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로컬콘텐츠 기반의 새로운 도시재생 문을 열다! 외 (3월4일 종합)

 

 

제천시, 로컬콘텐츠 기반의 새로운 도시재생 문을 열다!

문화와 공간을 잇는, 제천 문화클러스터 조성 박차 -

 

2024년 드디어 제천의 새로운 도시재생 사업의 문을 열게 되었다. 바로 의림동 지역특화재생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제천시의 특화요소를 살려 이를 기반으로 도시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물리적 기반을 재생시킬 방침이다.

 

이 사업은 민선 8기 김창규호의 본격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기반을 갖췄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특히 민선 8기가 지향하는 도심 관광 고도화, 경제 활성화 등의 정책적 노선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의림동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주민의 문화적 향유 기회를 높이고, 지역 고유의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산업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어 도심의 전환기를 가져올 시대적 흐름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중심 사업인 아트뮤지엄 사업은 국제음악영화제의 영상 콘텐츠와 미디어 아트가 결합한 새로운 미디어 아트 뮤지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기존 다른 지역의 미디어 아트와 차별화하기 위해 국제음악영화제를 접목시켜 제천시만의 특별요소를 지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천을 기반으로 한 로컬콘텐츠가 창작될 제천 콘텐츠 창작소에서는 기존 국제음악영화제에서 진행했던 영화음악 아카데미 전문기관의 역할과 함께 세명대 콘텐츠 관련학과 학생들은 물론 일반인들이 로컬기반의 문화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장소로 재탄생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제천 미디어내일센터와 의림동 버스터미널 주변으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미디어 특화거리를 조성함으로써 어둡고 침침했던 골목을 활력 넘치는 거리로 만들고, 목재친화도시 사업과 연계해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세우기 위해 사업 초기부터 면밀한 검토를 기반으로 현실에 맞으면서도 지역의 변화를 선도하는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겠다, “적법한 테두리 안에서 모든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제천을 상징하는 새로운 공간으로 전환하는 데 모든 행정역량을 쏟아부을 예정이며, 지역주민과 함께 꺼져가는 의림동의 희망을 되살리는데 몫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제천시, 교통안전 특별실태 조사 실시

 

제천시가 교통문화지수 및 교통안전 제고를 위한 ‘2024년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이번 특별실태 조사는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 교통사고 현황 분석 및 교통 취약지에 대한 전문가 현장조사 후, 지자체별 맞춤형 교통안전 종합 개선 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구체적 사항으로는 제천시 교통문화지수 향상을 위한 항목별 방안 마련 교통사고 다발지점 및 교통안전 취약 구간에 대한 시설물 개선안 제시 등 교통안전 전반에 대한 대책 마련이 주 내용이다.

 

제천시는 교통안전 종합 개선 대책을 바탕으로 향후 이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안전 시설사업 추진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교통문화 인식개선사업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2024년 제천시 교통안전 이행계획 수립 및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교통사고 감소 및 사고로 인한 사망률 감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천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 대응

 

제천시는 건강한 산림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오는 4월까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주요 발생지역인 수산면, 덕산면과 확산 방지를 위해 청풍면을 중심으로 3억 원의 예산을 투입, 피해고사목 제거 33그루, 합제나무주사 160ha 병행 시행해 매개충인 북방수염하늘소의 월동지를 원천 차단한다.

 

제천시는 2016년 수산면 원대리에서 소나무재선충병 최초 발생 이후 고사목 제거와 예방나무주사를 매년 지속 실시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힘써 왔었다. 그러나 최근 솔잎혹파리병 혼생 피해 등이 전년 대비 증가함에 따라 정밀예찰 및 집중 방제를 통해 전량 방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을 7개 지역(의림지동, 송학면, 금성면, 청풍면, 덕산면, 수산면, 한수면) 54개 행정동·리로 지정했으며 해당 지역에서는 소나무류 불법 이동에 특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시 산림에 맞는 최적의 방제 전략을 선택해 재선충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효율적 방제를 위해서는 예방 방제뿐 아니라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은 제천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확인하면 된다.

 

 

제천시 여성폭력 관련 기관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행사 실시

- 공감을 통한 포용 -

 

제천시 여성폭력 관련 기관(제천 가정폭력상담소, 제천 성폭력상담소, 엘림의 집)35일부터 8일까지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릴레이 캠페인 및 공감을 통한 포용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3·8 세계여성의 날을 상징하는 빵(생존권)과 장미(참정권)의 의미를 담아 릴레이 캠페인 참여 기관 및 제천시 내토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빵과 장미를 나눠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릴레이 캠페인5일부터 7일까지 제천시청 외 9기관을 방문해 3·8세계여성의 날을 홍보할 예정이다. ‘공감을 통한 포용기념행사는 8일 시민회관 광장에서 명락노인종합복지관 무지개풍물단의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1분 발언, 포용과 함께하는 전래놀이터, 포토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제천시 여성폭력 관련 기관(제천 가정폭력상담소, 제천 성폭력상담소, 엘림의 집) 이번에 진행되는 행사가 시민들에게 세계여성의 날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우리 지역 여성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천 혁신을 이끌어 갈 제2기 주니어보드 출범 공감 소통·문화 조성에 노력

 

제천시는 지난 29일 제2기 주니어보드 대면식 및 간부 공무원과의 차담회를 개최했다.

 

주니어보드는 젊은 공직자가 중심이 되어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유연한 방식의 문제 접근과 해결 등 조직의 상향식 혁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조직이다.

 

이번 제2기 주니어보드는 근무 기간 10년 이내의 MZ세대 공무원 5개팀 20명으로 새롭게 구성되었다.

 

대면식은 주니어보드 역할과 활동 사항 안내 선서문 낭독 팀별 구성원 소개 및 포부 브리핑 간부 공무원들의 격려 말씀과 격식 없는 대화 팀별 자율 토론 등으로 진행되었다.

 

주니어보드 단원들은 매월 정기회의를 진행하며 토론 및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통해 조직문화 발전 및 시정 혁신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예정이다.

 

채홍경 부시장은 차세대 혁신리더로서 젊은 시각으로 참신한 의견을 과감하게 건의해 주시길 바라며, 제천시를 향한 혁신 주니어보드의 도전을 응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 노인 복지환경실태 설문조사 실시

- 제천시 노인은 어떻게 살고있을까? -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 취업지원센터는 제천시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65세 이상 노인의 복지환경실태 및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기간은 35일부터 1230일까지 10개월간 진행되며 설문조사원은 30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점심제공지원사업 운영이 이루어지는 경로당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진행할 예정이며, 제천시 관내 거주자 중 만65세 이상의 노인이면 누구나 설문조사에 응할 수 있다.

 

제천시가 지원하는 이번 설문조사는 노인인식조사 및 생활환경, 노후건강, 근로활동, 여가·문화활동, 돌봄, 사회학적 전반에 관한 실태조사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원의 방문으로 위가 가구 발굴 및 건강 관련 프로그램 연계 서비스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최동수 지회장은 지역 내 노인복지를 연구하고 노인복지정책을 펼치는데 기본이되는 자료를 수집 하는 보람된 일이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