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금)

  • 흐림동두천 30.2℃
  • 구름많음강릉 29.8℃
  • 구름많음서울 33.2℃
  • 구름많음대전 32.5℃
  • 흐림대구 30.0℃
  • 구름많음울산 27.1℃
  • 구름많음광주 31.0℃
  • 구름많음부산 26.6℃
  • 구름많음고창 32.6℃
  • 흐림제주 27.9℃
  • 흐림강화 24.8℃
  • 구름많음보은 30.2℃
  • 구름많음금산 31.3℃
  • 구름많음강진군 28.3℃
  • 흐림경주시 29.7℃
  • 구름많음거제 28.2℃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국내 최초, 동물 건강검진 과정 볼 수 있는 야생동물 보전센터 생긴다 외 (6월11일 종합)

 

2024. 6. 11.()]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국내 최초, 동물 건강검진 과정 볼 수 있는 야생동물 보전센터 생긴다

- 총사업비 74천여만원 투입, 오는 11월까지 준공 예정

- 야생동물 외과 수술과 건강검진 진행... 생명존중 정신 확산 기대

청주랜드

관리사업소

O

-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 국제숙련도 시험 적합인정

-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 분석 능력 7년 연속 국제적 인증

정수과

O

-

안전 도시 청주! 여성 1인 가구에안심홈세트지원

- 범죄피해가구 및 여성 1인 가구, 85가구 대상

여성가족과

O

-

청주문화재단, 역대 최고 총점 경신하며 경영평가 5년 연속 S등급 달성

- 2023년 추진사업 대상 평가, 총점 93.62... 역대 최고 성적표

- 문화로 더 큰 청주를 위해 신발끈 조여매고 전력질주 할 것

문화예술과

O

-

 

2024. 6. 10.()

내 용

해당부서

이범석 청주시장, ‘탁수 발생의 근본적 해결 방안 강구할 것주문

공보관

2. 이범석 청주시장, SK하이닉스 M15X 건설 현장 방문

기업투자지원과

3. 청주시립무용단 대규모 야외공연뜰 위를 나닐다성료

문예운영과

4. 켄뷰(KENVUE), 맑고 깨끗한 무심천 만들기 운동 추진

하천과

5. 청주영상위원회 지원작 생츄어리’ 12일 전국 개봉

문화예술과

6. 청주문화재단, 동부창고 34동 목공예실 신규 입주 작가(단체) 모집

문화예술과

7. 10회 청주풍란대전 개최

기술보급과

8. 2024 아동청소년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 공개강좌

아동보육과

9. 청주시, 6월 시민표창 시상식 개최

자치행정과

10. 청주시, 모범 국가유공자 표창 및 오찬간담회 개최

복지정책과

11. 청주시, 통합 청주시 10주년 기념 홈페이지 오픈

상생소통담당관

12. 2024년 제1차 청주시 아동급식위원회 개최

아동보육과

13. 흥덕보건소, 치매안심전통시장 지정 현판 제막식 개최

흥덕보건소

14. 청주시 예산과-청주시시설관리공단 합동 농촌 일손돕기 실시

예산과

15. 청주시, ()청주복지재단 경영실적평가 보고회 개최

복지정책과

 

주요 행사(611)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7:00

2회 충청북도 조찬기도회

S컨벤션

본관4

문화예술과

(예술진흥팀)

청주시장

 

 

 

국내 최초, 동물 건강검진 과정 볼 수 있는 야생동물 보전센터 생긴다

- 총사업비 74천여만원 투입, 오는 11월까지 준공 예정

야생동물 외과 수술과 건강검진 진행... 생명존중 정신 확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야생동물 건강검진 과정을 볼 수 있는 야생동물 보전센터가 국내 최초로 청주시에 생긴다.

 

청주시는 청주동물원 내에 야생동물 보전센터를 연면적 약 192규모의 1층 건축물로 조성한다고 11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74,300만원(국비 37,100만원, 도비 7,500만원, 시비 29,700만원)이 투입되며, 6월 중 공사를 시작해 오는 11월 준공 예정이다.

 

야생동물 보전센터에서는 야생동물의 외과 수술과 건강검진이 진행된다. 관람창을 설치해 국내 최초로 야생동물 건강검진 과정도 관람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한, 생식세포 냉동동결설비를 구축해 멸종위기종 보전과 복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물원 관계자는 시민도 좋고, 동물도 좋은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나가는 것이 공영동물원으로서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관람객들에게 그간 보지 못했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명존중 정신 또한 일깨워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해 7갈비사자로 불리던 사자 바람이를 구조해 전국의 이목을 집중시킨 청주동물원은 현재 68295마리의 동물을 보호하고 있다.

 

특히 2014년 환경부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정, 2021년 천연기념물 치료소 지정 등 멸종위기종 보전과 서식지 보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며, 그 노력을 인정받아 20245월 국내 최초 환경부 거점동물원에 지정돼 동물원 안전관리 질병검역 야생동물 구조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 국제숙련도 시험 적합인정

-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 분석 능력 7년 연속 국제적 인증 -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024년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 국제숙련도 시험에서 먹는 물 분야 시험항목 20개 전 항목에 대해 적합평가를 받아 최고의 상수도 수질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11일 밝혔다.

* 먹는 물 시험항목 20개 항목: 암모니아성질소, 염소이온, 불소, 질산성질소, 황산이온, 시안, 다이아지논, 파라티온, 페놀, 비소, 카드뮴, 크롬, , 알루미늄, 구리, 망간, 수은, 브로모디클로로메탄, 클로로폼, 벤젠

 

국제숙련도 시험은 국제표준화기구(ISO/IEC) 인증을 받은 미국환경자원협회(ERA, 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s)가 주관하는 것으로, 국제적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아 세계 각국의 시험분석기관 등이 참여한다.

