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목록
제 목(4건) |
사진 |
ENG |
담당부서 |
▸ 충북도, 단호하고 강력한 수질 환경 개선계획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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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자원관리과 |
▸ 영동세계국악엑스포조직위원회↔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국악엑스포 성공 개최 업무협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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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엑스포 조직위 |
▸ 충북도, 하반기 고위공직자 대상 폭력 예방 교육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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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성평등가족정책관 |
▸ 김영환 지사, 자치경찰 대상 도정 현안 특별강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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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경찰위원회 |
□ 금일 주요행사
현지시간 |
내 용 |
장 소 |
비고 |
관련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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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사진 |
E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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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30 |
현안 관련 조찬간담회 |
동관 하늘정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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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08:30 |
확대간부회의 |
대회의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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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09:30 |
고위공직자 4대 폭력 예방교육 |
대회의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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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10:30 |
AI 도정운영 마인드 강화 전문가 특강 |
대회의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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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14:00 |
영동국악조직위↔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업무협약 |
여는마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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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15:00 |
자치경찰사무 담당 공무원 특강 |
충북경찰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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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17:00 |
업무결재·현안보고 – 결재예약 16:40 - |
찾아가는 결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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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19:00 |
천주교 청주교구 대건회 파견미사 |
당산벙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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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상기일정 및 자료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도, 단호하고 강력한 수질 환경 개선계획 추진
- 2032년까지 모든 하천 Ⅰ등급 달성(미호강 Ⅱ등급) -
충북도는 정선용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하고, 2032년까지 하천 수질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충청북도 수질 환경 개선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충북을 비롯한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극단적인 기후현상으로 가뭄‧홍수‧폭염이 발생되고 있고, 도시화, 산업화, 축산농가로 인한 오‧폐수 증가는 하천 오염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수질오염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수질보전을 위해 단호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수립해 강력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첫 번째, 하천 오염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분석하고 오‧폐수 무단방류 등에 대해 집중단속한다.
도내 하천별 오염원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매월 주요 하천의 수질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한다.
또한, 환경오염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도-시‧군 특별사법경찰로 구성된 단속반을 운영하여 불법행위에 대해 중점 점검하고, 위법사항은 강력히 조치할 방침이다.
두 번째, 하천 오염원 저감을 위한 생활하수, 가축분뇨 등 환경기초시설을 확대 설치한다.
오염원별, 생활 하수, 산업 폐수, 축산 폐수, 농업, 폐기물 등 5개 분야에 2032년까지 2조 5천억 원을 연차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하수도 보급률(89%→97%)을 크게 높이고, 폐수, 가축분뇨, 폐기물, 비점오염저감 공공처리시설을 대폭 확대하며, 축사환경 개선, 방치축분 제로화, 친환경농업 육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세 번째, 민간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도민 참여 운동을 전개하여 수질개선에 앞장설 계획이다.
수질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간거버넌스를 운영하고 토론회, 간담회 등을 통해 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한다.
또한, 마을과 기업별 하천 살리기 운동을 전개하고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도민이 공감하고 함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네 번째, 수질환경에 대해 도민과 소통하고 교육‧홍보를 강화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도민에게 수질환경 개선 추진상황을 홍보하는 등 도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아울러, 충북은 국가에서 지정한 환경교육도시로서 대청호 등 우수한 환경자원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생애주기별 환경 교육을 추진한다.
