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9 (목)

  • 맑음동두천 2.5℃
  • 맑음강릉 6.1℃
  • 맑음서울 6.0℃
  • 구름많음대전 4.8℃
  • 맑음대구 5.4℃
  • 맑음울산 9.0℃
  • 구름조금광주 9.1℃
  • 구름많음부산 13.1℃
  • 구름많음고창 12.6℃
  • 맑음제주 14.0℃
  • 맑음강화 6.9℃
  • 구름조금보은 1.0℃
  • 구름많음금산 1.9℃
  • -강진군 7.3℃
  • 맑음경주시 5.3℃
  • 구름조금거제 10.5℃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충주시청 육상팀, 서울마라톤대회 입상 외 (3월22일 종합)

2023년「책 읽는 충주」대표도서 시민투표 실시

- 29일까지 온·오프라인 투표로 후보도서 6권 선정 -

(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심복현 850-3275)

 

충주시립도서관(관장 어갑용)은 2023년 제5회「책 읽는 충주」 독서운동의 대표도서 선정을 위해 오는 29일까지 시민투표를 실시한다.

 

시는 시민들의 추천도서를 중심으로 사서 한책선정단의 치열하고 뜨거운 토론을 거쳐 1차 후보도서를 어린이 부문 5권, 일반 부문 5권으로 압축했다.

 

올해 선정된 어린이 부문 후보도서는 ▷긴긴밤(루리) ▷두근두근 편의점(김영진) ▷식량이 문제야! 먹거리로 본 기후변화(이지유) ▷오리 부리 이야기(황선애) ▷천하제일 치킨쇼(이희정) 등이다.

 

일반 부문 도서는 ▷밝은 밤(최은영) ▷방금 떠나온 세계(김초엽)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황보름) ▷이토록 평범한 미래(김연수) ▷최소한의 선의(문유석) 등이 선정됐다.

 

시는 후보도서 10권 중 시민투표를 통해 6권으로 압축한 후, 도서관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2권(어린이1, 일반1)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민투표는 온라인은 충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lib.chungju.go.kr/), 오프라인으로는 본관, 서충주도서관, 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 설치된 선호도 조사판에 직접 스티커를 붙이는 형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시청, 터미널, 관내 서점에서도 소형 선호도 조사판을 추가 설치해 보다 많은 시민의 참여를 도모한다.

 

대표도서 선정과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충주시립도서관(☏850-3276)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청 육상팀, 서울마라톤대회 입상

- 국내 최고 권위 대회, 충주시청 임예진 선수 여자부 2위! -

(체육진흥과 체육진흥팀장 홍대희 850-6610)

 

충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육상팀(감독 안경기, 코치 황진욱)이 서울특별시에서 열린 2023년 서울마라톤 대회 겸 제93회 동아마라톤 대회에서 입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서울특별시, 대한육상연맹, 동아일보 주최로 열리는 서울마라톤대회는 지난 19일 서울시 일원에서 개최됐다.

 

이날 대회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서울 도심에서 열린 대회로 총 43개국 3만2천여 명이 참가한 국내 최고 권위의 국제마라톤 대회다.

 

충주시청 육상팀은 임예진 선수 등 5명이 출전해 임예진 선수가 발바닥에 물집이 잡히는 투혼으로 자신의 종전 기록(2시간 34분 39초)을 2분 47초 단축하며 여자부 2위(2시간 31분 52초)로 입상했다.

 

안경기 충주시청 감독은 “국내최고 권위 대회에서 충주시청이 수상을 해서 기쁘다”며, “전국체전 등 남은 대회에서도 최선을 다해 육상의 도시 ‘충주’의 명성을 이어가겠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충주시청 육상팀은 지난 2월에 열린 2023 경기국제 하프마라톤대회에서도 임예진 선수가 여자부 2위, 남자부는 단체 4위로 입상하는 등 육상명가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충주시 사과나무길, 지역명소로 새롭게 재도약!

- 2023년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사과나무길 구간별 신규 조성 -

(과수육성과 사과팀장 진정대 850-3221)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어윤종)는 2023년 충주 사과나무길을 순차적으로 재조성한다고 밝혔다.

 

충주시 관문에 위치한 충주사과나무길은 1997년 달천사거리↔마이웨딩홀 구간 1.6km를 시작으로 2003년 달천사거리↔충주역 1.7km, 2006년 달천사거리↔달신사거리 1.6km, 2013년 충주역↔금릉교 0.9km 구간까지 총구간 5.8km로 조성됐다.

 

충주사과나무길은 사과의 고장인 충주를 대표하는 지역명소로 자리잡아 지역 특산물인 사과를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며, 1912년 국내 최초 사과나무 도입 지역으로 사과 주산지인 충주를 알리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시는 사과나무길 조성 후 20여 년이 경과함에 따라 고사목이 발생하고 통행로를 침범하는 등의 사례가 있어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사과나무길을 새롭게 조성 중이다.