 

청주시는 먹는 물 분야의 국제숙련도 시험 평가에서 2018년을 시작으로 금년도까지 7년 연속 적합판정을 받으면서 국제적으로도 먹는 물 수질검사의 측정 및 분석 능력을 신뢰할 수 있는 기관임을 입증했다.

 

특히, 이번 시험에서는 알루미늄, 구리, 망간 항목에 대한 분석 능력을 추가적으로 인정받았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국제숙련도 시험에 참여해 숙련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주관 미생물 분야의 먹는 물 국내 숙련도시험에서 23년 연속 적합판정을 받기도 했다.

 

안전 도시 청주! 여성 1인 가구에안심홈세트지원

- 범죄피해가구 및 여성 1인 가구, 85가구 대상 -

 

 

청주시는 여성 1인 가구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홈세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여성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여성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주시청주흥덕경찰서’, ‘SK쉴더스()’여성가구 범죄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년째 추진하고 있다.

 

청주흥덕경찰서는 보호가 필요한 범죄피해가구를 추천하고 침입 경보 위급상황 시 출동 SK쉴더스()는 보안기기 월 이용료 할인 및 24시간 긴급출동 청주시는 최종 지원대상자를 선정해 안심홈세트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범죄피해가구 및 청주시에 주소를 둔 여성 1인 가구(주민등록등본 상 1인 단독 세대주)이다.

 

시는 경찰서에서 별도로 추천한 범죄피해가구를 우선 대상자로 선정하고, 여성 1인 가구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총 85가구에 안심홈세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시민은 청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여성가족과(청주시 청원구 상당로314)로 방문 또는 이메일(jss37560@korea.kr) 제출하면 된다.

 

지난 2022~2023년 지원대상자는 제외된다.

 

선정 대상자에게는 현관 앞 무선CCTV, 문열림 센서, 비상벨 등 서비스 보안기기인 도어가드 보안장치 비밀번호 유출을 방지해주는 도어락 지문방지필름 위급상황 발생 시 기기에서 90dB의 사이렌이 울리며 지인에게 비상 문자를 전송하는 휴대용 비상벨 총 3종 세트가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범죄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성 1인 가구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2년에 116가구, 2023년에는 94가구에게 안심홈세트를 지원한 바 있다.

 

 

청주문화재단, 역대 최고 총점 경신하며 경영평가 5년 연속 S등급 달성

- 2023년 추진사업 대상 평가, 총점 93.62... 역대 최고 성적표

문화로 더 큰 청주를 위해 신발끈 조여매고 전력질주 할 것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경영평가에서 역대 최고 총점을 경신하며 5년 연속 S등급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 이하 청주문화재단)11일 오후 2시 첨단문화산업단지 직지룸서 진행한 ‘2024 경영평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총점 93.62를 받아 5년 연속 최고등급인 S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청주시가 청주문화재단을 대상으로 2015년부터 해마다 실시한 경영평가 결과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로, 지난해보다 2.16, 종전 역대 최고총점을 기록했던 2021년보다도 1.04점 상승했다.

 

청주시가 실시한 이번 경영평가는 청주문화재단이 2023년에 추진한 사업을 대상으로 청주시정연구원이 경영관리(리더십, 경영시스템, 일자리 확대, 사회적 책임) 경영성과(주요사업, 경영효율성과, 고객만족성과), 2개 부문 13개 지표, 43개 세부평가내용을 검토했다.

 

시정연구원은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세분화된 평가에서도 어느 것 하나 뒤처지지 않고 모두 과거 실적을 상회할 만큼 균형적인 성장을 보였고, 특히 리더십과 경영시스템 면에서 탁월함이 엿보였다며 경영 전반에 있어 안정궤도에 들었다고 봤다.

 

조직원들 역시 기관 사명 및 사회적 역할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한 시정연구원은, 직원들의 동기부여 확대 방안을 강구해 지속적인 경영목표 달성과 성과 향상을 위해 경주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현재 연간 160건에 달하는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면서도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메세나의 일환인 청주문화나눔 사업을 발족해 지역의 문화예술생태계를 안정적으로 다지는 일에 기여했다는 점 역시 높이 샀다.

 

또한 문화예술계에 적합한 ESG 경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국의 관련기관들과 이니셔티브를 구성해 노력한 점, 지역상생발전과 친환경경영 등 사회적가치 실현에 노력한 점 등도 좋은 평가를 얻었다.

 

다만, 이 같은 성과들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직무분석과 인력운영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으로 조직의 활력을 더하고, ---관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하게 구축하여 성과 확산에 노력해줄 것을 주문한 시정연구원은, 자체수입률 향상 등 안정적 재정운용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도 주문했다.

 

청주문화재단 관계자는 역대급 총점으로 5년 연속 경영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게 돼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다면서, “재단에 보내주신 시민들의 애정과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오늘부터 다시 신발끈을 조여매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창조재단’, 현장 중심문화 중심의 열정재단’, 언제나 지역민과 예술인의 손을 잡는 함께재단’, 맞춤형 사업으로 성과를 높이는 책임재단의 자세로 문화로 더 큰 청주를 향해 전력질주 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한편, 경영평가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의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경영실적 평가 의무화에 따른 것으로, 청주문화재단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 점수는 S, A, B, C4개 등급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