정선용 행정부지사는 “환경이 밑바탕이 되지 않으면 충북의 발전과 미래는 있을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충북의 생태환경을 더 깨끗하고 맑게 조성하는 데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충북은 대한민국 물의 중심지로서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만큼, 도민 여러분과 함께 깨끗한 물을 지키고 건강한 충북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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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오염과의 전쟁선포, 건강한 물환경을 후손들에게」 충청북도 수질환경 개선 추진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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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수질환경 개선 추진계획
추진배경 및 추진목표 |
후손들에 물려줄 가장 소중한 자산, “깨끗하고 건강한 물환경”
조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질환경 개선 추진계획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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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
❍ 도시화, 산업화, 축산농가 등으로 인한 오폐수의 증가로 수질이 오염되어 생태환경이 파괴되는 등 외면받는 하천으로 전락하고 있음
❍ 오폐수가 강과 호수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단호하고 강력한 대책수립으로 깨끗한 수생태계를 후손들에게 물려줄 의무가 있음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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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목표 |
❍ 수질오염과 전쟁으로 호수‧하천 수질개선 및 도민 삶의 질 향상
⇒ 2032년까지 모든 하천 I등급 달성(미호강 Ⅱ등급 상향)
(단위 : mg/L)
대상하천 |
현 재 수 질 |
관 리 목 표 |
수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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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등급) |
T-P(등급) |
BOD |
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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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댐 |
1.9 (I) |
0.021 (Ⅱ) |
I등급 유지 |
I |
한강 |
달 천 |
1.4 (I) |
0.053 (Ⅱ) |
I등급 유지 |
I |
한강 |
대청댐 |
2.3 (I) |
0.016 (I) |
I등급 유지 |
I등급 유지 |
금강 |
미호강 |
4.3 (Ⅲ) |
0.111 (Ⅲ) |
Ⅲ → Ⅱ |
Ⅲ → Ⅱ |
금강 |
※ (선정기준) Ⅰ등급 이지만 녹조 발생 등 수질 개선이 필요한 하천(대청댐)이거나
항목별 Ⅱ등급 이하 하천(충주댐, 달천, 미호강)
(등급기준) 환경정책기본법(생활환경기준) / 최근 5년간 평균수질, 댐은 TOC 적용
( Ia 매우좋음, Ib 좋음, Ⅱ 약간좋음, Ⅲ 보통)
기본방향 및 추진체계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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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방향 |
❍ 하천 수질오염 원인을 분석하고 불법 행위 단속 강화
❍ 배출 비중이 높은 댐 상류 오염원의 하천 유입 차단 집중
❍ 환경기초시설(하수처리, 가축분뇨, 비점오염) 확대로 오염 저감
❍ 도·시군 시민단체, 도민 등 민간 참여 확대로 도민운동으로 전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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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체계 |
❍ 깨끗하고 건강한, 생태환경 실현을 위한 수질환경 개선 대장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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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분야 14개 추진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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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원 실태조사 및 단속 강화 |
민간거버넌스 운영 및 도민 운동 전개 |
붐 조성 및 교육·홍보 |
오염원별 저감사업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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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오염원 실태조사 및 집중단속 ② 수질모니터링 및 결과공개 |
