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동정>
▶ 김문근 단양군수 = 26일(화) 오전 9시 매포읍에서 열리는 2024년산 공공비축미곡 수매 현장 참석
▶ 김문근 단양군수 = 26일(화) 오전 10시 30분 단양관광호텔에서 열리는 단양군 귀농귀촌 한마음대회 참석
단양군, 1인 가구 전수조사해 촘촘한 복지 안전망 토대 ‘마련’
복지로 연결된 단양, 지역 맞춤형 복지로 미래를 설계하다 -
충북 단양군은 단양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고독사 예방 전수조사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고독사 예방을 위한 초석을 다진 이번 조사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0월까지 1년여에 걸쳐 진행됐으며 관내 1인 가구 5,474명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조사 방법은 읍면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과 협의체의 인적자원망을 활용해 유선 및 방문으로 시행됐다.
군은 설문지를 활용해 응답자의 기본 정보와 가구별 욕구 조사를 수집했다.
조사 결과, 단양군 응답자 2,142명 중 60대 이상이 57.6%를 차지해 고령층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았으며 수입이 없는 응답자가 절반가량인 980명, 외출 빈도와 가족·이웃과의 연락이 낮은 가구도 상당수 확인됐다.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묻는 응답에는 71%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63%가 복지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군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취약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 복지 서비스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각 읍면행정복지센터의 복지팀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안정망을 강화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관내 고독사 위험군을 직접 확인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복지와 고독사 예방 사업을 적극 지원해 ‘건강한 단양, 살고 싶은 단양’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군 치매안심센터, ‘GOGO 인지운동’ 성료
단양군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9월 24일부터 실시한 치매 예방교실 ‘GOGO 인지운동’이 참여자의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정상군 및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치매 발병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2개 반 23명이 참여한 가운데 8주 동안 두 개의 반으로 나눠 총 16회기에 걸쳐 진행됐다.
교육은 인지기능과 보행 기능 향상을 위한 이중과제 인지운동 복합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 교육은 충청북도 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됐으며 효과성이 검증된 치매 예방프로그램으로 단순하게 운동만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회기가 거듭될수록 두뇌를 활용해야하는 새로운 과제를 제공하는 색다른 방식으로 진행됐다.
60대부터 80대까지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에서 한 참가자는 “지루하지 않게 치매를 예방할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이 단순히 운동만 하지 않고 운동과 인지훈련을 같이 할 수 있어 색다르고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상군과 치매고위험군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계획·운영해 단양군민의 치매 예방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단양군, 청소년 미디어 과의존 예방체험 프로그램 운영
단양군은 소노문 오션플레이에서 ‘청소년 미디어 과의존 예방체험 프로그램’을 지난 23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미디어 사용에서 벗어나 다양한 여가생활을 체험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과 인솔자 등 18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미디어 OFF, 힐링 ON’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구성됐다.
청소년들은 이날 오션플레이에서 물놀이를 즐기고 시설을 체험하며 이날 하루 만큼은 스마트폰과 멀어져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군 관계자는 “오늘 프로그램은 스마트폰과 디지털 기기에 과도하게 노출된 청소년들이 미디어 사용에서 벗어나 여가를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TMAP 켜고 이마트24 찍으면 단양, 청양 맛집 메뉴 할인!
- TMAP의 압도적 이동 데이터 바탕 단양 및 청양의 인기 맛집 상품 4총 출시
- '이마트24' 할인 쿠폰 제공...협업 제품에는 TMAP 대리 쿠폰 동봉
엠바고 : 배포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2024.11.22] 티맵모빌리티가 이마트24와 협업으로 충청도 맛집 상품을 선보이며 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티맵모빌리티의 압도적인 데이터와 이마트24의 인프라 등 양사의 강점을 십분 활용해 기획됐다. 특히, 충청도 청양 및 단양의 숨은 가치를 조명하고자, 이동 데이터 기반 각 지역의 대표적인 맛집 메뉴를 상품화했다. 협업 상품은 ▲야끼짬뽕, ▲청양마요떡갈비김밥, ▲마늘떡갈비버거, ▲마늘정찬도시락 등 총 4종이다.
티맵모빌리티는 상품 출시와 함께 TMAP에서 이마트24 매장을 목적지로 설정한 고객에게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는 2천 원 금액 할인 쿠폰(주류·담배·서비스 상품 사용 제외)을, 27일부터 30일까지는 5천원 이상 구매 시 2천원 할인 쿠폰(주류·담배·서비스 상품 사용 제외)을 제공한다. TMAP 홈 배너 클릭 후 이벤트 페이지 하단부의 '이마트24 방문하고 혜택 받기' 버튼을 클릭해도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다. 할인 쿠폰은 선착순으로 증정되며 중복 다운로드는 불가하다.
연말 모임 후 이용할 수 있는 TMAP 대리 쿠폰도 제공한다. 청양마요김밥을 제외한 충청도편 상품에는 TMAP 대리 5천 원 쿠폰이 동봉되어 있다. 이마트24 앱에서도 이벤트가 진행된다. 협업 상품 혹은 숙취 해소 행사 상품을 구매한 후 이마트24 앱으로 통합 바코드를 스캔하면 스탬프가 적립되는데, 2개의 스탬프를 적립하면 이벤트에 응모 가능하다.
응모자 전원에게는 TMAP 대리 1만 원 쿠폰을 제공하며, 이외에도 ‘단양 소노문 숙박권(1명)’, ‘TMAP 렌터카 25만원권(4명)’, ‘청양 투어패스(15명)’, ‘청양 알프스입장권(20명)’, ‘이마트24 5만원/10만원 금액권(65명)’ 등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이재환 티맵모빌리티 전략 담당은 "티맵모빌리티는 20년 이상 축적해온 모빌리티 데이터를 활용해, 모빌리티 업계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며, 대한민국의 숨은 여행 명소들을 향한 관심을 유도해 관광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단양 및 청양을 주제로 겨울철 여행 추천 테마코스 콘텐츠까지 선보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양사는 지난 7월 데이터 기반 지역 맛집 상품화 및 마케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첫 번째 협업에서는 약 1년간 강릉 현지의 TMAP 경로 안내 데이터를 활용해 강릉 상품을 출시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