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8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2℃
  • 흐림강릉 25.6℃
  • 박무서울 18.4℃
  • 박무대전 18.5℃
  • 흐림대구 20.8℃
  • 흐림울산 19.0℃
  • 흐림광주 18.2℃
  • 흐림부산 18.6℃
  • 흐림고창 18.0℃
  • 흐림제주 19.4℃
  • 구름많음강화 17.3℃
  • 구름많음보은 17.4℃
  • 흐림금산 17.8℃
  • 흐림강진군 18.9℃
  • 흐림경주시 18.8℃
  • 흐림거제 18.6℃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쾌적한 도로환경 만든다! 외 (5월31일 종합)

1. 영동군, 농촌인력중개센터 중심으로 특화된 인력수급 지원체계 구축

농촌사회 일손부족 문제 해결 집중, 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 추진

농정과 친환경농업팀장 이상용 043-740-3461(담당자 오지원 740-3464)

 

충북 영동군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본격 가동하며 고령화 농촌사회의 일손부족 문제해결과 안정적인 영농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영동군을 포함한 농촌 지역은 농촌인구 감소, 고령화 및 농작업의 계절성에 따른 고질적인 일손부족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영동군은 농업분야 특화된 인력수급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일손부족문제를 해결하고자 군 직영으로 영동군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01911월 시범운영으로 처음 문을 연 센터는 영동읍 부용리 영동군농업인회관 내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전문상담원이 상주하며 농업분야에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을 센터를 통해 무료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077농가에 4,385명을 중개했으며, 과수산업이 지역경제의 근간인 과일의 고장답게, 포도, 복숭아, 사과 등 과수분야 일자리가 주로 연계됐다.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의 희망 작업 유형, 기간, 임금 수준 등을 신청 받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이를 체계적인 지원 및 연결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일손이 필요한 농가가 적기 영농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센터를 통한 일자리 참여자에게 농작업 안전물품을 지원하며, 작업에 따라 교통비 지원, 보험가입 등을 지원한다.

 

또한 관내 일손 인력 수급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대도시 유휴인력 유치를 위해 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도 함께 추진 중에 있다.

 

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은 만 20~75세의 농업을 경영하지 않거나, 종사하지 않는 비농업인을 기초교육을 통해 도시농부로 육성하여 일손이 부족한 농촌에 투입하는 사업이다.

 

도시농부(근로자)에게는 교통비, 보험가입을 지원하고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서 도시농부를 고용할 경우 14시간 농작업을 통해 6만원을 지급하면 인건비의 40%(24천원)를 지원받는다.

 

올해 도입된 이 사업에는 120여명이 사업이 참여해 농촌의 어려움을 나눴다.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과 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을 통해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농업분야 구직자에 대한 데이터 확보에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농촌인력중개센터와 충북형 도시농부 육성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만성적 일손부족을 겪고 있는 농촌사회에 필요한 노동력을 적기에 연결하고, 도시의 유휴인력을 효율적으로 연계해서 농번기 인력수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이외에도, 외국익 계절근로자 제도, 범군민 농촌일손돕기, 일손이음 봉사활동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농촌 일자리 지원책을 추진하며 농촌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2. 영동군, 쾌적한 도로환경 만든다!

노후 도로표지판 정비 및 도로변 풀깍기 실시

건설교통과 도로팀장 고영기 043-740-3541(담당자 변상준 740-3543)

 

충북 영동군이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31일 군에 따르면 군은 오는 10월까지 노후 도로표지판 정비 및 도로변 풀깍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체계적인 도로환경 관리를 위해 관내 도로에 노후된 도로표지판을 전수 조사하여 군도를 포함한 국도 및 지방도를 소관 부서로 이관하여 순차적으로 교체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운전자에게 정확한 도로정보를 제공하고 원활한 교통흐름과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유도하고자 관련 사업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한 연차적으로 발광형 도로표지판을 설치하여 안개·날씨 및 야간주행 시 운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의 안전한 운행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군은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이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깨끗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고자 무성하게 자란 도로변의 풀깍기 사업을 진행한다.

 

61달간 군도와 농어촌도로 424.0km3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풀깍기, 잡목제거 등 갓길정비에 나선다.

 

관광지 및 차량 통행량이 많은 주요구간을 우선 정비할 계획이며,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국도 진출입 도로를 포함하여 제초를 시행한다.

 

군 관계자는 노후된 도로표지판을 정비하고, 무성하게 자란 풀과 잡초 등을 적기에 풀깍기 작업을 실시하여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영동군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3. 양강면새마을지도자 협의회·부녀회 깨끗한 양강만들기앞장

양강면 부면장 송인선 043-740-5821(담당자 이선화 740-5823)

 

충북 영동군 양강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박삼용), 부녀회(회장 김애자)가 지난 30~31일 관내 하천변 제초작업을 실시하며 깨끗한 환경조성에 앞장섰다.

 

이날 회원 30여명은 양강면사무소에서 국촌리 방향으로 이어지는 괴목리 새마을길 구간 영동천변에서 예초, 쓰레기 수거 등 환경미화 활동을 펼쳤다.

 

이번 환경정비 활동은 활력있는 마을 분위기와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새마을 지도자, 부녀회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협의회원들의 정성어린 손길이 지나감에 따라 하천주변은 예전의 깨끗한 모습을 되찾았다.

 

박삼용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쾌적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회원들과 한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어 기쁘고 보람된다라고 말했다.

 

김영훈 양강면장은 무덥고 농사일로 바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를 봉사하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양강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사랑의 집수리, 자원재활용, 환경정화활동 등 다양한 나눔과 봉사활동 등을 실시하며 따뜻한 사회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4. 영동군장애인체육회 이동차량 확보, 군민 체육복지 높인다!

국악문화체육과 체육진흥팀장 윤준원 043-740-3231(담당자 김인걸 740-3233)

 

영동군장애인체육회(회장 정영철)가 지역 장애인들의 체육복지 증진을 위한 이동차량을 확보하고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영동군장애인체육회에 따르면 지난 2월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주관한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 이동차량 지원사업공모에 선정되어 총 5,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지역특성을 반영해 꼼꼼하게 사업계획을 꾸리고, 체계적으로 공모사업을 준비해 최종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지역 장애인들 대상 맞춤형 체육복지 사업 추진을 위한 승합차를 구입후 최근 이동차량 전달식을 갖고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영동군장애인체육회는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 차량을 운영해 지역 곳곳을 돌며 현장에 맞는 장애인 체육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군과 장애인체육회는 이 차량의 운행으로 지역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복지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완석 사무국장은 이번 공모사업의 선정으로 우리 지역 내 장애인이 생활체육 현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기쁘다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여가생활을 즐기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영동군 동정] 61()

정영철 영동군수=오전 9IPTV 방송으로 6월 정례조회 주재

=오전 10시 군수 집무실에서 전선지중화사업 업무협약

 

김진석 영동부군수=특이사항 없음

 

[영동군 행사] 61()

추풍령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행사=오전 10시 추풍령초등학교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오후 130분 농업기술센터

영동와인 아카데미 신규반, 마케팅반 교육=오후 630분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