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내륙고속화도로 첫 번째(1-1공구) 개통
- 충북 북부권 반나절 생활권 실현 가시화,
- 증평 시가지 통과구간 상습정체 해소로 지역주민 편의 기대 -
충청북도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1공구 전 구간(10.5㎞, 정식개통)과 1-2공구 일부구간(1.6㎞, 임시개통)이 오는 7월 25일 낮 12시에 개통된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구간은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금암리에서 증평군 도안면 송정리 광덕교차로에 이르는 12.1㎞ 구간으로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4차로 공사를 2017년 5월 착공하여 진행해 왔다.
또한, 음성군 원남면까지 이어지는 11.0㎞ 1-2공구 미개통 구간은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임시 개통하여 연말까지 전면 개통할 계획이다.
음성군 원남면에서 충주시 중앙탑면까지 이어지는 21.5㎞ 2․3공구는 2025년에, 충주시 금가면에서 제천시 봉양읍 구간인 13.2㎞ 4공구는 2026년에 개통이 예상된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1공구 개통으로 증평읍 시가지 구간 상습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며, 연말까지 23.1㎞ 1공구 전 구간이 개통되면 충북도청에서 음성군 원남면까지 15분 정도 단축되고, 4공구까지 전 구간이 개통되면 제천시까지는 40분 정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1공구부터 순차적으로 개통됨에 따라 교통흐름이 개선되어 물류비용 절감 및 충청내륙권의 경제성장이 기대된다.
충북도 이호 균형건설국장은 “이번 개통되는 도로는 고속화도로로 과속 시 교통사고 위험이 크므로 개통 초기인 만큼 익숙하지 않은 도로환경을 감안하여 안전속도 운행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미개통 구간도 조기 개통될 수 있도록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정부예산 확보와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1-1공구) 개통계획 보고
□ 개통계획
❍ 일 시 : 2024. 7. 25.(목) 12:00
❍ 개통구간 : 청주 북이(공사시점) ~ 증평 도안(광덕교차로)(L=12.1㎞)
* L=12.1㎞ : 1-1공구 전구간 10.5㎞(정식개통), 1-2공구 일부구간 1.6㎞(임시개통)
❍ 내 용 : 개통식 행사는 없으며,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이 현장 방문하여 공사 관계자 격려 예정
❍ 조치계획 : 도민 홍보를 위해 보도자료 사전배포 실시
※ 국토부에서 보도자료 엠바고 요구(2024. 7. 23. 06시)
□ 그간 추진상황
❍ ’11. 3. ~ ’13. 6. : 기본설계용역(1~4공구)
❍ ’16. 8. : 제4차 국도․국지도건설 5개년(’16~’20)고시
❍ ’17. 5. : 1공구 착공(’17. 5.~’24. 12.)
❍ ’18. 6. : 2, 3공구 착공(’18. 6.~’25. 12.)
❍ ’20. 6. : 4공구 착공(’20. 6.~’26. 12.)
□ 향후계획
❍ 1-2공구(증평 도안~음성 원남, 12.6㎞) : ’24년말 개통 예정
- 부분개통(9월경) 구간 : 증평 도안(광덕교차로)~음성 원남 (송곡교차로) L=2.4㎞
❍ 2․3공구(음성 원남~충주 중앙탑, 21.5㎞) : ’25년 개통 예정
❍ 4공구(충주 금가~제천 봉양, 13.2㎞) : ’26년 개통 예정
|
공구별 추진현황 |
|
|
|
|
|
|
|
▶ 1공구(L=23.1㎞) : 공사착공 ’17. 5., 공사준공 ’24.12., 현 공정률 90%, 보상율 100% ▶ 2공구(L=13.3㎞) : 공사착공 ’18. 6., 공사준공 ’25. 5., 현 공정률 78%, 보상율 100% ▶ 3공구(L= 8.2㎞) : 공사착공 ’18. 6., 공사준공 ’25. 5., 현 공정률 70%, 보상율 100% ▶ 4공구(L=13.2㎞) : 공사착공 ’20. 6., 공사준공 ’26. 5., 현 공정률 49%, 보상율 100% |
참고자료 |
|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 추진현황 |
□ 사업개요
○ 구 간 : 청주∼증평∼음성∼충주∼제천
○ 공사기간 : 2017. 5. ~ 2026. 12.(9년)
○ 사업규모 : L=57.8㎞(4차로), 9,831억원(국비)
○ 시행주체 : 국토교통부(대전지방국토관리청)
구분 |
구 간 |
사업량 (km) |
사업비(억원) |
공사기간 (’24.7월 공정률) |
|||
계 |
기투자 |
’24년 |
향후 |
||||
계 |
4개 구간 |
57.8 |
9,831 |
7,381 |
1,692 |
758 |
|
1공구 |
청주 북이~음성 원남 |
23.1 |
4,139 |
3,478 |
661 |
0 |
’17. 5.~’24.12.(90%) |
1-1 |
청주 북이~증평 도안 |
10.5 |
1,843 |
1,675 |
168 |
0 |
’17. 5.~’24. 7.(99%) |
1-2 |
증평 도안~음성 원남 |
12.6 |
2,296 |
1,803 |
493 |
0 |
’17. 5.~’24.12.(80%) |
2공구 |
음성 원남~충주 주덕 |
13.3 |
2,716 |
1,953 |
493 |
270 |
’18. 6.~’25.12.(78%) |
3공구 |
충주 주덕~충주 중앙탑 |
8.2 |
2,270 |
1,628 |
402 |
240 |
’18. 6.~’25.12.(70%) |
4공구 |
충주 금가~제천 봉양 |
13.2 |
706 |
322 |
136 |
248 |
’20. 6.~’26.12.(49%) |
□ 향후계획
○ 1~4 공구 완공(1공구 ’24년, 2공구 ’25년, 3공구 ’25년, 4공구 ’26년)
□ 기대효과
○ 고속화도로 개통으로 청주~제천간 40분 단축(소요시간 2시간 → 1시간 20분)으로 충북 남·북부권 교류확대 기대
○ 고속화도로 건설에 따른 교통흐름 개선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충청내륙권의 경제성장 기대
《공구별 개통시 시간단축 현황》 1-1공구 개통시[청주(도청)~증평(광덕교차로)] 개통前 38분→개통後 29분( 9분 단축) 1-2공구 개통시[청주(도청)~음성(원남산단)] 개통前 51분→개통後 36분(15분 단축) 2~3공구 개통시[청주(도청)~충주(시청)] 개통前 90분→개통後 55분(35분 단축) 전 구간 개통시[청주(도청)~제천(시청)] 개통前 120분→개통後 80분(40분 단축) |
붙 임 |
|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위치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