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
제 목 (6건) |
자료 |
사진 |
영상 |
담당부서 |
행사 |
◎ (9. 1.월) 윤건영 교육감,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 2차 시범사업 학교 방문 |
× |
○ |
○ |
체육건강안전과 |
급식팀 |
|||||
박윤정 |
|||||
043-290-2183 |
|||||
행사 |
◎ (9. 1.월) 충북교육청,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 < 함께 만드는 양성평등 주제로 풍성한 양성평등주간 운영 > |
× |
○ |
○ |
인성시민과 |
성인식개선팀 |
|||||
권진희 |
|||||
043-290-2293 |
|||||
행사 |
◎ (9. 1.월) 충북교육청,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와 업무협약으로 <세상짓기>주제에 공감 < 공예작품 감상과 체험으로 <나도 예술가>되기 > |
○ |
○ |
○ |
창의특수교육과 |
융합인재팀 |
|||||
고진숙 |
|||||
043-290-2706 |
|||||
행사 |
◎ (9. 1.월) 서강석 신임 국제교육원장,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의 중심기관으로 도약 |
× |
○ 배포시 |
× |
국제교육원 |
국제교육부 |
|||||
김연미 |
|||||
043-210-2816 |
|||||
기타 |
◎ (9. 1.월) 교육도서관, 언제나 책봄! 9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
× |
○ 배포시 |
× |
교육도서관 |
지식정보기반과 |
|||||
이송현 |
|||||
043-716-8521 |
|||||
행사 |
◎ (9. 1.월) 교육연구정보원, 심리‧정서 위기 학생의 이해와 지원 방안 세미나 < 2025. 충북교육정책아카데미를 통한 전문가 의견 경청 > |
○ |
○ |
× |
교육연구정보원 |
교육정책연구부 |
|||||
이봉형 |
|||||
043-290-9723 |
[9월 1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
내 용 |
장 소 |
자료 유무 |
||
보도자료 |
사진 |
영상 |
|||
07:30 |
◎ 아침간편식 시범학교 방문 |
수곡중학교 |
○ |
○ |
○ |
08:30 |
◎ 양성평등 직원격려 출근맞이 |
정문진입로 |
○ |
○ |
○ |
09:00 |
◎ 월례조회 |
화합관 |
○ (추가) |
○ |
○ |
10:40 |
◎ 청주공예비엔날레 업무협약 |
교육감실 |
○ |
○ |
○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
|
|
||||||
윤건영 교육감,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 2차 시범사업 학교 방문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1일(월) 아침,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 2차 시범 사업의 운영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신규 신청학교인 수곡중학교(교장 김경중)를 방문하였다.
이번 2차 시범사업은 기존 1차 시범사업과 달리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지원방식이 아닌 학교 자율 운영방식으로 전환해 학교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번 2차 시범사업은 초등학교 2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4교 등 총 11교의 1,0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학교 구성원들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학교에 자원봉사자를 배치하였고, 추가적으로 충북교육청 담당부서에 단기인력 1명을 배치해 학교의 업무를 지원한다.
이날 윤건영 교육감은 아침간편식 제공을 위해 조성된 공간을 세심하게 점검하고, 시범사업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이후, 학생들에게 음료를 나눠주고 학생들과 함께 아침 간편식을 시식하면서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지난해 1차 시범사업은 교직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원활하게 운영되었다. 올해 2차 시범사업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시범 운영 현장에서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컨설팅을 실시해 학교 업무 지원에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충북교육청의 아침간편식 2차 시범사업은 올 12월까지 총 4억 여 원의 예산으로 운영된다.
