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202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 최우수상 수상–
보은군은 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202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공시제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은 2012년도에 처음 생긴 일자리 분야 최고의 상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7개, 기초 226개)를 대상으로 자치단체가 수립한 일자리 창출 목표의 정량·정성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심사해 우수 단체를 선정한다.
군은 최재형 군수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인프라 구축 일자리, 관광·스포츠 일자리, 취약계층 일자리, 농축산 일자리, 청년 일자리 등 5대 핵심 분야 일자리 창출에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민선 8기 핵심 사안인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청년네트워크 구성, 청년마을 만들기 등 청년 일자리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한 점과 스포츠와 관광을 접목한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통해 고용 유발 효과를 극대화한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아울러 과수거점유통시설(APC) 조성을 통한 농한기 과수 농업인 채용 지원과 충청북도 노인 일자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점도 이번 시상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군은 지난해 78.1%의 충청북도 내 최고 고용률 달성을 비롯해 역대 최고 여성 고용률(73.9%) 및 청년 고용률(49.7%) 달성 등 각종 일자리 정량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으며, 일자리 질의 개선을 보여주는 상용 근로자 및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또한 전년 대비 101.3%를 달성하는 등 당초 목표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얻었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보은군에 특화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군과 유관기관의 노력이 최우수상이라는 뜻깊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상을 동력 삼아 올해에도 지역 고용 거버넌스를 통해 민관협력을 확대하고 군민 맞춤형 일자리 매칭을 위한 단계적 일자리 정책을 펼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2015년, 2017년 우수상, 2018년도에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최우수상은 올해 처음으로 수상했다.
□ 보은군청소년센터,‘보은군 청소년 어울림마당 워터 페스티벌’열어
보은군청소년센터는 보은군 청소년들의 알차고 행복한 여름나기를 위해 오는 10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보은군 청소년 어울림마당 워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페스티벌은 ‘보은군청소년센터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에 참여하는 등 청소년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진행되는 만큼 더욱 활기차고 재미난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이날 오후 2시에 시작하는 페스티벌은 미션과 함께하는 물풍선 터뜨리기 등 9개의 다양한 워터체험 부스가 운영되고 이후 토너먼트 방식의 물총 서바이벌과 아동들을 위한 키즈 낚시 놀이터가 진행된다.
그리고 군내 청소년 댄스 및 밴드 동아리 6개 팀이 참여해 여름을 주제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는 문화공연이 진행되고 초대 공연팀(아이큐브)의 멋진 스트릿댄스 공연으로 워터 페스티벌을 마무리한다.
이옥순 주민행복과장은 “보은군 청소년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서 즐거운 추억을 얻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보은군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청소년 문화 활동의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 보은군 속리산면 5개 사회단체, 초중고 육상선수들에게 생수 10,000병 전달
속리산면 5개 사회단체는 보은에서 열리는 제53회 추계 전국 중고등학교 육상경기대회 겸 제12회 추계 전국 초등학교 육상경기대회에 참가한 육상선수들을 위해 생수를 지원했다.
8일 속리산면 라이온스 클럽(회장 김승원), 속리산관광협의회(회장 박대호), 속리산관광정보화마을(위원장 조두영), 사내2리 마을회(이장 김승원)와 사내6리 마을회(이장 구자수) 등 5개 단체는 육상선수들이 무더운 여름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시원한 생수 10,000병을 보은군 체육회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물품은 기록적인 폭염에도 불구하고 보은에서 열리는 육상경기대회 122개 종목에 참가하는 전국 초중고생 3,000여 명이 자신의 기량을 펼치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승원 라이온스 회장은 “스포츠의 도시 보은을 찾아 주시고 속리산 지역 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을 준 선수 및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 위해 준비했다”며 “선수들이 더운 날씨에 안전하게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명운 속리산면장은 “우리 군에서 열리는 제53회 추계 전국 중고등학교 육상경기대회 겸 제13회 추계 전국 초등학교 육상경기대회에 참가 선수들의 건승을 기원한다”며“이번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동 정 8월 9일(금)
보은군 주요행사
△치유농업 프로그램=오후 1시 30분 문화충전소 가람뫼
△장원숙 작가 작품 전시회=오전 9시 말티재 관문 생태문화교육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