① 민간거버넌스 운영 ② 결의대회 개최 ③ 토론회·간담회 개최④ 하천 살리기 운동 ⑤ 주민신고센터 운영 |
① 언론홍보(신문, TV) ② 수질·생태 보호 등 환경교육 |
① 생활하수 ② 산업폐수 ③ 축산폐수 ④ 비점오염/농업 ⑤ 폐기물 |
※ 시군별 자체 수질환경 개선계획 수립(집중단속, 하천 살리기, 주민신고센터 등)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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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진 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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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진 단 장 (행정부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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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산학 거버넌스 (물포럼,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풀꿈환경재단, 통합물관리위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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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관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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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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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정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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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산림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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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환경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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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기획관 - 예산담당관 ※대변인실 ※감사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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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재난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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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정책과 - 유기농산과 - 축수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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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정책과 - 기후대기과 - 수자원관리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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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조사과 -산업폐수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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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홍보 ⦁예산지원 ⦁시‧군 환경분야 점검강화, 감사 |
⦁하천주변 특별단속 ⦁불법행위 고발 등 행정조치 |
⦁친환경농업 육성 ⦁가축분뇨 관리강화 ⦁축사 환경개선 ⦁오염원 저감사업 발굴 및 추진 |
⦁거버넌스 운영 ⦁결의대회 추진 ⦁불법행위 점검 ⦁주민신고센터 ⦁환경분야 교육 ⦁오염원 저감사업 발굴 및 추진 |
⦁오염도 조사 ⦁오염결과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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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개 시‧군(읍‧면‧동) |
❍ (점검평가) 부서별 추진현황 점검, 평가, 결과 공유 등
- 부서별 우수사례 및 애로사항 공유(연 1회)
❍ (예 산) 사업별 관계법령 및 추진지침에 따라 예산 반영
- 보조사업 : 소관 부처별(환경부) 관련 계획 및 예산 반영 건의 추진
- 자체사업 : 지자체별 긴급 사업 우선지원 적극 검토