붙임 수요자 중심 아침간편식 제공사업 2차 시범학교 현황 1부
[붙임]
|
|
|
|
||
「수요자 중심 아침간편식 제공사업」 2차 시범학교 현황 |
||
|
||
|
|
체육건강안전과 급식팀
□ 시범학교 선정
◦ (시범학교) 11교(초2, 중 5, 고 4)
◦ (선정기준)
- 구성원의 합의 및 민주적 절차에 의해 담당자 지정 가능학교
- 식생활관, 학급교실을 제외한 별도의 공간을 보유한 학교
□ 시범학교 운영일정
◦ (간편식 제공) 9. 1.(월)부터 12. 31.(수)까지
순 |
학교명 |
학생수 |
신청학생수 |
운영장소 |
운영시간 |
비고 |
1 |
충주중앙탑초 |
1,122 |
111 |
요리창의교실 |
7:40~8:20 |
신규 |
2 |
화당초 |
40 |
37 |
돌봄교실 |
7:40~8:20 |
신규 |
3 |
수곡중 |
465 |
30 |
다목적실 |
7:40~8:20 |
신규 |
4 |
대성중 |
569 |
200 |
다누리실 |
7:40~8:40 |
|
5 |
형석중 |
282 |
50 |
영어전용교실 및 위클래스교실 |
7:40~8:20 |
신규 |
6 |
심천중 |
36 |
35 |
학생카페 |
7:40~8:20 |
신규 |
7 |
신명중 |
69 |
60 |
가사실 |
7:40~8:20 |
|
8 |
청주고 |
962 |
140 |
교육복지실 |
7:40~8:10 |
|
9 |
청주공고 |
904 |
225 |
다목적실 |
7:40~8:20 |
|
10 |
충주중산고 |
430 |
150 |
영양실습실 |
7:50~8:20 |
|
11 |
충주상고 |
423 |
100 |
북카페 |
7:40~8:20 |
신규 |
합계 |
5,302 |
1,138 |
|
|
|
|
|
|
||||||
충북교육청,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 -‘함께 만드는 양성평등’ 주제로 풍성한 양성평등주간 운영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9월 1일(월)부터 7일(일)까지 1주일간, 2025년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성차별적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남녀 모두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양성평등기본법에 근거한 이번 양성평등주간 행사는 홍보, 연수, 참여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된다.
첫 행사로 윤건영 교육감이 1일(월) 오전, 충북교육청과 교육연구정보원 직원들에게 출근길 격려 인사 및 양성평등주간 홍보 캠페인을 벌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출근길에 ▲즐거운 하루 ▲공감 동행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과 ▲평등을 넘어 존중으로 ▲성별 상관없이 우리는 동료입니다 ▲차별 없는 문화, 우리의 경쟁력입니다 등 직원들이 함께 나누고 실천할 수 있는 양성평등 홍보 피켓으로 출근하는 직원들을 맞이하였다.
2일(화)에는 양성평등 업무 교원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원에서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한다.
충북청소년성문화센터 서용준 센터장이 ▲성인지감수성 의미와 중요성 ▲일상생활 속 성인지감수성 실천을 주제로 학교 현장 업무 담당자의 양성평등 실천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하고,
오는 5일(금)에는 충북교육청과 교육연구정보원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충북교육청 사랑관에서 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젠더사회문화연구소-이음 김수정 소장이 ▲성매매 예방과 변화를 위한 실천 ▲가정폭력에 대한 오해와 편견 ▲교제폭력‧스토킹 예방 등을 주제로 폭력예방 인식 개선을 위한 참여‧소통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양성평등을 주제로 하는 퀴즈와 직원들이 직접 만들고 선정한 양성평등 표어 우수작 시상식을 함께 진행하여 직원들이 양성평등의 가치를 직접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한편, 양성평등주간 운영 기간 중 1일(월)부터 5일(금)까지는 교육청 본관 로비에서 충북여성재단의 협조를 받아 양성평등주간 및 여권통문의 날을 기념하는 홍보자료를 전시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인권선언인 여권통문의 가치를 되새기고 성별 고정관념 해소와 양성평등 실천을 격려하는 의미 있는 코너도 운영한다.
