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진천군, 2024 생거진천 깨소금 캠프 운영 외 (3월29일 종합)

1. 9만 진천군민이 만든 보재 이상설 기념관 드디어 준공

2. 진천군, 2024 생거진천 깨소금 캠프 운영

3. 진천군, 정신건강 가족협회와 함께하는 벚꽃 여행

4. 진천군, 참여형 진로 체험 연극드립소년단선보여

5. 진천읍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영농폐기물 수거 활동 펼쳐

 

동 정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전 11시 진천읍 일원에서 진행되는 농작업 대행 서비스 현장을 방문

 

9만 진천군민이 만든 보재 이상설 기념관 드디어 준공

 

 

충북 진천군의 역점 사업이자 9만 진천군민의 염원이었던 보재 이상설 선생 기념관이 드디어 세상에 공개됐다.

 

선생의 순국일인 331일에 맞춰 준비된 보재 이상설 선생 기념관 준공식이 기념관(진천읍 이상설안길 14) 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송기섭 진천군수, 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정선용 충청북도행정부지사, 강만희 대전지방보훈청장, 이종찬 광복회장, 임호선 국회의원, 장주식 이상설기념관건립추진위원장, 이현원(외손녀) 씨와 유족, 경주이씨 화수회, 종친회, 기념관 건립 기부자,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고려말 주심포 양식과 현대식 건축기법을 활용해 살아있는 역사 공간으로 태어난 보재 이상설 선생 기념관은 약 8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부지 9,830, 전체면적 1,508.69, 지상 1, 지하 1층 규모의 기념관은 상설전시실(303.75)과 기획전시실(187.92)을 비롯해 프로그램체험실(46.53), 학예연구실(47.52), 공용공간(410.81)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시설로 구성됐다.

 

준공식은 37사단 군악대 사전 공연에 이어 이상설 선생의 불꽃 같은 삶, 불멸의 애국혼주제로 연극을 준비해 불꽃 같은 삶을 살았던 선생의 애환과 광복의 꿈을 재현했다.

 

이후 장주식 보재 이상설기념관건립추진위원장의 기념사와 송기섭 군수의 축사, 손도장 태극기 만들기, 기념식수, 테이프 커팅식, 시설 관람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한편 선생의 불꽃 같았던 삶을 기리고 되새길 기념관 건립은 지난 2015년 국가 현충 시설로 선정된 이후 9년여 만에 맺은 결실이다.

 

진천군과 진천문화원 보재 이상설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가 추진한 기념관 건립 사업은 사업자 재선정, 자부담금 마련, 설계 변경 등 수많은 어려움과 난관이 있었다.

 

그때마다 지역 기업, 기관단체, 9만 진천군민의 정성이 보태졌고 긴 시간 끝에 웅장한 모습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21일에는 기념관 준공을 기념해 이상설기념관 진입로에 나라 사랑 진천 사랑 이상설 무궁화 길조성 행사를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선생의 순국일인 331일을 기념해 군민에게 무궁화를 헌수받아 이상설길 750m 구간에 331주의 무궁화나무 심기 행사를 했다.

 

또한 지역 기업인 CJ제일제당 블로썸 캠퍼스의 후원으로 높이 33.1m의 충북 최대 국기 게양대를 설치해 중부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진천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독립과 나라 사랑의 기운을 널리 알리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보재 이상설기념관 건립은 군민들과 함께 이뤄낸 생거진천의 새로운 기적이었다라며 고사리손으로 들고 온 아이들의 돼지저금통, 300여 개 경로당 어르신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 기업체, 남녀노소 할 거 없이 한 마음으로 이뤄낸 성과라고 군민들에게 공을 돌렸다.

