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7 (목)

  • 맑음동두천 3.1℃
  • 구름조금강릉 5.5℃
  • 맑음서울 3.0℃
  • 맑음대전 4.7℃
  • 맑음대구 7.9℃
  • 구름조금울산 8.0℃
  • 맑음광주 5.6℃
  • 맑음부산 9.9℃
  • 맑음고창 2.8℃
  • 구름많음제주 6.6℃
  • 맑음강화 2.4℃
  • 맑음보은 4.0℃
  • 맑음금산 4.7℃
  • 맑음강진군 5.3℃
  • 구름조금경주시 8.2℃
  • 구름조금거제 6.1℃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영동전통시장 배송도우미 & 차량배송서비스 큰 호응 외 (1월25일 종합)

URL복사

1. 영동전통시장 배송도우미 & 차량배송서비스 큰 호응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편해져, 전통시장·지역경제 살리기 집중

경제과 경제정책팀장 김미선 ☎ 043-740-3711(담당자 정진웅 ☎ 740-3713)

 

충북 영동군이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경제 살리기에 매진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의 소비패턴 변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영동전통시장에서 시행중인‘배송도우미, 차량배송서비스 사업’이 시장 이용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장년층 고객들과 한 번에 다량의 물품을 구입하는 고객들이 큰 만족감을 보이고 있으며 이용 횟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배송도우미’는 시장방문객이 구입한 물건을 배송도우미가 버스정류장이나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송해주는 사업이며, ‘차량배송서비스’는 많은 양의 물품을 자택까지 배달해주는 사업이다.

 

두 사업 모두 시장 이용객들의 편의증진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지난해 배송도우미는 약 2,500회, 차량배송서비스는 약 350회를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이용하는 등 전통시장의 핵심 편의서비스로 자리잡았다.

 

군과 전통시장상인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추진하는 배송도우미와 차량배송서비스 사업이 군민들의 시장 이용 편의성을 높여 전통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며, 서비스 이용을 원할 경우 물건을 구입한 영동전통시장 내 점포에 요청하여 이용하면 된다.

 

군은 이 배송도우미와 차량배송서비스 이외에도 전통시장 구매 편의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활성화 시책을 집중 추진할 방침이다.

 

영동전통시장 공동판매장 조성, 영동전통시장 노후전선 교체, 화재알림시설 설치, 로컬푸드직매장 리모델링 등 다양한 기반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최근에는 설명절을 앞두고 군 공직자들부터 앞장서 전통시장에서 명절선물, 제수용품 등을 구매하는 등 지역상인들의 어려움을 함께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전통시장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영동군 관계자는 “대형마트처럼 전통시장도 고객의 입장에서 장보기 편하고 다시 가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방문하는 것만으로 좋은 추억이 되고, 꼭 다시 찾고 싶어지는 전통시장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 영동군민장학회, 향토장학금 2월 3일부터 접수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043-740-3771(담당자 이재국 ☎740-3772)

 

충북 영동군은 영동군민장학회의 향토장학금 접수를 오는 2월 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향토장학금은 지역의 미래 인재 육성과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재작년부터 전체 대학 입학생으로 확대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향토장학금은 지난해인 2021년에 대학교에 입학한 대학교 재학생 중에서 부모 1명과 학생 본인이 고등학교 3학년부터 현재까지 영동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자는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게 된다.

 

단, 현재 대학교에 재학중인 경우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군복무 등을 위하여 휴학한 경우에는 복학 후에 신청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222명의 지역 대학생이 장학금을 지원받았으며, 올해도 신청 규모는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비서류는 대학교 재학증명서와 주민등록 등본 및 초본, 계좌사본이다.

 

오는 2월 3일부터 2월 28일까지 집중적으로 접수를 할 예정이다.

 

주소지의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며, 집중접수 기간이외에도 지원 조건만 맞으면 연중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청 홈페이지(www.yd21.go.kr)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043-740-3772)에 문의하면 된다.

 

 

3. 영동군, 코로나19 속 설 명절. ‘군민 불편 해결 집중’

행정과 서무팀장 송재홍 ☎ 043-740-3161(담당자 서상현 ☎ 740-3162)

 

충북 영동군은 민족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군민, 귀성객들이 고향에서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군민불편 종합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명절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1월 28일 저녁부터 다음달 3일 아침까지 군청 당직실(☎043-740-3222)에 군민불편 종합신고센터를 설치하고, 각종 생활민원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처리에 집중하기로 했다.

 

코로나19의 기세가 거세 군민들의 안전과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상황이기에, 더욱 꼼꼼한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다.

 

군청 뿐 아니라, 각 읍·면사무소에도 자체 주민불편 종합신고센터가 운영돼 군민 불편을 던다.

 

군은 전기, 가스, 쓰레기, 교통, 상하수도 등 생활불편 민원과 교통사고, 화재 등의 각종 사건·사고를 접수받아 처리하기로 했다.

