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2월 18일 화요일)
- 10:30 중원대학교에서 중원대학교 졸업식
보도자료: |
1. 괴산군, ‘동서트레일 조성사업’ 본격 추진…관광 활성화 기대 2. 괴산군보건소 “금연상담, QR코드로 간편하게 신청” 3. 연풍면, 청사 및 주민자치동 명칭 공모 실시 4.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순회 수리 교육 시작 |

▣ 괴산군, ‘동서트레일 조성사업’ 본격 추진…관광 활성화 기대
97.1km 조성, 2026년 하반기 개통 목표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6개 읍, 면에 ‘동서트레일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서트레일 조성사업’은 태안에서 울진까지 이어지는 장거리 도보 여행길을 조성하는 것으로, 2026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괴산군에 따르면, 동서트레일 본선(청천-칠성-장연-연풍) 68.2km 구간에 37억 원을, 복선(칠성-괴산-불정-장연) 28.9km 구간에 17.9억 원을 투입해 총 97.1km를 조성할 계획이다.
오는 3월 연풍면 본선 구간 공사를 시작하고, 복선 구간은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한다.
괴산군 구간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자연과 역사·문화 명소가 포함돼 있다.
대표적인 관광지인 ‘산막이옛길’은 달천을 따라 형성된 절경으로, 사계절 내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또한, 사기막의 ‘용추폭포’는 울창한 숲속에 자리 잡아 자연 그대로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꼽힌다.
군은 이러한 자연경관과 함께 역사·문화적 요소를 접목해 차별화된 트레킹 코스를 개발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동서트레일은 괴산군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이 될 것이며, 특히 인구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명품 트레킹 코스로 조성해 더 많은 방문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괴산군보건소 “금연상담, QR코드로 간편하게 신청”
충북 괴산군 보건소(소장 윤태곤)는 금연을 희망하는 주민들을 위해 ‘금연클리닉 QR코드’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이 QR코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금연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상담 서비스다.
금연 상담을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휴대전화 카메라 앱을 열어 QR코드를 스캔한 후 기초 설문지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이후 금연클리닉 상담사가 신청자가 남긴 연락처로 직접 전화를 걸어 금연클리닉 등록 절차와 상담 서비스를 안내한다.
금연클리닉에서는 흡연자의 금연 성공을 돕기 위해 6개월간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대면, 전화, 문자 상담을 통해 금단 증상 대처법과 행동요법 등을 지원하며, CO 측정, 니코틴 의존도 검사, 단계별 금연보조제(니코틴 패치, 껌 등)로 금연 유지와 성공을 돕는다.
윤태곤 소장은 “금연클리닉 QR코드를 통해 금연을 시도하는 주민들이 보다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연 지원 서비스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 연풍면, 청사 및 주민자치동 명칭 공모 실시
충북 괴산군 연풍면(면장 김현용)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청사 및 주민자치동의 명칭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연풍면은 지난 2023년 6월 청사를 우선 완공했으며, 오는 2025년 10월에는 주민자치동도 준공될 예정이다.
주민자치동이 완공되면 연풍면사무소는 한옥식 디자인으로 연풍 향교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며 완전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에 연풍면은 지난 11일 연풍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관단체협의회 정례회의에서 새롭게 지어지는 청사의 명칭을 결정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공모 기간은 2025년 3월 31일까지이며, 접수된 의견을 반영해 2025년 2분기 회의에서 최종 명칭을 선정하고 이를 현판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괴산군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현용 연풍면장은 “지역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협력해 주시는 모든 기관 및 단체장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이번 명칭 공모에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여 연풍의 특색이 살아있는 명칭이 선정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연풍면은 2025년 1분기 기관단체협의회 정례회에서 2025년 단체별 주요 추진사업을 공유하고, 기관별 협조 사항을 논의했으며, 전 군민 대상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홍보를 진행했다.
▣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순회 수리 교육 시작
괴산군농업기술센터는 본격 영농철을 맞아 연간 추진 일정을 확정하고,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순회 수리 교육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순회 수리 교육은 2월 19일 불정면 추종리 마을을 시작으로 11월 28일 청천면 신후평리 마을까지 진행된다.
총 116회에 걸쳐 166개 마을을 직접 방문해 경운기, 관리기 등 농기계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점검·수리하는 현장 맞춤형 서비스다.
농기계 수리점이 없거나 교통이 불편한 오지마을을 중심으로 순회 수리 교육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참석한 농업인들에게는 5만 원 미만의 수리 부품을 무상으로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농기계 취급 조작법과 안전 교육도 병행해 농업인들의 사고 예방과 효율적인 농기계 사용을 도울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영농철 필수적인 농기계 점검과 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업인들이 불편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순회 수리 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