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선철도 11월 전면 개통, 내륙지역 발전 기대
- 이천~충주~문경 고속철 노선 완성으로 내륙에 새로운 국가 종축철도망 구축 -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10월 1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충주~괴산~문경을 잇는 중부내륙선 2단계 건설 사업이 11월 완료 예정이며 내륙의 주요 도시인 이천~충주~문경을 연결하는 중부내륙선 철도가 전면 개통되어 중부 지역에 새로운 국가 종축 철도망이 완성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부내륙선 철도는 철도가 지나가지 않던 지역을 중심으로 총 2조 5천5백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93.2km를 이어주는 고속철도로, 2014년에 착공해 1단계(이천~음성~충주/54km)와 2단계(충주~괴산~문경/39.2km)로 나누어 추진됐다.
2021년 12월 1단계 개통으로 음성 감곡장호원역, 충주 앙성온천역, 여주 가남역 등이 신설되었고, 올해 11월 중부내륙선 2단계 개통으로 충주의 살미면과 수안보면, 괴산의 연풍면, 문경의 문경읍에 고속철이 지나게 되며 각 지역에 KTX 역사가 신설된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이천을 지나 판교까지 운행을 연장하여 중부내륙선 철도의 수도권 접근성이 한층 강화되었다.
이번 2단계 개통으로 기존 수도권(판교)까지 승용차로 2시간 가까이 걸리던 시간이 20~30분 정도 단축되어, 살미역은 약 72분, 수안보온천역은 약 77분, 연풍역은 약 82분 만에 수도권에 도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선을 전체적으로 보면 기존 2시간 걸리던 판교에서 문경까지 소요시간은 약 90분으로 30분 정도 단축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륙에 철도교통 서비스가 제공되어 지역간 연계와 수도권 접근성이 강화되며, 동시에 해당 지역의 생활 인구 증대와 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우선 충주호, 탄금대, 조령산 휴양림, 수안보온천, 월악산 국립공원, 문경새재 등의 전통적인 내륙의 관광지가 활력을 띨 것이고, 향후 조성될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 등 충주, 음성, 괴산의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아가 향후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서~광주선, 문경~김천선, 남부내륙선(김천~거제) 철도 사업들이 중부내륙선 철도와 연결되어 한반도 남북을 잇는 내륙의 새로운 종축 철도망이 탄생하게 된다.
아울러, 충북선 고속화(’31년 완공)를 통해 중부내륙선이 충주를 거쳐 오송으로 연결됨으로써 충북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철도교통 혈맥의 요충지로 더욱 자리매김할 것이다.
한편, 충북도 관계자는 “중부내륙선 철도의 완전 개통으로 중부 내륙지역의 발전은 물론, 충북도와 음성군이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건의한 ‘감곡~혁신도시를 잇는 중부내륙선 지선’의 반영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이번 중부내륙선 철도 개통은 올해 초 발표했던 ‘육로와 하늘길을 여는 원년의 해’의 대표적인 가시적 성과임과 동시에 대한민국과 충북 곳곳을 철도망으로 연결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 인프라의 지속적 구축을 통해 더 살기 좋은 중부내륙이 될 수 있도록 분골쇄신의 자세로 철도 노선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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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북내륙선(이천~문경) 철도 노선 |
참고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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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북내륙선(이천~문경) 사업 설명자료 |
□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이천~가남~음성~충주~괴산~문경
○ 사업기간 : 2005 ~ 2024
○ 규 모 : L=93.2㎞(단선 전철)
○ 총사업비 : 25,504억원(국비)
○ 사업목적 : 충북선과 남북축인 중부내륙선이 충주에서 교차, 중부내륙지역 내 십자형 철도망 구축으로 중부내륙지역 주민들의 철도 이용 편의 제고
□ 사업내용
○ 역 신설 : 8개 역사 신설
- 가남역(경기 여주), 감곡장호원역(음성), 앙성온천역(충주), 충주역, 살미역(충주), 수안보온천역(충주), 연풍역(괴산), 문경역(경북 문경)
※ 이천 부발역(기존역 활용)
○ 노선구성 : 토공 36.1km, 교량 16.0km, 터널 41.1km
※ 현재 판교~충주 노선 1일 편도 8회(왕복 4회) 운영, 1시간 5분 소요
□ 기대효과
○ 충북도민에게 최고속도 260km/h 고속철도 운행으로 교통 편익을 증진하고 저탄소·친환경적인 양질의 철도 서비스 제공
○ 기존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 해결하고, 성남 판교~이천 부발,
충북선과의 철도 연계교통망을 구축하여 국토의 균형발전 및 물적․인적 교류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기존의 동서축(충북선)과 남북축(중부내륙선)이 충주에서 교차, 중부내륙지역을 관통하는 철도망 구축으로 미래 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발전
대한민국의 중심! 중부내륙에 철도 길이 열린다!
≪ ‘24. 10. 10.(목) 13:20, 브리핑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올해 1월, 2024년을 ‘충청북도 교통인프라 확충의 원년’ 이 될 것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로부터 10개월 된 지금, 그 약속을 이행하고 도민 여러분께 좋은 소식을 알려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기존 이천~충주를 연결 짓는 중부내륙선 1단계 사업에 이어 충주 살미면, 수안보온천, 괴산 연풍을 지나 경북 문경을 잇는 39.2km의 중부내륙선 2단계 철도 공사가 마무리되어 오는 11월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간 대한민국은 서울에서 대전을 거쳐 부산으로 연결되는 경부선을 중심축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2단계 사업 완성을 계기로 중부내륙선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축으로 급부상하며 충북은 무궁무진한 성장가능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 개통으로 최대시속 260km/h의 KTX-이음이 충북을 힘차게 가로지를 것이며, 승용차로 2시간 가까이 소요되던 수도권(판교)이 고속열차를 통해 충주 살미역에서 약 72분, 수안보온천역에서 약 77분, 연풍역에서 약 82분이 소요돼 20분에서 최대 30분까지 이동시간이 단축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살미, 수안보, 연풍에는 철도역이 신설되고 충주역은 기존 역사를 철거하고 新충주역이 건설되어, 충주와 괴산은 향상된 접근성을 기반으로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막혀있던 중부내륙을 잇는 철도가 시원하게 뚫려 대한민국의 중심, 충북에 수도권과 경북을 가로지르는 철도교통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중부내륙선 개통으로 충북도와 음성군이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건의한 감곡과 혁신도시를 잇는 ‘중부내륙선 지선’의 반영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충북은 여기서 멈추지 않겠습니다. 이번 11월 중부내륙선 전면 개통을 시작으로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들이 순차적으로 확충되어, 충북이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정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충북의 도약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충주역 신설 |
□ 충주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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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미역 신설 |
□ 살미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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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안보온천역 신설 |
□ 수안보온천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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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풍역 신설 |
□ 연풍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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