 

센터 관계자는 “2021년 마이웨딩홀 방면구간의 재조성이 완료됐다”며“2023년에는 건국대사거리↔충주역 양구간을 재조성하는 등 순차적으로 전구간을 새롭게 조성해 사과주산지로서의 충주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바른 구제역 백신접종, 차단방역의 첫걸음입니다!

- 상반기 소·염소 구제역 일제접종, 4월 말까지 빠짐없이 접종 -

(축수산과 가축방역팀장 김성립 850-5870)

 

충주시는 오는 3월 27일부터 4월 말까지 관내 소·염소 사육농가(소:677호, 26,049두/염소:284호, 6,895두) 총 961호, 35,944두를 대상으로 상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추진한다.

 

일제접종은 제1종 가축전염병인 구제역의 발생을 방지하고 농가의 백신접종 소홀, 개체별 접종 시기 차이로 인한 접종 누락 개체 발생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2017년 9월부터 연 2회(상반기 4월, 하반기 10월)로 정례화해 시행하고 있다.

 

사육 중인 소·염소 중 예방접종 후 4주가 경과하지 않은 가축, 도축 출하 예정일 2주 이내인 가축은 제외된다.

 

또한 임신말기(7개월~분만일)의 소는 농가에서 일제 접종 유예를 신청할 경우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나, 유예 사유가 해소되는 즉시 농가에서 개체별 접종 관리를 실시해야 하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시는 소 100두 미만 농가 및 염소 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공수의사와 포획인력(염소만 해당)을 동원해 접종을 지원함으로써 접종 효율을 높이고 있다.

 

백신 접종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스트레스 완화제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

 

일제접종 4주 후부터는 농가의 항체 양성률을 검사해 항체 양성률이 기준 미만인 농가(소 : 80%미만, 염소 : 60%미만)는 1,0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재접종 명령 및 4주 간격 재검사를 실시하는 등 항체 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계속 관리한다.

 

또한, 백신 미접종 구제역 발생농장은 살처분 보상금이 지급되지 않고, 신고지연, 소독 미실시, 방역설비 기준 미비 등 의무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보상금이 감액되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일부 농가에서 유사산 등의 발생 우려로 백신접종을 피하고 있다”며, “백신 미접종 시 과태료 부과 및 구제역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4월말까지 모든 농가가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염소의 경우 축산물이력제가 도입되지 않아 일제 접종에 대해 연락을 받지 못한 농가의 경우 소재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염소 사육두수 현황을 신고해 빠짐없이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충주시, 소규모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비 지원

오는 31일 까지 충주시청 기후에너지과에 신청 -

(기후에너지과 대기관리팀장 윤동철 850-3680)

 

충주시가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지역 내 소재한 중소기업 중 대기 4~5종 배출사업장으로 방지시설 설치비의 90%를 보조금(국비 50%, 지방비 40%)으로 지원받고 나머지 10%는 배출업소가 자부담하게 된다.

 

3년 이내 설치한 방지시설이나 5년 이내 정부에서 지원받은 방지시설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보조금을 받은 사업자는 해당 방지시설을 3년 이상 운영해야 하고 방지시설 설치 전후 자가측정 결과 및 IoT 관리시스템 전송 여부 등을 증빙자료로 제출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시 홈페이지의 공고·고시·입찰 페이지에 게시한 공고문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오는 31일까지 충주시청 기후에너지과에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충주시 관계자는 “환경시설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 소규모사업장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노후 방지시설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기후에너지과 대기관리팀(☏043-850-3682)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식개선 공모전 개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사는 세상 주제로 공모전 진행 -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장 정선용 850-6820)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센터장 심현지)에서는 제43회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앞두고 ‘2023년 장애인식개선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의 주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사는 세상’이다.

 

공모전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 및 선입견 해소, 올바른 장애인식 및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완전한 주체로서 참여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공모 분야는 영상과 글/그림 등 2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각 분야별 요건은 △영상(30초 이상 3분 내외의 선명한 AVI파일) △사진(HD급 해상도의 JPEG파일) △글(글짓기, 감상문, 시)(A4용지 3페이지 내외) △그림(포스터, 웹툰, 카드뉴스) 등이다.

 

접수기한은 오는 4월 6일 오후 6시까지이며 결과는 4월 11일 수상자에게 개별연락 후 센터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시상은 총 12명에게 최우수상·우수상·특별상 등 시장상, 국회의원상, 교육장상이 수여되며, 수상자를 제외한 모든 참가자 중 4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시상식은 4월 20일이며 전시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응모는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실(봉방3길 28, 1층)로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cjil@hanmail.net)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신청서 내려받기 등 공모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센터 홈페이지(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현지 센터장은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가 차별 없이 동등하게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던질 수 있는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들어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전과 관련된 내용은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내방 및 전화(☏845-4544)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2022년 지적재조사사업지구 경계결정

산척영덕지구, 소태복탄지구, 수안보온천1지구, 신니선당지구 등 경계결정 -

(토지정보과 지적재조사팀장 어봉선 850-5460)

 

충주시는 산척영덕지구 , 소태복탄지구 , 수안보온천1지구 , 신니선당지구 , 신니송암지구 등 2,832필지 2,515,032.7㎡에 대한 경계결정을 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1년 12월 사업지구에 대한 실시계획을 수립해 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주민동의서확보, 사업지구지정, 지적재조사측량 등을 추진했다.