추진과제 |
오염원 실태조사 및 집중단속
① 오염원 실태조사 및 단속반 구성 운영
- 하천별 오염원 현장 실태조사 및 불법행위 집중단속
- 단속반 11개반(도·시군 특사경 140명, 보건환경연구원) *필요시 경찰 합동
※ 집중단속 : ‘24. 10. ~ 12.(3개월간), 상시단속 : ’25.1.~ 지속
⇒ 점검 결과 위반시 단호한 처벌 원칙(고발, 과태료등 행정처분)
② 정기적 수질 모니터링 및 결과 공개(보건환경연구원)
- 수질측정망 관리 하천 수질현황 조사 및 결과공개(53개지점, 월 1회)
- 수질측정망 외 하천 1지류 추가 수질현황 조사(31개지점)
민간거버넌스 운영 및 도민운동 전개
① 민간거버넌스 구성·운영
- 물포럼, 환경교육센터(풀꿈), 도·시군 지속가능발전현의회 등 연계
② 도 의지 및 분위기 확산을 위한 민간협력사업 추진
- (결의대회) 민간거버넌스, 도민 등 각계각층 참여(10월 중)
- (토론회) 교수, 단체 등 전문가 토론회(연2회)
- (간담회) 전문가 의견 청취 및 추진 방향 자문(수시) * 간담회 10월 예정
③ 도민이 참여하는 하천살리기 운동 전개
- 1마을 1하천(시군), 1사 1하천(경제국), 오염원 감시, 모니터링 등 정화활동(반기)
④ 주민신고센터 운영(도·시군별 신고센터 운영, 신고포상금 지급)
도민 붐 조성 및 교육 홍보
① 브리핑(10월중), 수시 보도자료 배포, TV 토론회 참여 홍보 등
② 도민대상 수질·생태보호 등 맞춤형·체험형 환경교육
시·군별 자체 수질 환경 개선계획 수립·시행
❍ 하천별 오염원 현장조사 및 특별단속반(특사경) 적극 참여
❍ 시군 읍면별, 마을별 1하천 지정, 정화활동 전개(반기별)
❍ 시군별 환경분야 주민신고센터 운영(신고포상금 지급)
오염원별 저감사업 추진 * 수계기금 및 국비사업 적극 발굴
① (생활하수) 공공하수처리시설 확대
- 하수도 보급률 확대(89.5% → 96.5%), 미 처리구역 관리강화
- 투자계획 15,436억원(국비 9,244, 수계기금 3,727)
② (산업폐수) 환경관리인 컨설팅 및 공공폐수처리시설 확충
- 영세사업장 시설관리 컨설팅, 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확충
- 투자계획 2,874억원(국비 1,137)
③ (축산폐수)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확충
-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신설(7→9개소), 축사환경 개선, 방치축분 ZERO화
- 투자계획 2,014억원(국비 825, 수계기금 277)
④ (비점오염/농업) 비점오염저감시설 및 친환경농업 지원 확대
- 비점오염저감시설 신설(11→19개소), 친환경 인증농가 환경보전비 지원
- 투자계획 3,080억원(국비 1,060, 수계기금 77)
⑤ (폐기물) 하천 주변 쓰레기 수거 및 바이오가스화 사업
- 처리비 지원, 가스화시설(음식쓰레기, 하수오니, 가축분뇨) 설치
- 투자계획 1,888억원(국비 450)
향후계획 |
❍ 언론 브리핑(신문사, 방송국) : ’24. 10월초
❍ 민간거버넌스와 함께하는 결의대회 개최 : ’24. 10월중
❍ 현장조사 및 집중 점검계획 수립·시행 : ’24. 10월중
❍ 교수, 단체 등 전문가 간담회 개최 : ‘24. 10월~
❍ 국비 및 기금 확보 총력 대응 : ‘24. 10월~
붙임1 |
|
투자계획 |
연도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구분 |
세부사업(46) |
예 산 액 |
|||||||
합계 |
‘24 |
‘25 |
‘26 |
‘27 |
‘28 |
~‘32 |
비고 |
||
합 계 |
25,292 |
5,776 |
3,625 |
6,068 |
3,338 |
3,094 |
3,391 |
(부서) |
|
생활하수 (3) |
소 계 |
15,436 |
3,943 |
2,147 |
2,343 |
2,339 |
2,334 |
2,330 |
|
하수처리장 정비 |
6,841 |
2,564 |
795 |
873 |
872 |
870 |
867 |
수자원 |
|
하수관로 정비 |
8,566 |
1,363 |
1,350 |
1,468 |
1,464 |
1,461 |
1,460 |
수자원 |
|
하수미처리구역 오염원 관리 |
28.5 |
16 |
2 |
2.3 |
2.5 |
2.7 |
3 |
수자원 |
|
산업 폐수 (3) |
소 계 |
2,873.7 |
1,210.4 |
618.4 |
883.3 |
160.3 |
0.39 |
0.78 |
|
폐수배출시설 역량강화 컨설팅 |
2.73 |
0.39 |
0.39 |
0.39 |
0.39 |
0.39 |
0.78 |
기후과 |
|
공공폐수처리시설 신규 |
2,093 |
1,144 |
296 |
493 |
160 |
- |
- |
기후과 |
|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 |
778 |
66 |
322 |
390 |
- |
- |
- |
기후과 |
|
축산폐수 (21) |
소 계 |
2,013.8 |
146.6 |
172.1 |
322.3 |
421.9 |
453.5 |
497.4 |
|
청주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
352 |
|
|
52 |
100 |
100 |
100 |
축수산과 |
|
보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
358 |
|
|
58 |
100 |
100 |
100 |
축수산과 |
|
진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
214 |
|
|
50 |
64 |
100 |
|
축수산과 |
|
가축 생균제 지원 |
64.8 |
7.8 |
9 |
9.2 |
9.4 |
9.6 |
19.8 |
축수산과 |
|
축산 ICT 융복합 사업 |
238 |
34 |
34 |
34 |
34 |
34 |
68 |
축수산과 |
|
퇴비 발효촉진제 지원 |
14.1 |
2.0 |
2.0 |
2.0 |
2.0 |
2.0 |
4.1 |
축수산과 |
|
액비저장조 축분발효제 지원 |
18.3 |
2.6 |
