고 오는 7월부터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진천군보건소, ‘17회 암 예방의 날캠페인 실시

 

진천군은 오는 28일까지 17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군민들을 대상으로 국가 암검진과 암 예방 홍보 캠페인을 벌인다고 21일 밝혔다.

 

매년 321일은 암 예방의 날로 암 예방과 조기 진단, 조기 치료 등을 위한 정보 제공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군 보건소는 지난 15일 진천중앙시장 일원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피켓, 광고지 등을 활용해 암 검진과 암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벌여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했다.

 

18일부터는 4개 읍·면 주민을 대상으로 국가 암 이동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이동검진은 이월보건지소 18덕산보건지소 19광혜원보건지소 20일까지 운영했으며 오는 26일 진천군 보건소에서 오전 730분부터 1130분까지 4시간 동안 진행한다.

 

올해 검진대상자는 만 20세 이상 짝수년도 출생자로, 검진 전날 오후 9시부터 금식하고 검진 일정에 맞춰 방문하면 된다.

 

또한 21일부터 26일까지 걷기 앱인 워크온을 활용해 걷기로 시작하는 암 예방 여정챌린지를 운영하며 임무를 달성한 참여자 중 50명에게 추첨을 통해 모바일 교환권을 지급한다.

 

검진대상자와 검진 항목 확인은 진천군보건소(043-539-7313)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암 예방 실천과 조기 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교육과 홍보를 해 군민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텀블러 자동 세척기 설치·운영

 

진천군은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 컵 사용을 독려하고자 개인 컵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군청 내 텀블러 자동 세척기를 설치해 운영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텀블러 세척기는 군청 본관 1층 청춘 카페에 설치돼 운영 중이다.

 

자동문으로 구분된 세척기 내부에 다회용 컵 또는 뚜껑을 넣으면 약 15초 동안 자동으로 고압 세척과 자외선(UVC) 살균이 동시에 이뤄지며 9이상의 컵은 모두 세척이 가능하다.

 

청춘 카페에서도 친환경 카페 운영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텀블러 등 개인 컵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10장을 모으면 아메리카노 1잔을 무료로 제공하는 쿠폰을 지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다회용 컵 사용을 습관화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문화가 확산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특이 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실시

 

진천군은 21일 군청 민원실에서 진천경찰서와 합동으로 안전한 민원실 조성을 위한 특이 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의 2차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고자 실시됐다.

 

훈련에는 민원담당 공무원, 청원경찰, 경찰(상산지구대) 25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민원 응대 지침에 따른 상급자 적극 개입과 진정·중재 시도 위법행위에 대한 녹음 등 사전 고지 비상벨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 민원인 신속 대피와 경찰 출동 등 단계별 가상 시나리오에 맞춰 진행됐다.

 

이번 훈련으로 비상대응반 편성에 따른 임무 수행을 연습하고,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와 경찰서 112 상황실 연동 여부 등도 점검했다.

 

군 관계자는 공무원과 민원인이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만들기 위해 주기적으로 비상 훈련을 실시하고 질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