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밝은 밤」최은영 작가와의 만남 운영 외 (5월30일 종합)

충주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 미래세대와 임산부 건강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 공급 -

(친환경농산과 친환경농업팀장 김현제 850-5780)

 

충주시는 임산부 426명에게 1인당 24만 원(자부담 20%, 4 8천 원 포함)의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환경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임산부와 신생아의 건강과 친환경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2020년부터 추진한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2022 1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이거나 신청일 현재 임신부이며,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의 지원을 받지않는 임산부이다.

 

신청 완료 후 임산부 지원관리시스템을 통한 추첨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대상자 선정 후 주소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는 대상자에게 문자 또는 이메일로 고유번호를 전송할 예정이다.

 

신청방법은 내달 1일부터 9일까지 임산부 비대면자격검증시스템 에코이몰(www.ecoemall.com)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임산부 본인이 신분증과 임신(또는 출산) 확인 서류를 소지해 주민등록 주소지 읍··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사업대상 임산부는 온라인 쇼핑몰 에코이몰에 고유번호 발급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거나 가입 후 60일 이내에 1회 이상 주문을 하지 않을 경우 사업포기자로 간주해 사업대상자 취소처리가 되니 이점을 반드시 유념하기 바란다,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 및 가공식품을 적극 구매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아동친화 지원 공모사업 선정 프로그램 진행

- 나를 찾아가는 마음놀이 여행안녕! 마음아 2’ 개최 -

(여성청소년과 아동친화드림팀장 류주연 850-6870)

 

충주시는 툰즈(대표 심규민) 26일 책 읽는 글터 더불어 숲에서 나를 찾아가는 마음놀이여행 안녕! 마음아 2’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충주시 ‘2023년 아동친화 지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이가을 동화작가가 직접 동화책을 읽어주고 아동과 함께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그림책을 통해 아동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이날 프로그램은 관내 초등학교 저학년 10명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심규민 대표는 동화책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아동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아동 및 가족간의 정신적 교류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프로그램이다라며 지역사회 아동의 심리적 행복 지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 마음 놀이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충주시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관이 협력해 시민이 체감하는 아동친화도시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를 찾아가는 마음놀이여행 안녕! 마음아2’는 책 읽는 글터 더불어 숲에서 그림책 읽기와 EQ놀이터 프로그램을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8회기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충주시,밝은 밤최은영 작가와의 만남 운영

- 2023 책 읽는 충주독서운동 일반부문 대표도서 -

(시립도서관 독서진흥팀장 심복현 850-3275)

 

충주시립도서관(관장 어갑용) 2023년 제5 책 읽는 충주 독서운동의 일환으로 밝은 밤 최은영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밝은 밤 2023 <책 읽는 충주> 독서운동에서 선정된 일반 부문 올해의 대표도서로, 증조모에게서 시작되어 에게로 이어지는 이야기와 에게서 출발해 증조모로 향하며 쓰이는 이야기가 서로를 넘나들며, 아주 옛날에 이 땅에 살았던 여성들의 슬픔을 위로하는 장편소설이다.

 

최은영 작가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와 서정적이며 사려 깊은 문장, 그리고 그 안에 자리한 뜨거운 문제의식으로 등단 이후 줄곧 폭넓은 독자의 지지와 문학적 조명을 두루 받고 있는 젊은 작가이다.

 

2013 작가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해 소설집 쇼코의 미소, 내게 무해한 사람 등의 작품으로 허균문학작가상, 김준성문학상, 이해조소설문학상, 한국일보문학상, 다수의 젊은작가상 등을 수상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30일부터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접수하면 된다.

 

사전접수 후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올해의 대표도서 또는 후보도서 중 1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밝은 밤 최은영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작가가 오랫동안 마음속에 품어왔던 생각이 이야기로 펼쳐진 과정과 내면의 깊은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며, “올해의 대표도서와 함께 책 읽는 충주 독서운동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chungju.go.kr/)를 참고하면 된다.

 

충주시·충주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 민관협력사업 진행

- 저소득 고3학생 13명 선발해 학습비 지원 및 진로지도 등 집중관리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장 이미경 850-5950)

 

충주시와 충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광훈)은 최근 꿈에 더 가까이 희망e음단(이하 희망e음단)’ 전달식 및 진로특강을 개최했다.

 

희망e음단지원사업은 충주사랑 행복나눔 기금을 통해 운영되는 지역사회 민관협력 사업이다.

 

두 기관은 지역 내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13명의 고3 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충주시와 충주종합사회복지관은 이날 선정된 학생들에게 1 230만 원 한도 내에서 전자기기, 학원비, 교재비 등 학습비가 지원되며 대학진학 및 취업에 필요한 1:1 맞춤 진로 코칭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은섭 복지정책과장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고3 학생들에게 이번 지원이 열악한 공부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공공 민간연계 협력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훈 관장은 희망e음단 지원사업에 선정된 고3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4회 전국 철쭉 분재전시회 개최

- 다양한 120여 점의 철쭉 분재 전시 -

(산림녹지과 녹지조경팀장 이규하 850-5840)

 

충주시는 4회 전국 철쭉 분재전시회를 오는 6 1일부터 6 4일까지 호암동 충주 호암체육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한철쭉회, 한국철쭉 분재협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전국 철쭉 분재전시회는 격년제로 홀수년도에 개최해 올해로 네 번째 맞는 전시회이다.