최선미 인성시민과장은 “양성평등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 분담을 넘어 모두가 차별 없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일이다.”라며, “이번 양성평등주간을 통해 우리 조직이 성차별적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평등한 조직문화가 공고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
|
||||||
충북교육청,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와 업무협약으로‘세상짓기’주제에 공감 - 공예작품 감상과 체험으로 <나도예술가> 되기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1일(월),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집행위원장 변광섭)와 교육감실에서 성공적인 공예비엔날레 행사 운영과 우리 지역의 창의예술인재 양성 및 문화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교육감 취임 3주년을 맞이하여 발표한 실력다짐 5대 정책에 더해진 <나도 예술가> 정책을 실현하는데 의미를 더했다.
세계의 공예작품 감상과 관련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나갈 세대인 도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화예술적 소양을 키워갈 것이다.
청주공예비엔날레는 격년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공예가 지닌 일상성과 예술성의 조화로운 균형 속에서 동시대인들의 정서를 읽고 감성을 표현하는 문화행사로, ▲본 전시 ▲초대 국가전 ▲특별전 ▲국제 학술 행사 등 다양한 행사와 전시 관람, 체험이 가능하다.
협약식에는 윤건영 교육감과 변광섭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비롯해 양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지역 창의인재 양성 및 예술문화 발전을 위한 협약의 의미를 더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예비엔날레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한 홍보 협조 ▲공예학교 운영 및 공예전시 등 공동사업 기획 운영 ▲공예 기반 교육, 관람, 진로 교육 등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청소년 도슨트 교육 및 운영을 통한 청소년 대상 예술체험 확대 ▲장애학생 등 지역 소외계층 대상 공예 관련 프로그램 지원 등에 관한 상호협력이다.
변광섭 집행위원장은 “이번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세상짓기>를 주제로 공예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자리”라며,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행사의 의미를 함께 나누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학생 모두가 예술을 경험하고 향유하는 포용적인 예술교육을 확산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공예비엔날레가 단순한 관람을 넘어, 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예술 경험이 되고 지역에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내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붙임 업무협약서 1부
|
|
|
|||||||
서강석 신임 국제교육원장,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의 중심 기관으로 도약할 것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서강석)은 제16대 원장으로 서강석 신임 원장이 9월 1일(월) 공식 취임하며, <세계를 열고 미래를 여는 국제교육> 실현을 목표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서강석 원장은 1988년 영동 초강초에서 교직 생활을 시작한 이후, ▲한국교원대학교부설월곡초 교사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 교감 ▲한천초 공모교장 ▲문백초 교장 ▲진천교육지원청교육장 등 충북 교육 현장을 두루 거치며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쌓아왔다.
청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한 후,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석사 ▲충북대학교대학원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연구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서강석 원장은 취임사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화의 흐름 속에서 우리 학생들이 이를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글로벌 대응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다국어 능력뿐 아니라, 문화 간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소통 능력, 국제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글로벌 인재의 핵심 역량이다. 국제교육원은 학생들이 세계를 무대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교육원은 서강석 신임 원장의 취임을 계기로 세계와 소통‧공감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끄는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의 중심 기관으로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
|
||||||
교육도서관, 언제나 책봄! 9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상래)은 <읽고, 맛보고, 즐기자!(음식)>를 주제로 2025년 언제나 책봄 열두달 북큐레이션 9월 사서추천도서 30권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제는 음식을 키워드로, 책 속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음식 문화를 접하고, 맛과 향, 추억이 주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도서로 구성했다.
먼저, 어린이들이 흥미로운 이야기와 그림 속에서 음식의 재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호기심을 키울 수 있도록 ▲지구 레스토랑(조영글, 미디어창비) ▲볼빵빵 배통통 요리 수첩(박은진, 보리) ▲우리 3808집 식탁이 사라졌어요!(피터 H. 레이놀즈 글‧그림 ; 류재향 옮김, 우리학교) 등 10권을 선정했다.
