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행정안전부 2023년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 선정 외 (6월1일 종합)

충주시, 행정안전부 2023년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 선정

- 로컬커뮤니티 앵커타운, 관아밸리조성 -

(균형개발과 재생시설팀장 지상진 850-6450)

 

충주시는 행정안전부의 2023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로컬브랜딩 활성화 사업은 지역 고유자원과 특색을 활용해 살고 싶고 방문하고 싶은 경쟁력 있는 생활권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됐다.

 

시는 첫해 특별교부세 3억 원, 시비 3억 원을 투입해 지역 고유자원과 경쟁력을 활용한 로컬브랜딩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

 

2년 차에는 특별교부세 10, 시비 10억 원의 사업비로 충주시의 특색과 경쟁력을 갖춘 브랜딩을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충주시는 해당 사업을 통해 관아골 일원을 로컬 커뮤니티 LAB(창업 지원 공간)으로 조성하고, 지역 미디어 기반 구축, 로컬콘텐츠 발굴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의 개최를 통해 로컬커뮤니티 창업지구를 조성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충주시의 지역자원과 문화를 활용한 신규 창업자 육성 및 교육 등의 사업을 통해 지역브랜드를 강화하겠다, “생활인구 증가 등 지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주택 임대차(전월세) 신고제 계도기간 연장

- 2024 5 31일까지 연장 -

(토지정보과 부동산관리팀장 이은숙 850-5480)

 

충주시는 오는 6월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임대차 신고제 미신고시 부과되는 과태료를 2024 5 31일까지 연장한다고 31일 밝혔다.

 

임대차 신고제 2021 6 1일 이후 체결된 보증금 6천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인 주택 임대차 신규, 변경, 해지 계약에 대해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제도이다.

 

과태료 부과 연장은 최근 계도 기간 중 신고량이 증대한 점, 임대차 신고를 통한 투명한 거래 관행 확립이라는 취지 등을 고려해 마련됐다.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계약금액과 미신고 기간에 비례해 4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된다.

 

거짓 신고의 경우 계약 금액에 관계없이 과태료 100만 원이 부과된다.

 

신고는 주택 소재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또는 온라인(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비대면 신고도 가능하다.

 

고제득 토지정보과장은 과태료 부과 기간이 연장된 만큼 자발적인 신고를 통해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시민들의 성실한 의무이행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임대차신고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주택임대차 상담콜센터(1533-2949)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청 육상팀, 전국대회서 두각

- 예천 전국실업육상경기대회에서 금메달 4, 은메달 2개 획득 -

(체육진흥과 체육진흥팀장 홍대희 850-6610)

 

충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육상팀(감독 안경기, 코치 황진욱)이 전국대회에서 발군의 실력을 드러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충주시청 육상팀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경북 예천군에서 열린 2023 예천 KTFL 전국실업육상경기대회에서 금메달 4, 은메달 2개를 획득했다.

 

남자 멀리뛰기에서 성진석 선수가 1위를 수상하며 3개 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기록을 썼으며, 임예진 선수는 여자 1,500m에서 1, 5,000m에서 2위를 수상했다.

 

또한, 여자 장대 높이뛰기에서 조민지 선수가 1위를 남자 3,000m에서 고동욱 선수가 2위를 차지했다.

 

대회 마지막날에는 4,600m 남녀 혼성계주에 참가한 고동욱, 박나연, 임형윤, 임예진 선수가 1위를 차지하며 이번 대회의 대미를 장식했다.

 

특히 충주시청 육상팀은 성진석 선수가 멀리뛰기에서 7m 78cm를 기록하며 종전기록 7m 74cm에서 4cm증가한 신기록을 세우고 임예진 선수는 1,500m에서 종전기록 4 31초를 4 28초로 3초 단축하는 등 선수단 대부분이 본인의 최고기록을 경신했다.

 

안경기 충주시청 감독은 육상팀을 응원해 주시는 충주시민 여러분 덕분에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전국체전 등 하반기 남은 대회에서도 최선을 다해 육상의 도시 충주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충주시보건소,‘워크온활용 금연·절주 챌린지 실시

36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 워크온 연계 금연·절주 챌린지 및 표어 공모 -

(건강증진과 건강생활팀장 박경은 850-3520)

 

충주시는 36회 세계 금연의 날(5/31)’을 맞아 충주시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을 활용한 금연·절주 챌린지가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5 1일부터 진행한 챌린지는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금연 스탬프 챌린지 + 금연 퀴즈(설문지) 참여 금연·절주 표어 공모전 등을 함께 진행했다.

