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보은군은 일과 가정의 양립 및 자녀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을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맞벌이 등 양육 공백이 발생한 생후 3개월부터 만12세 이하 아동 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가정에 방문해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올해부터 정부지원 대상 소득 기준이 종전 중위소득 150% 이하에서 200% 이하로 확대됨에 따라 군도 중위소득 200% 이하 가구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지원 비율이 낮았던 중위소득 120%~150% 구간 및 초등학교 취학 아동 가구의 지원 비율을 최대 10% 상향해 지원한다.
돌봄서비스는 영아종일제와 시간제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으며 소득수준에 따라 일반가정은 15%~85%, △한부모가정 △청소년부모 △장애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은 15%~90%까지 지원된다.
서비스를 희망하는 가정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복지포털사이트인 복지로에서 자격 확인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또한 아이돌보미에게 지급되는 돌봄수당은 시간당 11,630원에서 12,180원으로 4.7% 인상되고 36개월 이하 영아 돌봄 시에는 수당 1,500원이 추가 지급돼 원활한 인력수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옥순 주민행복과장은 “이번 지원 확대가 양육 부담을 줄이고 맞벌이 가구를 비롯한 다양한 가정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많은 가정이 양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돌보미 확보 및 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돌봄 서비스 및 아이돌보미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보은군가족지원센터(☏544-5427)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보은군, 소형특수농기계 면허 취득과정 교육생 모집
보은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은희)는 오는 14일까지 소형특수농기계 면허 취득 과정 교육생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농기계 안전사고로부터 농업인을 보호하고 안전한 장비의 사용과 효율적인 관리로 농가의 인력 해소 및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3톤 미만 굴착기 및 로더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신청 자격은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1년 이상 계속해서 거주하고 있는 농업인으로 공동 경영체 또는 농업경영체 등록이 되어있어야 한다.
교육을 희망하는 자는 서류를 구비해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굴착기와 로더 교육희망자 총 60명을 선착순 모집하고 3월에 이론(6시간)과 실습(6시간)으로 구성해 추진할 예정이며 차수별 2일 일정으로 전문교육 기관에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다.
면허증 취득에 따른 1인 교육비 30만원의 50%인 15만원을 지원하고 교육신청자는 교육 완료 후 전문교육 위탁기관에 면허증 발급 비용만 납부하면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기타 문의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540-5754)로 하면 된다.
이재천 농업기계팀장은 “이번 교육비 지원을 통해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면허 취득 유도로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많은 농업인들의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 삼승면 삼청신협, 경로당에 이웃나눔 쌀 전달
삼승면 삼청신협(이사장 강민성)은 3일 삼승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사랑의 쌀(4kg) 35포를 기탁했다.
삼청신협은 그동안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더 많은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복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나눔도 지역주민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기 위해 이루어졌다.
강민성 이사장은 “소외된 이웃과 경로당 어르신들이 따뜻하게 겨울 나시길 바라는 마음에 기탁하게 되었다”며 “작은 마음이지만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성순 삼승면장은“따듯한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웃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행복한 삼승면을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 기탁한 물품은 면내 경로당 26개소와 소외된 이웃 9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2월 4일(화) 보은군 동정
△최재형 군수=오전 10시 30분 보은읍 그랜드컨벤션에서 열리는 보은농협 정기총회 참석.
보은군 행사
△의정간담회=오전 10시 보은군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