2.6 |
2.6 |
2.6 |
2.6 |
5.3 |
축수산과 |
|
가축분뇨처리장비 보급 |
37.8 |
5.4 |
5.4 |
5.4 |
5.4 |
5.4 |
10.8 |
축수산과 |
|
축산악취 개선사업 |
196.0 |
28 |
28 |
28 |
28 |
28 |
56 |
축수산과 |
|
가축분뇨 고속발효시설 |
43.1 |
6.2 |
6.2 |
6.2 |
6.2 |
6.2 |
12.1 |
축수산과 |
|
축사시설 현대화 |
129.6 |
18.5 |
18.5 |
18.5 |
18.5 |
18.6 |
37 |
축수산과 |
|
친환경축산 시설장비 지원 |
217.8 |
25.8 |
32.0 |
32.0 |
32.0 |
32.0 |
64.0 |
축수산과 |
|
미생물활용 축사주변 정주권개선 |
29.7 |
9.9 |
9.9 |
9.9 |
|
|
|
축수산과 |
|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개보수 |
18.0 |
|
8 |
|
5 |
|
5 |
축수산과 |
|
내수면 양식장 수질개선 |
4.02 |
0.67 |
0.67 |
0.67 |
0.67 |
0.67 |
0.67 |
축수산과 |
|
양식장 수질개선 미생물 배양 |
8.58 |
1.43 |
1.43 |
1.43 |
1.43 |
1.43 |
1.43 |
축수산과 |
(단위 : 억원)
구분 |
세부사업 |
예 산 액 |
|||||||
합계 |
‘24 |
‘25 |
‘26 |
‘27 |
‘28 |
~‘32 |
(부서) |
||
|
수질분석실 운영 |
2.4 |
0.4 |
0.4 |
0.4 |
0.4 |
0.4 |
0.4 |
축수산과 |
충북가축분뇨관리기본계획 |
2.3 |
|
2.3 |
|
|
|
|
수자원 |
|
방치축분 제로화사업 |
23.3 |
3.9 |
3.7 |
3.8 |
3.9 |
4 |
4 |
수자원 |
|
야적퇴비 비닐덮개 보급 |
11 |
- |
2 |
2.1 |
2.2 |
2.3 |
2.4 |
수자원 |
|
가축분뇨 오염원 공공관리 |
31 |
- |
6 |
6.1 |
6.2 |
6.3 |
6.4 |
수자원 |
|
비점오염‧ 농업 (17) |
소 계 |
3,080.7 |
445.2 |
684 |
675.9 |
413.6 |
302.2 |
559.8 |
|
청주 사직운천 비점오염저감 |
486 |
58 |
234 |
194 |
- |
- |
- |
수자원 |
|
청주 무심천 비점오염저감 |
231 |
- |
10 |
150 |
71 |
- |
- |
수자원 |
|
청주 석남천 비점오염저감 |
89.6 |
- |
- |
15 |
60 |
14.6 |
- |
수자원 |
|
음성 대소 비점오염저감 |
133.9 |
69 |
64.9 |
- |
- |
- |
- |
수자원 |
|
청주 청남대 비점오염저감 |
51.1 |
11.1 |
40 |
- |
- |
- |
- |
수자원 |
|
음성 매포 비점오염저감 |
100 |
23 |
50 |
27 |
- |
- |
- |
수자원 |
|
음성 금왕 비점오염저감 |
16.8 |
7 |
5 |
4.8 |
- |
- |
- |
수자원 |
|
음성 백야 비점오염저감 |
44 |
- |
- |
5 |
10 |
15 |
14 |
수자원 |
|
농협환경 보전프로그램 |
28 |
13 |
7.5 |
7.5 |
- |
- |
- |
농산과 |
|
친환경인증농가 환경보전비 |
126.2 |
18 |
18 |
18 |
18 |
18 |
36.2 |
농산과 |
|
친환경직불제 |
70 |
10 |
10 |
10 |
10 |
10 |
20 |
농산과 |
|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 지원 |
140 |
20 |
20 |
20 |
20 |
20 |
40 |
농산과 |
|
유기질비료 지원 |
896.9 |
128.1 |
128.1 |
128.1 |
128.1 |
128.1 |
256.4 |
농산과 |
|
유기농업자재 지원 |
46.8 |
6.7 |
6.7 |
6.7 |
6.7 |
6.7 |
13.3 |
농산과 |
|
토양개량제 공급 |
510.6 |
72.9 |
72.9 |
72.9 |
72.9 |
72.9 |
146.1 |
농산과 |
|
친환경우렁이종패 지원 |
58.8 |
8.4 |
8.4 |
8.4 |
8.4 |
8.4 |
16.8 |
농산과 |
|
레이크팜 저탄소 농업단지 조성 |
51 |
- |
8.5 |
8.5 |
8.5 |
8.5 |
17 |
농산과 |
|
폐 기 물 (2) |
소 계 |
1,888 |
30.5 |
3.5 |
1,843.5 |
3.5 |
3.5 |
3.5 |
|
하천쓰레기 수거처리 |
21 |
3.5 |
3.5 |
3.5 |
3.5 |
3.5 |
3.5 |
환경과 |
|
유기성폐자원 통합 바이오가스화 |
1,867 |
27 |
0 |
1,840 |
|
|
|
환경과 |
재원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구분 |
세부사업(46) |
예 산 액 |
|||||
합계 |
국비 |
도비 |
시군비 |
기금 |
기타 |
||
합 계 |
25,292 |
12,716 |
1,441 |
4,109 |
4,081 |
2,945 |
|
생활하수 (3) |
소 계 |
15,436 |
9,245 |
739 |
1,725 |
3,727 |
|
하수처리장 정비 |
6,841 |
4,105 |
328 |
766 |
1,642 |
|
|
하수관로 정비 |
8,566 |
5,140 |
411 |
959 |
2,056 |
|
|
하수미처리구역 오염원 관리 |
28.5 |
|
|
|
28.5 |
|
|
산업 폐수 (3) |
소 계 |
2,873.7 |
1,137 |
2.73 |
300 |
|
1,434 |
폐수배출시설 역량강화 컨설팅 |
2.73 |
- |
2.73 |
|
|
|
|
공공폐수처리시설 신규 |
2,093 |
646 |
|
300 |
|
1,147 |
|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 |
778 |
491 |
|
|
|
287 |
|
축산폐수 (21) |
소 계 |
2,013.8 |
824.9 |
137.58 |
339.5 |
277.2 |
434.22 |