또한, 청소년이 음식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세대와 문화를 넘나드는 경험을 하고, 삶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고양이 식당, 추억을 요리합니다(다카하시 유타 ; 윤은혜 옮김, 빈페이지) ▲오무라이스 잼잼. 15(조경규, 송송책방) ▲먹방 말고 인증샷 말고 식사(정정희 글 ; 김우현 그림, 천개의바람) 등 10권을 선정했다.
아울러, 학부모, 교직원 등 성인들이 음식에 담긴 역사와 철학, 그리고 사람과 사람을 잇는 따뜻한 이야기를 통해 삶의 풍요로움과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그림책을 읽고 함께 요리하는)그림책 레시피(사랑눈 ; 정화 [공] 지음, 학교도서관저널) ▲저속노화 식사법(정희원, 테이스트북스) ▲요즘 사는 맛(김겨울 외 , 위즈덤하우스) 등 10권을 선정했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책 속의 음식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새로운 맛과 문화를 경험하며, 일상에 즐거움과 풍미를 더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사서추천도서는 교육도서관 유튜브(https://www.youtube.com/@충청북도교육도서관)와 충북 도내 교육도서관에서 볼 수 있다.
기타 사항은 교육도서관 지식정보기반과(☎043-267-4590)로 문의하면 된다.
|
|
|
||||||
교육연구정보원, 심리‧정서 위기 학생의 이해와 지원 방안 세미나 2025. 충북교육정책아카데미를 통한 전문가 의견 경청 -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원장 이찬동)은 1일(월), 시청각실에서 2025. 충북교육정책아카데미를 열고, <심리‧정서 위기 학생의 이해와 지원 방안>을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정책아카데미에는 심리‧정서 위기 학생 지원에 앞장서 온 교사,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불안‧우울을 겪는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행정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주제 강연을 맡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손정우 교수는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불안 요인과 우울증, 자살‧자해의 원인을 의학적으로 설명하고, 상담 및 대처 방법에 대한 전문가적 견해를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손정우 교수는 정신건강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말하며, 학교의 기본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에는 디지털 자살/자해 정보 리터러시 교육이 중요해졌으며, 충북교육청이 추진 중인 <충북형 AI 윤리 기준>과 연계한 디지털 자살‧자해 정보 리터러시 교육은 긍정적 사례라고 말했다.
이찬동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충북교육청은 지난 6월 학교안전강화 종합 대책을 발표하며 정서 위기 학생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학술 세미나를 통해 전문가와 현장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5. 충북교육정책아카데미 운영 계획 1부
붙임 |
|
2025. 충북교육정책아카데미 운영 계획 |
Ⅰ |
|
목적 |
□ 추진 근거
◦ 2025. 충북교육연구정보원 주요업무계획(3-2-1. 교육연구 컨퍼런스 운영)
□ 추진 목적
◦ 교육정책 수립 및 적용에 필요한 교육 현안을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적용하는 능력 신장
◦ 교육정책의 변화 설계 및 실현을 위한 기획 및 연구 능력 함양
Ⅱ |
|
세부 추진 계획 |
□ 운영 개요
◦ 주제: 심리‧정서 위기학생의 이해와 지원 방안
◦ 일시: 2025. 9. 1.(월) 14:00 ~ 16:30
◦ 장소: 충북교육연구정보원 세미나실(2층) (충북 청주시 산남동 소재)
◦ 대상: 관심 있는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교사(전문상담 등), 학습연구년
◦ 강사: 손정우 교수(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 세부 일정(안)
시간 |
내 용 |
비고 |
|
13:30-14:00 |
(30′) |
▪ 등 록 |
|
14:00-15:00 |
(60′) |
▪ 심리‧정서 위기학생의 이해 |
|
15:00-15:10 |
(10′) |
▪ 휴 식 |
|
15:10-16:10 |
(60′) |
▪ 심리‧정서 위기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 |
|
16:10-16:30 |
(20′) |
▪ 질의응답 및 상호토의 |
|
※ 연수 운영 시기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Ⅳ |
|
기대 효과 |
◦ 최신 교육정책, 교육현안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공감대 확산
◦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교사의 교육정책 기획 및 연구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