 

챌린지 기간 동안 금연 스탬프 챌린지 + 금연 퀴즈 미션에는 1,644명이 참여해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시는 추첨을 통해 미션 성공자 중 400명에게 5천 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880개의 작품이 접수된 금연·절주 응원 메시지 및 표어 공모전에는 심사를 거쳐 최우수 5, 우수 10, 장려 10명을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로 선정된 작품은 5 31일 세계 금연의 날 현수막으로 제작해 충주시 주요 장소에 게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금연·절주 챌린지 및 공모전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금연 환경 조성 및 금연·절주 분위기 확산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건강 도시 충주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주시, 하계 학생근로 활동 참여자 모집

- 6/2~6/12까지 학생근로활동 신청, 홈페이지 접수 -

(자치행정과 서무팀장 이민수 850-5130)

 

충주시는 방학 기간 중 학생들에게 경제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체험을 통한 근로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기 위해 ‘2023년 하계 학생근로활동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매년 동·하계 방학 기간을 활용해 학생들이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생근로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선발인원은 특별선발(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자녀가구) 50명과 일반선발 50명 등 총 100명이다.

 

대상은 본인 또는 부모(보호자)의 주민등록 주소지가 충주시인 대학 재·휴학생으로 근로 기간은 2023 7 3일부터 7 28일까지이다.

 

선발된 학생은 시 산하 각 실··사업소 및 읍··동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돼 근무하게 된다.

 

근무시간은 1 8시간 주5일이며, 임금은 1 76,960(시급 9,620)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6 2일 오전 9시부터 6 12일 오후 6시까지 충주시 홈페이지의 통합예약 시스템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선발자는 전자추첨 방식으로 선발해 6 16일 오후 3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홈페이지(https://www.chungju.go.kr/)에서 확인하거나, 충주시 자치행정과(850-5135)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식개선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품 전시

- 6 2일까지 충주시청 로비에서 영상 부문, 그림 부문 등 총 26개 작품 전시 -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장 정선용 850-6820)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센터장 심현지)는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다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개최한 2023년 장애인식개선 콘텐츠 공모전의 수상 및 입선 작품을 충주시청에 전시한다고 밝혔다.

 

전시 작품은 오는 6 2일까지 충주시청 1층 로비에서 감상할 수 있다.

 

전시는 영상 부문 최우수상 작품(1) ‘()’, 우수상 작품(1) ‘캠핑과 그림 부문 우수상 작품(2) ‘함께하면 에너지가 두 배가 됩니다’,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시선 등 총 26개의 작품이다.

 

심현지 센터장은 차별 없는 평등사회를 위한 인식 개선의 계기로서 훌륭한 작품을 만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장애 당사자의 사회참여와 권익옹호를 통해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드는 일에 더 힘쓰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상호 간의 교류와 소통을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기회가 확대되고 장애인 인식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공모전 수상 작품을 다양한 시민들에게 선보이고자 전시를 원하는 기관 및 단체에도 전시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전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실 내방 또는 전화(845-4544)로 하면 된다.

 

충북형가치봄어린이집, ‘환경캠페인 가족나들이 행사가져

- 분리수거 방법, 에코백 사용 등 재활용품 활용한 다양한 놀이문화 제공 -

(여성청소년과 보육운영팀장 최승희 850-6880)

 

충북형가치봄어린이집에 선정된 충주시 어린이집 5(남충주, 베베숲, 탄금, 아이스타, 굿맘하이빌)은 충주탄금공원에서 환경캠페인 가족나들이 행사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우주 최초 수달공무원인 충주씨와 영유아 가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보호를 위한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수거 방법과 에코백 사용 등 재활용품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문화를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김자옥 남충주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이 작은 실천으로도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어릴 때부터 배우고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행사를 마련했다 체험을 통해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 간에도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북형가치봄어린이집 공동협력 사업은 5곳의 어린이집을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해 함께 운영하는 새로운 보육형태로 어린이집 운영 효율성을 도모하고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된 충북도 신규 보육사업이다.

 

충주시 용산동, 페튜니아로 아름다운 용산동 만들기

- 용산동새마을협의회 & 통장협의회 화사한 여름 꽃길 위해 페튜니아 식재 -

(용산동 맞춤형복지팀장 정기숙 850-8371)

 

충주시 용산동새마을협의회(회장 신광하, 부녀회장 임유순)와 통장협의회(회장 김경수) 31일 페튜니아 4천 본을 형설로와 충주천변로 등 용산동 거리 곳곳에 식재했다.