 

올해는 코로나를 이겨낸 충주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색깔, 크기, 형태 등으로 철쭉을 전시했다.

 

시는 연분홍빛 철쭉의 고고한 자태와 그윽한 향기, 하얀 배꽃을 닮은 아름다움은 철쭉 분재가 관람하는 시민 모두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한 그루 한 그루 심혈을 기울여 소중하게 키워온 120여 점의 철쭉 분재가 전국동호인들과 충주시민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문화와 예술의 고장인 충주에서 전국 철쭉 분재전시회가 네 번째로 열리는 만큼 자부심도 크다, “앞으로 충주를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시바르게 여성회·청년회, 환경정화 캠페인

호암지 걸으며 환경 정화활동 -

(자치행정과 주민새마을팀장 임일규 850-5150)

 

바르게살기운동충주시여성회(회장 김명진), 바르게살기운동충주시청년회(회장 박완규) 26일 호암지의 맑고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50여 명의 회원이 참여했으며 바르게살기운동충주시협의회 김문흠 회장이 현장을 찾아 격려하였다.

 

여성회, 청년회 회원들은 바쁜 일상 속에도 호암지에 집결해 환경보호를 위한 다짐을 외치고 시민들이 많이 찾는 산책코스 구간을 돌며 쓰레기 수거에 구슬땀을 흘렸다.

 

김명진 회장은 많은 회원들이 자율적으로 지역의 봉사활동에 나와주셔서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완규 회장은 “‘나부터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충주를 깨끗하게 하는 자연환경 보호에 시민 여러분들의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바르게살기운동 충주시 여성회는 일회용품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청년회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통해 환경보호 및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충주시 연수동 지사협, 글짓기 대회 시상식 개최

- 3회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글짓기 대회 -

(연수동 맞춤형복지팀장 최은주 850-8941)

 

충주시 연수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현수, 이상복) 26 3회충주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글짓기 대회 시상식을 연수동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수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어린이들의 글쓰기 실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글짓기 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대회에는 충주시 내 35개소의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초등학생이 총 145편의 작품을 지원했다.

 

충주지역아동센터 6학년 김시율 학생의 나의 최애 장소 송계가 산문 부문 대상, 아이들세상지역아동센터 2학년 지서은 학생의사과나무가 운문 부문의 대상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최우수상 4, 우수상 4, 장려상 6, 입선 5명으로 총 21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현수 위원장은 멋진 글솜씨를 보여주며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재능을 맘껏 뽐낼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충주 용원초등학교, 신니면행정복지센터 견학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배움의 기회 가져! -

(신니면 부면장 정상필 850-2341)

 

충주시 신니면행정복지센터(면장 김선희)는 신니면 용원초등학교(교장 고영희) 1, 2학년 학생 20여 명이 26일 신니면행정복지센터 업무 현장을 견학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견학은 용원초에서 우리 마을, 우리 지역의 공공기관에 대하여 학습하는 취지로 추진하게 됐다.

 

신니면은 역사 속의 신니면이란 주제로 만세운동 유적비, 동락전승비, 견학리 토성 등 신니면의 유적지 소개 및 지역 특산물을 소개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사과팝콘 만들기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아이들에게 행정의 역할을 알려주기 위해 직원들 각자 맡은 업무 수행 장면을 보여주고, 학생들이 직접 민원서류 발급 및 불법 현수막 제거 등 체험활동을 진행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했다.

 

견학에 참여한 용원초 김다온 학생은 행정복지센터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했는데 이번 견학을 통해 직접 방문해보고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게 돼서 좋았다, “우리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나니 마을에 대한 자부심과 자랑스러운 마음이 생긴다고 말했다.

 

김선희 신니면장은 신니면 행정복지센터는 아동친화도시 충주에 걸맞게 우리 어린이들이 좀 더 안전하고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오늘 견학을 통해 어린이들이 신니면에 대해 알아가고 행정기관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중앙탑면 지사협 이상기 위원장, 이웃사랑 실천

- 가정의 달 맞아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 기탁 -

(중앙탑면 맞춤형복지팀장 임용식 850-2375)

 

충주 중앙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상기 위원장은 26일 가정의 달을 맞아 중앙탑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명철)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기탁금은 중앙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전달돼 중앙탑면 저소득 주민지원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상기 위원장은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성금을 기탁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명철 중앙탑면장은 지속적인 기부활동으로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주시는 이상기 위원장님께 감사드린다 기탁해주신 성금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소중히 쓰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상기 위원장은 2022년부터 중앙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으로 선출되어 복지사각지대 발굴, 저소득계층 이웃 돕기 등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