청주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
352 |
281.6 |
21.1 |
49.2 |
|
|
|
보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
358 |
286.4 |
21.4 |
50.1 |
|
|
|
진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
214 |
171.2 |
12.8 |
29.9 |
|
|
|
가축 생균제 지원 |
64.8 |
|
5.8 |
26.6 |
|
32.4 |
|
축산 ICT 융복합 사업 |
238 |
24.5 |
5.0 |
11.2 |
4.8 |
192.5 |
|
퇴비 발효촉진제 지원 |
14.1 |
|
2.5 |
6.0 |
|
5.6 |
|
액비저장조 축분발효제 지원 |
18.3 |
|
3.3 |
7.7 |
|
7.3 |
|
가축분뇨처리장비 보급 |
37.8 |
|
5.7 |
13.2 |
|
18.9 |
|
축산악취 개선사업 |
196.0 |
39.2 |
11.7 |
27.4 |
98.0 |
19.6 |
|
가축분뇨 고속발효시설 |
43.1 |
|
6.5 |
15.1 |
|
21.5 |
|
축사시설 현대화 |
129.6 |
|
|
|
103.7 |
25.9 |
|
친환경축산 시설장비 지원 |
217.8 |
|
21.8 |
87.1 |
|
108.9 |
|
미생물활용 축사주변 정주권개선 |
29.7 |
14.8 |
4.5 |
10.4 |
|
|
|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개보수 |
18.0 |
7.2 |
1.6 |
3.8 |
5.4 |
|
|
내수면 양식장 수질개선 |
4.02 |
|
0.6 |
1.8 |
|
1.62 |
|
양식장 수질개선 미생물 배양 |
8.58 |
|
8.58 |
|
|
|
(단위 : 억원)
구분 |
세부사업 |
예 산 액 |
|||||
합계 |
국비 |
도비 |
시군비 |
기금 |
기타 |
||
|
수질분석실 운영 |
2.4 |
|
2.4 |
|
|
|
충북가축분뇨관리기본계획 |
2.3 |
|
2.3 |
|
|
|
|
방치축분 제로화사업 |
23.3 |
|
|
|
23.3 |
|
|
야적퇴비 비닐덮개 보급 |
11 |
|
|
|
11 |
|
|
가축분뇨 오염원 공공관리 |
31 |
|
|
|
31 |
|
|
비점오염 · 농업 (17) |
소 계 |
3,080.7 |
1,059.5 |
411.2 |
1,423.2 |
76.7 |
110.1 |
청주 사직운천 비점오염저감 |
486 |
243 |
73 |
170 |
|
|
|
청주 무심천 비점오염저감 |
231 |
162 |
13.8 |
55.2 |
|
|
|
청주 석남천 비점오염저감 |
89.6 |
44.8 |
8.8 |
36 |
|
|
|
음성 대소 비점오염저감 |
133.9 |
66 |
20.4 |
47.5 |
|
|
|
청주 청남대 비점오염저감 |
51.1 |
25.5 |
2 |
3.1 |
20.5 |
|
|
음성 매포 비점오염저감 |
100 |
50 |
4.5 |
10.5 |
35 |
|
|
음성 금왕 비점오염저감 |
16.8 |
8.4 |
0.8 |
1.8 |
5.8 |
|
|
음성 백야 비점오염저감 |
44 |
22 |
2 |
4.6 |
15.4 |
|
|
농협환경 보전프로그램 |
28 |
14 |
4.2 |
9.8 |
|
|
|
친환경인증농가 환경보전비 |
126.2 |
|
37.9 |
88.3 |
|
|
|
친환경직불제 |
70 |
70 |
|
|
|
|
|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 지원 |
140 |
|
29.4 |
68.6 |
|
42 |
|
유기질비료 지원 |
896.9 |
|
107.6 |
789.3 |
|
|
|
유기농업자재 지원 |
46.8 |
9.4 |
4.2 |
9.8 |
|
23.4 |
|
토양개량제 공급 |
510.6 |
344.4 |
83.1 |
83.1 |
|
|
|
친환경우렁이종패 지원 |
58.8 |
|
8.8 |
20.6 |
|
29.4 |
|
레이크팜 저탄소 농업단지 조성 |
51 |
|
10.7 |
25 |
|
15.3 |
|
폐 기 물 (2) |
소 계 |
1,888 |
450 |
150 |
321 |
|
967 |
하천쓰레기 수거처리 |
21 |
|
15 |
6 |
|
|
|
유기성폐자원 통합 바이오가스화 |
1,867 |
450 |
135 |
315 |
|
967 |
충청북도 수질환경 개선계획 발표 브리핑 자료
≪’24. 10. 7.(월) 11:00, 브리핑룸≫
안녕하십니까?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정선용입니다.
현재 충북을 비롯한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극단적인 기후현상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폭우로 인한 비점오염원 유출과 폭염으로 인한 수온상승은 하천 수질을 악화시키고 도시화, 산업화, 축산농가로 인한 오·폐수 증가는 하천오염을 가중 시키고 있습니다.
충북은 757개 호소가 있고 충주호와 대청호를 가진 아름다운 생태환경의 보고(寶庫)로서, 우리 도민들과 후손들에게 깨끗한 물을 물려줄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질보전은 더 이상 미룰수 없는 단호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충북도는 저를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하여 ‘수질오염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2032년까지 하천 수질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충청북도 수질환경 개선계획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 번째, 하천 오염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분석하고 오·폐수 무단방류 등에 대해 집중단속을 하겠습니다.