 

이상설 기념관이 대한민국 독립 역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가꾸고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진천군, 2024 생거진천 깨소금 캠프 운영

 

진천군은 가족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특화된 인증 수련 활동 기회를 지역 주민에게 제공하고자 ‘2024 생거진천 깨소금 캠프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나를 깨우는 소중한 지금이라는 뜻으로 진천군 지역에 거주하는 6세 이상의 군민을 대상으로 413일부터 61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약 320명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2020년 첫선을 보인 생거진천 깨소금 캠프는 청소년수련활동을 위해 개발된 체험형 청소년 수련 활동 인증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캠프는 집라인 그린 모험 스포츠클라이밍 세줄 다리 등의 모험 체험활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우천 시에는 4차산업 AR(증강현실) 체험, 재생자원을 활용한 액자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행사로 대체해 운영한다.

 

참여자 모집은 41일부터 진행하며 회차별 개인, 가족 단위 4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군 관계자는 “2024 생거진천 깨소금 캠프에 참여해 진천군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다양한 모험 레포츠를 체험하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군민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회차별 참가 신청 기간 정보와 접수는 진천군청 누리집(www.jincheon.go.kr)을 참고하면 되고 자세한 내용은 진천군청소년수련원(043-539-3813~8)으로 문의하면 된다.

 

 

진천군, 정신건강 가족협회와 함께하는 벚꽃 여행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태우)29일 공주시 일원에서 진천군 정신건강 가족협회(회장 사근실) 회원 40여 명과 함께 벚꽃 여행과 가족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여행은 회원과 가족들에게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을 누리며 정신질환에 대한 필요한 정보와 대처방안을 교육하고,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정신질환자 가족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환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회원들은 자연경관 관람(벚꽃) 지역특산물 활용 만들기 체험(알밤 고추장 등) 가족 교육(약물 관리의 중요성, 일상생활 훈련 방법 등)을 들으며 힐링의 시간을 보냈다.

 

여행에 참여한 한 회원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제대로 된 여가생활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동료, 가족과 함께 마음의 힐링을 얻고 소중한 추억들을 남기게 돼 매우 만족스럽다라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사회적 편견과 정신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센터 회원들과 그 가족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과 지속적인 사회적응 훈련을 통해 지역사회 내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다양한 정신 재활프로그램(주간·직업·기타 재활) 운영을 통해 낮 동안 정신 재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증상관리와 재발을 방지하며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복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진천군, 참여형 진로 체험 연극드립소년단선보여

 

진천군은 30일 군민회관에서 관내 청소년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참여형 진로 체험 연극 드립소년단을 진행했다.

 

진천형 청소년 특별프로그램 아리아리 동()()’의 하나인 청소년 진로 체험 월간 잡(Job)()’는 지난달에 진행한 오늘은 내가 약사에 이어 두 번째 청소년 진로 체험 드립 소년단을 기획했다.

 

서울 홍익대 극장가를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드립 소년단은 지역 내 입소문을 통해 사전 신청 정원인 300명이 조기에 마감됐으며, 현장 접수 참가자에 더해져 400여 명의 관객이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청소년의 진로 탐색을 주제로 한 이번 공연은 관객의 선택과 참여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는 참여형 코미디 연극으로, 참가자들에게 재미와 함께 청소년 진로에 관한 생각을 가져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군 관계자는 뜨거운 관심과 참여에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추진해, 청소년이 행복한 진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해 생거진천 팝업 놀이터-열기구 탑승 체험(4.6.) 카누 체험(4.13./27.) 숲 밧줄 놀이터(4.28./5.11.)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진천군 청소년수련관 누리집(www.jincheon.go.kr/youth)에서 신청 가능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진천군 청소년수련관(043-539-7759)으로 문의하면 된다.

 

 

진천읍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영농폐기물 수거 활동 펼쳐

 

진천읍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전태영)와 새마을부녀자협의회(회장 조효덕)30일 진천읍 일원에서 영농폐기물 수거 활동을 벌였다.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는 폐기물이 불법 소각 또는 매립되지 않도록 해 깨끗한 지역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의 녹색경제 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이날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각 마을에서 모아둔 농촌 폐비닐, 농약병, 비료 표대 등을 수거했으며, 각 마을 지도자와 부녀자는 차량 지원을 통해 수거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활동을 전개했다.

전태영 회장과 조효덕 회장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환경보호를 위해 새마을은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분이 진천에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하고 환경을 보호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