 

이날 식재된 페튜니아는 지난 4 27일 용산동새마을협의회가 진행한 페튜니아 모종 포트 작업을 통해 마련됐다.

 

신광하 새마을협의회장은 “‘당신과 함께 있으면 행복합니다라는 페튜니아의 꽃말처럼 사랑하는 이웃과 함께 거리를 오가며 행복을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병우 동장은 주민들이 함께 꽃을 키우며 소통하고 화합하는 모습이 아름다운 꽃으로 피어나 시민들에게 행복과 밝은 에너지를 주고 있다 아름답고 행복한 꿈자람골 용산동을 만들어 나가는 주민들의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동행정복지센터는 2015년부터 직능단체와 협력해 충주공고에서 충주여고 구간에 폐드럼통을 재활용해 만든 화분을 조성하고 계절에 맞는 다양한 꽃을 식재해 사계절 아름다운 용산동을 가꾸고 있다.

 

충주시 주덕읍, 걷기 좋은 길 삼방천 정원 조성

- 주덕읍 주민자치위원회, 야생화 정원으로 주민에게 힐링공간 제공 -

(주덕읍 부읍장 유연숙 850-2301)

 

충주시 주덕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노기택) 31일 삼방천 일원에 주민자치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걷기 좋은 길 삼방천 정원을 조성헸다.

 

이날 정원 조성은 쓰레기 무단 투기 지역에 걷기 좋은 길 정원을 조성해 경관 개선 및 투기 심리 차단 등 환경정화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마을 풍경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주덕읍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달 실시하고 있는 건강 걷기 행사의 코스와 삼방천 정원을 연계해 주민들의 정원 이용을 독려할 예정이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아이리스, 작약, 꿩의다리, 수국, 구상나무 등 다양한 야생화를 식재해 아름다운 주덕읍 만들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또한 봉우리를 만들어 야생화 산등성이를 만들고 그 옆은 물결 모양으로 꽃을 심어 삼방천의 흐르는 물을 표현했다.

 

아울러, 태양광 조명등을 꽃 사이에 설치해 어두운 산책길을 꽃 빛으로 밝히고 나무 의자와 항아리로 포토존을 만들어 자연의 모습을 가득 담은 정원과 조화를 이뤘다.

 

노기택 주민자치위원장은 쓰레기 투기지역이었던 곳을 정원으로 조성해 쓰레기 투기를 단절하고, 충주시 국가정원 유치 열망과 정원문화 활성화에 주덕이 앞장서고자 공모사업에 응했다 주덕에 새로운 볼거리와 주민들의 힐링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민자치위원회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방천 정원에서는 6 1일까지 주덕읍 야생화 철쭉 분재 전시회가 진행되며, 6 7 MBC 생방송 오늘 저녁에도 정원의 모습이 방영될 예정이다.

 

충주시 문화동, 경로잔치 개최

효 실천의 사회적 분위기 높이기 위한 경로잔치 -

(문화동 맞춤형복지팀장 이창은 850-8391)

 

충주시 문화동은 지난 30일 마이웨딩홀에서 효 실천의 사회적 분위기를 높이기 위한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문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최성근) 및 직능단체 회원 50여 명은 아침 일찍부터 행사를 준비해 1,0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대접했다.

 

이날 행사는 사물놀이 공연, 옹달샘 어린이집 어린이 재롱잔치, 전통가요 공연 등 다양한 축하 공연으로 막을 열고, 노래자랑을 통해 어르신들이 노래 솜씨를 뽐내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특히 문화동 재산관리위원회(위원장 황명규), 문화새마을금고(이사장 김국태)에서 관내 경로당 12곳에 후원금과 후원 물품을 전달해 훈훈한 분위기를 더했다.

 

또한 충주시 자원봉사센터의 손마사지·네일아트, 충주시 보건소의 건강상담 부스 운영 등 부대행사도 진행해 어르신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최성근 위원장은 어르신들께서 즐거워하시는 모습에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이웃과 문화동을 위해 적극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조명란 문화동장은 경로행사 준비를 위해 애써주신 주민자치위원회 등 직능단체 회원분들께 감사드린다 경로잔치가 경로효친 사상을 되새기고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