도내 하천별 오염원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오염원을 분석하고 매월 주요 하천의 수질 모니터링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오염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도와 시‧군 특별사법경찰 등으로 특별단속반을 구성해 하천주변 불법행위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위법 사항은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입니다.
두 번째, 하천오염원 저감을 위한 생활하수, 가축분뇨 등 환경기초시설을 확대 설치하겠습니다.
오염원 조사결과를 토대로 생활하수, 산업폐수, 축산폐수, 농업, 폐기물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2032년까지 2조5천2백9십2억원을 연차적으로 확대 투자하겠습니다.
하수도 보급률을 89프로에서 97프로까지 획기적으로 늘리고폐수, 축분, 폐기물, 비점오염 저감 공공처리시설을 대폭 확대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축사환경을 개선하고 방치축분 제로화, 친환경농업을 육성·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영세사업장을 대상으로 환경컨설팅을 실시하여
환경오염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세 번째, 민간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도민 참여 운동을 전개하여 수질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수질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간단체와 도민, 학계, 전문가와 연계하여 지역 민간거버넌스를 구성·운영하고 토론회, 간담회 등을 통해 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마을과 기업 등 도민이 함께하는 하천 살리기 운동을 전개하여 제2의 새마을운동으로서 인식을 확산시키며, 도민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모두가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네 번째, 수질환경에 대해 도민과 소통하고 교육‧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하천 수질상태를 도민에게 알려주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등 도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도는 환경교육도시로 대청호, 충주호 등 우수한 환경자원과 특성을 반영한 생애주기별 환경교육을 사회교육과 연계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환경이 밑바탕이 되지 않으면 충북의 발전과 미래는 있을 수 없습니다.
과감한 목표와 적극적인 실행력을 바탕으로 충북의 생태환경을 더욱 깨끗하고 맑게 조성하는데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충북은 대한민국 물의 중심지로서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만큼,
미래 세대에 더 좋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도민 여러분과 함께 깨끗한 물을 지키고 건강한 충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동세계국악엑스포조직위원회↔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국악엑스포 성공 개최 업무협약
- 엑스포 성공의 첫걸음,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와 함께 -
영동세계국악엑스포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김영환, 이하 ‘조직위’)와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회장 유철웅, 이하 ‘민사연’)가 내년 9월부터 한 달간 충북 영동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초 국악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해 7일(월)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영환 조직위원장과 유철웅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주요 협약 사항으로 △엑스포 홍보 지원 △충북민사연 회원의 단체관람 △연관 단체 관람객 유치지원 등을 담았으며, 이 협약으로 양측은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의 성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환 조직위원장은 “첫 도전인 국악엑스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이번 협약으로 양측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엑스포의 성공 개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충북민사연은 도내 48개 단체, 회원 약 3,000명이 참여하는 단체로 충청권 내 범도민적인 현안에 대한 공익사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협약으로 엑스포의 홍보 및 성공 개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조직위에서는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 지난 9월 3일에는 대한노인회와, 같은 달 30일에는 충북도민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주요 기관과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대전광역시 일원을 기점으로 핵심 기관단체 및 국악 산업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악의 향기, 세계를 물들이다.’라는 주제로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국악엑스포는 내년 9월 12일부터 10월 11일까지 영동 레인보우힐링관광지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
[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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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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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 사 명: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 (2025 Yeongdong World Traditional Music & Arts Expo) 행사기간: 2025. 9. 12. ~ 10. 11. (30일간) 총사업비: 136.9억원(국비41.1억, 지방비58.4억, 민자37.4억) 행 사 장: 영동 레인보우힐링관광지 일원 관 람 객: 30개국 이상 / 100만명(외국인 10만9천명 포함) 사업내용: 전국 국악 및 세계 각국 전통음악 공연, 전시, 체험 및 포럼 행사주최: 충청북도(개최지 : 영동군) ※ 주무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 조직위 업무협약
