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2024 장애인 평생교육 이용권 신청·접수
보은군은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 이용권 지원사업' 신청·접수를 오는 28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장애인 평생교육 이용권'은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19세 이상 등록 장애인에게 1인당 연간 35만 원(최대 70만 원)의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신청 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등록 장애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인원이 지원 인원을 초과할 경우, 소득 기준 등 우선순위에 의해 선정된다. 지원 대상 규모는 총 15명이다.
신청 방법은 오는 28일까지 보조금24 누리집(www.gov.kr)에서 신청하면 되며, 선정된 이용권 신청자는 NH농협 이용권 카드를 발급받아 평생교육바우처 누리집에 등록된 전국의 평생교육기관(전국 3,012개소, 5만 9,797개 강좌)에서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
박은영 군 평생학습팀장은 “장애인 평생교육 이용권 지원사업을 통해 장애 유형별 맞춤형 평생 학습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군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은군, 찾아가는 노인 집중안전점검 알리미 추진
보은군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군내 노인을 대상으로 생활안전에 대해 교육하는 ‘찾아가는 노인 집중안전점검 알리미’를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노인 짐중안전점검 알리미는 오는 21일까지 추진하고 있는‘대한민국 안전大전환을 위한 집중안전점검’의 일환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경로당 여가문화 강사 지원사업과 연계해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기 쉬운 전기, 가스 사고에 대한 주의 사항을 노인들의 눈높이게 맞춰 설명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지난해 대비 경로당 11개소, 노인복지시설 1개소를 추가 발굴해 총 135개소에서 찾아가는 노인 집중안전점검 알리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시영 안전건설과장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안전사고에 노인들이 노출될 위험이 매우 크다”며 “이번 찾아가는 노인 집중안전점검 알리미를 통해 안전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큰 호응’
-치유농가 및 기관 연계 총 7회 100명 추진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은희)는 군내 치유농가와 연계해 운영하고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농촌자원을 활용해 대상자 특성에 맞춰 신체적·심리적 치유체험을 통해 건강한 자아를 찾는 프로그램이다.
군은 오는 27일까지 7회에 걸쳐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실버복지관, 가족센터, 대청댐노인복지관 등을 이용하는 군민 100명을 대상으로 △숲결(보은읍) △가람뫼농장(보은읍) △대추 아뜰리에(속리산면) △수풀리에(속리산면) △산모랭이풀내음(내북면) 등 총 5개소 치유농가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일 보은읍 숲결에서 정신건강복지센터 회원 및 가족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숯과 화산석 등을 이용해 실내 정원 만들기, 로즈마리, 율마, 사초, 틸란드시아 등 다양한 실내식물을 이용한 나만의 화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으로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이 있었다.
박유순 군 생활자원팀장 “농촌에서 자연과 생명을 통한 마음 치유의 경험은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체험”이라며 “이번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통해 보은군의 치유농가를 홍보하고 치유농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리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은군 회남면행정복지센터, 2024 상반기 소방 훈련 추진
보은군 회남면행정복지센터(면장 홍영의)는 지난 10일 화재 예방 및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현장 대응을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상반기 소방 훈련을 추진했다.
이날 훈련은 회남면 직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사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화재 발생 신고 및 전파 △초기 화재진압 △민원인 대피 등 유사시 소방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전개됐다.
특히 실제 화제발생 시 역할 분담력을 높이기 위해 2회에 걸쳐 역할을 교체해 훈련을 실시했으며, 사용기간이 지난 소화기를 활용해 전 직원이 실제 소화기 사용하는 등 소방 훈련의 완성도를 높였다.
홍영의 회남면장은 “화재 사고 시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평상시 소방 훈련을 통해 대처·대응 방안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소방 훈련을 통해 청사 안전을 확보하고 면민들의 인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6월 12일(수) 보은군 동정
△최재형 보은군수=오전 11시 회인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리는 송영길 회인면장 퇴임식에 참석.
=오후 5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2024년 도정보고회에 참석.
보은군 행사
△2024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오전 9시 회남면 금곡리 / 신추리
△낙상 예방 교육=오전 10시 대청댐보지관
△집중호우 대비 관계기관 대응훈련=오후 2시 군청 영상회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