 

이어 지난 3월 14일 경계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사업지구의 경계를 결정했다.

 

시는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해 지적도상 경계와 실제 현황이 달라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개인 토지에 새마을사업으로 조성된 공공용지(마을안길, 구거)를 국공유지로 확보해 사유지 점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주민 갈등 해소에 앞장섰다.

 

차후 경계결정통지서를 송부받은 토지소유자는 이의가 있을 경우 60일 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가 없으면 경계가 확정될 예정이다.

 

고제득 토지정보과장은 “지적재조사를 통한 경계분쟁 해소 등에 따른 공공의 행복을 추구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지적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지적재조사사업에 대해 시민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충주시-SK에코플랜트㈜-행복얼라이언스, 이웃사랑 실천

- ‘행복두끼 프로젝트’전달식 진행 -

(여성청소년과 아동보호팀장 김진동 850-6770)

 

충주시는 21일 신형근 충주부시장, 이성녀 SK에코플랜트㈜ 담당임원, 조민영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행복나래㈜)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결식우려 아동 밑반찬 전달을 위한 ‘행복두끼 프로젝트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은 지난 2월 있었던 충북도-행복얼라이언스 ‘행복두끼 협약식’의 연장으로 마련됐다.

 

충주시는 SK에코플랜트㈜, 행복얼라이언스와 함께 관내 51명의 아이들에게 1년간 총 13,464식의 도시락을 지원할 예정으로 SK에코플랜트㈜는 1억 원 상당의 밑반찬 도시락 지원을 약속했다.

 

시는 ‘행복두끼 프로젝트’ 종료 후 대상 아동들의 기존 아동급식제도 편입 등 후속 지원을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신형근 부시장은 “SK에코플랜트㈜와 행복얼라이언스 등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진행되는 ‘행복두끼 프로젝트’가 올해는 충북도와의 협약을 통해 작년에 이어 충주시 아동들이 계속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프로젝트 기간 동안 관내 식사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직능단체, 새봄맞이 단체청결활동 실시

연수동, 목행용탄동 등 깨끗한 충주 만들기에 발벗고 나서 -

(홍보담당관 보도팀장 김준태 850-5090)

 

충주시 직능단체가 새봄맞이 대청소에 나섰다.

 

충주시 연수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는 연수동 직원과 통장협의회, 새마을협의회 등 7개의 직능단체 200여 명이 모여 시인의 공원, 연수천, 신연수동 상가 골목 등 5개의 관내 쓰레기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21일 청결 활동을 시행했다.

 

이날 청결활동은 새봄맞이 범시민 대청결 운동 기간을 맞아 적치된 쓰레기를 치우고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하게 되었다.

 

바르게살기운동목행용탄동협의회(위원장 서광원)는 목행용탄동 관내 버스 승강장 봄맞이 대청소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는 이날 협의회원 10여 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가운데 목행동 소재 10여 개소의 버스 승강장에 물청소와 함께 버려진 생활쓰레기를 수거해 버스승강장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일조했다.

 

시 관계자는 “봄을 맞아 지역 내 깨끗한 환경을 위해 노력해주신 직능단체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지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반려식물 전달

홀몸노인 40가구에 정서적 지지 위한 봄맞이 화분 전달 -

(지현동 맞춤형복지팀장 최기옥 850-8381)

 

지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경화)는 21일 홀몸노인, 취약계층 등 40가구에 정서적 지지를 위해 제라늄을 식재한 반려식물을 전달했다.

 

‘사랑의 반려식물 나눔’은 그동안 코로나19와 추운 겨울 날씨로 인해 외출이 어려웠던 노인들에게 봄을 맞아 반려식물을 키움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우울증과 고독감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다.

 

제라늄은 성취감과 안정감을 느껴 노인들의 치매예방과 외로움을 치유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실내 공기정화 능력이 탁월하고 관상용으로도 사랑받는 식물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대상자 가정을 집집마다 방문해 노인들에게 직접 화분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고 간단한 식물 관리 방법도 안내했다.

 

반려식물을 전달 받은 한 노인은 “봄이 벌써 집안에 들어온 것 같다”며 “앞으로 아기를 키우듯 반려식물을 잘 가꾸어 보겠다”고 전했다.

 

박경화 위원장은 “어르신들의 경우, 아무래도 바깥 외출이 한정적이고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외로움과 고독감이 가중되고 있다”며 “어르신들이 매일 화분을 가꾸면서 작게나마 심리적 위안을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주상 지현동장은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나눔을 실천해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어르신들이 전달된 반려식물을 돌보며 우울감과 외로움을 해소하고 반려식물과 정서적 교감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건강이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현동에 소재한 네잎클로버지역아동센터는 지난 14일 10여 명의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들이 고사리 손으로 다육이 화분을 심어 지현경로당 외 11개소에 전달하며 노인에 대한 공경과 나눔을 배우는 훈훈한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