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 2024년 하반기‘결초보은상품권’부정 유통 일제단속 실시
보은군은 다음 달 20일까지 건전한 상품권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지역화폐인 결초보은상품권 부정 유통에 관한 일제단속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군은 한국조폐공사의 이상 거래 시스템을 활용해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의 부정 유통 의심 가맹점을 추출하고 부정 유통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이번 단속은 결초보은상품권의 지속가능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되며, 단속 대상은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환전하는 행위(일명 ‘깡’), △실제 매출 이상의 상품권 수취, △상품권 가맹점이 등록 제한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 △상품권 결제를 거부하는 경우 등이다.
부정 유통이 확인되면 관련 법령에 따라 가맹점 등록취소 및 최대 2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부당이득 환수 등 행·재정적 처분을 실시하고 대규모 부정 유통 등 중대한 위반행위의 경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 엄중하게 처벌할 방침이다.
방석종 경제정책팀장은 “지역 내 소비 진작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발행하는 결초보은상품권의 정책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부정 유통 근절을 위한 단속을 강화하겠다 ”고 말했다.
□ 보은군보건소, 경로당 주치의 방문의료서비스로 군민 건강 지켜요
보은군은 11개 읍면 248개 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보은군 보건소와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 22개 보건기관의 보건 담당자는 경로당을 매월 방문해 기초건강검사(혈압, 혈당), 건강 상담, 치매 검사, 금연 관리, 암 예방 교육 및 암 검진 독려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기초 건강검사에서 건강이상자가 발견될 경우, 보건기관과 연계해 가정으로 방문간호사가 직접 방문해 체계적인 관리로 노인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집중 관리가 필요한 마을에는 마을별 맞춤형 건강프로그램을 상, 하반기에 각각 펼쳐 총 658명이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내년에도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소에서는 ‘당뇨병 맞춤형 사례관리 교실’과 ‘고혈압 건강습관 개선교실’을 연계해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에 따라 재활 전문의가 직접 방문해 진료 및 상담을 진행하는 등 치료뿐 아니라 생활 개선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유난히 무더웠던 이번 여름에 경로당을 일일이 다니며, 노인분들에게 온열질환 예방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폭염 사고 없는 여름을 보낸 만큼, 이번 겨울 한파를 대비한 교육도 경로당별로 실시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홍종란 군 보건소장은 “보은군 보건소는 언제나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속적인 건강프로그램과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보은군, 사랑의 김치 나눔 행사 잇따라
보은군 곳곳에서 사랑의 김치 나눔 행사가 잇따르며 이웃사랑으로 따뜻한 겨울나기를 준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9일 탄부면, 산외면, 내북면 등 3개 면은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가 펼쳐졌으며, 20일에는 회남면에서 사랑의 김치 나눔을 하는 등 연일 사랑의 김치로 나눔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탄부면 자원봉사회 20여 명의 회원들은 19일 조정식 자원봉사회장 자택에 모인 회원들은 정성껏 담근 김장 김치 80포기를 면내 홀로 사는 독거노인 15가구에 전달하는 등 따뜻한 정을 나눴다.
산외면 새마을지도자남녀협의회는 35여 명의 회원이 장갑1리 마을회관에 모여 배추 400포기를 김장하여 27개 경로당에 20kg씩을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했다.
내북면 새마을지도자남녀협의회도 18일과 19일 이틀간 아곡·용수리 경로당에 40여 명이 모여 500포기의 김치를 담가 노인 및 저소득층 가구에 전달하며 온기를 나누었다.
회남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은 19일과 20일 이틀에 걸쳐 200포기의 김치를 담아 면내 노인 및 저소득 35가구에 전달했다. 특히 직접 농사 지은 배추, 무, 고추 등을 기부하여 나눔에 훈훈함을 더했다.
탄부면 조정식 자원봉사회장은 “이번 김치 나눔 행사는 우리 지역사회의 따뜻한 나눔 정신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으며, 산외면 새마을지도자남녀협의회 유재영 회장은 “김장을 하기 힘든 어르신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추진하게 되었다고”고 전했다.
내북면 박영현 새마을부녀회 회장은 “이번 김장담그기 봉사로 마을 어르신 및 불우이웃들이 겨울내내 맛있는 김치를 드실 수 있게 되어 매우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고, 회남면 차용모 주민자치윈원장은 “바쁜 일정에도 시간을 내어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힘써 주신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11월 21일(목) 보은군 동정
△최재형 군수=오후 2시 30분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리는 동서트레일 조성사업 실시설계용역 중간보고 참석.
=오후 4시 보은읍 소재 조은가제빵소에서 열리는 모두 편한 경사로 지원 사업 현판식 참석.
보은군 행사
△아동학대 예방의 날 합동 캠페인=오후 3시 보은읍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