행사개요
협 약 명 :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조직위 엑스포 지원 업무협약
일시/장소 : 2024. 10. 7.(월) 14:00 ~ 14:30 / 도청 소회의실
협약기관 : 조직위(위원장 충북도지사),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회장 유철웅)
참석인원 : 약 15명(조직위 9명, 충북민사연 6명)
┌ (조직위) 조직위원장, 영동군수, 사무총장 외 6명
└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유철웅 회장 외 임원진 5명
주요내용
- 국악엑스포 행사계획 보고
- 협약서 서명, 인사말씀, 기념촬영 등
진행순서
소요 시간 |
(분) |
내 용 |
비 고 |
14:00~14:05 |
5‘ |
·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
기획본부장 |
14:05~14:08 |
3‘ |
· 홍보 동영상 시청 |
|
14:08~14:13 |
5‘ |
· 엑스포 행사계획 보고 |
사무총장 |
14:13~14:15 |
2‘ |
· 협약서 서명 |
조직위원장, 충북민사연회장 |
14:15~14:25 |
10‘ |
· 인사말씀 |
조직위원장, 충북민사연회장, 영동군수 順 |
14:25~14:30 |
5‘ |
· 기념품 전달(영동와인) 및 기념촬영 |
조직위원장, 충북민사연회장 |
14:30~ |
- |
· 복귀 및 환송 |
|
충북도, 하반기 고위공직자 대상 폭력 예방 교육 실시
-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관리자 책무성 강화 -
충북도는 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영환 지사를 포함한 간부 공무원 및 출자·출연기관장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4대 폭력(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6월에 실시된 1차 교육에 이어 진행된 것으로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평등한 조직문화 확산에 대한 관리자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인 유정흔 젠더십향상교육원장을 초청해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관리자의 역할과 의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유정흔 강사는 조직 내 사건발생 시 조치 및 처리 절차, 2차 피해 예방과 피해자 보호조치 방안 등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다루며 조직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강조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있는 디지털 성폭력, 스토킹, 교제폭력, 딥페이크를 이용한 불법 촬영물 피해사례와 예방법 등을 소개하며, 관리자들의 보다 높은 성평등 의식과 젠더폭력에 대한 올바른 대처 등 책임성을 강조했다.
충북도 오경숙 양성평등가족정책관은 “성평등하고 건전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고위 관리자부터 성인지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실효성 있는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지사, 자치경찰 대상 도정 현안 특별강연
- 도정 현안 공유하고 충북형 자치경찰제 성공적인 정착 기대 -
김영환 지사는 7일 충청북도경찰청을 방문하여 청주권역, 중부권역 경찰서 및 관할 지구대·파출소를 포함한 자치경찰 사무담당 공무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도정 현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강연은 자치경찰 사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첫 번째 도지사 특별강연으로 ‘창조적 상상력이 살아 숨 쉬는 충북’의 현안 사업을 공유하며 충북 지역 자치경찰 사무담당 공무원의 도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치안 서비스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그와 더불어 자치경찰 사무담당 공무원의 역할에 대해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
충북경찰청 관계자는 “자치경찰제도가 정착되면 치안 안정망이 더욱 촘촘하게 구축될 것은 물론, 전체적인 치안의 효율성과 전문성은 더 높아질 것이다.”라며, “지역 현황을 잘 아는 자치경찰은 지역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예방하고, 생활안전, 여성․청소년, 교통 등 민생 치안 활동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치경찰위원회에서는 자치경찰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현장 경찰관들이 근무지에서 자치경찰 학습을 할 수 있는 관서 순회 교육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충북경찰청과 도내 12개 경찰서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을 주관한 이광숙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 사무 담당 공무원에게 도정현안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이 연계되면 도민이 보다 안전하고 질높은 치안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맞춤형 교육으로 도민이 체감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충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도경찰청 「자치경찰사무 담당 공무원」 지사님 특강
제2기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을 맞아, 도정현안 이해와 충북형 자치경찰 양성 및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자치경찰사무 담당 공무원 교육을 추진하고자 함
개 요
❍ 일 시 : 2024. 10. 7.(월) 14:00~16:00
❍ 장 소 : 충청북도경찰청 우암홀
❍ 참석대상 : 250명[도경찰청, 청주권역(상당, 흥덕, 청원),
중부권역(음성, 괴산, 진천) 자치경찰사무 담당 공무원]
❍ 주요내용 : 도지사님 특강, 충북형 자치경찰제 교육 등
진행순서(안)
시 간 |
내 용 |
비고 |
|
13:50~14:00 |
10‘ |
∙ 참석자 등록 |
|
14:00~14:05 |
5‘ |
∙ 인사말씀 |
이광숙 위원장 |
14:05~14:55 |
50‘ |
∙ ‘충북형 자치경찰제 안내’ 등 강의 |
이향수 건국대 교수 (現 충북자경위 위원) |
14:55~15:05 |
10‘ |
∙ 휴식 |
|
15:05~15:55 |
50‘ |
∙ ‘충북! 대한민국 중심에 서다.’ |
지사님 |
15:55~16:00 |
5‘ |
∙ 기념촬영, 폐회 |
|
※ 지사님 하실 일 : 특강, 기념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