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보은군, 회인향교, 경로효친 사상 고취 기로연 행사 개최 외 (12월7일 종합)

☐보은군, 다양한 청소년정책 잰걸음

자료문의 주민복지과 아동청소년팀장 김현정(☏540-3851)

담당자 류차남(☏540-3852)

행정과 민간공동체팀장 조인형(☏540-3131)

담당자 이혜란(☏540-3132)

행정과 교육지원팀장 원관희(☏540-3136)

담당자 윤나경(☏540-3137)

 

보은군은 청소년들이 청소년정책 및 사업추진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와 청소년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보은군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보은지역 청소년(만9∼24세) 23명으로 구성하고, 청소년정책에 관한 자문을 비롯한 실질적인 운영, 참여 기반 기구로 활동, 지역 청소년들과 유기적 협력관계를 유지, 네트워크 형성 및 상호보완 활동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밖에 군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청소년안전망)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 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군은 청소년수련관을 건립중에 있다. 2023년까지 보은읍 이평리 일원에 건립되는 이 수련관은 125억 5000만원을 투입해 청소년 동아리방, 특성화 수련장, 프로그램실, 오픈카페, 다목적 강당 등이 있어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등 청소년 복합 활동 공간을 조성해 청소년수련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이다.

 

군은 청소년의 다양한 재능을 개발‧체험하기 위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보은여중 10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댄스동아리인‘뉴페이스’는 다양한 행사에 초청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보은중 학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밴드동아리 “시즌”은 현재 10명이 활동을 통해 청소년 건전한 문화 형성을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청소년 안전망을 구축(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해 1388청소년 전화 긴급요청 시 현장에 개입해 안전하게 보호 및 귀가 조치하며, 일시보호 및 시설보호가 필요한 위기청소년을 일시보호소(청소년이동형일시쉼터)로 연계 지원한다. 아울러 긴급 지원으로는 의료지원, 법률자문, 취업·자립지원서비스, 사례회의, 심리검사 등 지원해 위기청소년 조기 발견과 보호 및 지원을 위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청소년 꿈 키움 바우처 첫 시행

 

군은 청소년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고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보은군 청소년 꿈 키움 바우처 지원’사업이 2023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청소년 꿈 키움 바우처는 현재 영유아와 아동에게 집중된 국가의 경제적 수당지원(영아수당, 아동수당 등) 외에 보편적 복지로 청소년들 대상으로 지방자지단체가 지원하는 제도다.

 

내년 첫 시행하는 꿈 키움 바우처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만 8세에서 만 18세의 청소년으로 지원 금액은 연령에 따라 만 8세 ~ 만 12세는 연 10만원, 만 13세 ~ 만 18세는 연 30만원을 지원하며, 전자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연 1회 지원할 예정이다.

 

사용처는 서점, 문구점, 독서실 등 교육지원 분야와 영화관, 각종 체육시설, 예체능 학원 등 문화 체육 분야, 그리고 편의점, 이·미용실, 안경점 등 생활 건강 분야로 나눠지며, 향후 이용자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처를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군은 2023년부터 중·고등학생 학습 증진사업으로 군내 청소년들이 도시 중·고등학생과의 학습격차를 해소와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온라인 학습 수강권 지원, 학생 개별 맞춤형 멘토링 진로·진학 상담 지원, 유명강사진을 통한 진로·진학 특강 등 다양한 교육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청소년들의 부담없이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은군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시행규칙’개정해 공공체육시설 이용시 사용료를 전액 감면해 준다.

 

이로써 군내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각종 경기 및 활동의 경우 공공체육시설 대관 사용료, 야간조명료 등 부속시설 사용료를 전액 감면해 경제권이 없는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다양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사용료 감면 대상 시설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조 A·B 축구장, 풋살장, 족구장 등 스포츠파크 및 생활체육공원 체육시설이며 헬스장, 수영장, 탁구장은 제외된다.

 

▲청소년 국제교류 재개

 

코로나19로 중단된 청소년 국제교류가 올해 비대면 방식으로 재개했다. 지난 8월 결초보은 문화누리관에서 자매결연지인 일본 미야자키시 청소년들과 줌(ZOOM)을 통해 문화교류가 이뤄졌다.

 

군은 내년부터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본 후 미국, 북유럽, 일본 등과 청소년 국제교류도 이어갈 계획이다.

 

최재형 보은군수는“청소년기는 스스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해나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군에서 진로·문화·예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소년들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적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보은군 회인향교, 경로효친 사상 고취 기로연 행사 개최

- 3년 만에 지역유림, 원로 한자리에

자료문의 문화관광과 문화예술팀장 김선자(☏540-3371)

담당자 신소라(☏540-3373)

 

보은군 회인향교(전교 박흠인)는 지난 6일 회인면 게이트볼장에서 회인, 회남 지역유림과 원로 등 200여명을 모시고 기로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재형 보은군수, 최부림 보은군의회의장, 남보은농협 박순태 조합장, 대한노인회 보은군지회 정희덕 지회장 등 주요 기관 및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행사로 허진주 가수가 기로연 행사의 흥을 높였으며, 국민의례, 문묘향배,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되는 만큼 오랜만에 지역유림과 원로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어른을 공경하고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최재형 군수는 "600년 역사의 기로연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가치가 담겨있는 뜻깊은 행사"라며 "향교가 전통문화와 예절을 전수해 세대와 세대를 잇고, 자라나는 세대가 어르신을 공경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기 않겠다"고 말했다.

 

 

□ 봉황 더 휴 펜션 김기순 대표, 보은군민장학회에 지역인재육성 장학금 기탁

자료문의 행정과 교육지원팀장 원관희(☏540-3136)

담당자 윤나경(☏540-3137)

 

보은군 속리산면에 위치한 봉황 더 휴 펜션 김기순 대표는 지난 7일 보은군청을 방문해 지역 인재육성에 써달라며 장학금 200만원을 보은군민장학회(이사장 최재형 보은군수)에 기탁했다.

 

김기순 대표는“코로나19 장기화와 물가상승 등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어려울수록 나눔을 통해 함께 이겨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했다"며 "미래의 우리 지역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재형 이사장(보은군수)은 "장학금 기탁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며“기탁받은 장학금은 지역사회를 이끄는 훌륭한 인재 양성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 보은군 삼승면 우리슈퍼 황도헌 씨,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50만원 기탁

자료문의 삼승면 복지민원팀장 정은주(☏540-4191)

담당자 권덕형(☏540-4192)

 

보은군 삼승면 원남리에 소재한 우리슈퍼 황도헌 씨는 지난 6일 삼승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50만원을 기탁했다.

 

삼승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기도 한 황도헌 씨는 지난해에도 성금을 기탁하는 등 면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과 위원 활동도 헌신적으로 참여해 주변에 좋은 귀감이 되고 있다.

 

황도헌 씨는“최근 경기침체로 다들 어렵지만 소외계층의 어려움이 휠씬 클 것 같아 기탁하게 됐다”며“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옥순 삼승면장은“우리 삼승면에 항상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고 사랑의 온정을 베푸는 분이 계셔서 마음이 든든하다”며“오늘 이 성금이 추운 겨울을 지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동 정  12월 8일(목)

△최재형 보은군수

=오전 11시 군수실에서 열리는 보은군 노인·장애인복지관 위·수탁 협약식에 참석한다.

 

보은군 주요행사

△제376회 보은군의회 제2차 정례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오전 10시, 보은군의회

△생활개선회 보은군연합회 총회=오전 10시,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