 

사항별로 담당부서와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빈틈없는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접수된 모든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당직사령에게 보고 후 처리지침을 받아 신속히 조치하고, 처리 진행상황에 따라 처리결과를 회신할 예정이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상담’ 접수 의견도 가능한 사항은 처리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올해 명절도 코로나19로 인해 나라 전체가 어수선하고 국민 모두가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명절만틈은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군민들의 불편사항 최소화에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4. 매곡 삼양화학주식회사,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지역발전기금 쾌척

매곡면 부면장 김자경 ☎ 043-740-5781

 

충북 영동군 매곡면에 소재를 둔 삼양화학주식회사(대표이사 이용대)가 지역발전을 위하여 3천만원의 지역발전기금을 기탁하였다.

 

삼양화학주식회사는 여러 대내외적 어려움 속에서도 따뜻한 관심과 정성으로 지역사회를 살피고 있으며, 매년 일정액의 지역발전기금을 내 지역인재양성과 주민편의 증진에 힘을 보태고 있다.

 

기탁된 지역발전기금은 삼양장학회를 통해 지역 내 초등학교 입학생 및 졸업생 4명과 새너울중학교 졸업생 12명에게 초등학생 각 40만원, 중학생 각 60만원씩 총 88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그 이외의 금액은 지역발전을 위해 이장단협의회, 체육회 등에 지원될 예정이다.

 

이종수 삼양장학회 위원장(82세, 노인회장)은 “코로나19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기금을 기탁해 준 삼양화학주식회사에 큰 고마움을 느낀다”라며, “기탁된 기금을 통해 학생들 모두가 지역사회에 크게 기여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지역발전의 토대가 다져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5. 나노테크(주) 김정헌 대표, 성금 기탁하며 꾸준한 고향사랑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장 조숙영 ☎ 043-740-3581

 

나노헬스케어(주) 김정헌 대표가 25일 영동군청을 찾아 레인보우 행복나눔에 121만원의 희망 2022 성금을 기탁했다.

 

영동읍 비탄리가 고향인 김정헌 대표는 매년 고향인 영동군을 찾아 군민들과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나눔을 행하며 기부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고향의 건강취약계층, 소외계층 주민들을 위해 건강보조식품, 장학금, 마스크 등을 지속 기탁하며 더 세심히 고향을 챙기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고향 주민들의 안부가 걱정돼 다시 한번 의미있는 성금을 기탁했다.

 

김정헌 대표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속에서, 항상 고향 주민들의 건강과 안부를 걱정하고 있다”라며, "작은 정성이지만 고향 주민들의 생활안정과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6. 영동농공단지협의회, 올해도 지역인재양성에 힘 보태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 043-740-3771(담당자 이재국 ☎ 740-3772)

 

충북 영동농공단지협의회(회장 이명열)가 25일 영동군청을 찾아 (재)영동군민장학회에 장학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영동농공단지에 터를 잡은 업체들로 이뤄진 이 협의회는 지난 2014년 기탁을 시작으로 주기적으로 장학금을 기탁하며 지역인재 양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올해도 지역 학생들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고 지역의 더 큰 발전을 바라는 마음에서, 회원들의 정성을 십시일반 모았다.

 

이명열 회장은 “코로나19로 어느때보다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기에, 지역사회와 어려움을 나누며 군민들에게 받은 큰 관심을 돌려주고 싶었다”라며, “지역의 장학 사업에 의미있게 쓰여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7. 코코마트, 이웃사랑의 마음으로 라면 기탁

영동읍 맞춤형복지팀장 박상희 ☎ 043-740-5951(담당자 한석환 ☎740-5952)

 

충북 영동읍 소재 코코마트(대표 김영규)는 지난 25일 영동읍사무소 맞춤형복지팀을 방문해 라면 150박스를 기탁하여 주위를 훈훈하게 했다.

 

코코마트 김영규 대표는 영동시장에서 마트를 운영 하면서 평소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생필품을 기탁하는 등 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이번 기탁 또한 이웃사랑의 따뜻한 정을 실천하기 위해 법정 저소득층과 위기가구에게 전달하고 싶어 기탁을 하였다.

 

김영규 대표는 “다가오는 설 명절에 우리지역에서 따뜻한 사랑을 전할 방법을 고민하다 라면을 기부하게 됐다며 많은 양은 아니지만 복지사각지대 없는 영동읍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기부의 뜻을 밝혔다.

 

신승철 영동읍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 도움을 주시는 주민들의 사랑 덕분에 추운 겨울도 나눔으로 따뜻해지고 있다”라며, “기탁물품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8.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1월 26일(수)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 자원봉사센터 설 명절 떡 나누기 / 10:30 / 센터 주차장

▸ 호주 협력위원 온라인 간담회 / 14:00 / 군수 집무실

 

9. 정진원 영동부군수 일정 : 1월 26일(수)

▸ 특이사항 없음

 

10. 오늘의 주요 행사 : 1월 26일(수)

▸ 비대면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스마트팜) / 13:30 / 농업기술센터

▸ 경제·상공분과 군정자문단 간담회 / 14:00 / 영동산업단지 및 황간물류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